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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산탈춤 대사본 |
제 1 과 장 - 사 상 좌 춤
설 명 : 상좌넷이 등장, 모두 흰장삼을 입고 붉은가사를 메고 고깔을 썼다.
(상좌춤은 사방신에 대한 배려를 포함한 놀이를 시작하는 의식무이다)
등장의 절차는 목중들이 상좌를 업고 차례로 달음질하여 장내를 한바퀴 돌다가
중앙쯤 상좌를 내려놓고 퇴장한다.
제 2 과 장 - 팔 목 중 춤 ( 개 인 춤 )
첫 째 목 중 : ※ 대사 없음
(한삼이 달린 붉은 원동에 색동소매 더거리를 입고 큰 방울을 무릎에 달고 버드나무 생가지를 허리 뒤쪽에 꽂고 달음질하여 등장 하다가 무대 중앙쯤에 쓰러진다. 느린 타령곡에 맞추어 발끝부터 움직이는 동작을 시작한다. 겨우 전신이 움직이면 좌우로 삼전삼복 하고 네 번만에 간신히 일어나 무릎을 꿇 고 좌우를 살핀다. 이제 겨우 일어나 또 좌우를 살펴보며 근경을 돌면서 주 위를 살핀다. 이제 이리저리 살펴보고 다니다가 비로소 얼굴을 가린 소매를 떼고 괴이한 붉은 가면을 관객에게 처음 보인다. 악사의 타령곡이 자진타령 으로 바뀌면 도약하면서 회전하며 만사위로 휘저으면서 매우 쾌활한 춤을 추 면서 탈판을 휘돈다. )
둘 째 목 중 : 아앗 쉬~! 아앗 쉬~! 쉬이…… ( 반주 멈춘다 :이하 동일 )
산중에 무력일하여 철가는 줄 몰랐더니 꽃피어 춘절이요 잎돋아 하절이 라, 오동낙엽에 추절이요 저 건너 창송녹죽에 백설이 펄 ~ 휘날리니 이 아니 동절이냐 나도 본시 팔도강산에 한량으로 산간에 묻혔다가 풍류소리 반겨듣고, 염불에는 뜻이 없어 이런 좋은 풍류정을 만났으니
어디 한 번 놀고 가려던 --- -- 『 낙양 동천 이화 정 -- 』
셋 째 목 중 : 죽장 짚고 망혜 신어 천리강산 들어가니, 폭포도 장 - 히 좋다만은 여산이 여기로다. 비류직하 삼천척은 옛말로 들었더니, 의시은하 낙구천은 과 - 연 허언이 아니로다. 소리 쫓아 내려가니 풍류정이 분명키로 , 나도 본시 팔도 강산의 한량으로 이런 좋 - 은 풍류정을 만났으니
어디 한 번 놀고 가려던--- -- 『 청산 녹수 깊은 골 -- 』
넷 째 목 중 : 감사도처에 선하당이요, 병사도처에 음주현이요. 한량 도처 풍류정이라 하였 으니, 나도 본시 팔도의 한량으로 이런 좋은 풍류정을 만났으니,
어디한번 놀고 가려던--- -- 『 소산 반죽 열두 마디 』
다섯째 목 중 : 명라수 맑은물은 굴상려에 충혼이요, 삼강수 얼크러진 비는 오자서의 정령 이요, 채미하던 백이숙제 구추 명절 일렀건만 수양산에 아사하고, 말잘하는 소진장의 열국제왕 다 달래도 염라대왕 못달래며, 춘풍세우 두견성에 슬픈 혼백이 되었으니, 하물며 초로와 같은 우리인생이야, 이런 좋은 풍악소리 반겨듣고 아니 놀 수 없거든 --- -- 『 소상 반죽 열두 마디 』
여섯째 목 중 : 산불고이 수려하고 수불심이 청등이라, 지불광이 평탄하고 인부다이 무성이 라, 월학은 쌍반하고 송죽은 고취로다. 기산영수 별건곤에 소부허유 놀아있 고, 채석강 명월야에 이적선 놀아있고, 적벽강 추야월에 소동파 놀아있던 이러한 좋은 풍류정을 만났으니
