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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당 김규태 우리말 문집 고당집(顧堂集) 1권 발간
고당(顧堂) 김규태(金奎泰, 1902~1966 字 景魯) 선생의 우리말 문집 고당집(顧堂集) 1권(608쪽 비매품)이 박완식 전주대 한문교육과 교수의 번역으로 구례문화원에서 발간되었다.
김규태(23世孫 초계파) 선생은 전남 구례에서 활동했던 인물로, 근세 호남의 거유(巨儒) 노사(蘆沙) 기정진(奇正鎭)의 정맥을 이어받은 호남의 마지막 유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율계(栗溪) 정기(鄭琦) 선생의 문하에서 공부하였으며, 시부(詩賦)와 서예(書藝)로 당대를 풍미했던 분이다. 19권 7책으로 이뤄진 선생의 유고문집 국역을 마치고, 그 가운데 시집을 먼저 발간했다. 창동 창석서예원장은 앞으로 고당 유문집의 글을 모은 세권의 책이 구례문화원의 지원으로 더 발간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교수신문(639호, 2012.4.9)은 그간 명필로서의 일면만이 부각됐던 고당 선생이 지녔던 높은 문학적 성취가 이번 문집 발간과 더불어 새롭게 재조명될 것으로 보인다는 서평을 냈다.
고당은 지당(止堂) 김봉운(金捧運)과 광주노씨(光州盧氏) 사이에서 4남1년 중 장남으로 경북 달성군 현풍 지동(池洞 )에서 태어났다. 한훤당 선생 이후 대대로 이어지는 문한(文翰)의 가문에서 어린시절부터 유학자로서의 교육을 받았으며, 26세이던 1927년 스승 율계(栗溪) 정기(鄭琦 1897~1950)를 따라 전남 구례로 이거하였다. 35세(1936)에 구례군 토지면 금내리에 용암재(龍巖齋)를 짓고 스승의 뜻을 받들어 후생 교육을 시작하였다. 이후 장천재(莊泉齋), 강수당(講修堂) 등에서 후학 양성과 저작에 주력하다가 1966년 9월17일 65세를 일기로 군자의 평생 사업을 끝마쳤다. 전남도는 2003년 5월 고당이 만년을 보낸 전남 구례군 토지면 금내리 용정마을의 용암재(龍巖齋)와 장천사(莊泉祀), 그리고 1967년에 간행된 유고집 ‘고당문집’ 13권을 지방문화재로 지정했다.
후학들은 고당의 서예를 “시문에 능하고 유학에 밝은 선비가 높은 학문을 가슴에 안고 여기(餘技)로 썼던 글씨다. 그래서 글씨에는 시문이 녹아있고 유학의 정신까지 함축돼 있기 때문에 품격이 다르다”고 말한다.
네이버 백과사전에는 고당선생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고당 김규태(顧堂 金奎泰, 1902~1966)
본관 서흥(瑞興). 조선 후기의 학자이자 서예가. 화이론(華夷論)에 입각하여 저술활동을 하였으며 서학(西學) 등 ‘이단(異端)’을 배척하고 성리학적 정통을 수립하는 데 주력하였다. 정기(鄭琦)의 문인. 화이론(華夷論)에 입각한 그의 세계관은 저술에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아울러 서학(西學) 등 ‘이단(異端)’을 배척하고 성리학적 정통을 수립하는 데 주력하였다. 그는 학문과 더불어 산행을 매우 좋아하여, 산행기(山行記)를 남겨 놓기도 하였다. 특히 가례(家禮)에 밝았다. 문집에는 《고당집》이 있다. 그의 자녀 9남1녀 중 7남인 창동(昌東)이 서예가로 활동하고 있다.
고당선생의 한글로 번역된 고당선생의 유문은 고당집(顧堂集) 메뉴를 만들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선생의 시 몇 수를 소개합니다.
