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기, 소아기, 청년기에 진단되는 장애 | |
정신지체 | (가벼운, 중간, 심한, 아주 심한)정도의 정신지체, 정도를 세분할 수 없는 정신지체 |
학습장애 | 읽기장애, 산술장애, 쓰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
운동기술장애 | 발달성 근육운동 조정장애 |
의사소통장애 | 표현성 언어장애, 혼재 수용-표현성 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달리 분류되지 않는 의사소통장애 |
광범위성 발달장애 | 자폐성 장애, 레트장애, 아동기 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광범위성 발달장애 |
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파괴적 행동장애 |
급식 및 섭식장애 |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
틱장애 | 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만성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틱장애 |
배설장애 | 유분증, 유뇨증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기타장애 |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상동증적 운동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장애 |
출처: 미국정신의학협회(1994).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4판). 이근후 외(역). 서울:하나의학사. |
2. 자폐성 장애와 부모역할
광범위성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의 한 유형. 자폐성장애, 레트장애, 아동기 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등이 포함되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형태가 자폐성장애이다. Leo Kanner(1943)가 언어와 행동에서 특징적인 양상을 보이면서 타인과의 애정적 접촉이 거의 없이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있는 11명의 아동의 사례를 보고하면서 유아자폐증(Infantile Autism)이라 명명하면서 정신병과 구분하여 다른 장애로 인식되기 시작.
1) 자폐성 장애의 원인과 특성
(1) 원인 - 과거에는 환경요인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지목됨. 자폐아동의 부모는 냉담하고 애정이 없고, 아동에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부모에 대해 적개심을 갖고 마음의 문을 닫아버리는 자폐증상을 보이게 된다고 생각. 그러나 최근 부모양육태도가 아닌 유전적 요인이나 뇌의 기질적인 이상이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됨
으로써 자폐아동의 치료효과는 낮게 나타남. 자폐증상은 30개월 이전에 나타나며 비율은 인구 만 명당 2~5명, 남아가 여아보다 3~4배 정도 많음. 자폐성향을 가진 아동까지 포함하면 만 명당 20여 명 정도로 그 수는 더욱 많다.
(2) 특성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현저하게 발달이 지체되고 활동이나 관심이 현저하게 제한적임. 유아기 동안 자폐아동은 반복적인 행동이나 파괴적인 행동에 몰두, 아동기에 접어들면 사회적인 관계형성에서 문제를 보이며, 다른 아동과 함께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문제를 보임.
2) 자폐성장애 아동의 부모역할
(1) 행동수정의 관점 - 강화와 소거, 행동연쇄, 고립, 권리박탈, 과잉정정, 처벌과 같은 행동수정의 방법이 효과적(김승국, 2001). Lovaas(1973)는 소거의 방법을 사용하여 자폐아동의 반항적인 행동 수정, 자립심이나 언어능력, 사회성이 유의하게 향상됨. 또한 강화물이 제공될 것임을 예고해주는 자극만 제시하여도 자폐아동의 자해행동이 유의하게 감소됨(Mace, Shapiro, &Mace, 1998).
⇒ 치료가 끝나면 소실된다는 문제점. 그래서 부모의 개입이 필요. 부모가 행동수정 기법을 훈련받은 경우 자폐아동의 치료효과가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남(Hemsley, 1978).
(2) 인지행동적 관점 - 사회학습원리에 근거하여 인지개념과 행동주의적 개념이 모두 포함. 반두라(Bandura, 1986)의 자기효능감 :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자신이 그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인 신념을 의미. 자폐아동의 부모들은 자녀의 까다로운 행동으로 인해 늘 긴장과 당황스러운 경험의 축적되어 부모로서의 효능감 상실 ⇒ 자녀의 행동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기보다는 통제하려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됨 ⇒ 자녀의 자기효능감마저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 그래서 자폐아동의 치료에서는 타인으로부터의 도움을 최소화하고 독립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자기관리 중재방법이 효과적임.
(3) 놀이치료적 관점 - 놀이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제공해주는 놀이치료는 아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주고, 공감해주는 것은 자폐아동의 치료에 큰 영향을 미침. 나아가 부모에게 놀이치료 기술을 가르치게 되면 부모가 아동과 함께 성장하게 되므로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거부하거나 요구하지 않고 자녀의 긍정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고, 결과적으로 보다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부모가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을 때 자녀도 수용할 수 있다는 것.