어디 한번 놀고 가려던 ---- -- 『 이백이 귀경 비상 천 』
일곱째 목 중 : 오호로 돌아드니 범려는 간곳없고, 백빈주 갈매기는 홍요안으로 날아들고, 삼호의 떼기러기 부용당으로 날아들제, 심양강에 당도하니, 백낙천 일거후 에 비파성이 끊어지고, 채석강명월야에 이적선이 놀아있고, 적벽강 추야월 에 소동파 놀던 풍월 의구에 있다더냐. 조맹덕 일세호웅 이금은 안재재요, 월락오재 깊은밤에 고소성외로 배를 대니, 한산사 쇠북소리 객선에
두둥 둥 둥 -- -- 『 옥동 도화 만수 춘 』
여덟째 목 중 : 수인사 연후에 대천명이요, 봉제사 연후에 접빈객이라 하였으니, 수인사 한 마디 들어가오 --- -- ( 느린 타령에 맞추어 춤춘다 )
쉬이 --- -- ( 반주 음악이 멈추고 ) 아나야 --- --
목 중 들 : 그랴 --- 와이!
여덟째 목 중 : 우리가 본시 팔목중이 아니냐 ?
목 중 들 : 그렇 --- 지 !
여덟째 목 중 : 그러면 이러한 좋은 풍류정을 만났으니, 우리 다같이 뭇동춤이나 추고 들 어가는 것이 어떠하냐 ?
목 중 들 : 오 - 오 -- 냐아… 『 낙양 동천 이화 정 』
( 일제히 불림을 하고 뭇동춤을 추면서 장내를 한 바퀴 돈 뒤, 까치걸음으 로 뛰다가 팔목중부터 퇴장한다 )
제 3 과 장 - 사 당 춤
사 당 : (화려하게 치장하고 남여를 타고 등장)
거 사 들 : (남여에 사당을 태우고 등장 중앙쯤에 사당을 내려놓고 퇴장)
홀애비거사 : (사태기 짐을 지고 장단에 맞지도 않는 춤을 추면서 사당의 옷도 만져보고 얼 굴도 만지며 갖은 짓을 다한다)
거 사 들 : (북, 장고, 소고를 치면서 일제히 등장하면, 홀애비거사는 깜짝 놀라 퇴장한 다. 거사들은 가면을 제껴 쓰고 놀량가를 합창하며 논다)
사당&거사 : 어라듸여 어허야 요호올네로구나, 녹양에 뻗은길로 북향산 쑥들어간다. 에요 에헤에요어허야요호올네로구나, 춘수나니낙락 기러기나니 훨-훨-훨-훨- 낙락 장송이 와자지끈덕 다부러졌다. 마른가지마다 지화자조홀시구나 지화자조홀시 구나 얼시구나좋다 말들어 보아라. 인간을 하직하고 청산으로 쑥 들어간다. 에요 에헤에요어허야 요호올네로구나. 황혼나니 거리 검쳐잡고 성황당 숭벅궁 새 한마리 낭에 앉고 또 한 마리 땅에 앉아, 네가 어드메로 가잔느냐 네가 어 드메로 가자느냐, 이산 넘어가도 거리숭 벅궁 새야 저산 넘어가도 거리숭벅궁 새야, 에 ------ 어린낭자 고운태도 눈에 암암허구 귀에 쟁 쟁 ------비나니 ------- 비나이다 비나니로구나 소원 성취로 비나니로구나. 에----- 삼월이라 육구함도 대삼월이라 얼시구나 절시구나 담불담불이 생긴도 사랑,사랑초 다방 초 홍두깨 넌출 넌출이 박넌출이요, 내 가슴에 맺힌도 사랑. 에-----
( 합창을 하면서 일제히 퇴장한다. )
제 4 과 장 - 노 장 춤
< 제 1 경 : 노장춤 >
※ 목중들이 노장의 육환장을 메고 노장을 이끌고 무대 중앙으로 타령 곡에 맞추어 등장 한 다.
