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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동화의 삶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호쉬아
대선지서 개관
I. 선지서에 관하여
A. 선지자와 선지서
1. 선지자는 전적으로 예언을 말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 아님
2. 선지자는 히브리어로 「나비(Nabi)」로 그 뜻은 「샘처럼 솟아나오다」임 - 이는 선지자가 성령의 감동을 받아서 하나님의 말씀을 살아 있는 샘처럼 밖으로 흘러 보내는 것을 가리킴
3. 선지자는 하나님을 대신하여 말하고 하나님을 말해 내고 때로는 예언도 하는 하나님의 대언자임
4. 그러므로 선지서는 다만 예언을 기록하고 있는 책이 아니라 하나님의 부담 곧 하나님의 경륜을 말하고 있는 책임
B. 선지서의 예언
· 대부분 「팔레스타인의 언약」(신 29-30장), 「다윗의 언약」(삼하 7:8-17), 시편 2편, 단 2장, 7장 등 에 근거한 것임
C. 선지서의 구분
1. 포로 이전의 선지서
a. 이스라엘 왕국에 대해서 예언을 말한 선지서
1) 요엘(약 주전 865년)
2) 아모스(약 주전 787년)
3) 호세아(약 주전 785년)
b. 유다 왕국에 대한 예언을 말한 선지서
1) 오바댜(약 주전 880년)
2) 이사야(약 주전 760년)
3) 미가(약 주전 750년)
4) 나훔(약 주전 713년)
5) 스바냐(약 주전 630년)
6) 예레미야(약 주전 629년) - 포로 중의 선지서에까지 이어짐
7) 하박국(약 주전 626년)
8) 예레미야 애가(약 주전 626년) - 포로 중의 선지서에까지 이어짐
c. 니느웨를 향해 예언한 선지서 - 요나(약 주전 862년)
2. 포로 시기 중의 선지서
a. 다니엘(약 주전 607년)
b. 에스겔(약 주전 595년)
3. 포로 시기 이후의 선지서
a. 학개(약 주전 520년)
b. 스가랴(약 주전 520년)
c. 말라기(약 주전 397년)
D. 선지서를 읽을 때 주의할 점
1. 선지서와 역사서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선지서를 읽을 때는 수시로 당시의 역사적 배경을 참고해야 함
2. 선지서의 예언 중 어떤 것은 문자 그대로 해석하고(사 7:14上) 어떤 것은 영적인 뜻으로 해석하 는 것이 필요함(사 7:14下)
3. 「장차 반드시 이루어질 일」을 한꺼번에 말해 낸 예언은 한군데도 없으므로 어떤 예언을 읽으려 면 종합하고 비교하며 곳곳의 관계되는 성경 구절을 참고하는 것이 필요함
4. 어떤 예언은 한가지 비교적 작은 일에 있어서 먼저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그 다음에 비교적 큰 일까지 전부 이루어짐(ex. 욜 2:28-32)
II. 이사야 개관
A. 책명과 저자
1. 저자의 이름을 책명으로 삼음
2. 「이사야」는 「여호와의 구원」이라는 뜻임
a. 그는 아모스의 아들임(1:1)
b. 이스라엘 왕국의 선지자 아모스, 호세아, 유다 왕국의 선지자 미가와 동시대의 인물임
c. 그가 말한 예언의 시기는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의 4왕조에 걸친 것임(1:1)
d. 그의 처는 여 선지자였음(8:3 원문 참조)
e. 최소한 두 아들이 있었음
1) 스알야숩 : 「잃어버린 백성은 반드시 돌아와야 한다(7:3)」
2) 마헬살랄하스바스 : 「노략하여 속히 임하고, 강탈하여 빨리 도착함(8:3)」
f. 유대인들 사이의 믿을 만한 유전과 제 2세기의 랍비의 저서에 의하면, 그는 므낫세의 재위 기 간에 순교했음(참고 왕하 21:16, 24:4, 마 5:12, 행 7:52) - 톱으로 켜서 죽임을 당함(히 11:37)
B. 시기와 장소
1. 이 책의 내용이 포함한 시간은 약 62년으로 주전 760년부터 주전 698년까지임
2. 이사야가 사역한 장소는 예루살렘임
C. 주제
· 성육신되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다시 오시는 그리스도를 통한 여호 와의 구원
D. 내용
1. 하나님이 그분의 사랑하시는 이스라엘을 사랑으로 다루심과 열국들 위에 그분의 의로운 심판을 행하심은 구주인 그리스도(43:3, 49:26)를 이끌어 옴
a. 그분은 하나님이심(9:6)
b. 성육신되어 사람이 되셔서(7:14) 신성과 인성을 모두 갖고 계심(4:2)
c. 이 땅 위에 사심으로 인생을 거치심(53:2,-3, 42:1-4)
d. 십자가에 못 박히심(53:7-9, 12)
e. 부활하심(53:10-11)
f. 승천하심(52:13)
g. 그분은 하나님의 만유를 포함한 구원 안에서(2:2-3), 하나님이 택한 사람들과 열국들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9:1-7, 49:6) 다시 오실 것임(40:10, 64:1)
