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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인이 폐대간소 肺大 肝小 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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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식은 가깝게는 태어날때부터 그 동안 살아온 과거의 기억의 집합이다.
그리고 멀게는 엄마 뱃속에서 부터 그 이전의 과거 즉 부모와 할아버지와 그 할아버지의 할아버지의
기억과 더 길게는 인간이 생겨난 이후의 기억 그리고 더 멀게는 생물이 단세포에서 생겨나 진화하는
과정에서의 기억 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그러므로 내 유전자 속에는 부모 뿐만이 아니라 개나 고양이 그리고 곤충들 그리고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미생물의 기억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그러므로 나와 내 마음은 나이면서 과거 모든 생물의 종합체의 기억인 것이다.
그런데 우리 몸에도 이 무의식에 해당하는 기능이 있는데
그것은 자율신경과 호르몬들 우리 몸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들이다.
우리 몸의 자율신경이나 호르몬 처럼 자동으로 작동되는 기능들은 내 의사와는 별개로
어떤 기억에 의해 외부의 자극에 자동으로 반응하게 된다.
한국사람의 자율신경은 된장을 보면 먹어보지 않고도 맛있을 거라는 의식을 떠올리고
생각만으로도 뱃속이 시원하고 편해짐을 느낀다.
만일 미국사람이 된장을 본다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속이 불편하거나 구역질이 날 수도 있다.
미국사람눈에는 된장이나 청국장은 대변이나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몸의 이런 자율적인 기능들은 우리 생명을 유지하는데 의식적인 기능들보다 훨씬더 중요하다.
만일 음식을 보고 벌써 입에 침이 돌고 위장이 소화시킬 준비를 하지 않거나 음식이 들어와도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속이 뒤집어져 살 수가 없을 것이다.
돌맹이가 눈으로 날아드는데 무의식적으로 피하는 기능이 없다면 매일 눈탱이가 밤탱이가 되어
다닐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 몸의 자율적인 기능은 마음의 무의식과 유사한 작용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 몸의 구조의 차이 즉 내부 장기의 차이(체질의 차이)와 우리 몸의 자율적인 기능의 차이는
몸에서 뿐마 아니라 마음의 무의식에도 차이를 만들어 낸다.
그래서 체질에 따라 몸의 구조가 다를 뿐만 아니라 마음의 구조 또한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체질이 다르면 겉모양은 비슷한 사람이지만 실제 몸상태나 마음의 상태는 전혀 다르다.
마치 소와 닭, 심하게는 곤충과 개의 차이 만큼이나 다르게 된다.
금성에서 온 여자, 화성에서 온 남자처럼 뇌구조가 달라지게 된다.
소음인이 맛있는 것과 소양인이 맛있는 것은 다르다.
똑같이 맛있는 것이라는 언어를 사용했지만 그 내용에 있어서는 전혀 다른 것이다.
이런 현상은 음식 뿐만이 아니라 취향이나 성격, 의식 뿐만 아니라 무의식에 이르기까지 차이가 나고
당연히 모양은 비슷하지만 내부장기의 기능이나 체형 외모, 얼굴모양, 눈코귀입의 모양, 피부모양 등
동일한 곳이 없다고 할 정도로 차이가 난다.
다만 비슷하게 보여 그 차이를 알아치리기 어려울 뿐이다.
더 세밀하게는 체질 뿐만 아니라 각 개인에 따라 같은 사람은 세상에 없다.
유전자가 같은 사람이란 지금 살고있는 세상 모든 사람중에도 없고 과거에 살았던 모든 사람중에도 없고
앞으로 태어날 모든 사람중에도 없는 유일무이한 나 하나뿐인 나 하나이다.
이처럼 내 몸을 이루는 유전자는 세상에 나 하나뿐이고 그 몸에서 생기는 마음 또한 세상에 나 하나 뿐인
마음이다.
그러므로 내 마음을 다 아는 사람은 세상에 있을 수가 없다.
또한 내 몸에 대해 다 아는 사람도 세상에 있을 수가 없다.
그러나 비슷한 성향으로 분류하면 비슷한 부류끼리는 그 몸의 구조나 내장의 작용이나 마음의 작용이
유사하게 나타나므로 그 부류를 알면 보지 않아도 그 성향을 미리 알 수 있게 된다.
