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서는 천국이라는 용어와 하나님 나라가 등장한다. 천국은 마태복음 3장 2절에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라고 하고, 5장 3절에서『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라고 말했다. 헬라어를 보면 『헤 바실레이아 톤 우라논(ἡ βασιλεία τῶν οὐρανῶν)』이다. 헤 바실레이아는 왕국이고, 톤 우라논은 문법적으로 관사가 있는 복수 명사로서 성도들의 심령 속으로 들어오는 하나님 나라(천국)를 의미한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라고 번역된 것은 사도행전 19장 8절에서 『바울이 회당에 들어가 석달 동안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관하여 강론하며 권면하되』라고 되어있다. 헬라어를 보면 『테스 바실레이아 투 데우(τῆς βασιλείας τοῦ θεοῦ)』로 되어 있다. 성부 하나님이 다스리는 하나님 왕국이라는 의미다. 보통 교회에서 말하는 하나님 나라인 것이다. 투 데우는 관사(투τοῦ)가 있는 것으로 성부를 의미한다. 관사가 없을 때는 성자를 나타낸다. 따라서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는 이렇게 두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아야만 하는 것이다.
천국이라고 번역된 톤 우라논은 성도의 심령에 성전이 세워지고, 그 성전에 임하시는 호 로고스가 다스리는 하나님 나라인 것이다. 바로 성도의 심령 속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셔서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시는 것이다. 성도의 심령 속에서 호 로고스가 바로 하나님 나라이며, 곧 호 로고스가 성령의 능력으로 다스리는 나라인 것이다. 누가복음 17장 20-21절에서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성도의 심령 속에서 세워진 하나님 나라(천국:셋째 하늘)는 무엇이며,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 여호와 하나님이 다스리는 하나님 나라와 연계해서 살펴보아야만 한다. 테스 바실레이아 투 데우(τῆς βασιλείας τοῦ θεοῦ)는 첫째, 둘째, 셋째 하늘을 모두 포함하는 하나님 나라의 개념인 것이다. 따라서 셋째 하늘에 대해서 성경적으로 풀어보면, 예수님이 하신 천국에 대한 말씀이 저절로 이해가 되는 것이다.
2) 삼위일체의 하나님과 삼위일체의 하나님 나라
국가를 규정하는 것이 세가지이다. 권력과 영토와 국민이다. 이를 하나님 나라와 비교하여 보면 충분히 이해가 될 수 있다. 하나님 나라도 마찬가지로 권세와 영토 개념의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백성이 있는 것이다.
(주권:삼위일체의 하나님)
하나님은 곧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성경에서 하나님 나라를 왕으로 비유했다. 마태복음 18장 23절『그러므로 천국은 그 종들과 결산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으니』 마태복음 20장 1절에서 『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으니』마태복음 22장 2절에서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따라서 삼위일체의 하나님은 곧 삼위일체의 하나님 나라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한분이시나, 삼위의 하나님으로 역사를 하신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나 통치의 방법에 따라서 성부 성자 성령으로 역사하신다. 성부는 보좌의 하나님으로, 성자는 창조주로, 성령은 창조된 모든 것을 연결하고 운행하신다.성부 하나님과 성자와 관계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로 나타나시며, 그 구분은 분명하다. 이 땅에서 하나님의 아들인 성자는 오직 성부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행한다고 말한다. 자의적으로 하는 것은 없다는 것이다.
(삼위일체의 하나님 나라)
창세기 1장 1절에서『태초에 하나님이 천( הַשָּׁמַ֖יִם 하샤마임) 지(הָאָֽרֶץ 하에레츠)를 창조하시니라(바라)』샤마임은 하늘이지만, 앞에 하라는 관사가 붙어서 하샤마임이 되어 있는데, 그 하늘이다. 특정한 하늘은 바로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하나님 나라는 여러 개가 아니라 하나이다. 여호와 하나님도 한 분이시다.
그런데, 범죄한 천사들로 인해서 하나님 나라에서 안식이 깨져버렸다. 그래서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예정하시고, 그 첫번째 계획으로 범죄한 자들을 물질세계에 가두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 자신이 첫사람 아담이 되어서 죄의 몸을 주고, 다시 마지막 아담으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살려주는 영의 몸을 주신 것이다. 인간이 바라볼 때 하나님은 삼위의 하나님으로 보여진다. 이와 같은 개념으로 성도의 심령 속에 있는 하나님 나라는 셋째 하늘이 된다.
성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다. 마찬가지로 하나님 나라도 이와 같은 개념인 것이다. 그래서 인간의 눈으로는 성부 하나님의 나라,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 성령으로 연결된 성도의 하나님나라로 비춰지게 된다. 물론 이 세 하나님 나라는 모두 하나이다. 삼위 하나님이 하나이듯이 세 하나님 나라도 하나가 되는 것이다. 다만 인간의 눈으로 볼 때 하나님의 통치 방식에 따라 세 하나님 나라로 나타나는 것이다.
첫째하늘
첫째하늘은 성부가 보좌에 계신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 성부 하나님이 영으로 임재하는 하나님 나라이다. 아무도 본적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알 수 있다. 디모데전서 6장 16절에서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권능을 돌릴지어다 아멘』
둘째하늘
둘째 하늘은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 영의 몸을 입고 임재하시는 아들의 나라이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누가복음 24장 39절에서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줄 알라 나를 만져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라고 말씀하셨다. 골로새서 1장 12-13절에서『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셋째하늘
에덴동산이라고 하기도 하고, 새하늘과 새땅이라고 하기도 한다. 사도바울이 고린도후서 12장 2절에서 셋째하늘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이 하늘은 성령의 능력으로 성도의 심령 속에 세워진 하나님 나라이다.
셋째하늘의 존재들은 영생을 하며, 신령한 몸을 입고 있다. 고린도전서 15장 44절에서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신령한 몸으로 번역된 헬라어는 소마 프뉴마티콘(영의 몸)이다. 그들은 둘째하늘의 영광스러운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차별이 있는 신령한 영의 몸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셋째하늘이 바로 잃어버린 에덴동산이며, 이 땅에서 회복해야 할 하나님 나라(톤 우라논)를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이지만 셋이다. 첫째하늘과 둘째하늘과 셋째하늘은 성령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운행되고 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이지만 하나님 나라에서 범죄한 천사로 말미암아 하나님 나라가 세가지의 형태로 인간들의 눈에 보이는 것이다.
세상에서 죄인들이 가는 감옥도 그 나라 안에 존재하므로 갇혀 있는 나라인 것이다. 감옥이 없어지면 갇혀있는 나라도 없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셋째하늘이라는 의미는 이 세상이 감옥이라는 전제하에서 설명하는 것이다. 감옥이 된 후에 언젠가 다시 하나님 나라로 돌아간다. 이 감옥과 관련하여 설명하기 위한 하나님 나라가 바로 셋째하늘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세 하늘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이유는 바로 삼위일체의 하나님과 연계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