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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동화의 삶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호쉬아
시가서 개관
I. 시가서의 다섯 책들의 순서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로서 그 영적인 의미에 있어 탁월하고 달콤함
A. 욥기가 강조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이 다른 어떤 축복이나 형통이 아닌 오직 하나님만을 추구하고 얻기를 원하신다는 것과 하나님께서 사람이 자신의 순전함 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완전함을 위해서 그분을 추구하기를 원하신다는 것임
B. 시편이 강조하는 것은 사람이 그의 찬양과 기도와 기쁨으로 노래함을 통하여 하 나님을 추구하고 접촉하는 것임
C. 잠언이 강조하는 것은 지혜인데, 이것은 사람이 하나님을 접촉함으로써 그분에게 서 받게 되며, 사람이 그의 인생에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를 가르침
D. 전도서는 해 아래 있는 모든 것이 헛되고 헛됨을 강조하는데, 이는 사람이 하나 님에게서 받은 지혜로 깨닫게 됨
E. 아가는 그리스도께서 노래 중의 노래이며, 인생의 만족 중의 만족임을 강조하는 데, 이는 해 아래 있는 모든 것이 헛되고 헛됨에 대비되는 것임
II. 욥기 개관
A. 책명
1. 이 책의 명칭은 저자인 욥의 이름을 따라 붙여졌음
2. 그 명칭은 「미움을 받다」 또는 「핍박을 받다」를 의미함 - 이는 욥이 하나님의 원수 사탄에게서 어떤 고통을 겪었는지를 나타내 줌
B. 저자
1. 저자는 욥임
2. 겔 14:12, 14, 20과 약 5:11에 의해 확증됨
3. 욥 32:15-22의 어투를 근거로 저자를 엘리후로 보는 사람도 있음(웟치만 니 등)
C. 시대와 장소
1. 욥의 유목 생활(1:3)과 그의 자녀들을 위해 번제를 드린 방식에 따르면, 이 책은 기원전 약 2000 년 경인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시대에 쓰여졌을 것임(1:5, 창 22:13, 31:54)
2. 이 책의 내용이 포함하고 있는 시간은 대략 1년을 넘지 못함
3. 장소는 에돔에 속하며(애 4:21) 아라비아 광야 서쪽인 우스임
D. 기록 형식
1. 욥기는 성경에 있는 다섯 권의 시가서(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중 첫 번째임
2. 1-2장과 42:7-17은 산문 형식으로 기록됨
E. 내용
1. 경건한 사람들의 감상(sentiments)의 표현들임
a. 욥기는 시편처럼 사람들의 감상의 표현들로 구성되는데, 그것들은 그들의 경건한 생활의 체험 에 따른 것임
b. 그 표현들이 율법이 주어지기 전에 언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감상은 선과 악의 원칙 으로 가득함
c. 욥기에 나오는 사람들의 논리는 선악의 지식 나무의 노선에 따른 것이며(창 2:9), 이것에 근거 하여 그들은 하나님의 공의와 의로운 심판에 많은 주의를 기울임
2. 하나님의 통치의 심판들과 관련하여
a. 하나님이 우주를 창조하신 것은 그분의 경륜에 따른 것이자 그분의 의도를 위한 것이었음
b.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여 그를 통해 하나님 자신이 표현될 수 있도록 하신 것은 그분의 갈망에 따른 것이었음
c. 그러므로 우주 안에서 그분이 사람에 대한 그분의 통치적인 통제를 행사하시는 것과 그분의 의에 따라 사람을 심판하시는 것은(롬 2:5-6, 행 17:31) 필연적임
1) 그분의 심판 중 어떤 것들은 소돔에 대한 심판처럼 일시적인 것임
2) 또 어떤 것들은 크고 흰 보좌에서의 심판처럼 궁극적인 것임(계 20:11-14)
d. 욥의 친구들과 욥은 그들이 주장하고 토론한 것에 있어서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짐