1) 만물을 회복하시기 위하여(2:2-5, 11:6-9, 35:1-10, 30:26)
2) 만물의 회복은 새 하늘과 새 땅 안에서 영원토록 최종 완성될 것임(65:17)
2. 이사야의 내용은 하나님의 이스라엘을 다루심과 열국들에 대한 그분의 심판이라는 구약의 배경 을 가지고 그분의 성육신으로부터 새 하늘과 새 땅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신약 경륜 전체를 망라하고 있음
E. 중심 사상
· 그리스도는 하나님이 인성 안에서 성육신되어 사람의 구주가 되신 분이심 - 하나님에 의해 창조 되었다가 타락된 온 우주가 회복되고 영원토록 새 하늘과 새 땅 안에서 최종 완성되기 위함임
F. 문체
1. 이 책 중에서 36-39장의 네 장인 산문을 제외하고, 기타 모든 문체는 시어체임
2. 고대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이 시 작품들이 매우 고상하고, 아름답고, 간결하며, 더우기 시 격의 불합리한 구속을 받지 않는 뛰어난 작품임을 인정함
G. 구분
1. 그분의 사랑하시는 백성들과 열국들에 대한 여호와의 구원(1-12장)
2. 열국들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은(13-23장)
a. 사탄이 열국들과 하나 됨을 밝힘
b. 열국들에 대한 여호와의 주권적인 다스림을 보여줌
c. 여호와의 사랑하는 이스라엘에게 은택을 베푸심
d. 사랑하시는 이스라엘과 심판 받은 열국들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구주이신 놀라운 그리스도를 공급하심
3. 여호와께서 그분의 사랑하시는 이스라엘을 다루심은 이스라엘의 부흥과 하나님께 되돌아옴을 산출하며 그리스도의 오심과 더불어 만물의 회복이 오게 함(24-35장)
4. 여호와를 추구함과 그분을 신뢰함의 본(36-39장)
5. 여호와에 의해서 이스라엘과 열국들에게 여호와의 종과 구원이 임하는데, 만물의 회복이 더불어 오며 이는 새 하늘과 새 땅 안에서 최종 완성됨(40-66장)
H. 이사야의 예언에 나타난 그리스도에 관한 완전한 계시
1. 그분의 신격
a. 그분의 신성에 있어서
1) 여호와 - 6:3, 40:10, 66:15, 요 8:24, 28, 58
2) 주 - 6:1, 행 2:36
3) 전능하신 하나님 - 9:6, 롬 9:5下
4) 영존하시는 아버지 - 9:6, 63:16, 64:8, 요 14:9-10, 10:30
5) 임마누엘(우리와 함께 계신 하나님) - 7:14, 마 1:23
6) 여호와의 싹 - 4:2
7) 이새의 뿌리 - 11:10, 참고 계 5:5
8) 여호와의 사자 - 63:9, 계 7:2, 8:3, 1:1, 18:1
b. 그분의 인성에 있어서
1) 한 아기, 한 아들 - 9:6, 7:14, 눅 2:16, 마 2:11, 눅 19:10
2) 땅의 소산(열매) - 4:2, 눅 1:42
3) 한 줄기, 한 가지 - 11:1, 마 1:6, 16
4) 한 사람 - 32:2, 요 19:5
2. 그분의 성육신 - 7:14, 9:6, 마 1:23
3. 그분의 유년 시절
a. 그는 여호와 앞에서 연한 순 같이 자라나심
b.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음 - 53:2上, 마 2:23, 요 1:45-46
4. 그분의 모양과 모습
a. 그분에게는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으며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음 - 53:2下, 참고 빌 2:7
b. 그분의 얼굴은 타인보다 상하였고 그 모양이 인생보다 상하였음 - 52:14下, 참고 요 8:57上
5. 그분의 고난 당하심
a. 그분은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음 - 요 1:11
b. 슬픔의 사람이요 질고를 아는 분 - 참고 히 4:15
c.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이스라엘의 자녀들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음 - 53:3, 49:7上, 시 22:6
6. 그분은 여호와의 영으로 기름 부음을 받으심 - 61:1上, 42:1, 미 3:16, 눅 4:18上, 히 1:9下
7. 십자가 아래서의 그분의 생활과 일 - 42:24, 마 12:19-21
8. 그분의 직임들
a. 여호와의 종 - 42:1, 49:6, 마 12:18, 행 3:26
b. 기묘한 모사 - 9:6
c. 구속자 - 49:26
d. 구원자 - 19:20, 43:3, 49:26, 눅 2:11, 요 4:42
e. 전능자 - 19:20, 49:26, 60:16, 눅 24:19
f. 평강의 왕 - 9:6, 히 7:2
g. 천년 왕국에서의 왕 - 32:1上, 33:22下, 16:5, 24:23, 계 20:4, 6
9. 그분의 기능(직무)들
a. 여호와의 영광 - 40:5, 히 1:3上