노 장 : (송낙을 쓰고 회색장삼에 백팔염주를 목에 걸고 사선 선으로 얼굴을 가리고 어 느정도 끌려가다가 지팡이를 슬며시 놓고 멈추어 선다. 목중들은 모르고 그대로 지팡이를 메고 가다가 목중 하나가 노장이 없는 것을 알고)
첫 목 중 : 쉬이--- (춤과 장단이 일제히 멈춘다.)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첫 목 중 : 우리가 노장님을 모시고 나왔는데 노장님은 간곳이 없고 지팽이만 가지고 떵꿍 하였구나.
둘째목중 : 아나야 ---
그러면 노장님 간 곳을 찾아봐야 안되겠느냐 ?
내가 찾아보고 오려든… 『 흑운이 만천 천불 견 』
(타령곡으로 추면서 노장이 있는데 까지 가까이 갔다가 돌아온다. 다른목중들도 제자리에서 같이 춤춘다. 다음 목중들도 이와 같이 되풀이하여 노장있는 곳에 다녀온다)
둘째목중 : 쉬이---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둘째목중 : 노장을 찾을랴고 동편을 갔더니 비가 오실려는지 날이 흐렸드라.
셋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셋째목중 : 내가 가서 자세히 보고 오마. 『 옥동 도화 만수 춘 』 (갔다 온다)
셋째목중 : 쉬이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셋째목중 : 내가 이제 가보니 날이 흐린 것이 아니라 옹기장사가 옹기짐을 벗어 놓았더라.
넷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넷째목중 : 내가 가서 자세히 보고 올라. 『 낙양 동천 이화 정 』 (갔다 온다)
넷째목중 : 쉬이---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넷째목중 : 내가가서 자세히 보고 온즉 숯장사 숯짐을 벗어 놓았더라.
다섯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다섯째목중 : 내가 가서 자세히 살펴보고 오마. 『 청산 녹수 깊은 골 』 (갔다 온다)
다섯째목중 : 쉬이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다섯째목중 : 내가 자세히 보고 왔는데 날이 흐려서 대망이 나왔더라.
여섯째목중 : 대망이라니?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여섯째목중 : 내가 한번 다시 보고 오마. 『 이백이 기경 비상 천 』 (갔다 온다)
여섯째목중 : 쉬이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여섯째목중 : 이자가가서 자세히 보니 대망이 분명하더라.
일곱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일곱째목중 : 사람이 이렇게 많이 모였는데 대망이란 웬말이냐. 내가 가서 자세히 보고 오 마. 『 백수 한산에 심불 로 』 (갔다 온다)
일곱째목중 : 쉬이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일곱째목중 : 내가 자세히 보고 온즉 대망이니 옹기짐이니 숯장사니 하더니 그런 것이 아니 라 우리가 모시고 나오던 노장님이 분명하더라.
여덟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여덟째목중 : 그럴리가 있나, 내가가서 자세히 알아보고 오마. 『 소상 반죽 열두 마디 』 (갔다 온다)
여덟째목중 : 쉬이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여덟째목중 : 내가 자세히 본즉 분명히 우리 노장님이시더라. 그렇다면 우리 노장님이 평생 좋아하시는 것이 백구타령 이 아니냐. 우리 모여 백구타령이나 한 번 들려 드리자.
목 중 들 : 그거 좋은 말이다.
첫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첫째목중 : 그러면 내가 노장님께 가서 백구타령을 여쭈어 보고 올라
(노장에게로 가서) 노장님, 백구타령을 돌돌돌 말아서 귀에다 소르르.
노 장 : (머리를 끄덕 끄덕 한다.)
첫째목중 : (돌아와서)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첫째목중 : 내가 이자 가서 노장님 백구타령을 돌돌돌 말아서 귀에다 소르르 하니까. 굶주 린 개가 주인 보고 좆 대강이 흔들듯 끄덕끄덕 하더라.