부모에게 자녀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기술을 지도하여 부모를 치료대행자로 삼는 접근방법은 부모가 자녀를 가장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자녀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라는 점에서 지속적 효과와 예방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4) 자폐아동의 자립교육 - 자폐아동은 특정영역에서 상당히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자폐아동이 보이는 행동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직업훈련을 시키는 것도 자립을 도와주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Baron-Cohen(2003)에 의하면 자폐증상은 ‘사람에게 공감하는(empathizing) 지능’과 ‘사물을 이해하는(systemizing) 지능’이라는 두 가지 지능의 부조화에서 비롯된다고 함. 이들 지능을 각각 E지능, S지능으로 명명, 남아는 S지능이, 여아는 E지능이 높게 나타나며, 자폐증상은 높은 S지능과 낮은 E지능의 영향으로 인해 사물에 대한 규칙이나 체계에는 과도하게 집중하는 반명, 타인의 감정이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에 기인. 이런 이유로 자폐증상을 보이는 아동의 80%가 남아. 출생직후 여아는 장난감보다 사람얼굴을 응시하는 비율이 더 높은 반면, 남아는 장난감에 더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런 특성은 Sifneos(1973)가 묘사한 정서표현불능증(alexithymia)과도 유사한 개념 ⇒ 자폐아동에게 적절한 정서교육을 시키는 것이 효과적임. 규칙이나 쳬계화에 대한 높은 집중력과 지구력을 활용할 수 있는 과제를 부여하고 세밀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훈련을 시키는 것도 적응 방법임. 우리나라 자폐아동의 교육과 부모역할을 지원하는 기관 - 한국인지과학연구소, ‘기쁨터’ - 미술, 율동, 이야기나누기, 현장학습을 통한 사회성 강화훈련 프로그램, www.joyplace.org -전국의 자폐아동 부모들이 상호간에 정보교환과 양육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나누고 있다.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부모역할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과 특성
(1) 특성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는 동등한 발달수준에 있는 아동에게서 관찰되는 것보다 더 빈번하고 심하며 지속적으로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을 보이는 것. 대개 7세 이전에 발견, 두 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나타나야 함(미국정신의학협회, 1994). 충동적, 주의력 부족, 정서적·행동상의 문제 유발, 또래들로부터 따돌림, 부모나 교사로부터 벌을 받는 경우가 빈번하여 자아존중감이 낮고 우울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지능에 비해 학업성적이 낮게 나타남. 아동기의 정신장애 중 가장 일반적이고 광범위하게 발생, 유아기에 과격하고 공격적 행동, 청년기가 되면 20%정도는 증상이 없어짐. 대부분 증상이 더 복잡해져 반항적·사회적 관계의 어려움이나 비행과 관련.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4~6배 많이 나타나는 증상. (2) 원인 - ①중추신경계 손상·생화학적 이상, 정서조절과 관련된 변연계의 손상, 감각자극에 의미를 부여하는 편도체의 손상 ②유전적 요인 ③가정불화나 부모의 양육태도 ④영양이나 식습관 ⑤귀인양식(성공은 외적 요인으로 실패는 자신의 내적요인으로 귀인시킴으로서 낮은 자존감형성) ⑥산만한 주위환경과 불규칙적인 생활계획
2) 부모역할
(1) 약물요법과 식이요법 - 1973년 Bradley가 암페타민을 사용하여 아동의 주의집중능력을 향상시켰으나 치료효과가 지속적이라는 증거 미미, 식이요법의 중요성 강조, 웰빙풍조.
(2) 행동수정의 관점 -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지시를 따르지 못하는 것이지, 고의로 따르지 않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목표행동을 자녀가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설정하여 보상을 받을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고, 즉각적인 강화와 소거의 방법을 사용하여 관심을 보이는 것이 좋다. 자기조절과 자기교수법 등의 인지적 행동치료요법도 효과적.
(3) 놀이치료의 관점 - 충동적 행동은 불안이 원인인데,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이중심이 되고 놀이과정을 통해 불안감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이를 편안하게 수용해줌으로써 충동적 행동감소.