무궁화(無窮花)
깊은 산촌 아침마다 반겨주는 꽃 朝朝相對碧山家
아껴주는 이 없으니 쓸쓸하구나 怊悵無人惜此花
아름다운 바탕 속세에 묻힐 리야 艶質寧從塵土沒
일편단심은 모진 바람 견뎌내니 丹心不許虐風斜
달 속 선녀 지은 비단옷 입은 듯 姮娥坐月裁新錦
신선 손님 빚은 술 자하주 마신 듯 仙客開樽喫紫霞
우습다 봄나들이 경박한 저들이야 笑殺春城輕薄輩
바람에 나부끼는 덧없는 꽃만 좋아하네 飄飄祗作片時華
선생은 38세가 되던 해에 지우(智愚)들과 금강산 유람을 다녀오면서 장안사(長安寺)를 비롯하여 10여 수의 기행시를 남겼다. 도중에 평양과 개성을 둘러 유적들을 둘러보고 이에 대한 감회를 시로 남겨 오늘날 그 당시의 정경을 새롭게 느껴 볼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선생의 속마음은 단연코 ‘첨산을 바라보며(望尖山)’에서 드러나는 게 아닌가 싶다.(박소동 한국고전번역원 교수의 解題에서)
첨산을 바라보며(望尖山)
내 소원은 산정에 올라 하늬바람 타고 我思陵頂馭天風
온갖 세속 수심 말끔히 씻고서 百種塵愁一掃空
그저 너울너울 봉황을 벗삼아 直與翩翩鷺鳳伴
흰 구름 속 진종일 훨훨 날고파라 翶翔終日白雲中
고당 선생은 전국의 산을 오르시며 많은 글을 남기셨다.
고당집에 수록된 시문중의 한 수를 아들 창동씨의 붓글씨로 읽어봅니다.
사월보름, 천왕봉을 오르려고
최학평 석수의 석동정사에서 자며
四月望日 將向天王峯
留宿崔學平 錫洙 石洞精舍
석주진 곁 저녁 노을 붉고 石柱鎭邊落照明
송화는 땅에 가득 풀잎은 성곽을 덮었다 松花滿地草連城
골짜기 원숭이와 학 모두 저버리고 洞中猿鶴渾相負
내일 쌍계사 길 또 가로질러 있겠지 明日雙溪路又橫
노력하지 않는 명필은 없다.
-근대 남부 삼당의 예술적 성취를 보고-
정곡 황태현
서예를 하다보면 글씨 연습보다 주변학문에 더 많은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그래서 서예는 모든 학문을 아우르는 종합예술이라는 생각을 해왔다. 이와 같이 글씨 연습 외에 많은 것을 공부해야 하는 것 중에 첫째가 철학(哲學)이고, 두 번째가 문학(文學)이며, 세 번째는 역사(歷史)라 생각된다.
이러한 예술이나 학문을 연구하는 데는 국가의 행정이나 경제의 중심이 되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것은 이곳을 중심으로 하여 모든 것이 발전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한 국가의 핵심이 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되는 이유는 예술이 정치나 경제를 넘어 민초들의 민생(民生)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것을 다시 본다면 예술은 먹고 자는 것을 직접 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치판단은 예술을 창작하는 사람의 입장이 아니라 창작된 예술을 향유하는 사람의 입장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예술가는 정치, 경제, 사회 등이 처한 어떠한 경우라도 이러한 등식에 관계없이 자신들의 생각을 그리고, 읊으며, 노래한다. 그래서 예술가는 배가 고플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배고픔에 관계없이 또 국가의 중심이 되는 지역에 관계없이 예술과 학문에 정진한 훌륭한 분들이 있었기에 예술이나 학문은 생명력을 잃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후학들은 이 분들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야 하며 나아가 자신들의 발전의 동력이 되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것의 좋은 예로 조선시대 학자와 예술가들을 들 수 있는데 대표적인 분이 퇴계와 남명선생이시다. 이 분들은 한양이 아닌 향리에서 훌륭한 학문적 업적을 남긴 분들이다. 퇴계 이황 선생은 안동에서, 남명 조식 선생은 산청에서 후학들을 지도하시며 학문적 업적을 남겼으며, 화가인 소치 허련(小癡 許鍊, 1808∼1893) 선생은 남도지방에서 활동했는데, 그 후예(後裔)들도 같은 지방의 미술계에서 활동하여 예술적 성취와 함께 일가를 이루었다. 이 분들의 학문과 예술세계에 대해서는 미천한 후학의 식견으로 언급할 수 없음이 안타깝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기록하는 것은 이분들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성과를 있게 한 과정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근․현대에 와서도 서울이 아닌 지방에서 많은 예술적 영향과 성취를 보인 예술가들이 있었으니 그 분들을 잊지 않음 또한 중앙집권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각자의 예술의 길을 갈 수 있고, 가야 함을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看過)해서는 안 되는 것이 근대 이전의 예술가들은 모두 학문적 바탕이 공고했다는 것이며, 이렇게 학문적 바탕이 없는 예술은 단순히 기(技)에 불과할 뿐이라는 것이다. 특히 서예가는 서예뿐만 아니라 학문적 바탕이 있어야 서예로서 가치를 인정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름을 남긴 서예가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이런 조건을 갖춘 근대 남부 지방의 유명한 서예가 세 분이 있었으니 아호(雅號)의 끝 자(字)를 집 당(堂)을 쓰는 세칭 삼당(三堂)이라는 분들이다. 세 분을 나이순으로 보면 제일 연장자인 효당 김문옥(曉堂 金文鈺), 고당 김규태(顧堂 金奎泰), 유당 정현복(惟堂 鄭鉉輻) 선생이시다.