1) 그들은 그분의 거룩한 백성을 대하시는 하나님의 경륜의 적극적인 방면을 보지 못함 - 그 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거룩한 자들을 심판하시는 것이 아닌, 그들에게서 빼앗아가기 원 하시는 것은 그들이 그분을 더 얻도록 그들을 얻고자 하신다는 것임
2) 그분이 자신을 사랑하고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분배하시는 것은 그분의 빼앗아 가심 을 통해서임
3) 욥은 그가 가진 모든 것을 잃어버렸으나 결국 하나님 자신을 얻었음
e. 하나님이 욥의 모든 것을 빼앗아 가신 이유는 그 아들 안에서 그가 완전히 변화되고 하나님 의 영광스러운 형상을 본받도록 하나님이 욥의 모든 것이 되실 수 있기 위함임(롬 8:29)
3. 신성한 진리에 대한 불충분한 계시 아래서
a. 성경 안의 신성한 계시는 점진적임
1) 욥의 시대에도 신성한 계시의 전진은 아브라함 시대의 수준에 이르렀을 뿐임 - 죄인들에게 는 번제의 피 흘림이 있는 하나님의 구속이 필요하다는 것임
2) 거듭남, 새롭게 됨, 변화됨, 형상을 본받음 및 영화롭게 됨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계시되지 않았었음 - 이러한 것들은 구약 경륜 안에서 사람에게 밝히 나타나지 않았음
F. 주제
1. 하나님이 그분의 거룩한 자를 다루시는 목적
2. 욥기는 성도들이 받는 고난의 목적에 관해 경건한 사람들이 토론한 것을 기록한 책임
G. 구분
1. 도입(1:1-2:10)
2. 욥과 그의 세 친구들 사이의 토론(2:11-32:1)
3. 욥에 대한 엘리후의 대답(32:2-37:24)
4. 하나님과 욥 사이의 대화(38:1-42:6)
5. 여호와께서 욥의 세 친구들을 다루심(42:7-9)
6. 욥의 결말(42:10-17)
H. 주의할 곳
1. 욥의 시대가 아브라함, 이삭, 혹은 야곱의 시대일 것으로 추정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하나님께서 욥을 다루시는 것은 하나님의 경륜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3. 욥의 친구들의 말
a. 엘리바스가 한 말은 모두 초자연적이고 특별한 체험에 근거한 것임(4:12-16)
b. 빌닷의 말은 통상적인 유전과 격언에 근거한 것임(8:10)
c. 소발의 말은 상당히 거칠고(11:2-3) 저주를 포함한 말이며(11:5-6) 또한 고압적임(11:7-12)
d. 엘리후의 말은 앞의 세 친구들보다 비교적 공정한데 이는 그가 그들보다 하나님을 더 잘 알 고 있었기 때문임(33:12-30, 34:10-30, 35:5-8, 36:1-16) - 그러나 그의 말은 역시 젊은 사람의 조급함과 자만스러운 태도를 가지고 있었고(32:5-9, 12, 14) 또한 완전히 말하지 않았음
4. 욥 42:5-6이 주는 영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5. 욥기에 계시된 예언의 말들
a. 그리스도의 구속주 되심과 영원히 살아 계심에 관하여(19:25)
b. 그리스도가 중보이심에 관하여(16:19)
c. 그리스도가 구속의 대속물이심에 관하여(33:24)
d. 믿는이가 세상을 버리고 하나님과 함께 있게 됨에 관하여(19:26-27)
6. 욥기에 포함된 과학적인 사실들
a. 땅을 공간에 다심(26:7)
b. 바람의 경중을 정하심(28:25)
c. 바닷물이 본래 사방으로 넘쳐흐르게 되어 있으나 지구 중심의 흡입력(만유인력)이 그것을 막 음(38:8)
d. 「땅이 자전함이 진흙에 인친 것 같고」(38:14)
III. 시편 개관
A. 욥기와 시편의 비교
1. 시편보다 먼저 나오는 욥기는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에 대한 인간적인 관념들에 기초를 둔 사람 들의 관점에 대한 기록임
a. 거기에는 번제를 통한 하나님의 구속(욥 1:5)과 사람의 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욥 9:19下) 및 하나님의 속성들에 대한 것을 제외하고는 신성한 계시가 없음
b. 욥이나 세 친구들이나 엘리후가 그들의 도달과 누림으로 하나님을 얻기 위해 추구했다는 암 시가 없음 - 다만 순전하고 정직한 사람인 욥이 하나님을 경외했다는 것을 말해 줄 뿐임(욥 1:1)
c. 욥기의 내용은 그들의 천연적인 관점과 관념 안에 있는 그들의 감상의 표현들임
2. 시편은 혼합들로 이루어진 책임
