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eltoque.com/brigadas-medicas-cubanas-en-situacion-de-peligro
아프리카 주둔 미국군사령부(아프리콤)는 최근 '분기별 민간인 사상자 평가 보고서' 에서 2024년 2월 15일 소말리아 질리브 마을 인근에서 테러단체 알샤바브를 상대로 자행된 폭격이 촉발될 것이라고 부인했다. 민간인의 죽음. 이로써 그동안 실종됐던 쿠바 의사 아셀 에레라 코레아(Assel Herrera Correa)와 랜디 로드리게스 에르난데스(Landy Rodríguez Hernández)의 사망 의혹에 대해 미군 사령부가 책임이 없음을 확인했다.
에레라와 로드리게스 모두 2017년부터 2023년까지 발효된 정부 간 협정의 일환으로 아프리카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여단의 일원이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2019년 4월 12일 출근길에 납치되었습니다. 케냐 북부 만데라 병원.
브루노 로드리게스 파리야(Bruno Rodríguez Parrilla) 쿠바 외무부 장관(Minrex)은 소셜 네트워크 X를 통해 아프리콤의 보도에 답변했다. 총리는 미군 사령부가 제공한 정보가 의사들의 상태에 대해 "새로운 것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의사들을 체포한 지 5년 후인 2024년 4월 12일, 민렉스는 의사들에게 일어난 일에 대한 대응을 회피한 미국 정부를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 메모 에서 그는 Assel Herrera Correa와 Landy Rodríguez Hernández에게 일어난 일을 "쿠바 국제 의료 협력의 오랜 역사에서 특별하고 전례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랜디 로드리게스(Landy Rodríguez)와 아셀 에레라(Assel Herrera)의 납치와 사망 주장의 정확한 특징을 공유하는 사건에 대한 공개 기록은 없지만, 몇몇 국제기구와 독립 시민사회 대표들은 쿠바의 해외 "인도주의적" 사절단을 둘러싼 위험을 비난했습니다. 로드리게스와 에레라보다 먼저 납치된 기록도 있다.
많은 경우 의사들은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한 채 위험한 지역으로 파견됩니다. 위험성이 높은 상황으로 인해 쿠바인들은 다양한 폭력 행위의 피해자가 되어 왔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피해자들이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폭행, 폭행, 납치, 살인 혐의가 보고되었습니다.
"쿠바가 가장 많이 추진한 의료 임무의 특징 중 하나는 여단이 명령을 받은 곳이면 어디든 파견된다는 원칙을 준수한다는 것입니다."라고 Archivo Cuba의 작가이자 이사인 María C. Werlau는 elTOQUE 와의 대화에서 설명했습니다. "지역 의사들이 가기 싫어하는 곳도요."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파견된 여단
Assel Herrera와 Landy Rodríguez의 납치 사건에 대해 알기 전에 Citizen TV Kenya 채널은 Mandera 카운티에 두 전문가의 참석에 박수를 보내는 보도를 전했습니다. 이 도시는 테러 공격의 재발로 인해 의료 전문가 부족에 직면했습니다.
체포 이후 케냐 보건당국은 의료센터 내 보안 환경 강화를 요구했다. 나이로비 신문 더 스타(The Star) 에 실린 성명에서 해당 부문의 노동자들은 해당 시설이 공격 가능성에 대비하지 못했다고 비난했습니다. 말린디(Malindi)의 의료 교육감인 에반스 오가토(Evans Ogato)도 언론에 우려를 표명하고 테러리스트 집단이 케냐인이든 쿠바인이든 상관없이 누구라도 공격할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하지만 나이로비와 하바나의 협약은 2023년 10월까지 이어졌다. 2017년 체결된 협약에 따라 '서비스 개선을 돕기 위해' 쿠바 의사 100명을 케냐에 파견한 것으로 추정된다.
2009년부터 쿠바 의료단을 심층 조사해 온 마리아 베르라우(María Werlau)는 의사의 현실이 비단 아프리카 국가에만 국한되지 않고, 라틴아메리카 지역의 주에도 그 맥락이 잠재되어 있다고 지적한다.
“의사는 지시가 있는 곳으로 가야 합니다. "그들의 안전에 어떤 위험이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라고 Werlau는 말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범죄가 아닙니다. 적절한 의료 서비스 없이 알 수 없는 질병에 노출되고,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 및 근무 조건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쿠바 의료 여단이 시작된 이래로 일어난 일입니다. 첫 번째 의무여단은 1963년 전쟁 상황에서 알제리에 파견되었습니다.
2022년,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MLO) 대통령이 고용한 첫 번째 쿠바 의료 전문가 그룹이 미구엘 디아스-카넬 정부와의 합의에 따라 멕시코에 도착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최소 12명의 멕시코 전문의가 살해된 지역으로 약 500명의 의사가 파견될 예정이다.
