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문
에너지전환교육. 왜, 어떻게 할 것인가?
인천광역시교육청 마을교육지원단 김태정
1. 왜 에너지전환 교육인가?
-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화석연료 중심에서 친환경에너지 생산체계로 전환이 필요, 이는 인류의 사활이 걸린 중대과제
- 시민사회 영역에서 제기된 에너지전환운동이 국가적인 과제로 전환 중, 이에 걸맞게 학교교육에서도 에너지전환교육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함.
- 아동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에너지전환교육과 실천을 통해 ‘에너지 시민성’을 갖게 되어, 에너지전환에 동참하고 생태적 삶을 지향하며 영위할 수 있음.
2. 어떻게 할 것인가?
- 민 관 학의 협력이 중요. 에너지전환교육은 시민사회만의 노력으로 확대될 수 없으며, 관과 학이 함께 호응해야 함. 오늘 같은 토론회가 이를 위한 계기가 될 수 있음.
- 일회성 토론회로 그치지 말고, 이후 후속 토론회, 포럼, 혹은 간담회 등을 통하여 에너지 전환교육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체계적인 에너지전환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에너지전환교육은 학교안과 밖에서 다차원으로 전개될 필요가 있음.
- 학교안에서는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양교육, 에너지전환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원들과 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 연구 활동을 장려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또한 모범적인 교육과정 운영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는 발표회 등도 배치할 수 있음.
- 학교안과 밖의 경계선에 학부모들이 존재함.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연수 등에 에너지전환교육을 배치하거나 권장하는 노력도 필요함. 아동 청소년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 등 가족구성원이며, 이런 점에서 학부모들의 의식전환이 매우 중요함. 에너지전환교육은 이론이 아니라 실천 즉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이라는 점에서 학부모교육은 더욱 중요함.
- 학교 밖에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필요함. 예를 들어서 주민자치회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배치할 수 있으며, 공공도서관의 시민대상 교육프로그램으로 넣을 수도 있으며, 아파트입주자대표자회의를 대상으로 교양과 홍보활동을 할 수 도 있음. 심지어 예비군 훈련 교육의제도로도 넣을 수 있음. 즉, 다수 대중이 모이는 자리에서 교양차원에서도 교육은 얼마든지 가능함. 중요한 것은 에너지전환교육에 대한 관의 관심과 의지임.
- 에너지전환은 국가수준의 실천은 물론이고 지역적 수준의 실천이 병행되어야 함. 지역성과 공동체성은 함께 간다는 점에서 내가 사는 마을에서 에너지전환을 위한 실천활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음. 예를 들어 행정동과 행정동 소재의 초중고가 함께 에너지전환마을을 추진하는 것도 적극적으로 권장되고 추진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서는 광역시, 기초단위지자체 수준에서 에너지전환정책이 실효성이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함. 최근 ‘인천광역시 에너지 기본조례 일부개정안’에 근거하여 인천에너지센터도 설립될 예정인데 이런 흐름과 발맞추면 에너지전환교육이 더욱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