세 분은 모두 합천 출신으로 효당, 고당 선생은 전라도에서 활동하셨고, 유당선생은 진주 지역에서 활동한 분이다. 삼당(三堂)은 학문과 예술에서 큰 업적을 남겼으며, 상호 교류뿐만 아니라 이 분들의 후예들이 현재 예술계에 종사하고 있어 세 분의 관계에 의의를 더한다. 이런 측면에서 삼당이 살았던 당대(當代)뿐만 아니라 그 후예들이 잇고 있는 예술적인 면면을 살피는 것은 지금 이 시대 서예를 학습하는 후학의 길잡이로 삼고자 함이다.
먼저 제일 연장자인 효당 김문옥(曉堂 金文鈺) 선생은 1901년 합천에서 출생하시어 1960년에 졸하였다. 이 시대의 선비로서 족적을 남긴 분은 열손가락으로 겨우 꼽을 수 있을 정도에 불과한데 그 중 한 분이시다. 이를 입증하는 것이 당대 석학이신 연민 이가원(李家源, 1917~2000) 선생의 문집에 “이 시대의 마지막 선비(제10회 동정수묵회 회원전 작품집 <생활 속의 느낌전> p4)”라고 적고 있는데서 알 수 있다.
노사 기정진(蘆沙 奇正鎭, 1798~1879), 노백헌 정재규(老栢軒 鄭載圭, 1843~1911), 율계 정기(栗溪 鄭琦, 1879~1950)로 이어지는 노사학통의 맥을 계승했으며 율계 정기 선생의 제자이며 고당 김규태 선생과는 동문수학했다.
생전의 학문적 업적을 효당집을 남겼으며 현재 전남 화순(全南 和順)의 지방문화재인 절산사(節山祠)에 배향(配享)되어 있다. 이러한 선생의 선비정신을 농산 정충락 선생은 동정수묵회원전 도록 “문인의 후예(後裔)로 예술세계(藝術世界)의 경지(境地)를”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효당 선생에 대해서는 당대의 석학이신 연민 이가원(淵民 李家源)(1917~2000)선생의 문집에 적히기를 이 시대의 마지막 선비라 했다. 이는 선생의 학문에 대한 깊은 조예를 문헌으로 증거하고 있는 것이다.(제10회 동정수묵회 회원전 작품집 <생활 속의 느낌전> 4쪽) 』
우리 시대 석학(碩學)인 연민 이가원 선생이 효당 선생을 이 시대의 마지막 선비라고 했으니 대단한 선비였음을 알 수 있다. (중략)
이러한 시외에 학문적 업적으로 문집(文集) 16권 9책의 효당집(曉堂集)이 전하며 詩가 2권, 서독(書牘)이 3권, 잡저(雜著)가 1권, 서(序)가 2권, 기(記)가 2권 발(拔), 명(銘), 묘비문(墓碑文) 등이 5권, 행장(行狀), 전(傳) 등이 1권이고 별책목록(別冊目錄)이 1권이다. 이와 같이 효당 선생은 유학자로서 근대 마지막 선비라 추숭(追崇) 받고 있으며 학문적으로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그러나 서예에 관련된 자료는 많이 남아있지 않다고 한다. 다만 학문적으로 뒤를 잇고 차자(次子) 김준 선생이 소장하고 있는 소자(少子) 몇 점의 소장품으로 서를 분석해준 것을 보면 다음과 같다. “선친이신 효당 공의 글씨는10대는 상당히 정성스럽게 글씨를 쓰고 있으며, 20대는 율계 선생 문하에서 학문을 하던 시기라서 그런지 몰라도 율계 선생의 영향을 받아 곱고 예쁜 글씨였다. 25세에서 28세까지는 효당 선생 나름대로의 글씨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30세 전후에는 군살이 전혀 없는 골필(骨筆)로 상당한 짜임새 있는 글씨로 변했다. 글씨는 주로 행초서를 주로 썼다고 한다. 이후 계속 발전하다 50세 전후하여 드디어 효당 선생의 서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글씨가 골필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젊은 시절에 비해 많이 원만하고 완숙한 흐름을 보이는 글씨로 변했다"고 한다.