b. 여호와의 팔 - 53:1, 40:10, 59:1上, 51:9, 참고 요 10:28-29
c. 언약 - 42:6, 49:8, 54:10, 참고 눅 22:20
d. 열국들의 빛 - 9:1-2, 42:6, 49:6, 마 4:14, 16, 눅 2:32
e. 만민에 대한 기호 - 11:10, 12, 62:10
f. 대적을 대항하는 기호 - 59:19
g. 우리 요새의 반석 - 17:10, 마 16:18
h. 영원한 반석 - 26:4, 고전 10:46
i. 광풍을 피하는 피난처, 폭풍우를 가리우는 덮개, 마른 땅에 흐르는 시냇물, 곤비한 땅에 큰바 위 그늘 - 32:2, 요 4:14, 7:38-39, 고전 10:4上
j. 거룩한 성소 - 8:14上, 참고 요 1:14上
k.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거치는 돌, 걸리는 반석임 - 8:14下, 마 21:44, 눅 2:34, 롬 9:32-33, 벧 전 2:8
l. 예루살렘 거민에게는 함정, 올무임 - 8:14下
m. 시온에 있는 기초돌, 곧 시험한 돌이요, 기초로서 견고하게 세워진 귀중한 모퉁이 돌이심 - 28:16, 벧전 2:6-7, 고전 3:11, 마 21:42, 엡 2:20
n. 엘리아김으로 예표되는데 그는 그 아비 집에 영광의 보좌가 될 것이며, 다윗의 열쇠를 지니 며, 단단한 곳에 박힌 못 위에 아비 집의 모든 영광이 그 위에 걸리나니 후손과 족속되는 각 작은 그릇까지임 - 22:20-24, 계 3:7
o. 우리의 힘이시며 노래시며 구원이심 - 12:2, 28:6下, 62:11, 빌 4:13, 엡 5:19, 계 14:3, 눅 2:30
p. 이스라엘 남은 자에게 영화로운 면류관과 아름다운 화관이 되며 천년 왕국에서 판결하는 공 평의 영이심 - 28:5-6上, 눅 2:32
q. 목자 - 40:11, 요 10:11, 벧전 2:25, 5:4, 히 13:20
r. 영원한 언약 -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긍휼들 - 55:3, 61:8, 행 13:34
s. 만민에게 증인이요 인도자요 명령자임 - 55:4, 계 1:5, 행 5:31, 계 19:16
t. 천년 왕국 안에서 이스라엘 위에 떠오르는 여호와의 빛과 영광 - 60:1-3
10. 구속을 위한 그분의 대속하는 죽음 - 53:4-10上, 12下, 고전 15:3, 벧전 2:24, 3:18, 히 9:26, 28
11. 그분의 재생산하는 부활 - 53:10下-11, 벧전 1:3
12. 그분의 승리 - 53:12上, 골 2:15
13. 그분의 승천 - 52:13下, 빌 2:9
14. 그분의 재림 - 64:1, 66:15, 62:11, 마 24:27, 살후 1:7, 2:8, 마 16:27, 25:31
15. 다음과 같이 예표됨
a. 여호와의 증인 이사야로서 - 49:5, 42:1
1) 이스라엘 중에 징조와 예표 - 나와 및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자녀들이 이스라엘 중에 징조 와 예표가 되었나니 - 8:18, 히 2;13下, 눅 2:34
2) 십자가 아래서의 그분의 생활과 일 - 50:4-5, 마 26:67, 27:26, 30
b. 여호와의 종인 이스라엘로서 - 44:1, 49:6
1) 여호와를 영화롭게 하기 위해 - 49:3, 요 17:4
2) 십자가 아래서의 그분의 생활과 일 - 49:4-5
c.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인 고레스로서 - 45:11, 61:1
1) 여호와가 고레스를 택하여 일으키고 기름을 부음. 그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를 것이며 통치 자들을 밟고 열방 특별히 바벨론을 정복할 것임 - 41:25, 45:1-4, 히 1:9下, 계 1:5下, 2:27, 19:15下, 14:8, 16:19
2) 고레스는 여호와의 목자이며 그분의 갈망을 성취할 것임. 그는 이스라엘 포로들을 놓아주며 성전과 예루살렘 성읍을 건축할 것임 - 44:28, 45:13, 벧전 2:25, 눅 4:18, 요 2:19, 마 16:19, 행 1:3下
3) 고레스는 여호와의 모사임. 여호와는 그를 사랑하시며 그는 바벨론에게 여호와의 기쁨을 행 할 것임 - 46:10下-11上, 48:14下-15, 요 6:38, 마 3:17, 26:39, 계 19:2
I. 주의할 곳
1. 이 책의 중심 내용은 메시야의 예언에 관한 것임 - 이사야의 복음, 구약의 복음서라고 말할 수 있음
2. 신약 성경 가운데서 직접 이사야의 말씀을 인용한 것이 적어도 58번 남짓 됨
3. 이사야의 일생의 전환점을 말하는 6장의 배경은 어떠한가?
4. 「스랍」의 날개는 세 쌍인데, 각각 그 쓰임새는 무엇이며, 영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5. 고레스 왕에 대한 예언은 어디에 있는가?
6. 사 14:12-15에 암시된 바는 무엇인가?
7. 사 53장은 메시야의 일생에 대한 가장 상세하게 묘사된 한 장인데, 이를 묵상해 보자.