예를들어 독수리라는 부류의 성향을 알면 개별적인 독수리가 무엇을 먹고 어떻게 생활하고 어떤 습성을
가지고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알수 있는 것과 같다.
물론 아주 세밀한 성향까지 다 알기는 어려우나 대체적인 성향을 다 파악할 수 있다.
호기심 많은 고양이가 맞다면 공을 던지면 반드시 그 공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거의 모든 고양이는
공을 쫓아가는 반응 보일 것이다.
다만 기운이 없거나 몹시 아프거나 종이 고양이는 반응을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사람에게 있어서도 각 나라별, 민족별, 국가별 사람의 성향이 거의 정해져 있고
각 사람에 따른 체질에 의해서도 그 성향이 정해져 있다.
사상체질에서 성 성과 정 정에 대한 말이 나오므로 먼저 이 단어의 뜻과 그 차이점부터 살펴보면
성 性은은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성품으로 태어난 이후의 감정이나 경험에 의해 변화되어지기
이전의 타고난 성질이다.
정 情은 타고난 성품위에 어떤 사물에 접하여 느껴지는 마음으로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타고난
성품을 바탕으로 느껴지는 감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성품은 잘때나 깨어있을 때나 무의식적이거나 의식적이거나 늘 작용하는 본래의 성질이고
정 情은 잘때나 무의식적일 때는 반응하지 않으나 깨어있을 때나 의식적일때 나타나는 감정이다.
性 성품 성
會意(회의문자)·形聲(형성문자). 태어날[生] 때부터의 깨끗한 마음[忄]. 천성(天性)을 뜻함.
1. 성품. 천성.
2. 성질. 본질.
3. 생명.
4. 살다. 생활.
5. 모습. 자태.
6. <불교> 만유(萬有)의 원인.
7. 성(性). 남녀·자웅(雌雄)의 구별.
情 뜻 정
1. 뜻. 사물에 접하여 느끼는 마음
2. 욕심. 의욕.
3. 바람. 지망(志望).
5. 본성(本性).
4. 심기(心氣
5, 본성-
6. 정성. 진심(眞心).
7. 실정(實情). 실상(實狀).
8. 사리(事理). 진리.
9. 사정. 형편.
10. 정취(情趣).
11. 인정(人情).
(1) 가엾이 여기는 마음. 애련(哀憐)한 정.
(2) 남녀간의 애정.
12. 참으로. 진실로.
1. 태양인이 폐가 크고 간이 작은 이유
이제마는 동의수세보원에서 태양인이 폐대간소 肺大肝少(폐가크고 간이 작다)가 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태양인(太陽人)은 '애성(哀性)이 원산(遠散)하고 노정(努情)이 촉급(促急)하다'고 하였다.
애성이 원산하면 기가 폐에 몰려서 폐기(肺氣)가 성(盛)하고 노정이 촉급하면 기가 간을 깎아서
간이 약(弱)해져 '폐대간소'가 된다고 하였다.
한글로 풀면
태양인은 슬픈 성품이 멀리 퍼지고 분노하는 감정이 빠르고 급하다.
슬픈 품성이 멀리 퍼지면 기운이 폐에 몰려서 폐의 기운이 성하게 되고 화나는 감정이 빠르고 급하면
기운이 간을 깍아서 간이 약해져 폐는 크고 간의 작아진다.
역시 태양인 답게 한글로 다 풀어 놓아도 무슨 말인지 전혀 이해가 안된다.
태양인은 독수리 과 또는 말의 성품과 비슷한 사람이다.
당연히 눈빛이 매섭고 안광이 강렬하고 멀리 내다보는 성향이 있다.
독수리의 눈은 사람으로 치면 15.0 정도에 해당한다고 한다.
사람이 보는 것보다 8배가량을 멀리 볼수 있는 것이다.
이 멀리 내다보는 태양인의 능력은 창의력과 관련되어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내다보고 예측하는
능력이 된다.
그러므로 태양인은 보통 다른 체질에서 생각하지 못한 독창적인 생각을 할 수 있으므로 다른 체질의
사람은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예를들어 동의수세보원의 저자 이제마는 스스로 자신이 태양인 이라고 하였는데 그 당시에 아무도 생각치 못한 사상체질의학이라는 새롭고 독창적인 분야를 개척하고 아마 100년쯤 지난뒤에 사람들이 인정하게 될거라고 얘기했다고 한다.