쿠바 의사들의 도착은 멕시코 의료계에서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전문가들은 AMLO가 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 채용을 선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멕시코 사회복지 의료 인턴 협회 회원인 에바 피졸라토는 AFP에 "위험은 많고 두려움은 끊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의사들은] 조직범죄로 인해 많은 위협을 받고 있으며, 특정 사람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으며, 여성들은 강간, 성희롱, 박해 등의 피해자가 되었기 때문에 큰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쿠바 전문가들]도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라고 멕시코 폴리테크닉 대학의 의과대학생인 브라이언 곤살레스는 말했습니다.
외부 채용에 대한 항의 분위기 속에서 2022년 8월 멕시코 언론은 32세 쿠바 의사의 살해 사건을 보도했습니다 . 의사는 멕시코주 에카테펙 지역에 있는 ISSEMYM 병원에서 총에 맞아 사망했습니다. 아침 이른 시간에 두 남자가 센터에 침입해 환자를 요청했습니다. 그녀의 위치를 찾을 수 없었던 그들은 접수원에게 모자병실의 문을 열도록 강요했고, 이에 맞서 총격을 가해 간호사와 의사, 또 다른 여성을 살해했습니다.
에르네스토 올리바 레그라(Ernesto Oliva Legra)로 확인된 전문가는 하바나에서 파견된 여단의 일원이 아니었지만 그 나라에서 3년 동안 살았습니다.
2024년 4월 말, 멕시코 사회보장연구소(IMSS) 소장인 조에 로블레도(Zoé Robledo)는 123명의 쿠바 전문가로 구성된 또 다른 그룹이 IMSS-웰빙에 합류했음을 확인 했습니다 . 현재까지 AMLO 행정부가 고용한 의사 수는 700명 안팎이지만 앞으로 전문인력은 1,200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여단은 미국 내 23개 주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게레로에서는 여러 범죄단체가 마약 재배와 거래를 두고 분쟁을 벌이고 있다.
쿠바 전문가의 불만. "전쟁 지역"
2019년 BBC 문도 포털과의 인터뷰 에서 중환자실 전문의 Dayli Coro는 베네수엘라의 엘 솜브레로 시에 있는 병원에서의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Dayli는 2003년에 시작된 Barrio Adentro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남미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파견대의 일원이었습니다. 원래 Camagüey 출신인 의사는 2011년 베네수엘라에 도착했고 그녀의 환경을 "전쟁 지역"으로 묘사했습니다.
“범죄조직이 많았어요. 그들이 충돌했을 때 현지 베네수엘라 병원에는 경찰이 있었지만 우리는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부상자를 우리에게 데려왔습니다. 그 소년들은 몸에 총알이 12~15개나 박힌 환자를 데리고 와서 당신에게 총을 겨누며 당신이 그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사람이 죽으면 당신도 그럴 거예요”라고 그는 말했다.
현재 미국에 살고 있는 타티아나 카르바요 박사도 비슷한 경험을 했습니다. 베네수엘라 트루히요(Trujillo) 주의 종합진단센터(CDI)에 머물던 중 총격을 당한 부부를 만났다. 그 직후, 무장한 갱단이 시설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전문가는 독립 언론인 CiberCuba에 "그들은 부상자 두 명 중 한 명이 죽으면 직원을 죽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Carballo의 증언에 따르면 쿠바나 베네수엘라 당국은 보건 인력의 신체적 완전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베네수엘라에서 불안감 때문에 동료들이 범죄자들의 손에 살해당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쿠바에 있는 친척들에게 전해진 소식은 그들이 심장마비로 사망했다는 것이었습니다." 2020년 4월 베네수엘라 선교부를 떠난 치과의사 알레한드로 알베르토 페르난데스는 Radio Televisión Martí에 말했습니다.
안소아테기 주에서 20개월을 보낸 페르난데스는 쿠바 당국이 사망을 여단에 부과된 보안 조치 위반과 연관시키곤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2020년 3월, CiberCuba는 범죄 조직 혐의로 나미비아에 있는 쿠바 의사 호스텔이 공격을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여러 명이 절단되고 부상을 입었습니다. 이 소식은 쿠바나 나미비아의 공식 소식통에 의해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Julia는 성폭행 생존자입니다. 그는 베네수엘라에 5년 동안 머물렀다. 처음에 그녀는 볼리바르 주의 시골 지역에서 봉사하도록 파견되었습니다. 당시 그녀는 다른 쿠바 의사와 함께 투명한 플라스틱 지붕이 있는 집에서 살았다. 어느 날 밤 그는 누군가 입을 다물고 있는 가운데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그는 BBC 에 보낸 성명에서 "발클라바를 차고 무장한 두 남자가 있었다"고 말했다 .
공격 후 그녀는 카라카스로 이송되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치료를 받는 것 외에도 쿠바 심리학자와 상담을 가졌습니다. 그가 받은 권고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알려진 폭력 사건은 2023년 1월 23일 아이티 주둔 쿠바 의료 여단의 운전사인 알레한드로 아길레라 밀라네스가 포르토프랭스에서 이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무장 갱단 중 하나에 의해 납치된 사건입니다. 공중보건부 (Minsap) 가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Las Tunas 지방 보건국 직원인 Alejandro는 5일 후 석방되었습니다 .