III. 예레미야 개관
A. 배경
1. 이 책의 내용은 대부분 당시대의 역사와 관계가 있으므로 왕하 22-25장, 대하 34-36장을 참고해야 함
2. 국내의 상황은 위로는 왕과 지도자들, 아래로는 백성에 이르기까지 모두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 을 숭배하였고 도덕은 문란하였음
3. 국외의 상황으로는 인접한 앗수르, 애굽, 바벨론 등과 같은 강대국이 호시탐탐 침략의 기회를 찾고 있었음
B. 시간과 장소
1. 이 책의 내용에 포함된 시간은 약 41년으로 주전 629년에서 주전 588년까지임
2. 선지자가 사역한 장소는 유대 땅이고, 마지막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애굽 땅에서 일했음
C. 저자
1. 예레미야 : 여호와께서 높이심(하나님의 방면) 혹은 여호와께서 허무심(사람의 방면)
2. 제사장
a. 힐기야의 아들, 베냐민 땅 아나돗 성의 제사장(1:1)
b. 열방들을 위한 신언자로 부르심 받음(1:2-3)
1) 요시야가 다스린 지 십 삼 년 되는 해부터(주전 629년) 요시야의 아들 시드기야 십 일 년 되는 해까지(주전 588년), 즉 포로될 때까지 - 사십 일 년 동안
2) 유다에서 사역했음, 끝 무렵에 잠시 애굽에 있었음
3) 하박국과 스바냐와 다니엘과 에스겔과 동시대 사람임
4) 하나님의 선정된 백성들이 타락하여 포로되어 가는 과정에서 하나님을 위해 말하는 이기는 자
5) 그의 책은 역사의 총서이며, 자서전이며, 그의 신언임
D. 주제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열방들을 다루심에 있어서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중심과 둘레로서 하나님 의 선정된 자들에게 여호와의 의로 세우심을 받으셨음
E. 내용
1. 하나님은 그분의 선정된 자 이스라엘을 사랑 안에서 칭책하시며 열방들을 그분의 의 안에서 심 판하심을 통해 그분의 경륜을 수행하시어 이스라엘로 하여금 그들의 중심성과 우주성으로서의 그들의 신성한 의이신(23:6, 33:16) 그리스도를 나타내게 하심
2. 이는 그들이 신성한 생명의 내적인 법과 하나님을 알게 하는 이 생명의 능력을 갖고 있는 새 창조가 됨으로 말미암음(31:33-34)
F. 중심 사상
1. 그분의 영원한 사랑 안에 있는 애타게 그리워하는 하나님의 사랑은 그분의 사랑을 받았으나 헤 이해진 선정된 이스라엘을 다른 우상들, 즉 그들의 모든 우상들로부터 하나님께로 돌아서게 하 여 그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그들의 중심 존재와 우주적인 표현으로서의 여호와의 의이신 그분 의 성육신된 그리스도를 얻게 함
2. 그러므로 타락한 그분의 선정된 자들은 선천적으로 천성이 사악하며(12:1, 30:23), 그 마음은 만 물보다 심히 부패하여(17:9), 구스인의 피부와 표범의 반점을 변케할 수 없는 것처럼(13:23) 어떤 방법으로도 바뀌어질 가능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리스도의 구속에 의해
a. 타락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음
b. 죽은 의문에 속한 외적인 법이 아니라 내적인 생명의 신성한 능력이 있는 그리스도의 신성한 생명에 의해 그들의 죄 있는 본성, 즉 죄와 사악함으로부터 구원받음
c. (새 언약이 가리키는 바대로 그들이 하나님을 영접하여) 새롭게 됨으로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31:31-33) 삼일 하나님의 풍성한 누림에 참예할 수 있게 됨
3. 그들이 이렇게 하나님의 풍성 안에 참예하는 것은
a. 오는 회복의 시대에 천년 왕국 안에 있게 될 것임
b. 영원토록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새 예루살렘 안에서 궁극적으로 최종 완성될 것임
G. 구분
1. 예레미야의 부르심과 위임(1장)
2. 여호와께 대한 이스라엘의 죄와 이스라엘에게 내린 여호와의 징벌(2-45장)
3. 하나님이 선정한 이스라엘과 연루된 열방들에게 내린 여호와의 징벌과 심판(46-51장)
4. 포로기 역사의 보충(52장)
H. 주의할 곳
1. 여호와께 대한 이스라엘의 두 가지 죄는
a. 생수의 근원(샘)이신 여호와를 버림(2:13上)
b. 자신들을 위해 저수조들, 즉 물을 저축하지 못할 터진 저수조들을 다듬어 만듦(2:·13下)
2. 선지자 예레미야의 일생에서 그리스도를 예표한 여러 부분
a. 태중에 있을 때부터 부르심을 받음(1:5, 비교 사 49:1, 5)
b. 충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했음(1:7, 9, 비교 요 12:49)
c. 일은 수고한 것 같으나 성과가 없었음(비교 사 53:1)
d.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하여 비통해 하고 눈물을 흘림(비교 마 23:37)
e. 하나님의 사역을 위하여 온갖 간고를 다 겪음(비교 사 53:3)
3. 예레미야는 「눈물의 선지자」요 「기도의 선지자」였음 - 그의 사역의 능력의 근원
4. 예레미야에 계시된 메시야에 대한 예언을 주의해 보자.
a. 그리스도가 왕의 신분을 가진 다윗의 후손이며, 다윗의 언약을 이루실 분임(23:5-6)
b. 여호와는 우리의 의(여호와 체텍)이심(23:6)
c. 5:34, 4:10 등
5. 렘 19:9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6. 렘 18:1-4의 토기장이와 진흙의 이야기를 주의해 보자.
7. 렘 29:1-14의 말씀을 주의하고 그 말씀의 성취에 대하여 교통해 보자.