a. 대부분에 있어서 시편은 시편 기자들이 그들과 하나님, 사람들, 그들의 원수들과의 관계에 대 해 천연적인 관념에 따른 혼합된 감상에 대한 시편 기자들의 표현들과 혼합되어 있음 - 이 부분은 욥의 기록과 일치하며 인간의 관점과 관념 안에서 인간의 감상을 표현한 문체라는 점 에서 욥기의 연장으로 여겨질 수 있음
b. 중요한 부분에 있어서 시편은 하나님의 집(성전)에서와 그분의 성(예루살렘)에서 하나님과 그 리스도에 대한 신성한 계시들과 혼합되어 있음 - 이 부분은 눅 24:44에서 그리스도 자신에 의 해서, 히 1:5-13, 10:5-7까지에서 사도 바울에 의해 강하게 강조되고 있는 하나님의 영원한 경 륜의 중심성과 우주성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구약의 최고의 신성한 계시로 받아들여져야 함
B. 책명
1. 본서는 150 편의 시가 있으므로 시편으로 불리움
2. 히브리어 원명은 「테힐름(Tehillim)」으로 그 뜻은 「찬미의 시」임
3. 70인역에서는 「사모이스(Psalmois)]라고 명했는데, 그 뜻은 「노래 부를 수 있는 곡조가 있는 시」 임 - 하나님의 백성은 각종 경배에서 이 시들을 찬양할 수 있는 시가로 사용했음
C. 저자
1. 시편은 성경 중에서 가장 많은 저자가 기록한 책임
2. 대부분의 시편은 다윗이 기록함
a. 어떤 사람은 시편을 「다윗의 보고」 혹은 「다윗의 시」로 칭함
b. 시편에 다윗의 이름으로 서명된 시는 모두 73편임
c. 서명되지 않은 시도 많음 - 2편(행 4:25), 95편(히 4:7), 96편(대상 16:23-33), 105편(대상 16:8- 22) 등
3. 기타 저자로는 아삽이 12편, 헤만이 1편, 에단이 1편, 고라의 아들들이 10편, 솔로몬이 2편, 모세 가 1편, 이름이 없는 것 50편(다윗의 이름이 서명되지 않은 것 포함)임
4. 아삽, 헤만, 에단 등은 제사장인데 다윗이 그들을 파견하여 전적으로 궁중의 가창을 맡도록 하 였음(대상 6:31, 33, 39, 44, 15:16-17)
D. 시간
1. 본서의 내용에 포함된 시간은 매우 오랜 기간이기 때문에 쉽게 계산할 수 없음
2. 가장 처음은 모세의 시(90편)로서 그가 광야에서 쓴 것임
3. 가장 마지막은 아마 137편으로 어느 이름 없는 사람이 포로 된 후나 포로 되었다가 귀환한 후 에 쓴 것임
E. 중심 내용
· 시편은 그 안에서, 그것을 통해 그리스도가 계시되고 하나님의 집과 하나님의 성인 교회가 예표 되는, 경건한 성도들의 체험에서 오는 감상과 감명의 표현이요, 하나님을 향한 그들의 찬양의 표 현임
F. 구분
1. 제 일권 : 시편 1편부터 41편까지이며, 하나님의 뜻이 추구하는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을 누릴 수 있도록 율법에서 그리스도께로 돌이키는 것임을 나타냄
2. 제 이권 : 시편 42편부터 72편까지이며, 성도들이 고통 당하고 높이 올리우시고 다스리시는 그 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그분의 집과 성을 체험하는 것을 나타냄
3. 제 삼권 : 시편 73편부터 89편까지이며, 오직 모든 누림이 있는 하나님이 집과 성만이 그리스도 를 합당하게 감상하고 높일 수 있도록 하나님의 백성들을 보존할 수 있음을 성도들이 그들의 체험 가운데서 인식하는 것을 나타냄
4. 제 사권 : 시편 90편부터 106편까지이며, 하나님이 하나님의 집과 성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 땅에 그분의 칭호를 회복하실 수 있도록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연결되어 하나님과 하나인 것 을 나타냄
5. 제 오권 : 시편 107편부터 150편까지이며, 하나님의 집과 성이 성도들의 찬양과 안전과 소망이 되는 것을 나타내며,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하나님의 집과 성을 통해 온 땅을 다스리시는 것을 나타냄
G. 주의할 곳
1. 시편에 있는 음악상, 시가상의 전문적 용어
a. 셀라(3:2) : 잠깐 쉬다, 잠깐 멈추다의 뜻
b. 유랑가(7편 해석) : 위험, 곤고, 급난 중의 큰 외침을 가리킴
c. 영장(4편 해석) : 가창 무리를 인도하는 사람, 즉 아삽, 헤만, 여두둔 등을 가리킴
d. 깃딧 악기(8편 해석) : 블레셋 사람의 일종의 악기로서 아마 다윗이 깃딧으로 도망할 때 사용 했을 것임