(4) 환경구성과 활동계획 - 발달상의 문제와 혼돈하지 말아야. 가급적 활동계획을 정해진 스케줄대로 규칙적으로 운영. 정해진 규칙을 자주 상기시켜주고, 매일 일정한 계획에 따라 생활하며, 과다한 자극이나 운동을 피하도록 한다. 주위환경을 규격화, 단순화시켜 생활하기 용이하게 해주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는 놀이나 활동을 계획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공격성장애와 부모역할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게 신체적·정신적으로 해를 입히거나 소유물을 파괴 혹은 손상시키는 행위. 규칙위반을 쉽게 하고, 다른 사람과의 공감능력이 부족하고, 타인의 안녕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1) 유형
① 우연적 공격성(accidental aggression) - 놀이과정에서 무심하게 해를 입히는 것 ② 표현적 공격성(expressive aggression) - 파괴가 목적이 아니라 즐거운 감각적 경험을 얻기 위함 ③ 도구적 공격성(instrumental aggression)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함 ④ 적대적 공격성(hostile aggression) - 상대방을 해치거나 다치게 하는 데 목적이 있음. 고의성.
2) 공격성장애의 원인과 특성
(1) 원인 - ①공격성을 인간의 본능으로 간주하는 관점 ②학습이론: 강화와 모방에 의해 영향 ③좌절-공격성 가설 관점:욕구의 좌절이 분노를 유발 ④인지행동이론: 타인을 힘으로 지배하거나 통제할 수 있을 때 자신이 가치있는 인간이라는 그릇된 신념 ⑤단서-왜곡 가설: 만성적으로 공격적인 사람들은 타인의 행동을 지나치게 적대적인 것으로 평가하는 편향성이 있다. ⑥특성이론: 기질적으로 까다로운 아동이 순한 아동보다 공격적 ⑦부모양육태도- 거부적인 양육태도나 공격적인 행동에 허용적인 경우 공격성 수준이 높게 나타남.
(2) 특성 - 말다툼, 허풍, 잔인함, 관심요구, 물건파괴, 불복종, 질투, 과시, 고집, 짜증, 기분급변 등이 있으며 아동은 이 중 1~2가지 유형의 문제를 보일 수 있다.
3) 부모역할
(1) 본능이론의 관점 - 정화(淨化)가설: 공격적 에너지는 배출되어야 한다. ⇒ 역효과 주장하는 관점: 자신의 화나 감정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나 문제해결 전략을 세우는 기회를 상실하게 되며, 공격적인 행동이 효과적인 문제해결 전략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이 되어서도 이들은 자신의 공격성을 안전하게 해소할 수 있는 대상을 찾으려고만 한다는 것.
(2) 행동수정의 관점 - 체벌: 일시적이며 오히려 공격성을 강화, 공격적인 행동과 상반되는 행동을 강화해주는 것이 대안. 모방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부모 자신이 공격성을 보여주거나 대중매체를 통해 아동에게 공격적인 프로그램을 지나치게 많이 보여주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3) 인지행동적 관점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 이론: C라는 결과(consequence)는 A라는 사건(activating event) 때문이 아니라 B라는 사고나 신념(belief system) 때문에 발생하게 되므로, B라는 신념이나 사고를 변화시키는 것이 치료의 주된 목표이다. 주장훈련이 방법이 될 수 있다.
(4) 환경구성 - 부모가 권위주의적이고 냉담하고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이거나 공격성을 허용하는 부모들의 자녀들은 보다 공격성이 높게 나타남. 이들은 성장하여 부모가 되면 자신의 부모와 유사한 양육태도를 취하며, 결과적으로 공격성도 세대 간 전이가 일어나게 됨(Fagot, 1995). 가정내 갈등상활을 줄여주고, 왕성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제공.
5. 섭식장애와 부모역할
급식 및 섭식장애는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소아기의 급식장애로 분류. 대표적인 장애는 이식증(pica). 가장 빈번하게 호소하는 섭식문제는 폭식과 거식행동.
1) 섭식장애의 원인과 특성
① 뇌에서의 심각한 화학적 결함이나 시상하부나 편도체의 손상 등이 주요요인. ② 심리적 요인: 관심끌기의 수단으로 사용, 스트레스. ③ 환경적 요인: 지나친 맛과 향의 음식, 과잉보호로 자율성 발달이 차단된 경우(먹고자 하는 욕구 상실, 음식에 대한 흥미 상실) ④ 섭식장애를 보이는 타인의 행동에 대한 모방효과도 크다.