8. 렘 31:31-34의 말씀은 신약의 근거와 내용임
IV. 예레미야 애가 개관
A. 책명
1. 본래 「예레미야 애가」는 어떤 사본에서는 예레미야와 한 권으로 되어 있음
2. 어떤 사본에서는 「예레미야 제 2권」으로도 칭함
3. 「예레미야 애가」는 70인역 역자가 부친 이름임
4. 이 책의 히브리어 원명은 「아카(Echah)」로서 「어떻게」라는 뜻임(1:1)
B. 저자
· 울며 탄식하는 신언자 예레미야(대하 35:25 참조)
C. 시간과 장소
1. 유대인들의 유전과 70인역의 서언에 근거해 볼 때 이 책은 느부갓네살이 최후에 예루살렘을 공 격하여 함락시킨 이후에 쓴 것임
2. 시간은 주전 588년임
3. 장소는 당연히 예루살렘임 - 성밖 골고다 산 맞은 편에 예레미야 산동굴이라고 불리워지는 은 밀한 동굴
D. 문체
1. 이 책의 문체는 시가임
a. 1-2장, 4-5장은 22절로 되어 있는데, 각 절의 머리 글자는 히브리어 22개의 자모의 순서대로 되어 있음
b. 3장은 66절로 되어 있는데, 매 3절마다 히브리어 22개의 자모를 머리 글자로 취함
2. 예레미야 애가는 본래 마땅히 시가서에 포함되어야 하지만 이 책은 예레미야의 부록으로 간주 되었고, 예언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선지서에 포함시켰음
E. 주제
· 하나님의 거룩한 성과 거룩한 백성들에 대한 예레미야의 슬픔과 사랑의 표현
F. 내용
· 슬픔과 사랑의 다섯 가지 애가
G. 구분
1. 첫 번째 애가 - 거룩한 성의 황폐함에 대한 애가(1:1-22)
a. 그녀의 비탄한 상황들(1-11절)
b. 통행인들에게 그녀가 간청함(12-19절)
c. 여호와께 드리는 그녀의 기도(20-22절)
2. 두 번째 애가 - 거룩한 성의 훼파에 대한 애가(2:1-22)
a. 주 여호와께서 거룩한 성을 훼파하심(1-10절)
b. 신언자의 애통함(11-19절)
c. 여호와께 드리는 그녀의 기도(20-22절)
3. 세 번째 애가 - 징벌 받은 백성들과 동일시된 괴로움 받은 신언자에 대한 애가(3:1-66)
a. (그의 백성들의 괴로움을 대표하는) 신언자의 괴로움(1-20절)
b. (그의 백성들의 소망을 대표하는) 신언자의 소망(21-39절)
c. 그의 백성들에 대한 신언자의 요구(40-54절)
d. 여호와께 드리는 (그의 백성들의 기도를 대표하는) 신언자의 기도(55-66절)
4. 네 번째 애가 - 징벌 받은 백성들에 대한 애가(4:1-22)
a. 포위당한 동안 식량의 부족으로 괴로움 당함(1-10절)
b. 불타는 여호와의 진노의 화에 의해 소멸됨(11-20절)
c. 그들의 장래의 소망(21-22절)
5. 다섯 번째 애가 - 네 번째 애가의 결론인 거룩한 백성들을 위한 기도로서의 애가(5:1-22)
H. 주의할 곳
1. 예루살렘이 멸망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2. 애 3:21-23을 기도로 먹자.
3. 애 5:21에 담긴 선지자의 갈망은 무엇인가?
V. 에스겔 개관
A. 책명과 저자
1. 선지자 에스겔 - 이 책 중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에스겔은 「나」라고 자칭함
a. 에스겔의 이름의 뜻은 「하나님이 능력을 더하심」 혹은 「하나님은 능력이심」임 - 그의 사역과 일치함(3:7-9, 14)
b. 부시(「경멸」 혹은 「멸시받는」)의 아들(1:3)
c. 그와 선지자 예레미야는 똑같이 제사장이었음(1:3) : 성전과 제사에 대하여 정통함
d. 제 2차 포로 중에서 여호야긴 왕과 함께 포로되어 바벨론으로 끌려감(참고 왕하 24:1-16)
e. 여호야긴 왕이 포로된 후 제 5년에 그는 선지자로 부르심을 받았음(1:2)
f. 그의 사명 : 포로된 이스라엘을 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것으로 예레미야의 말을 계 승하고 확증함
2. 이 책 중의 예언은 모두 역사의 순서에 따른 것임
B. 시간과 장소
1. 이 책이 포함하고 있는 시간은 약 21년으로 주전 595년부터 주전 574년까지임
2. 에스겔이 사역한 장소는 바벨론임
C. 구분
1. 주님의 영광의 모습에 대한 이상(1장) : 어떻게 하나님이 나타나시며, 어떻게 하나님이 움직이시 며, 또 어떻게 하나님이 네 생물을 통하여 그분의 통치를 행사하시는가를 계시해 줌
2. 하나님의 심판(2-32장) : 그분의 백성들과 이방 나라들을 심판하기 위해 소멸하는 불로서 오심
3. 생명에 의한 하나님의 회복(33-39장) : 심판 후에 하나님은 생명으로써 그분의 백성을 회복하시 러 오심
4. 하나님의 거룩한 건축(40-48장)
※ 하나님의 영광의 모습으로 시작하여 하나님의 거룩한 건축으로 끝맺음 : 좁은 의미로는 창세기 와 출애굽기의 축소판이요, 넓게는 전 성경의 축소판임
D. 주의할 곳
1. 겔 1장의 네 생물
a. 하나님 앞에 시립하고 있는 그룹으로 특별한 천사임
b. 그룹의 뜻은 「꽉 붙잡다」 혹은 「빈틈없이 지키다」임
