|
미러리스 카메라에 잘 어울리는 빈티지 렌즈 10가지-3
미놀타 M-Rokkor 90mm f/4
최고의 사용 사례: 미러리스 전용
크레딧: KEH 카메라
1973년, 라이카는 미놀타와 손을 잡고 새로운 거리 측정기를 개발했으며 이것이 라이츠 미놀타 CL 또는 라이카 CL이 되었습니다. 이 카메라는 새로 개발된 Leica Summicron-C 40/2 및 Leica Elmar-C 90/4와 짝을 이루었습니다. 둘 다 표면적으로는 Minolta 디자인입니다. 7년 후, Minolta CLE 가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Leica CL과 매우 흡사한 거리 측정기이지만 많은 새롭고 획기적인 기능을 갖춘 Leica와 완전히 독립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CLE와 함께 Minolta는 Minolta M-Rokkor 28/2.8, M-Rokkor 40/2 및 M-Rokkor 90/4를 출시했습니다. 전자는 CLE의 28mm 프레임 라인 통합으로 인해 새로운 렌즈였으며 후자는 각각 Summicron-C 및 Elmar-C와 광학적으로 동일했습니다. 그러나 미놀타 렌즈는 다중 코팅되어 있어 콘트라스트, 플레어 억제 및 투과율이 뛰어납니다.
M-마운트 거리계 렌즈에 관한 한 90mm f/4(또는 Elmar 유형)가 가장 저렴합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 특히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오늘날의 기준으로 볼 때 실적이 좋지 않지만 M-Rokkor 90/4는 예외입니다. 또한 우수한 다중 코팅에도 불구하고 라이츠 브랜드 제품보다 저렴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조그마한 f/4 조리개의 90mm 렌즈를 비웃을 수 있지만, 저는 몇 가지 이유로 이 렌즈의 열렬한 팬입니다. 레인지파인더 카메라와 함께 사용할 때 f/4 미만(특히 f/2.8 미만)의 90mm 렌즈는 까다롭습니다. 완벽한 초점을 맞추기 위해 90/4 렌즈는 엄청나게 컴팩트하면서도 이미지 품질에 있어서는 여전히 강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내 작업의 대부분은 거의 항상 50mm 이상, 일반적으로 85mm 이상인 풍경입니다. Minolta M-Rokkor 90/4 또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Zeiss ZM 4/85 Tele-Tessar와 같은 렌즈는 f/5.6 또는 f/8로 조리개를 조여야 하는 그런 작업에 적합합니다.
M-Rokkor 90은 빈티지 렌즈의 팬이라면 누구나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작고 휴대가 간편하고 경제적인 옵션 중 하나입니다.
Nikon AI-S Micro-Nikkor 55mm f/2.8
최고의 사용 사례: 미러리스, Canon EF( Simmod 또는 일반 어댑터), Nikon F 및 Pentax K( Leitax )
1979년에 출시된 Micro-Nikkor 55/2.8 AI-S는 회사의 미드레인지 매크로 옵틱으로 이전 Micro-Nikkor 55/3.5 AI를 대체했습니다. 55/3.5가 매우 좋은 렌즈였으나 새로운 55/2.8은 이전 모델의 5요소/4군 디자인에서 CRC("근거리 보정")가 추가된 보다 발전된 6요소/5군 배열로 이동했습니다. 분명히 렌즈의 속도도 절반이 조금 넘었고 투과율과 플레어 제어를 최대화하기 위해 고급 코팅이 적용되었습니다.
구조는 빈티지 Nikon AI 및 AI-S 렌즈의 전형입니다. 즉, 바위처럼 견고합니다. 성능에 관해서는, Micro-Nikkor 55/2.8은 어쨌든 회절에 도달할 때까지 모든 조리개에서 아주 날카롭습니다. 그리고 말할 수 있는 약간의 측면 및 축 방향 CA만 있습니다(후자는 사실상 f/5.6에 의해 없어짐). 모든 조리개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모든 거리에서 노래합니다. 다른 렌즈와 달리 매크로 렌즈는 근접 초점 성능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경우에 따라 장거리에서 이미지 품질이 저하됩니다. .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렌즈는 최대 1:2 재생 비율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쉽게 극복됩니다. 더 짧은 초점 거리 렌즈는 배율을 높이기 위해 더 적은 확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완전한 1:1 기능을 원한다면 Nikon PK-3 또는 Nikon PK-13 확장 튜브 또는 타사 제조업체 의 동등한 27.5mm Nikon 마운트 확장 튜브만 있으면 됩니다.