e. 뭇랍벤(9편 해석) : 곡명으로서 「아들의 죽음」이라는 뜻임 - 이 곡은 아마도 다윗이 사무엘 하 12:20의 체험 가운데서 썼을 것임
f. 믹담(16편 해석) : 기도, 묵상을 가리킴
g. 아얠렛사할(22편 해석) : 곡명으로서 개들에 의해 에워싸인(22:16) 그리스도를 예표함
h. 백합화(소산님, 45편 원문 직역) : 곡명으로서 백합화의 뜻은 「순결」, 「그윽함」, 「사랑스러움」 등을 나타내며 흙탕물 속에서 자라지만 오염되지 않으므로 주님의 품성을 잘 나타냄
i. 알라못(46편 해석) : 곡이 여자의 목소리처럼 높은 것을 가리킴
j. 마할랏(53편 해석) : 슬프고 병든 곡조를 가리킴
k. 요낫 엘렘 르호김(56편 해석) : 곡명으로서 또한 다윗이 블레셋 사람의 땅에서 마치 먼 곳에 서 온 지저귀지 않는 비둘기와 같음을 가리킴
l. 알다스헷(57편 해석) : 곡명으로서 이것은 거의가 흩어진 백성이 대환난 중에 기도와 위태로움 중에 부르짖음으로 하나님께 보호를 구하고 「소멸되지 않기」를 구하는 것을 에표함
m. 수산에둣(60편 해석) : 여기서의 「간증」(원문 직역)은 60편 6절의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하나 님이라는 보증을 가리킴
n. 마할랏르안놋(88편 해석) : 곡명으로서 그 뜻은 고통스러운 질병임
o. 상행시 혹은 계단을 오르는 시는 이스라엘 사람이 절기에 참여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올라 가는 도중 부르는 노래를 가리킴
2. 시편의 중점은 하나님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집과 하나님의 성과 땅임
a. 시편에 있는 그리스도에 대한 모든 요점들
※ 그리스도에 관한 주요 시편 : 2편, 8편, 16편, 22-24편, 45편, 68편, 91편, 110편, 118편
1) 신격 - 시 45:6, 히 1:8
2) 성육신 - 시 8:4, 히 2:6
3) 인성 - 시 8:4, 히 2:6
4) 인생 - 시 16:1-8
5) 죽음 - 시 22:1-21
6) 부활 - 시 2:7, 16:10, 22:22, 히 2:12, 행 2:25-32, 행 13:35-37
7) 승천 - 시 68:18, 엡 4:8
8) 높여지심 - 시 80:17, 110:1
9) 관 쓰심 - 시 8:5, 히 2:9
10) 보좌에 앉으심 - 시 2:6
11) 주권과 왕권과 권위 - 시 2:8, 8:6, 47편, 72편, 89편, 110편
12) 제사장 직분 - 시 110:4
13) 싸우심 - 시 110:5-6, 45:3-5
14) 승리 - 시 110:5-6
15) 거함 - 시 22:22
16) 목양하심 - 시 23편
17) 건축을 위한 돌 - 시 118:22
18) 다시 오심 - 시 72편, 96편, 110편
19) 통치하심 - 시 93편-101편
b. 시편에 있는 집에 대한 모든 요점들
※ 집의 주된 방면은 하나님의 임재임
※ 집에 관한 주요 시편 - 27편, 36편, 68편, 84편, 92편, 122편, 132편, 150편
1) 하나님의 거처 - 시 68:18, 84:1
2) 터, 부지 - 시 24:3, 68:16, 76:2
3) 터는 그리스도임 - 시 87:1
4) 하나님의 임재, 곧 하나님의 영광(시 27:4)과 하나님의 아름다움(시 36:7-9)과 하나님의 부 요함(시 26:8, 29:9)의 장소
5) 계시의 장소 - 시 73:17
6) 숨는 곳 - 시 27:5
7) 성도의 갈망 - 시 84:2, 10
8) 집의 거룩함 - 시 93:5
9) 집의 사랑스러움 - 시 84:1
10) 살짐 - 시 36:8
11) 찬송 - 시 65:1, 84:4
12) 구원 - 시 53:6
13) 승리 - 시 68:11-12, 21, 76:3
14) 두 제단 - 시 84:3
15) 출생지 - 시 87:5
16) 우리가 심겨질 수 있는 곳 - 시 92:13
17) 우리가 흥왕하는 곳 - 시 92:13
18) 우리가 결실할 수 있는 곳 - 시 92:14
19) 샘의 곳 - 시 87:7
20) 우리가 강해지는 곳 - 시 68:35, 96:6
21) 하나님의 길의 곳 - 시 77:13
22) 하나님이 행하시는 곳 - 시 68:20
23) 경배하는 곳 - 시 99:9
24) 하나님이 응답하시는 곳 - 시 3:4, 18:6
25) 우리가 하나님과 연합되는 곳 - 시 92:10
26) 하나님이 우리의 분깃이 되는 곳 - 시 73:26