c. 그들의 직무는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빈틈없이 지키는 것임
2. 세 명의 대선지서의 저자들은 각기 삼일 하나님 중 한 분에 대해 강조함
a. 이사야 : 특별히 거룩한 아들을 중시함
b. 예레미야 : 특별히 거룩하신 아버지를 중시함
c. 에스겔 : 특별히 그 영을 중시함
3. 에스겔에만 언급된 주의할 사항
a. 이스라엘 자손의 애굽에서의 생활(20:1-10) : 우상을 섬기고 자신을 더럽힌 죄에 대하여
b. 회복된 왕국의 예루살렘 성전의 건축의 조감도와 12지파가 얻은 기업의 분배에 대하여(40-48장)
4. 하나님의 영광이 이스라엘로부터 떠남과 돌아옴의 과정
a. 여호와의 영광이 그룹으로부터 올라가서 성전 문지방에 이름(9:3, 10:4)
b. 다시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 문지방을 떠나서 그룹들 위에 머무름(10:18)
c. 다시 땅에서 올라와서 여호와의 전으로 들어가는 동문에 머무름(10:19)
d. 다시 여호와의 영광이 거기에서 올라와서 동편 산(즉 감람산) 위에 머무름(11:22-23)
e. 성전과 성을 이별하고 그 이후에 땅을 떠나서 올라감(11:24)
f. 왕국시대가 되면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으로 돌아와서 영원히 머무를 것임(43:2-7)
5. 사탄의 타락사(28:11-19)
6. 에스겔이 본 두 번의 이상에 대하여
a. 첫 번째 이상(1:1-3)
1) 이상을 본 시기
ⓐ 제 삼십 년에 : 제사장으로서 봉사할 나이(참고 민 4:2-3, 대상 23:3) - 생명의 성숙
ⓑ 삼십이라는 수는 그리스도를 준비하고, 그리스도를 다른 이들에게 공급하고, 그리스도의 풍성을 누리고, 그리스도의 충만을 표현하는 것에 관계된 수임
ⓒ 제 오년 : 백성들이 이상을 받아들이기 위한 생명의 성숙이 요구됨
2) 이상을 본 장소
ⓐ 갈대아에서 : 사탄이 타락한 사람들 가운데서 하나님을 거스려 큰 반역을 일으켰던 곳
ⓑ 강가에서 : 그발 강을 말하며, 하나님의 백성들을 하나님에게서 흘러 떠내려가게 하는 곳
b. 두 번째 이상(40:1-2)
1) 이상을 본 시기
ⓐ 포로된 후 25년 : 25라는 수는 생명의 성숙뿐 아니라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충분한 자 격도 의미함
ⓑ 첫 번째 이상을 본 후 20년이 경과함 : 하나님의 건축의 이상을 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생명 안의 성숙이 필요함
ⓒ 예루살렘이 멸망한 후 14년 : 14년 동안 예루살렘 성의 멸망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강 한 증거가 되어 왔음을 뜻함
2) 이상을 본 장소
ⓐ 무엇을 합당하게 보려면 올바른 위치가 필요하고 올바른 입장이 필요하며 올바른 각도가 필요함
ⓑ 바벨론 땅이 아닌 거룩한 땅으로, 높은 산으로, 바로 예루살렘에서
7. 겔 1장에 나타난 네 생물의 동역에 대하여 교통해 보자.
8. 겔 36장의 주님의 회복에 대하여 교통해 보자.
9. 겔 37장의 이상에 대해 교통해 보자.
10. 겔 47장의 생명수의 흐름과 측량에 대하여 교통해 보자.
VI. 다니엘 개관
A. 저자
· 다니엘 : 유대의 왕족이었으며, 느부갓네살의 제 1차 예루살렘 공격 때(주전 606년) 포로되어 바 벨론으로 끌려감
B. 시간과 장소
1. 이 책의 내용이 포함하고 있는 시간은 약 73년으로 주전 607년부터 주전 534년까지임
2. 이 일이 발생한 장소는 바벨론 성과 엘람 성임
C. 주제
· 하나님에 의해 정해진 이스라엘의 운명 - 칠십 이레의 내용
D. 내용
1.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에 의해 정해진 칠십 이레(한 이레는 칠 년임 - 9:24:27)
a. 처음 일곱 이레(49년)는 예루살렘을 재건하라는 조서가 반포된 때부터 재건축의 완성까지임
b. 육십 이 이레(434년)는 예루살렘의 재건축이 완성된 때부터 메시야가 끊어질 때(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까지임
c. 마지막 이레(7년)는 적그리스도가 이스라엘과 언약을 세울 때이며, 현재 은혜의 시대의 마지막 칠 년임
1) 첫 번째 절반 - 평화의 시기
2) 두 번째 절반 - 대환난의 때(마 24:21)
d. 육십 구 이레와 마지막 이레 사이에 삽입된 이스라엘의 역사 - 교회 시대 안에 있음
E. 중심 사상
1. 이 땅 위의 모든 인간 정부들을 다스리는 하늘의 하나님에 의한(2:37, 44) 하늘의 통치는(4:26) 그리스도께서 다음의 항목들을 이루시기 위해 하나님의 경륜과 부합함
a.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한 부활 안에서 새 창조를 발아시키기 위해 옛 창조를 끝내심 - 그분의 초림시에 성취되었음