이런 효당 선생의 예술적인 사자(嗣子)는 서예가이면서 문인화가이며 국전작가이신 고 벽강(碧岡) 김호(金灝) 선생이며, 학문적인 사자(嗣子)로는 차자(次子)인 소정(昭庭) 김준 선생이신데, 소정 선생은 한학자(漢學者)이시며 전 국사편찬위원회조사실위원을 역임하셨다.
예술의 길을 택한 벽강 김호 선생의 뒤를 이어 자제인 목원 김구(炑原 김구)―대한민국미술초대작가(미협)―와 동정 김인종(東丁 金寅宗)―대한민국미술대전(미협) 우수상 및 초대작가, 대한민국서예대전초대작가(서협)―씨가 선친의 명예를 지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예술의 길을 개척하기 위해 지금도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다음은 고당 김규태(顧堂 金奎泰) 선생의 이야기이다. 고당 선생은 1902년 출생하시어 1966년 졸하신 이 시대를 대표하는 유학자 중 한 분이었다.
고당 선생은 조선 전기의 문신이며 학자인 한훤당(寒喧堂) 김굉필(金宏弼, 1454∼1504)의 13대손이며, 노사 기정진(蘆沙 奇正鎭, 1798~1879), 노백헌 정재규(老栢軒 鄭載圭, 1843~1911), 율계 정기(栗溪 鄭琦, 1879~1950)로 이어지는 노사학통의 맥을 계승했다. 학계에서는 율계의 제자 고당 김규태 선생과 효당 김문옥 선생을 호남의 마지막 유학자로 평가하고 있다.
고당 선생은 당대에 이미 명필로 이름이 높아 전라도와 경남 일원의 유학자 비문이나 누정, 제각 현판의 상당수가 그의 글씨로 새겨질 정도였다고 한다.
이러한 고당 선생의 필법의 계승은 현재 서단의 중진으로 활동하고 있는 창석(蒼石) 김창동(金昌東)씨이다. 창석 김창동 씨는 한문보다 글씨에 재능을 보여 고당 선생은 “여승(汝承)―네가 이을 것이다―”이라는 자(字)를 내리며 일찍이 자신의 서예 계승자로 창동씨를 꼽았다. 이후 일중 김충현과 송곡 안규동을 사사한 김창동씨는 선친의 유지대로 한국 서단의 중심인물로 성장했다. 국전 입선 10회, 특선 2회의 수상경력을 바탕으로 그는 주요 서예대전에서 10여 차례의 초대전과 두 차례의 개인전을 치렀다. 대한민국 서예대전 심사위원․운영위원을 두루 역임했으며 2007년에는 서예가의 최고 영예인 대한민국 서예전람회 심사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제일 막내격인 유당 정현복(惟堂 鄭鉉輻) 선생이시다. 유당 선생은 1909년 출생하시어 1973년에 졸하였다. 본관은 합천(陜川)이며, 호는 유당(惟堂)․위재(爲齋)․상고헌(尙古軒)이다. 50대부터는 이름을 현복(鉉輻)으로 고쳐 썼으며 1936년 제15회 서화협회전(書畵協會展) 서부(書部)에서 입선하였다. 광복 후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서예부분에서 제1회 때에 입선, 제2회 때에 특선하였고, 그 뒤 추천작가․초대작가․심사위원으로 활약하였으며 개인전을 다섯 차례나 열었다. 1965년에는 경상남도문화상을, 1973년에는 눌원문화상(訥園文化賞)을 수상하였다. 글씨는 행서와 초서를 즐겨 썼는데 자유스러운 짜임새와 단아한 붓놀림이 돋보였다. 지금도 많은 곳에 선생의 편액이 남아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해인사에 있는 ‘해인총림(海印叢林)’이다.
