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를 여러분께서 7월 광포장제회를 맞이하여 코로나 사태 하에 그리고 여러가지로 바쁘신 가운데 신심 강성히 출석 하시어 참으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이미 여러분도 아시는 바와 같이, 이번 달은 「立正安國論 (입정안국론)」 을 상정하신 달입니다. 즉 지금으로부터 764 년 전 문(文應) 원년(1260) 7월 16일 종조 니치렌대성인 성수 39세 때, 당시 사사봉행(寺社奉行)이었던 야도야사에 몬뉴도(宿屋左衞門入道)를 통해서 당시의 최고 권력자인 호 죠 토키요리(北條時賴)에게 「입정안국론」을 상정하신 달입니다.
요컨대 대성인님께서는 일본국의 상하만민이 방법(謗法) 의 중과(重科)에 의해 이번 생에는 천변지요(天變地天)·기근 (飢饉)· 역병(疫病) 등이 널리 천하에 가득하고 혼돈스런 말 법 탁악한 세상을 깊이 우려하시어, 그 근본원인은 온 세상 사람들이 올바른 법을 등지고 불행과 혼란의 원흉인 사의사종(邪義邪宗)의 방법(謗法)을 믿고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시고 사의사종의 방법에 귀의하는 것을 멈추지 않으면 자계 반역난(自界叛逆難). 타국침핍난(他國侵逼難) 두 난(難)을 비롯하여 무수한 난이 반드시 다투어 일어난다고 예언하셨 습니다.
이러한 재난을 막기 위해선 「그대는 빨리 신앙(信仰)의 촌심(寸心)을 고쳐서 속(速)히 실 승(實乘)의 일선(-善)에 귀의하라」 (어서 250) 라고 말씀하시며 안온한 불국토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한시 라도 빨리 방법의 생각을 끊고 「실승(實乘)의 일선(一善)」에 귀의하라고 훈계하셨습니다.
이 「실승(實乘)의 일선(-善)」이란 대성인님의 본뜻은 문상 (文上)의 법화경이 아닌 법화경 본문 수량품 문저 독일본문 (獨一本門)의 妙法蓮 華經이고 삼대비법(三大祕法)의 으뜸 대 어본존(大御本尊)님을 말합니다. 즉 이 대어본존님께 귀의 하는 것이 나라를 편안하게 하는 최선의 방도라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총본산 제26세 니치칸상인(日寬 上人)께서는 「입정 (立正)」 두 글자에 대하여 「입정(立正) 두 글자는 삼개(三箇)의 비법(秘法)을 포함하 느니라」 (어서문단 6)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입정(立正)」의 「정(正)을 세운다」란 말법만년의 어둠 을 비추고 홍통하는 바의 본문의 본존과 계단과 제목의 삼대비법을 세우는 것이며 국토안온을 위해서는 이 삼대비법 의 정법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신 것입니다.
또 「안국(安國)」 두 글자에 관해서는 「문(文)은 오로지 일본 및 현재에 있으나, 의(意)는 염부(閻 浮) 및 미래에 통하느니라」 (어서문단 5)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컨대 「국(國)」이란 일단은 일본국을 가리키지만, 재차는 전 세계 즉 일염부제(一間浮提)를 가리 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立正安國論(입정안국론)」의 대고중(對告衆)은 호 죠 토키요리(北條時賴)이고, 예언의 대요(大要)는 자계반역 난(自界叛逆難).타국침핍난(他國侵逼難) 두 난이지만,실은일체중생에게 하사하신 간언서(練言書)입니다.
그리고 일 단 부문(付文) 면에서는 오직 법연(法然)(호넨)의 방법을 파 절(破折)하고 계시지만, 재차 원의(元意)의 면에서는 널리 제 종(諸宗)의 방법(謗法)을 파절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리고 우선 부문의 대강은 오로지 호넨의 방법을 파절하 고 있는데, 재차 본의의 대강은 널리 제종의 방법을 파절하 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악세 말법의 세상(世相) 그대로 인심이 어지 러워져 세상이 어수선하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정세 등 언 제 세계적인 큰 전쟁으로 발전할지 모르는 극히 위험한 상 황을 볼 때, 그리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세상이 어수선할 때 바야흐로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올해 「절복전진(折伏前進)의 해」에 걸맞게 각 강중이 모두 이체 동심(異體同心)·일치단결(一致團結)하여 한 사람이라도 더 많은 사람에게 그리고 하루라도 빨리 묘법(妙法)을 하종(下 種)하고 절복을 해야 함을 한 사람 한 사람이 확실하게 인식 하시고, 진정한 세계평화 실현과 전 인류의 행복을 위하여. 일천광포(一天廣布)를 향하여 용약하여 전진하시기를 진심 으로 염원하며, 이상 한마디 말씀으로 오늘의 인사를 갈음 하겠습니다.
따라서 총본산 제26세 니치칸상인(日寬 上人)께서는 「입정 (立正)」 두 글자에 대하여 「입정(立正) 두 글자는 삼개(三箇)의 비법(秘法)을 포함하 느니라」 (어서문단 6)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입정(立正)」의 「정(正)을 세운다」란 말법만년의 어둠 을 비추고 홍통하는 바의 본문의 본존과 계단과 제목의 삼대비법을 세우는 것이며 국토안온을 위해서는 이 삼대비법 의 정법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신 것입니다.
첫댓글 말법의 부처님
어본불 日蓮대성인의 佛法은
입정안국론으로 시작해서
입정안국론으로 끝난다 라고 합니다
日蓮대성인님께서는
1253년 4월 28일
입종선언을 하신 후
7년 동안 나라에 자주 일어나는
크고 작은 지진과
천변지요
가 발생하고
흉년에다가
무서운
전염병으로 국민들이 죽어 나가는 것을 보시고서
1260년 7월 16일에
입정안국론을 저술하시어
일본국 최고권력자 효조도끼요리에게 보낸 어서입니다
삼재칠난으로
나라가 망하게 된 원인은
잘못된 사상 종교 등
이전권교를 버리고
법화경
남묘호렌게쿄 정법을 받아들여야 나라도 평온하고
번영하게 된다 라고 가르쳐 주십니다
총본산 제26세 니치칸상인께서
입정(立正)
正法즉
三大秘法 南無妙法蓮華經을 세운다
라고 가르쳐 주신 것 처럼
가정도
사회도
나라도 안온하고
번영하게
하려면
자신이 먼저
佛意를 공부해서 정립해야만
자타의
사종사의를 다파하고
정법을 바르게 유포할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