b. 인류 역사 전체에 걸친 인간 정부의 총체를 부수고 분쇄하심 - 장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에 의해 하나님의 영원한 왕국이 세워짐
2. 이 모든 사항들은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본질적으로 이스라엘과 관련되어 왔고 또 관계될 것임
F. 단락 구분
1.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타락의 결과 - 바벨론으로 포로되어 감(1:1-2)
2. 하나님의 타락된 택하신 자들의 젊은 후예들(다니엘을 포함)이 포로 됨 가운데서 사탄의 한층 더한 책략들에 대해 승리함(1:3-6:28)
a. 귀신에 속한 음식에 대해 승리함(1:3-21)
b. 사람들로 하여금 느브갓네살의 꿈에 있던 거대한 사람의 형상(인류 역사 전체에 걸친 인간 정 부의 총체)을 보지 못하게 막는 마귀적인 소경됨(눈멂)에 대해 승리함(2장)
c. 우상 숭배의 유혹에 대해 승리함(3장)
d. 사람들로 하여금 하늘의 하나님에 의한 하늘의 통치를 보지 못하게 가리는 덮개에 대해 승리 함(4장)
e. 하나님 앞에서의 방탕과 그분의 거룩을 모독한 결과를 모르는 무지함에 대해 승리함(5장)
f. 하나님을 경배하는 젊은 이기는 자들의 신실함을 금지시킨 간교한 계략에 대해 승리함(6장)
3. 이기는 다니엘의 이상들 - 그의 신실함은 그에게 하나님에게서 나온 이상들을 받을 수 있는 위 치와 올바른 각도를 주었음(7-12장)
a. 지중해에서 나오는 네 짐승에 관해(7장)
1) 바벨론과 페르시아와 그리이스와 로마 제국을 언급함
2) 2:31-33에 있는 거대한 사람의 형상의 머리, 팔과 가슴, 배와 넙적다리, 다리와 발에 일치함
b. 수양과 수염소와 그 후계자들에 관하여(8장)
c. 칠십 이레로 기한이 정해진 이스라엘에 관하여(9장)
d. 이스라엘의 운명에 관하여(10-12장)
1) 남방(애굽) 왕과 북방(시리아) 왕에 관련하여(10-11장)
2) 천사장 미가엘이 이스라엘을 위해 서 있는 것과 관련되어(12장)
G. 추가의 말
1. 다니엘서는 우리에게 그의 마음이 하나님과 하나이요 또 그의 백성 이스라엘의 운명에 절대적 으로 마음을 둔 한 사람을 보여줌
2. 겉으로 볼 때 이스라엘의 운명은 인간 정부의 손 안에, 즉 열국들의 권세 안에 있는 것처럼 보 이지만 사실상 이스라엘의 운명은 그들을 택하신 분이요 또 하늘의 권위로 모든 인간 정부를 다스리는 분인 하나님의 경륜 안에 있음
3. 느부갓네살로 대표된 바벨론으로 시작된 인간 정부는 또한 시리아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와 로마제국의 타이터스로 예표된 적그리스도에 의해 대표되는 바벨론으로 끝날 것임
4. 그리스도는 신성한 경륜 안에 있는 하나님의 움직이심의 중심과 전체이심
a. 그분은 옛 창조를 끝내고 부활을 통해 새 창조를 싹트게 하시려고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이 요, 하나님의 택함 받은 백성의 감상과 기대 가운데서 뛰어나고 존귀한 분이심
b. 또 그분은 하나님에게서 영원한 왕국을 받으실 것이며, 모든 인간 정부를 그 머리 끝에서 발 끝까지 부수기 위해 나타나실 것이며, 온 땅 전체에 걸쳐서 하나님의 확장된 왕국이 되실 것임
5. 이러한 신성한 경륜 안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온전케 하여 그분의 제사장들이 되게 하실 것 이며, 또 그분의 피조되고 회복된(거듭난 것이 아님) 열국들을 예비하여 그분의 백성으로 삼으 실 것임
6. 그분의 경륜의 나타난 부분에 속한 이 결과에 추가하여 하나님은 그분의 신성한 경륜의 감추인 부분에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건축을 완성하실 것이며, 그들로 새 하늘과 새 땅 전체 위에 서 왕들로서 다스릴 하나님의 왕가가 되게 하실 것임
7. 결국 영원 안에서 하나님은 그분의 영원한 왕국 가운데서 세세토록 그분의 왕들과 그분의 제사 장들과 그분의 백성을 가지실 것임
H. 주의할 곳
1. 하나님께 속해 있음을 가리키는 이름을 우상들과 하나로 만드는 이름들로 바꿈에 대하여
a. 다니엘(하나님은 심판자이시다 혹은 하나님은 나의 심판자이시다)을 벨드사살(벨의 왕자 -사 46:1- 혹은 벨이 총애하는 자)로
b. 하나냐(여호와는 자비하시다 혹은 여호와의 총애하는 자)를 사드락(태양신에게 빛을 받음)으로
c. 미사엘(누가 하나님과 같으랴)을 메삭(누가 샤크 여신과 같으랴)으로
d. 아사랴(여호와는 나의 도움이시다)를 아벳느고(불의 신 느고의 신실한 종)로
2. 단 1장의 다니엘과 세 친구의 승리에 대하여 교통해 보자.
3. 단 3장의 다니엘의 세 친구의 승리에 대하여 교통해 보자.