이제마의 태야인의 눈으로는 100년 앞을 내다본 것이다.
이처럼 천재에 해당하는 사람들중에 그당시에는 조롱의 대상이 되었으나 후에 그 가치를 인정받는 사람들 중에 태양인이 많을 수밖에 없다.
멀리 내다보는 능력이 발달 할수록 반대로 코앞의 가까운 것을 보는 능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
즉 1500미터 하늘 위에서 땅에서 지나가는 쥐를 발견 할수 있는 독수리가 10센티미터 코앞은 잘 보지
못할 수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속도가 빠른 새들 중에는 그렇게 시력이 좋은데도 유리벽이나 도로옆 투명 방음벽에 부딪쳐
죽는 경우가 매우 많다.
시력이 상대적으로 별로 좋지 않은 개도 방음벽에 부딪쳐 죽는 일이 없고 하다못해 거의 모자이크처럼
사물을 느끼는 잠자리조차 방음벽에 부딪쳐 죽는 일은 거의 없다.
이처럼 태양인은 멀리 내다보는 능력 이것을 애성 원산 哀性遠散(슬픈 성품이 멀리 흩어짐)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슬픈 감성인 애성 哀性은 폐의 감정으로 원래는 아래로 가라앉는 감정인데 오히려 타고날 때부터 위로 상승하여 폐의 부위인 어깨와 목부위로 상승하여 어개와 목부위가 발달하면 멀리내다보는 능력이 멀리 퍼진다는 뜻이 된다.
그 멀리 내다보는 능력이 발달하면 원래 상승해야 할 분노의 감정이 아래로 하강하여 위축되게 되면
상대적으로 간의 부위인 가슴 아래 배 부위는 급격히 작아지게 되는 것이 태양인의 특성이 되고
그래서 폐대간소 肺大肝少 즉 폐는 크고 간이 작다고 표현한 것이다.
간단히 말해 독수리는 가슴 날개가 발달하여 높이 멀리 내다보며 멀리 날고
가슴아래 배부위는 상대적으로 빈약하여 가만히 있거나 앉아 있기 불안정하다는 뜻이다.
독수리를 보면 날개를 펴고 높이 날때는 아주 편안해보이고
날개를 접고 땅에 내려 앉아 다리로 서있을 때에는 뭔가 불안해 보이고 기우뚱 거린는 등
불안정해 보인다.
자신의 발달한 부위를 사용할 때에는 편안하고 행복해 보이고
자신이 발달되지 않은 부위를 사용할 때에는 불안하고 불안정해 보인다.
이런 특성은 태양인의 성품과 감정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만일 이 말을 실제 폐가 크고 간이 작다라는 말로 받아들인다면 정말 태양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답답한 사람이 될 수가 있다.
마치 독수리가 1500미터 앞을 내다보고 기어가는 쥐에게 1500미터 앞에 먹이가 있다고 말한다면
쥐는 별 미친 독수리도 다 있다고 코 웃음 치며 지나갈 것이다.
마치 뱁새가 봉황의 뜻을 이해할 수 없는 것과 같다.
다시 태양인이 폐가크고 간이 작은 이유를 설명한 애성 원산 哀性遠散과 노정 촉급 努情 促急으로
다시 돌아가 무슨 말 뜻인지 살펴보면
애성원산이란 폐의 부위인 어깨와 목덜미 부위가 넓게 퍼지고 노정촉급이란 간의 부위인 흉곽 아래
윗배부위가 빠르고 급하게 작아졌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성품은 자나깨나 늘 작용하는 것이고 감정이란 깨어있어 자극을 받을 때만 잠시 나타나는 것이다.
독수리가 날개를 펴고 웅장하게 나는 모습을 상상해 보자.
독수리는 어께와 날개부우가 멀리 퍼져 있고 가슴아래 배부위는 급격히 좁아져 있다.
이처럼 몸의 구조가 되지 않으면 멀리 내다보면 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독수리는 의식적이나 무의식적으로 위험에 처하거나 감정을 표현할 때도 날개를 편다.
이런 성향을 애성원산 노정촉급이라는 참 어려운 말로 설명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무슨 슬픈성품이 멀리 퍼지고 분노하는 감정이 촉급하기 때문에 폐가 커지고 간이 작아졌다는
글자 그대로의 뜻으로 이해하면 도대체 이게 무슨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인지 이해할 수가 없어진다.
