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역사채널ⓔ0034][2012 05 25] 1894년 '그날'(동학농민운동) www.youtube.com
<사발통문>
주모자가 드러나지 않도록 엎어 그린 원을 중심으로 참가자의 명단을 빙 둘러가며 적은 통문이다.
사발통문은 불특정 다수(=특정하지 않은 여러 사람)에 대한 공개적 전달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목적을 위해 특정 수용자(=받는 사람)를 목표 대상으로 삼는 일종의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이 사발통문이 진본임을 전제로 한다면, 동학농민운동은 민간의 차원이 아니라, 처음부터 계획적인 혁명운동이었다고 규정할 수 있는 결정적인 증거가 된다.
사발통문주모자가 드러나지 않도록 엎어 그린 원을 중심으로 참가자의 명단을 빙 둘러가며 적은 통문. [내용] 일반적으로 통문이란 여러 사람에게 알리는 고지문(告知文)을 말하는데, 특히 조선 말기인 고종조에 들어와서 민중저항이나 임오군란과 같은 대관항쟁(對官抗爭)에 이와 같은 형식의 선전 격문(檄文)이 성행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로 동학군의 통문 제1호라고 할 수 있는 사발통문을 들 수 있다. 이 사발통문은 1968년 12월 전라북도 정읍시 고부면송준섭(宋俊燮)의 m.terms.naver.com
첫댓글 오늘은 어제 못한 생일파티를 했다 케이크대신 찐빵으로 대신했고 나머지는 과자로 대채했다.
오늘저녁엔 다같이 선생님의 말씀을듣고 저녁조회를 한뒤 길바닥에서 수영장청소를 잘해서 치킨을 먹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