이런 유당 선생의 예술적 사자(嗣子)는 철학박사이며 미술협회초대작가인 소헌 정도준(紹軒 鄭道準)씨다. 유당 정현복 선생의 차남인 도준씨는 건국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나 전공과 전혀 관계없는 서예의 길을 걷게 되었는데 이는 피를 속이지 못하는 것으로 일중 김충현 선생을 사사하면서 1982년 대한민국 미술대전에서 '조춘(早春)'으로 대상을 차지했다. 힘의 강약을 유지하면서 글자 형의 변화 있는 배치로 점과 획이 서로 긴밀하게 결합, 해체되도록 하는 그의 글씨는 문자 조형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해외 초대전을 12번이나 했을 정도로 외국에 많이 알려져 있다. 이런 현상들은 우리 서예를 외국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우리 서예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상 근대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세 분의 학자 및 예술가에 대해 대강을 살펴봤다. 이들은 비록 나이 차이는 있을지 모르나 서로 교류(交流)하면서 많은 영향을 주고받았을 것이며 특히 효당과 고당 선생은 동문수학한 분들로 당시를 대표하는 유학자였다. 또 하나 특이한 것은 삼당(三堂)의 후예(後裔)들이 하나 같이 예술적 맥을 잇고 있으며 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혈통(血統)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 아니라 그들 나름대로 많은 노력이 투자된 결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도 서예나 그 외 학문에 정진하는 사람들의 귀감(龜鑑)이 되는 것이다.
2008년 4월 19일
전일제 특활시간에
☞출처 : 노력하지 않는 명필은 없다
고당집[顧堂集]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서예가 김규태(金奎泰)의 시문집.
편찬/발간 경위
1970년 김규태의 아들 김부동(金富東)이 편집·간행하였다. 본집에는 권두에 김준식(金駿植)의 서문과 권말에 여창현(呂昌鉉)·김정회(金正會)의 발문이 있다. 별집에는 권두에 기노장(奇老章)의 서문과 홍석희(洪錫熹)의 발문이 있다.
서지적 사항
본집 16권 6책, 별집 3권 1책. 신연활자본(新鉛活字本). 전북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내용
본집은 권1∼3에 시 809수, 권4∼6에 서(書) 475편, 권7·8에 잡저 24편, 권9에 서(序) 27편, 권10에 기 48편, 권11에 제발(題跋) 12편, 잠 2편, 축문 12편, 제문 7편, 권12에 비명 40편, 묘지명 4편, 권13·14에 묘갈명 96편, 권15·16에 묘표 52편, 서사(書事) 2편, 권16에 행장 7편, 전(傳) 7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별집은 경학제요라는 제목으로 권1에 도통편(道統篇) 7편, 벽이단편(闢異端篇)·척사설편, 권2에 복의발편(復衣髮篇)·사례편(四禮篇) 각 1편, 육례편 6편, 권3에 삼강편 3편, 이륜편 2편, 대동악부 25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는 스승인 정기(鄭琦)와 동문인 김문옥(金文鈺)과 주고받은 것이 대부분인데, 화이론(華夷論)에 대해 언급한 것이 많고, 별지에는 주로 경전에 대한 논술이 많다. 잡저에는 학문을 산행에 비유하여 꾸준히 노력할 것을 강조한 「독서사유산설(讀書似遊山說)」, 생활하는 가운데 매일 반성하며 쓴 「일성십조(日省十條)」, 장안사·비로봉·신계사(神溪寺)·해금강·박연폭포·송도 등지를 돌며 보고들은 것을 자세히 기록한 「동유록(東遊錄)」등이 있다.
별집의 「경학제요」는 경학 가운데서 요점만을 추려서 편집한 일종의 경학 교과서로서, ‘도통편’에서는 성현의 언행을 모아 자신의 의견을 붙였고, ‘벽이단편’에서는 경전에 나오는 이단에 관한 글을 모으고, 서학을 배척하고 있다. ‘복의발편’에서는 의발에 관한 경전이나 선현의 말을 모아서 의견을 붙여 해석했고, 삼강편에서는 충신·효자·열녀에 대해 중국이나 우리나라의 실제 인물을 들어 서술하였다.
그밖에 ‘이륜편’은 형제·붕우에 대한 옛 기록을 모은 것이고, ‘대동악부’는 태백단(太白檀) 등 25곡에 대한 연혁을 자세히 붙이고 내용을 소개한 것이다.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2009, 한국학중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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