c. 시편에 있는 성에 관한 모든 요점들
※ 성의 주된 방면은 하나님의 권위와 하나님의 다스리는 능력과 하나님의 통치임
※ 성에 관한 주요 시편 : 46편, 48편, 68편, 87편, 122편, 126편, 132편, 133편, 134편, 137편, 146 편, 147편, 149편
1) 그것은 강한 성임 - 시 31:21
2) 시내들을 포함한 강이 있음 - 시 46:4
3) 하나님이 성중에 계심 - 시 46:5
4) 성은 요동치 않음 - 시 46:5
5) 하나님이 성을 도움 - 시 46:5
6) 주님이 성에서 크심 - 시 48:1
7) 주님이 성에서 극진히 찬송 받으심 - 시 48:1
8) 그것은 성산임 - 시 48:1
9) 터가 높고 아름다움 - 시 48:2
10) 온 땅이 즐거워함 - 시 48:2
11) 큰 왕의 성임 - 시 48:2
12) 하나님이 성 안에서 알려지심 - 시 48:3
13) 하나님은 성 안에서 높은 피난처이심 - 시 48:3
14) 성은 대적에게 두려움임 - 시 48: 4-6
15) 하나님이 성을 영영히 견고케 하심 - 시 48:8
16) 그것은 망대의 성임 - 시 48:12
17) 그것은 성벽이 있는 성임 - 시 48:13
18) 그것은 궁정의 성임 - 시 48:3, 13
19) 성은 온전히 아름다움 - 시 50:2
20) 성은 하나님의 선한 행하심의 목표임 - 시 51:18
21) 성은 하나님의 백성의 구원임 - 시 53:6
22) 왕들이 성을 위하여 예물을 드림 - 시 68:29
23) 하나님이 성을 구원하실 것임 - 시 69:35
24) 성 안에 있는 자가 흥왕할 것임 - 시 72:16
25) 성에서 하나님이 대적을 깨치심 - 시 76:2-3
26) 하나님이 성을 택하시고 사랑하심 -시 78:68
27) 하나님의 기초가 거기 있음 - 시 87:1
28) 성을 영광스럽다고 말함 - 시 87:3
29) 성은 성도들의 출생지임 - 시 87:5
30) 성은 그리스도의 출생지임 - 시 87:6
31) 노래하는 자들과 춤추는 자들이 거기 있음 - 시 87:7
32) 우리의 모든 근원이 거기 있음 - 시 87:7
33) 모든 악인은 성에서 끊어짐 - 시 101:8
34) 성은 조밀한 성같이 건축됨 - 시 122:3
35) 판단의 보좌가 거기 있음 - 시 122:5
36) 성을 사랑하는 자는 형통할 것임 - 시 122:6
37) 성 안에 평강이 있음 - 시 122:7
38) 궁중에 형통이 있음 - 시 122:7
39) 시온을 미워하는 모든 자는 수치를 당하여 물러감 - 시 129:5
40) 성은 하나님의 영원히 쉴 곳임 - 시 132:14
41) 하나님이 성의 식료품에 풍족히 복 주심 - 시 132:15
42) 성도들이 즐거움으로 외칠 것임 - 시 132:16
43) 다윗의 뿔이 거기에서 남 - 시 132:17
44) 주님이 성에서 다른 이들에게 복 주심 - 시 134:3
45) 주님이 성에서 찬송을 받으심 - 시 135:21
46) 성은 우리의 주된 즐거움보다 더 위에 있음 - 시 137:6
47) 성을 여호와께서 세우심 - 시 147:2
48) 주님이 문빗장을 견고히 하심 - 시 147:13
49) 주님이 아름다운 밀로 성을 채우심 - 시 147:14
50) 자녀들은 그들의 왕으로 인하여 즐거워함 - 시 149:2
d. 시편에 있는 땅에 관한 모든 요점들
※ 땅에 관한 주요 시편 : 47편, 68편, 72편, 89편, 145편, 146편, 148편, 149편
1) 땅을 유업으로 그리스도에게 주셨음 - 시 2:8
2) 그분의 이름이 온 땅에 뛰어나심 - 시 8:1
3)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주님의 것임 - 시 24:1
4) 땅은 주님에 의해 창조됨 - 시 24:2
5) 그리스도께서 땅을 취하려고 임하심 - 시 96:13
6) 그리스도께서 땅을 다스리심 - 시 72:8
7) 그리스도께서 성도들로 온 땅의 군왕을 삼으실 것임 - 시 45:16
8) 땅이 그리스도께로 돌아올 것임 - 시 22:27
9) 땅이 그리스도를 기억할 것임 - 시 22:27
10) 땅이 그리스도를 경배할 것임 - 시 22:27, 29
11) 땅이 그리스도를 찬송할 것임 - 시 98:4
12) 온 땅에 그 영광이 충만할 것임 - 시 72:19
IV. 잠언 개관
A. 책명
1. 본서는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 유행하던 속담, 격언들을 정리하고 한 권으로 편찬한 것임