4. 큰 신상과 지중해에서 나온 네 생물에 대한 이상
a. 금으로 된 머리는 7:3-4에 있는 첫째 짐승과 일치하며 바벨론의 창건자요 왕인 느부갓네살을 상징함(2:36-38)
b. 은으로 된 가슴과 팔은 7:5에 있는 둘째 짐승과 일치하며 메대-바사(메도-페르시아)를 상징함 (3:39上)
c. 놋으로 된 배와 넙적다리는 7:6에 있는 셋째 짐승과 일치하며 헬라(그리이스)를 상징함(2:39下)
d. 철로 된 다리와 일부는 철로, 일부는 흙으로 된 발은 7:7-8에 있는 넷째 짐승과 일치하며 로 마 제국과 그 마지막 열 왕들을 상징함(2:40-43)
5. 수양과 수염소와 그 후계자들에 관한 이상(8장)
a. 수양 : 메대-바사를 상징함
1) 강 앞에 서 있다는 것은 을래 강에 의해 강하게 됨을 상징함
2) 두 뿔이 다 길어도 한 뿔은 다른 뿔보다도 길었고 나중에 난 것이었는데, 이는 메대와 바사 를 상징하며 나중에 나온 바사와 그 고레스 왕(스 1:1)이 메대보다 더 높아졌다는 것임
3) 그 수양이 서와 북과 남을 향하여 받았다는 것은 메대-바사가 서쪽의 바벨론, 북쪽의 앗수 르, 남쪽의 애굽을 정복했다는 것을 상징함
4) 그것을 당할 짐승이 없고 아무도 그의 권능에서 구출할 수 없다는 것은 메대-바사의 압도 하는 권능을 상징함
5) 그가 임의로 행하고 스스로 강대해졌다는 것은 메대-바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스 스로 오만해졌음을 가리킴
b. 수염소 - 헬라와 알렉산더 대왕을 상징함
1) 서편에서부터 왔다는 것은 유럽에서, 지중해의 서쪽에서 왔음을 상징함
2) 온 지면에 두루다니되 땅에 닿지 않았다는 것은 땅 위에서의 신속한 움직임을 상징함
3) 그 염소 두 눈 사이에 현저한 뿔이 있다는 것은 특출한 뿔인 알렉산더 대왕이 그의 날카로 운 두 눈으로 구별된다는 것을 상징함
4) 수염소가 분노한 힘으로 수양에게 달려가서 그 수양을 쳐서 두 뿔을 꺾지만 수양에게는 그 것을 대적할 힘이 없어서 수염소가 수양을 땅에 엎드러뜨리고 짓밟았으나 능히 수양을 그 손에서 벗어나게 할 이가 없었다는 것은 헬라(그리이스)에서 온 알렉산더 대왕이 메대-바사 를 정복하고 그것을 멸망시켰다는 것을 상징함
5) 그 수염소가 매우 강대해졌다는 것은 알렉산더 대왕이 스스로 거만해졌다는 것을 가리킴
6) 일단 그가 강성해지자 큰 뿔이 꺾였는데, 이는 일단 헬라의 큰 뿔인 알렉산더 대왕의 권세 가 강해지자 그가 죽었다는 것을 상징함
c. 그의 후계자들
1) 큰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현저한 뿔 넷이 하늘 사방을 향해 나왔다는 것은 알렉산더 대왕 대신에 그의 네 장군(7:6의 네 날개와 네 머리와 일치함) 카산더, 리시마쿠스, 톨레미, 셀류 쿠스가 그의 제국을 사방에서 일어나서 제 각각 마게도니아와 소아시아와 애굽과 시리아에 서 국가를 형성하였음을 상징함
2) 네 뿔 중 하나에서 작은 뿔이 나왔는데, 이것은 주전 175-164년에 시리아에서 나온 안티오 쿠스 에피파네스를 상징함
3) 그 작은 뿔이 남편과 동편과 영화로운 땅을 향해 심히 커졌는데, 이는 그가 남방의 애굽을 향해, 동방의 시리아를 향해, 아름다운 곳인 이스라엘을 향해 매우 많이 확장했음을 상징함
4) 그가 하늘 군대(천체군)에 미칠 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 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 을 짓밟았는데, 이는 그가 능력이 커져서 천체군만큼 높아졌고 성도들(하늘의 무리들과 별 들로 상징됨-12:3)을 핍박했다는 것을 상징함(계 13:5-7, 살후 2:3下-4)
5) 또 스스로 높아져서 군대의 주재(하나님)를 대적하고 그분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제하여 버렸고 그분의 성소를 헐었음
6) 범죄로 인해 매일 드리는 제사를 거스려 싸우기 위해 백성(이스라엘의 군대)이 그에게 주어 진 바됨 - 그가 진리를 땅에 던지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음
7) 그가 일어날 것인데 그 얼굴은 험상궂으며 궤휼에 능할 것임
8) 그의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강한 자들과 거룩한 자들을 멸할 것임
9) 그가 꾀를 베풀어 제 손으로 궤휼을 이루고 마음에 스스로 큰 체하며 안심하고 안전을 누 리는 많은 사람들을 멸할 것임
10)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하나님)을 대적할 것이나 그가 사람의 손으로 말미암지 않고 깨 어질 것임
11)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거룩한 땅에서 악한 일들을 자행할 날들은 주전 171년부터 주전 165년까지 이천 삼백 일이 될 것임 - 그때에 유대인 영웅 마카비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를 격퇴시킨 후 성소를 정결케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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