보너스로 이 렌즈는 완전히 수동이기 때문에 확장 튜브 중 하나와 페어링하면 원하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본체에 놀라운 Nikon ES-2 필름 디지타이징 키트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필름을 촬영하는 경우 이 키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이 렌즈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Nikon Nikkor AI 45mm f/2.8 P & Contax Zeiss 2.8/45mm Tessar
최고의 사용 사례: 미러리스, Canon EF( Simmod 또는 일반 어댑터), Nikon F(Contax용 Leitax 포함) 및 Pentax K(Leitax)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컴팩트한 팬케이크 스타일의 SLR 렌즈는 적어도 반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Minolta MD Rokkor 45/2, Olympus OM 40/2, Konica AR 40/1.8, München Hexatar 45/2.8, Pentax SMC 40/2.8 및 Pentax FA 43/1.9, Voigtlander Ultron, Meyer/2 SL입니다. -Optik Görlitz Helioplan 40/4.5, Canon EF 40/2.8 STM. 물론 Contax Zeiss 2.8/45와 Nikkor AI 45/2.8 P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 모두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초점 거리는 모두 40mm에서 45mm까지이며 대부분 은 4 element/3 group Tessar 또는 Tessar 파생 디자인을 특징으로 합니다.
Tessar 디자인 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는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입니다. Anastigmat에서 파생된 그것은 1902년 독일의 Zeiss에서 Paul Rudolph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4개의 요소가 있습니다. 전면에 하나의 포지티브 크라운, 중앙에 네거티브 부싯돌, 그리고 포지티브 볼록 크라운 요소 고정으로 접합된 네거티브 평면 오목면 뒤쪽으로.
수년에 걸쳐 Tessar 디자인은 초점 거리가 필름 형식의 대각선과 대략 일치하는 일반 초점 거리 렌즈에서 가장 쉽게 사용되었으며 최상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대각선이 43mm인 35mm 필름의 경우 40-45mm 렌즈가 최적의 후보임을 의미했으며 매우 단순한 디자인으로 인해 렌즈가 매우 작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f/2.8 주변에서 가장 많이 나온 주의 사항과 함께 제공됩니다 . Olympus OM 40/2 또는 Konica AR 40/1.8과 같은 더 빠른 팬케이크 렌즈는 수정된 이중 가우스 ("Planar") 공식이며 얇지 않습니다.
이 모든 빈티지 렌즈는 살펴볼 가치가 있지만 그 위에는 Nikkor 45/2.8P와 Contax Zeiss 2.8/45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후자는 오래된 광학 제품이지만 이 목록에 있는 다른 세 가지 Contax Zeiss 렌즈에서 볼 수 있듯이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아니요, Contax 45는 그 렌즈만큼 기술적으로 뛰어나지 않습니다. 활짝 열리면 상당한 잔류 필드 곡률과 난시가 있는 좋은 성능일 뿐입니다. f/5.6으로 조정하면 필드 곡률이 지속되지만 더 균일해집니다. 반면에 해상도와 콘트라스트는 탁월합니다.
크레딧: Hamish Gill
Nikkor 45/2.8 AI-P는 "빈티지 렌즈"를 정의하는 경계를 확장하는 렌즈입니다. 그러나 렌즈가 1) 오래 생산되지 않고 2) 35mm 필름 카메라인 Nikon FM3A와 함께 생산 및 페어링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포함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The Contax Zeiss 45와 마찬가지로 Nikkor는 길이가 17mm에 불과한 본체에 Tessar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네, 한푼도. Contax Zeiss 2.8/45는 거의 같은 크기입니다.