2. 잠언은 히브리어로 「미쉴레(mishle)]이며, 그 의미는 「비유」, 「잠언」, 「예화」로서 일반적인 진리 를 나타냄
B. 저자들
1. 잠언은 현자들의 말을 모은 것임
2. 주된 기자와 수집자는 솔로몬으로서 그는 잠언 삼천을 지었음(왕상 4:32, 전 12:9 비교)
3. 히스기야는 25장부터 29장에 있는 열조들의 잠언 얼마를 추가함
4. 마지막으로 아굴과 르무엘의 잠언을 보충하여 넣음
C. 이 책이 쓰여진 시기와 장소
· 기원전 1000년경에 쓰여졌으며, 이 책은 틀림없이 예루살렘에서 쓰여짐
D. 주제
· 지혜의 말씀은 백성들에게 인간 생활에서 어떻게 처신하며, 어떻게 성격을 세워야 하는지는 가르 쳐 줌
E. 구분
1. 솔로몬의 수집품(1:1-24:34)
a. 사람으로 합당한 인간 생활을 하게 하는 원칙들(1:1-9:18)
b. 지혜 안에서 의를 행하는 것과 어리석음 안에서 사악을 행하는 것의 대조(10:1-19:29)
c. 경고와 가르침들(20:1-24:34)
2. 히스기야의 수집품 - 경고와 가르침들(25:1-29:27)
3. 아굴의 말 - 일반적인 지혜의 말(30:1-33)
4. 르무엘 왕의 말(31:1-31)
F. 성경의 신성한 계시에서 잠언의 위치
1. 성경의 신성한 계시는 점진적이며, 창세기 첫 장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사람의 창조로부 터 구약과 신약에 있는 많은 과정을 거쳐서 계시록 마지막 두 장에 있는 새 예루살렘의 완결에 까지 이름
2. 잠언은 주전 6세기 히스기야에 이르기까지 여러 세기 동안의 현자들의 말을 모은 것으로 이를 성경의 신성한 계시 안에 두기는 어려움
3. 잠언은 율법 시대에 있는 유다의 두 왕에 의해 수집되었으므로 잠언이라는 책은 율법의 보충으 로 여겨질 수 있음 - 율법은 하나님의 초상으로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그것을 지킴으로서 그들 이 하나님의 복사판이 되어 그분의 표현과 영광이 되기를 요구하는 것이므로 율법의 보충인 잠 언은 하나님의 백성이 율법을 지키는 것을 도움
G. 신약의 믿는이들이 잠언에 대하여 가져야 할 건전한 태도
1. 잠언이 성경 안에 있는 거룩한 말씀의 일부임을 믿음
2. 이것이 그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생명의 공급을 받기 위하여 호흡해 들여야 할 하나님의 호흡임 을 깨달음
3. 이것을 읽음
a. 그들의 영 안에 하나님의 충만으로 채워짐으로서(엡 5:18-19)
b. 신약의 생명의 영 안에서(롬 8:2)
c. 신약의 믿는이들의 거듭난 영으로서
d. 기도로 읽음으로 이를 영과 생명과 합하기 위해(요 6:63 비교)
4. 그렇지 않다면 잠언은 마치 율법이 죽어 있는 독자들에게 그러했듯이 다만 의문에 죽은 권면에 불과하게 될 것임
H. 주의할 곳
1. 잠언이 쓰여진 목적은 「지혜를 추구하는 것」임
a. 책 중에서 「지식」, 「모략」, 「학문」, 「명철」, 「슬기」등등은 모두 「지혜」를 가리키는 것임
b. 잠언에서 말하는 「지혜」는 결코 세상의 지혜(고전 1:20) 즉, 사람의 철학, 과학, 상식, 일에 대 한 이해력, 흡수력, 식별력 등등과 같은 것을 가리키는 것이 아님
c. 잠언에서 말하는 「지혜」는 바로 「사람의 하나님에 대한 인식과 경외함」을 말하며, 그 실제는 인격화된 하나님의 지혜이신 그리스도이심(고전 1:24, 30)
2. 사람이 어떻게 해야 참 「지혜」를 얻을 수 있는가?
a. 구약 시대의 믿는이들 : 반드시 깊이 하나님을 인식해야 하고 엄격하게 하나님을 경외해야 함
b. 신약 시대의 믿는이들 : 단지 주님을 믿기만 하면 됨
1) 태초부터 계셨고,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하나님이 그로 말미암아 우주 만물을 지은 그 「지혜」(8:22-31)가 이미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던 우리의 주님이시기 때문임
2) 사람이 주 예수님을 소유하면 곧 그 「지혜」를 갖게 되는데, 이는 주님 자신이 바로 「하나님 의 지혜」(고전 1:24)이시고, 하나님이 또한 그분으로 하여금 우리의 지혜가 되도록 하셨기 때문임(고전 1:30)
3. 잠 29:18 「이상이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를 주의해 보자.