메모에서 조직은 이번 사건에도 불구하고 아이티에 주둔한 쿠바 의료여단 대원들이 "확립된 보안 조치"에 따라 지역 주민들에게 치료 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년 전(2022년 1월) 쿠바 의사 데이마라 헬렌 페레즈 알라베드라도 카리브해 국가에서 납치됐다. 포르토프랭스 주재 쿠바 대사관이 이 소식을 전했습니다. 의 출판물을 통해 그는 또한 "공개된" 두 가지 유사한 사례를 언급했습니다.
쿠바에서 졸업한 아이티 의사이자 전 아이티 의회 하원 의료위원회 의장인 시날 베르트랑(Sinal Bertrand)은 26주년을 맞이한 양국 간 보건 협력의 기능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현재 어려운 상황을 언급했습니다. 카리브해 국가. 그는 “쿠바 의사들이 납치됐고 일부 병원은 치안 불안으로 문을 닫았다”고 설명했다 .
2021년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이 암살된 이후 무장단체가 아이티의 넓은 지역을 장악했습니다. 상황은 2024년 3월 아리엘 헨리 총리 대행이 사임한 이후 더욱 커졌습니다. 극심한 폭력 과 통치 위기 에도 불구하고 Bruno Rodríguez Parrilla는 X 의 자신의 설명을 통해 쿠바 의료 여단이 "상황과 필수 인력에 의해 부과된 제한"을 가지고 계속해서 작업하고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총리는 아이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 협력자가 60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여건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빨리 쿠바로의 안전한 귀환을 보장하기 위해 항공사와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단원의 사망 및 실종
다양한 인권 단체들은 쿠바 의료 여단을 "노동 착취"와 "현대 노예 제도"로 묘사했습니다. 다음을 포함하는 근무 조건: 주당 70시간 및 90시간 근무 체제; 공식 기관에 의한 감시 및 통제; 이동 제한; 그리고 열악한 주거환경. 여기에 쿠바 정부는 각 전문가 급여의 거의 70%를 압수했습니다.
쿠바 기록 보관소는 의료 여단원들의 사망과 실종을 수집하고 기록하는 데 일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데이터베이스(1979-2023)에는 현재까지 사망한 협력자의 사례가 74건 있습니다. 전체 중 보건 부문과 관련이 없는 기업은 8개에 불과했습니다. 사망 원인은 "사고", "자살", "의학적 상태 또는 의료 부족" 등 다양합니다.
쿠바 정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또는 업무와 관련된 이유로 병에 걸리거나 사망하는 전문직 종사자의 수를 발표한 적이 없습니다.
조사 « 앙골라에서 쿠바 임무. elTOQUE 에 게재된 연대의 사업 » 은 2020년부터 2021년 사이 아프리카 국가에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최소 4명의 사망자의 신원을 공개했습니다. 그 중 마취과 전문의인 호세 알베르토 알론소 멘데스(José Alberto Alonso Méndez)와 피부과 전문의 프란시스코 넬슨 마토스 피게레도(Francisco Nelson Matos Figueredo)는 아직 이 섬으로 송환되지 않았습니다.
Roger Vega Tabares 박사는 2017년 에콰도르 포르토비에호에 있는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 플랫폼에 따르면 전문가는 유리병으로 인해 목에 부상을 입었다고 합니다. 당국은 이 사건을 자살로 분류했다. 2년 후, 로베르토 셀로리오 로드리게스(Roberto Celorrio Rodríguez)도 중미 국가인 쿠엥카 주에서 여러 차례 자상을 입어 사망했습니다. 시신은 시트에 싸인 행인에 의해 발견됐다.
2006년, 베네수엘라 쿠누마 지역의 쿠바 의료여단 소속인 로사 마리아 크리스티 라바니노(Rosa María Christy Labañino)가 총에 맞아 출혈을 당해 사망했습니다. 그해 Raquel de los Ángeles Pérez Ramírez는 카라카스의 Barrio Campo Rico에서 폐 부상을 입고 센터에 도착한 22세 환자로부터 자상을 입은 후 사망했습니다.
여단의 현실에 대한 쿠바 정부의 투명성이 부족하다는 것은 임무 중 쿠바 협력자들의 사망을 계산하려는 시민 사회와 비정부기구의 노력이 단지 과소 기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문가들이 발견한 안전하지 않은 상황과 관련된 원인으로 인한 정확한 사망자 수는 이용 가능하지 않거나 완전히 명확하지 않습니다. 2010년 3월, 쿠바와 베네수엘라 정부는 지난 7년간 복무 중 베네수엘라에서 사망한 섬 출신 의사 68명을 추모했습니다. 아마도 범죄 행위의 결과로 추정됩니다.
출처 : https://eltoque.com/brigadas-medicas-cubanas-en-situacion-de-pelig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