성능에 관해서는 Nikkor는 단순히 훌륭합니다. 전체 해상도는 중앙 및 중간 프레임 와이드 오픈에서 매우 높으며 f/4 및 f/5.6까지 스탑다운된 프레임의 95%에서 매우 선명합니다. 다시 필드 곡률이 존재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Tessar 디자인의 결과이며, 제 생각에는 그러한 렌즈가 매우 부드러우면서도 사랑스러운 미학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프레임의 한 지점에서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렌즈의 상면 곡률이 거리 변화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으면 초점과 재구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Tokina AT-X 90mm f/2.5 매크로
제작: Canon FD, Nikon F, Minolta SR, Olympus OM, Pentax K
최고의 사용 사례: 미러리스; 어댑터가 있는 Canon EF( Simmod 또는 일반) 또는 마운트에 따라 변환
크레딧: KEH 카메라
Tokina라는 이름은 우리가 들으면 음탕한 생각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는 이름이 아닙니다. 비록 그 회사가 일부 고품질 광학 제품을 만들고 있지만, 20여 년 전에는 특히 그렇습니다. 이 목록에 있는 모든 렌즈 중에서 Tokina AT-X 90/2.5 Macro는 가장 쉽게 간과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존재하는지 또는 그 당시 다양한 회사의 수백 가지 다른 유사한 렌즈와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Bokina"라는 별명이 붙은 이 렌즈에는 겸손한 사용자를 위한 몇 가지 멋진 놀라움이 있습니다. 영리한 포만 토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이 렌즈는아름답고 부드럽고 버터 같은 보케. 그리고 저는 사람들이 Minolta Rokkor 58/1.2 또는 Jupiter 9의 모양을 설명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러한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Tokina는 세부 사항을 매우 잘 해석하고 항상 매우 깨끗하고 선명한 초점면이 있어 나머지 부분은 훌륭하게 처리합니다. 녹아내린다. 이것은 잘 교정된 광학 장치의 특징입니다. Minolta 58/1.2 또는 Jupiter 9와 같은 구면 수차는 "빛나는" 또는 "꿈같은" 미학을 만들지만 실제로 초점이 맞춰지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Zeiss Otus, Leica ASPH 또는 Sigma Art와 같이 고도로 보정된 렌즈에서는 이미지가 뚜렷한 초점면으로 깔끔하게 잘립니다. 이것은 소위 "3D 모양"을 만듭니다.
다소 아이러니하게도 매우 잘 보정된 렌즈는 가장 만족스러운 보케를 생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면 요소가 포함되어 초점이 맞지 않는 세부 사항에 거칠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인물 사진에 Zeiss Otus 85mm보다 Zeiss Milvus 85mm를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이 모든 것이 "Bokina"와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글쎄, 그것은 내가 어떤 렌즈 에서 본 가장 즐거운 보케를 렌더링합니다 . 유일한 예외는 멈췄을 때 보케 볼에 기하학적 표현이 있다는 것입니다("톱니"는 모양이 자주 설명되는 방식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원형이 아닌 보케 볼에 신경 쓰지 않습니다. Cook 렌즈는 부분적으로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시네마 광학 제품 중 하나입니다.