V. 전도서 개관
A. 책명
1. 전도서는 히브리어로 코헬레트(Qohelet)로서 「전도자(혹은 선생)」을 의미함
2. 이는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을 모아서 말하던 사람임
B. 저자
· 지혜로운 왕 솔로몬(1:1, 12, 12:9, 비교 왕상 4:32)
C. 시기와 장소
1. 전도서의 기록 시기는 기원전 977년경으로 그의 타락 후임
2. 기록 장소는 예루살렘임(1:1, 12)
D. 내용
1. 솔로몬에 의한 서술로서,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나갔다가 다시 하나님께 돌아온 후에 부 패한 세상에 있는 해 아래의 타락한 인류의 인간 생활에 관하여 묘사한 것임
2. 그가 마음을 다해 하늘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을 추구하고 살핀즉, 자연 현상에 따라 모든 것이 순환되어 행해지면서 그대로 있고, 대대로 모든 것이 괴로우며 아무것도 새 것이 없음을 관찰함
3. 그의 결론은 이 모든 것이 헛되고 헛되며 타락한 인류의 인생에 있어서 바람을 잡으려는 것과 같다는 것임
4. 지혜로운 왕이 자신의 지혜로 내린 이러한 결론은 타락한 인간의 공허한 인생의 역사로 여겨질 수 있음
5. 이 책에서 그의 결론은 마치 비참한 종말을 맞이하게 될 사람의 장송곡과 같음
E. 중심 사상
1. 솔로몬은 필적할 수 없는 지혜를 지녔고, 최상의 지위와 능가할 수 없는 부귀를 소유했으며, 수 백의 아내와 첩을 거느리므로 비길 자가 없을 정도로 정욕의 방종에 떨어졌음
2. 해 아래서 인생에 관해 가진 이러한 모든 적극적인 경험과 소극적인 경험을 통해서 그의 생각 은 이 책의 중심 사상, 곧 하나님에게 떨어진, 해 아래 있는 인생의 헛되고 헛됨에 의해 깊이 인상 받고 점유됨
3. 사람은 하나님에 의해 가장 높고도 가장 고상한 목표를 가지고 창조되었는데 이는 생명과 본성 과 표현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아 그분을 표현하는 것임
4. 그러나 하나님의 원수 마귀 사탄이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적을 위해 창조하신 사람 속에 자신을 죄로 주입하기 위해 왔음
5. 이러한 사람의 타락을 통하여 사람과, 하나님에 의해 사람의 통치 아래 주어진 모든 피조물들은 썩어짐의 종노릇을 하게 되었고 허무한데 굴복하게 됨
6. 그러므로 부패한 세상에 있는 인생 역시 헛되고 바람을 잡는 것과 같이 되었음
7. 저자 솔로몬은 이것을 확실히 깨닫고 그의 서술에서 이 점을 강하게 강조함
8. 그러나 그는 이것에 완전히 실망하지는 않고 오히려 우리에게 이 헛됨에서 벗어날 길이 있다고 가르치는데, 이는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하나님을 사람의 모든 것 곧 구속과 생명과 부와 누림과 즐거움 만족으로 취하는 것이며, 이는 사람이 여전히 하나님께 쓰임을 받아서 그분의 영원한 경 륜을 성취하기 위해 사람에 대한 그분의 원래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임(전 12:13-14)
F. 구분
1. 서언(1:1-11)
2. 저자의 시험(1:12-6:12)
a. 지혜와 지식에 대하여(1:12-18)
b. 즐거움에 대하여(2:1-11)
c. 지혜자나 우매자가 됨에 대하여(2:12-26)
d.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는 운명에 대하여(3:1-15)
e. 인간 사회의 신분과 계층에 대하여(3:16-4:16)
f. 하나님을 접촉함에 대하여(5:1-7)
g. 갖가지 예시에 대하여(5:8-17, 6:1-12)
3. 저자의 살핌과 검사(7:1-12:12)
a. 지혜의 말(7:1-11:8)
b. 청년에 대한 충고(11:9-12:1)
c. 사람의 노년에 대한 슬픈 묘사(12:2-8)
d. 지혜의 말의 연속(12:9-12)
4. 결론의 말(12:13-14)
G. 주의할 곳
1. 이 책에서 묘사된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
a. 이 책 중의 「하나님」이라는 단어는 원문에서 모두 「엘로힘(Elohim)」으로 모두 40여 번 사용되 었는데, 이는 창조의 하나님을 가리킴
b. 이 책 중의 「사람」이라는 단어는 소수를 제외하고는 원문에서 「아담(Adam)」으로서 47번 사용 되었는데, 이것은 피조되고 타락한 사람을 가리킴
c. 이러한 사실은 이 책이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단지 창조의 관계만이 있는 상황을 설명한 것 임을 가리킴
2. 「헛되니」의 원문은 「하벨(Habel)」로서 「불다」의 뜻임
3. 「해 아래서」라는 한 마디의 말씀은 특별히 구속하심과 새롭게 하심이 없는 천연적이고 하나님 을 멀리 떠난 상황하에 있는 사람이나 일들이나 물건들을 가리킴
4. 이 책에서 언급된 「지혜」는 결코 잠언의 지혜와 같지 않음