태양인을 생각할때
몇키로미터 하늘위에서 웅혼하게 날으면 수킬로미터 앞은 내다보면 날으는 웅혼한 독수리를 상상하면
그 독수리의 성품과 감정 즉 태양인의 성품과 감정을 느낄 수 있다.
태양인의 특성 을 정리해보면
폐대간소(肺大肝小)
태양인은 폐가 크고 간이 작은 폐대간소(肺大肝小) 체질이다.
즉, 간기능이 저하 상태이고 폐기능이 항진 상태인 간허폐실(肝虛肺實) 체질이다.
태양인(太陽人)은 '애성(哀性)이 원산(遠散)하고 노정(努情)이 촉급(促急)하다'고 하였다.
애성이 원산하면 기가 폐에 몰려서 폐기(肺氣)가 성(盛)하고 노정이 촉급하면 기가 간을 깎아서
간이 약(弱)해져 '폐대간소'가 되는 것이다.
애성원산(哀性遠散)
태양인의 귀가 천시(天時)를 살필 때 뭇 사람들이 서로 속임을 애처롭게 여긴다
노정촉급(努情促急)
태양인의 비(脾)가 교우(交友)를 맺을 때 남이 자기를 업신여기는 것를 노여워한다
상징의 기품
과단성과 패기가 있으며 깔끔하고 단정하다.
감각
귀(청력)가 발달
체형의 특징
목덜미가 굵고 뒷머리가 발달했으며 허리가 가늘고 눈이 작다.
성격
장점 매사에 물러섬이 없고 나아가려는 기운이 강하다. 재질이 뛰어나고 지도력이 강하다
단점 과장심자존심이 강하고 독선적인 성격으로 인신공격을 일삼거나 남을 탓하기 쉽다.
행동 강직독선적
특징 지도력 강하고 교제가 민활하다.
건강 요통은 중병의 전조증이고 소변이 잘 나오면 건강하다.-
마음 항상 있는 마음(恒心)에는 급박(急迫)함이 있다.
마음의 욕구 방종(放縱)하는 마음
건강관리 심호흡 운동은 내뱉는 숨을 길게
열태양인
자기를 신격화하는 교주로 행세하는 사람 가운데 대부분은 열태양인의 체질로 보면 된다.
극공무사(極公無私, 지극한 공으로 사사로움이 없다)한 마음이 있어 깊은 산속에서
나라민족인류를 위해 기도하거나 비영리 민간단체를 만들어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일을
보람으로 삼는 사람 또한 주로 태양인의 체질이다.
몸의 생체 내에 우주 에너지(하늘기운)가 많기 때문에 살림집(양택, 陽宅)이건 직계조상의
묘(음택, 陰宅)이건 수맥(水脈)이 흘러도 유해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몸에 우주 에너지가 있어서 교통사고(자동차비행기)가 나도 비교적 다른 체질보다 생존율이 높다
귀(耳)가 발달하여 하늘의 시간(天時)을 잘 들어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직관이 발달하고 예언하는
선지자(先知者)기질이 있다.
감정은 깊은 슬픔과 비애 그리고 분노가 교차하는 체질로서 열태양인이 작곡한 노래를 보면
느낄 수 있다(조용필 노래). 귀의 음감이 좋아 유명 작곡가노래꾼지휘자가 많다.
기의학 측면으로 보면 사진에도 기(氣)가 나오기 때문에 한 나라의 지도자는 마음 수양이 잘 된
열태양인 체질이 좋다.
태양인은 타고난 건강 체질이다. 그래서 잔병치레를 잘 하질 않는다. 그러나 간기능이 약하므로
기름기 많은 육류나 기름에 튀긴 음식, 인스턴트 가공식품의 섭취는 삼가야 한다.
항상 푸른 야채나 등푸른 생선 등을 섭취하여 몸에서 부족한 청색소인 간의 포도당을 보충해
줘야 한다.
태양인은 간이 약하여 간염이나 급성황달에 걸리기 쉽고 목이나 허리 디스크가 약하다.
여자의 경우 간기능 허약으로 불임이 많다.
간장 혈약부족으로 일단 병이 들면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기대어 앉거나 눕기를 좋아한다.