보케는 매우 부드럽지만 초점면 앞과 뒤에서 필요한 갑작스러운 전환을 유지합니다( 급작 은 거친 것과 같지 않음 ). 화려하고 진부한 용어에 의지하지 않고 멋진 보케를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우리는 초점이 맞지 않는 요소 전반에 걸쳐 훌륭하고 균일한 흐림 효과, 이중 이미지 처리, 이상한 내부 패터닝 없는 보기 좋은 모양의 하이라이트(또는 보케 볼), 윤곽선 없음(“신경질적인” 보케 생성) 및 최소한의 측면 및 축 CA(구면색수차). Bokina는 모든 지점에 적용됩니다. 심지어 전경 보케도 엄청나게 부드럽습니다. 배경 흐림이 매우 부드러운 렌즈의 경우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얕은 피사계 심도와 보케에 대한 집착을 어리석은 일이라고 생각하는 저는 그 기준만으로는 절대 렌즈를 추천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운 좋게도 Bokina는 적어도 하나 또는 두 개의 다른 영리한 별명을 가질 자격이 있습니다. 이 렌즈는 모든 조리개, 모든 거리, 프레임의 모든 지점에서 매우 선명합니다. 매우 극단적인 모서리는 프레임의 나머지 부분과 충분히 일치하도록 f/4-5.6이 필요하지만 그 후에는 회절에 도달할 때까지 세척해야 합니다. 이 성능은 렌즈의 가장 가까운 1:2 재생 비율에서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어떤 것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잘 고르면 코팅은 예를 들어 Zeiss T*와 거의 같은 등급이 아닙니다. 프레임 가장자리 근처의 강한 광원은 이미지를 상당히 씻을 수 있지만 이는 다음 중 하나를 지불하면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주의 또는 후드 사용. f/2.5에서도 상당한 양의 보라색 프린지가 있지만 f/5.6 부근에서는 완전히 사라집니다. 솔직히...그게 다야. 그게 좋은거야.
Tokina AT-X 90/2.5는 이 목록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렌즈일 수 있습니다. 경이로운 인물 사진 렌즈입니다. 그것을 멈추면 빈티지 광학 장치에서 요구할 수 있는 풍경 렌즈만큼 좋습니다. 1:2 배율로 살 수 있다면 환상적인 매크로 렌즈입니다. $250 미만으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진정한 보석입니다.
보이그랜더 180mm f/4 APO-Lanthar SL
제작 대상: 가장 일반적으로 Nikon F, Pentax K 및 M42 마운트이지만 Contax C/Y, Olympus OM 및 Canon FD로도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최상의 사용 사례: 어댑터가 있는 미러리스.
이것은 조금 희귀합니다. 아주 드문 것은 아닙니다. eBay에서 정기적으로 구할 수 있으며, Robert's Camera 또는 KEH Camera 에서 적절한 빈도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훨씬 더 희귀한 Voigtlander 125/2.5 Macro APO-Lanthar 및 훨씬 더 일반적인 Voigtlander 90/3.5 APO-Lanthar와 함께 매우 제한된 수량(다양한 마운트에 걸쳐 약 1,000~1,300개)으로 생산된 덜 알려진 광학 장치입니다. .
이 렌즈는 "빈티지"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의 경계를 넘습니다. 32세의 무성한 나이에도 2000년대 초반에 생산된 렌즈가 빈티지라고 불릴 것이라는 생각은 나를 약간 움츠리게 만듭니다. 그러나 1) 지금까지 만들어진 최고의 렌즈 중 하나이고 2) 더 이상 생산되지 않으며 3) Nikon F 및 Pentax K 마운트뿐만 아니라 M42는 정의에 따라 빈티지 마운트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버전은 Nikon F 변형입니다. 칩이 있는 AI-S 렌즈입니다. 즉, EXIF 데이터 및 조리개 제어를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기존 필름 카메라는 물론 모든 최신 디지털 Nikon과 함께 작동합니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최고의 렌즈 중 하나라고 언급했습니까? 이미지 품질은 광각에서 회절에 이르기까지 전반적 으로 탁월 합니다. 이것은 진정한 아포크로마틱 디자인으로, 축방향 CA가 존재하지 않으며 고주파 디테일(미세 대비)을 설명하고 해결하는 탁월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체 대비(또는 매크로 대비)는 낮은 편이지만 저는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극한 조건에서 동적 범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마도 무엇보다도 렌즈의 길이가 3.1인치로 매우 작아서 초점을 맞출 때 상당히 확장되지만 작은 49mm 필터 스레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손에 들고 있으면 100mm 렌즈에 가깝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이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렌즈 중 하나이며 가볍게 말하지는 않지만 Zeiss Otus, Leica M APO, Zeiss 2/135 APO Sonnar 및 일부 최근 Nikon Z 렌즈(및 예, 방어하려는 브랜드의 다른 브랜드도 많이 있습니다). 작은 크기에 속지 마세요. 이 렌즈는 엄청난 펀치력을 자랑합니다.