2) 부모역할 - 심각한 거식증의 경우 약물치료로 항우울제 사용
(1) 아주 어린 영아나유아의 경우 적절한 식사습관을 형성시켜주는 것이 중요
(2) 식사시간중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편안한 주제로 대화
(3) 자녀가 먹는 음식을 대상으로 관심끌기를 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
(4) 부모가 바람직한 식습관에 대한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
(5) 자기관찰 방법도 많이 사용, 자신이 먹은 음식의 양을 실제로 관찰함으로써 경각심을 높이고 자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됨.
6. 틱장애(Tic Disorder)와 부모역할
뚜렛장애(여러가지 운동 틱과 한 가지 이상의 음성 틱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와 만성 운동 또는 만성 틱장애(운동 틱 또는 음성 틱 가운데 어느 한 가지만 나타나는 것) 등을 포함한다.
1) 틱장애의 원인과 특성 -
(1) 틱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르게 반복적으로 상동적인 운동이나 음성이 나타나는 것. 뚜렷한 목적이 없는 것이 특징. 스스로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불수의적인 근육의 수축이 나타난다. 주로 얼굴과 목의 근육에서 틱이 많이 나타난다.
(2) 틱의 형태 - 눈 깜박거리기, 이맛살 찌푸리기, 마른기침, 침 삼키기, 어깨나 팔다리 흔들기 등.
(3) 원인 - 외부의 긴장을 유발하는 자극, 스트레스나 심한 구속과 속박, 갑작스러운 애정상실이나 애정부족, 움직이고자 하는 충동이 억눌려 있을 때.
2) 부모역할 - 야단을 치거나 벌을 주는 행동 자제. 틱행동은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틱행동이 나타나면 오히려 관심을 중단하고 지켜보는 것이 바람직. 동시에 긴장요인을 감소시켜 줄 수 있도록 편안한 환경조성.
7. 배설장애(Elimination Disorder)와 부모역할
방광염, 신우염 등과 같은 생리학적 의학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그 외의 원인에 대해 살펴본다.
1) 배설장애의 원인과 특성 - 소변: 유뇨증, 대변: 유분증
(1) 유뇨증 - 방광의 조절이 가능한 연령 이후에도 밤이나 낮 동안 침구나 옷에 반복적으로 소변실수를 하는 것. 5세 이상이어야 유뇨증의 치료대상으로 간주. 일차성(지속성)과 이차성(퇴행성)으로 구분. 원인은 방광용량의문제나 방광염이나 요도염 등의 질환이나 유전적인 요인이 큼. 그 외 환경적 요인(배변훈련 시기나 방법이 부적절한 경우, 긴장요인, 관심끌기와 같은 심리적 요인)도 있음.
(2) 유분증 - 대변을 가려야 하는 연령에 적절하지 못한 장소에 대변을 보는 것. 4세가 분기점. 원인은 유뇨증과 비슷하나 유분증 아동은 무의식적인 분노나 반항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2) 부모역할 - 긴장요인이 주요인이 되므로 체벌은 자제하고 편안한 분위기 조성, 배변문제가 관심끌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판단될 경우 아동에게 미리 관심을 보여주고, 배설에서 문제를 보이면 이러한 행동은 무시하는 소거의 방법을 사용,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물이나 수분이 많은 음식섭취를 자제시킴, 유분증의 경우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위주로 식이요법 병행.
8.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와 부모역할
애착은 출생 초기에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부모의 민감성이나 반응성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
1)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과 특성 -부적절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5세 이전에 시작됨. (1) 유형 - ①억제형: 지나치게 조심스럽고 적절한 방법으로 사회적 관계를 시작하거나 반응하지 못함 ②탈억제형: 애착대상의 선택기준이 없고 무분별하게 애착이 형성되는 경우
(2) 원인 -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문제가 결정적. 자폐증과 유사한 증상이어서 유사자폐증이라고 함. 주된 요인은 환경적 요인(양육자가 아동의 정서상태를 무시하거나 애착의 대상이 너무 자주 바뀌는 경우).
2) 부모역할 -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습득, 초기의 애착형성의 중요성 인식, 반응성 애착장애는 그 원인이 부모의 양육태도인 만큼 부모놀이치료가 효과적. 애착은 부모세대에서 자녀세대로 세대간 전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안정적 애착관계를 형성한 어머니가 불안정애착을 형성한 어머니보다 유아의 정서나 행동에 대해 민감하고 신속하게 반응한다는 사실) 인지행동치료도 효과적일 것이다.(*)
참고문헌: 정옥분·정순화 공저(2009). 부모교육.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