그리고 감기가 들면 허리 척추뼈에 통증이 온다. (열태양인의 경우)
태양인에 있어 얼굴색이 검으면 병이 있고 맑은 흰색이면 건강하다는 표시이다.
병이 심해지면 해역증(解亦證)이라하여 다리에 힘이 빠져 무력해지고 오래 걷지를 못하는
오늘날로 말하면 파킨슨씨병이 온다.
하체가 약하므로 하체를 강화시키는 등산이 좋고 기마자세로 서 있는 것도 좋다.
폐기능이 실(實)하므로 말을 많이 하거나 노래를 많이하면 힘이 난다.
호흡법은 내뱉는 숨(날숨)을 길게 하는 것이 좋다. "우리 소리 우습게 보지 말라"고 말하는
국악인 김준호 역시 열태양인 체질이다.
열태양인만이 고음(高音) 처리가 가능하고 오랜 시간 동안 열창해도 몸이 견뎌낸다.
태음인 체질은 그런 목소리도 아니 나오거나 오랜 시간 동안 무리하여 말을 하거나 노래를 부르면
간암으로 쓰러지기 쉽다.
태양인 체질에 있어 질병 예방은 무엇보다도 마음 수양이 가장 중요하다.
'깊은 비애나 슬픔을 경계하고 진노(분노)를 멀리 해야 한다.'
(1) 열태양인(熱太陽人)의 표병증(表病證)
열태양인은 감정적으로 애력과다(哀力過多, 슬픔이 깊고)희력부족(喜力不足, 기쁨이 적다)체질이다.
열태양인의 열(熱)은 '폐열(肺熱)'을 말한다.
열태양인은 얼굴 생김새가 열태음인과 비슷하다.
체형은 가슴이 넓고 떡 벌어져 있어 자신만만한 모습을 하고 있다.
여자의 경우에는 가슴이 벌어져 옷맵시가 안난다.
얼굴이나 몸의 체형이 정사각형으로 넓적한 편이다.
머리가 크고 이마가 넓은 편이며 몸 전체가 강골 이미지를 풍긴다.
하늘의 기운을 받고 태어나서 바람을 일으키는 체질이다.
태양인은 전인구 대비 1% 이내의 드문 체질이다. 밖으로 드러내기를 좋아하는 체질인데다
역사상 이름을 떨친 사람이 많기 때문에 쉽게 볼 수 있을 뿐이다.
태양인에게는 더운 것보다는 생냉(生冷)하고 담박(淡薄)한 음식이 좋다.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오래 먹게 되면 열격반위증(反胃證)이 생기는데 이는 위를 상하여 나타나는
병이거나 식도경련 또는 식도협착증 같은 것을 말한다.
한태양인
(1)한태양인의 이병증(裏病證)
한태양인의 한(寒)은 소장(小腸)의 찬기운을 말한다.
한태양인은 기질이 열태양인과 비슷하나 한체질의 특성인 꼬장꼬장하고 세심하고 차갑고
냉정하고 까다로운 면이 있다.
대쪽이라는 말을 듣는 깐깐한 성격이다.
외모는 열태양인과 전혀 다르다.
얼굴이나 피부색이 희고 목이 길고 몸전체가 마르고 호리호리하며 흡사 소음인 같은 체형을 하고
있다. 마른 몸에 목소리가 카랑카랑한데다 아양을 떠는 여우 같은 이미지가 있다.
연설 잘 하는 달변가 중에 한태양인이 많다.
북한 주체사상의 이론적 토대를 세웠다는 황장엽씨도 한태양인 체질이다.
한태양인 체질에 잘 오는 병은 이병증(裏病證)으로 열격반위증(反胃證)이라 하여 위완 부위가
상하여 나타나는 식도경련이나 식도협착증 같은 병이 잘 생긴다.
이 체질 역시 깊은 슬픔과 거친 노여움으로 인하여 질병이 발생한다.
바람직한 치료법은 '원진노 단후미(遠嗔怒 斷厚味)'라 하여 진노를 멀리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가공식품을 먹지 말며 푸른색의 야채나 기름기 없는 담백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이 체질 역시 분노로 인하여 뇌에 도파민 결핍으로 파킨슨씨병, 루게릭병 같은 근육무력증 등이
잘 발생한다.
간장 허약으로 척추가 약하여 허리병, 목병(목디스크), 무릎관절병, 강직성 척추염, 식도암도
잘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