W-Nikkor-C 3.5cm f/2.5 LTM 및 W-Nikkor-C 3.5cm f/3.5 LTM
최고의 사용 사례: 미러리스 전용
크레딧: 마쓰시타 빈티지 카메라 스토어
내가 렌즈에 관해서는 완벽주의자 속물이라는 비난을 받거나 "임상" 또는 "영혼 없는" 렌즈만 높이 평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은 빈티지 보석 두 개를 포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기록을 위해 내가 렌즈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투명도와 선명도입니다. 렌즈는 이미지에 자신의 광학적 질병을 가하지 않고 제 역할을 하고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작업에서 이것이 내가 필요한 것입니다 .
그러나 내 선반과 마른 캐비닛을 한 번 보면 코팅되지 않은 Leica 50/2 Summar, 소용돌이치는 Summitar, 개성 있는 Jupiter 3, 작은 Chiyoko Rokkor 45/2.8 LTM, 느리지만 멋진 TTArtisan 28/5.6, 기발한 MS Optics 24/2 Aporia 등등. 나는 당신이 들어본 적도 없는 중국산 50/1.1 M 마운트 렌즈에 대한 방아쇠를 당기려고 합니다. 어떤 면에서 특별한가요? 별말씀을요. 나는 실제로 내 컬렉션을 사용 하기 때문에 자신을 수집가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는 가지고 있고 추가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리고 그 컬렉션의 일부는 W-Nikkor-C 3.5cm(35mm) f/3.5 LTM(Leica Thread Mount) 렌즈입니다. 그 속도 외에는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더 빠른 형제인 f/2.5 버전과 함께 나열했습니다. 글쎄, 가격을 제외하고 - W-Nikkor-C f/2.5는 f/3.5 가격의 약 두 배입니다.
이 렌즈는 사진 역사상 특히 경쟁이 치열한 시기에 탄생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일본은 폐허였고, 그 시점까지 카메라와 광학계의 세계를 지배했던 라이카와 자이스의 고향인 독일은 멸망했습니다. 일정한 흐름과 불확실성의 상태에서. Nikon F 제작에 대한 기사에서 더 자세히 다루지 만 본질적으로 40년대와 50년대에 Nikon은 자체 마운트가 있는 자체 레인지파인더 카메라와 Leica의 M39 스레드 마운트용 렌즈를 생산했습니다. 이 렌즈는 높은 광학 및 기계적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매우 인기를 얻었습니다.
크레딧: goodies 카메라 일본
이 두 개의 W-Nikkor-C 3.5cm 렌즈는 그 당시의 산물입니다. 절대적으로 작습니다. 아마도 주머니에 다섯 개는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렌즈는 결코 완벽한 렌즈가 아닙니다. 코팅은 부드럽고 섬세하며, 수차는 활짝 열려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이 무엇인지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재미 있습니다. 활짝 열리면 완벽하게 수용 가능한 약간 미묘한 이미지가 생성되지만, 축소하면 프레임 전체에서 놀랍도록 선명해집니다. 대부분은 그다지 단순하지 않은 대칭 이중 가우스 디자인 덕분에 좋은 대비와 일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이미지 품질로 나타납니다. 약간의 보너스로, f/2.5 변형은 중간 f-스톱에서 매우 멋진 조리개 블레이드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Cooke 시네 프라임을 많이 생각나게 합니다.
LTM 마운트는 보편적인 사용을 위한 훌륭한 마운트입니다. 미러리스 Sony, Nikon 또는 Fuji에서 Leica M11, Barnack Leica, Leica M4, Canon 및 기타 제조업체의 다양한 35mm LTM 거리 측정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초점 거리를 좋아한다면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는 적당한 속도의 빈티지 거리계 렌즈를 찾고 더 이상 보지 마십시오.
보너스 옵션
그 10가지가 내가 가장 많이 선택한 것이지만 고려할 가치가 있는 몇 가지가 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