a. 잠언의 지혜 : 가장 높은 지혜이고 영적인 지혜이며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을 아는 지혜임
b. 전도서의 지혜 : 사람의 지혜로서 단지 학문이나 지식을 가리키는 말임
5. 이 책의 저자가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VI. 아가서 개관
A. 책명
1. 히브리어 원명은 「쉬르 하쉬림」으로 「노래 중의 노래」라는 뜻임 - 「노래 중의 노래」라는 말은 수많은 노래 중에서 이것과 비교할 만한 다른 노래가 없을 정도로 가장 아름답고 가장 달콤한 노래임을 가리킴
2. 우리 성경에서 이 책을 「아가서」라고 이름한 것은 1장 1절의 「솔로몬의 아가라」에 근거한 것임
3. 그러나 원문에서는 「아(雅)」자가 없음
B. 저자
· 이 책의 저자는 솔로몬임(1:1)
C. 내용
· 개인적인 믿는이의 그리스도와의 사랑의 교통에 대한 점진적인 체험
D. 내재적인 영적인 의미에 따른 구분
1. 만족을 위해 그리스도를 추구하도록 이끌림(1:2-2:7)
a. 그리스도를 추구하도록 매혹됨(1:2-4上)
b. 그리스도와의 교통이 교회 생활 안으로 들어가게 함(1:4下-8)
c. 그 영이 개조함으로 변화됨(1:9-16上, 2:1-3上)
d. 그리스도 안에 있는 안식과 누림으로 만족함(1:16下-17, 2:3下-7)
2. 십자가와 하나 됨으로 말미암아 자아에서 벗어나도록 부르심 받음(2:8-3:5)
a. 그리스도와의 교통으로 말미암아 그분의 부활 능력으로 자아에서 벗어나도록 부르심 받음 (2:8-9)
b. 겨울이 지나고 부활의 봄이 넘치는 풍성으로 다가옴과 더불어 반응하도록 간청함을 받고 격 려받음(2:10-13)
c. 십자가와 하나 됨 안에 있도록 부르심 받음(2:14-15)
d. 사랑하는 자의 거절과 실패(2:16-3:1)
e. 사랑하는 자의 일어남과 회복(3:2-4)
f. 참견하는 믿는이들에게 그리스도께서 명하심(3:5)
3. 부활 안의 새 창조로서 승천 안에 살도록 부르심 받음(3:6-5:1)
a. 새 창조(3:6-4:6)
1) 사랑하는 자가 그리스도와 온전히 연합됨으로써(3:6-11)
2) 새 창조인 사랑하는 자, 곧 신부의 아름다움(4:1-5)
3) 그녀의 더 깊은 추구(4:6)
b. 승천 안에 살도록 부르심 받음(4:7-15)
1) 그분의 부르심(4:7-8)
2) 그녀의 무언의 대답(4:9)
3) 그분이 그녀를 개인적으로 누리심(4:10-15)
c. 사랑의 생활을 함(4:16-5:1)
1) 신부의 대답(4:16)
2) 사랑하는 분의 대답(5:1)
4. 부활 후에 십자가를 통하여 휘장 안에서 살도록 더욱 강하게 부르심 받음(5:2-6:·14)
a. 부활과 그녀의 실패 후의 더욱 강한 십자가의 부르심(5:2-6:3)
1) 사랑하는 분의 부르심(5:2)
2) 그녀의 거절(5:3)
3) 그녀가 문을 염(5:4-5)
4) 사랑하는 분이 숨음(5:6)
5) 그녀가 상처받음(5:7)
6) 그녀가 일반적인 믿는이들에게 도움을 구함(5:8)
7) 그녀의 부탁을 들은 자들의 첫 번째 질문(5:9)
8) 사랑하는 자에 대한 그녀의 인상(5:10-16)
9) 그녀의 부탁을 들은 자들의 두 번째 질문(6:1)
10) 그녀의 응답(6:2-3)
b. 휘장 안의 생활(6:4-14)
1) 사랑하는 분의 칭찬(6:4-10)
2) 사랑하는 자의 수고(6:11)
3) 사랑하는 자의 진보와 승리(6:12-14)
5. 주님의 사역에 동참함(7:1-13)
a. 주님의 사역에서 사역자로 장비됨(7:1-9上)
1) 그 영이 사랑하는 자의 미덕을 재음미하심(7:1-5)
2) 사랑하는 분의 삽입된 칭찬의 말(7:6-9上)
b. 사랑하는 분과 함께 일함(7:9下-13)
6. 휴거되기를 소망함(8:1-14)
a. 그녀의 육체로 인하여 신음함(8:1)
b. 육체로 인한 신음으로부터 구원받기를 소망함은 그녀가 휴거되기를 소망했음을 나타냄(8:2-4)
c. 휴거되기 전(8:5-14)
E. 주의할 곳
1. 아가서에서의 술람미 여인의 체험은 개인적인 것을 나타내는 것이지 결코 단체적인 것을 나타 내는 것이 아님
2. 이 책의 중심은 영에 속한 교통이며, 더 나아가 주님을 추구하고 따르는 사람의 모든 영적인 상 태, 즉 일생에 체험할 단계들과 최후에 도달해야 할 경지임
3. 사모하는 자에 대한 주님의 평가
a. 바로의 병거의 준마(1:9) - 매우 강하고 능력이 있지만 천연적이고 세상적임
b. 비둘기의 눈(1:15) - 주님에 대한 영적 통찰력
c. 백합화(2:2) - 자신의 힘을 신뢰하지 않고 하나님만 신뢰하면서 이 땅에서 살아가는 자 즉 믿 음의 생활을 의미함
d. 비둘기(2:14) - 비둘기는 성령의 예표이며, 생명이 충만함
e. 연기 기둥, 침상, 연(3:6)
1) 연기 기둥 - 하나님의 관심을 떠받침
2) 침상 : 밤에 안식하기 위한 것임
3) 연 : 낮에 움직이기 위한 것임
f. 면류관(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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