< 합 창 >: 백구야 껑충 나지 마라. 너 잡을 내가 아니로다. 성상이 바리시매 너를 찾아 예 왔노라. (타령곡에 맞추어 춤추면서 노래한다)
둘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둘째목중 : 백구타령 그만두고 오도독이타령을 여쭈어 보자.
목 중 들 : 오오냐
둘째목중 : 내가 노장님께 여쭈어보고 오마.
(노장에게로 가서) 노장님. 오도독이 타령을 돌돌돌 말아서 귀에다가 소르르.
노 장 : (고개를 끄덕끄덕 한다.)
둘째목중 : (다녀와서)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둘째목중 : 내가 이자 가서 오도독이 타령을 돌돌돌 말아서 노장 님 귀에다 소르르 하니까 대강이를 용두질 치다가 내버린 좆 대강이 흔들 듯 하더라.
< 합 창 >: ( 타령곡으로 춤을 추면서) 오도독이 추야월에 달도나 밝고 명랑한데 끼뚜두땅 끼뚜두땅 끼뚜두 당실 신천대발이가 만학천봉 날아든다.
셋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셋째목중 : 우리가 스님을 저렇게 불붙은 집에 좆기둥 세우듯이 두는 것은 우리 상좌의 도 리가 아니니 노장님을 우리 가 모셔야 하지 않겠느냐?
목 중 들 : 그래 네 말이 옳다. (모두 노장이 있는 데로 가서 노장이 짚고 있는 육환 장은 한쪽 끝을 쥐고 앞서 온다.) ------------------ 『 흑운이 만천 천불 견 』
( 타령곡에 맞추어 목중들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장내 중앙쯤에 오면 노장 이 육환장을 놓고 쓰러진다. 다른 목중 하나가 얼른 육환 장을 잡고 따라간다. 한참 가다가 앞서가던 목중이 뒤를 보고 깜짝 놀라면서 )
넷째목중 : 쉬이 --- ( 장단과 춤 멎는다 ) 노장스님은 어데가고 이게 웬 놈이란 말이냐? 다섯째목중 : 이럴리가 있나. 노장스님이 온데간데없어 졌으니 아마도 상좌인 우리가 정성 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다. 우리 다 같이 노장스님을 찾아보자.
목 중 들 : 오냐 네 말이 옳다. ( 일제히 타령곡에 맞추어 춤추면서 노장을 찾아다닌다. 목 중 하나가 노장이 쓰러져 있는 것을 보고 놀란다.)
여섯째목중 : 쉬이 --- (타령과 춤 멎음.) 거 안된 일이 있다.
목 중 들 : 무슨 일이냐?
여섯째목중 : 이제 내가 한편을 가보니 노장스님이 누워 있더라. 아마 죽은 모양이더라.
일곱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일골째목중 : 노장스님이 과연 죽었는가 내가 가서 자세히 보고 올라.
『 흑운이 만천 천불 견 』
( 달음질하여 노장이 누워 있 는 곳을 다녀와서) 쉬이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일곱째목중 : 이것 참 야단났구나.
여덟째목중 :무슨 일이 있기에 야단났단 말이냐?
일곱째목중 : 노장스님이 유유정정화화 했더라.
여덟째목중 : 아아, 그 놈이 벽센 말 한마디 하는구나. 유유정정화화? 아 알았다.
버들버들 우물우물 꼿꼿이 죽었단 말이로구나 !
첫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첫째목중 : 우리 노장스님이 저렇게 쉽사리 죽을 리가 있나. 내가 들어가서 다시 한 번 자 세히 보고 오마.『 낙양 동천 이화 정 』(달음질해서 노장 있는 곳을 다녀온다)
쉬이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첫째목중 : 우리 노장스님이 저렇게 쉽사리 죽을 리가 있나, 내 가 들어가서 다시 한 번 자 세히 보고 오마.『 낙양 동천 이화 정 』(달음질해서 노장 있는 곳을 다녀온다) 쉬이 --- 아나야 ---
목 중 들 : 그리아이.
첫째목중 : 내가가서 자세히 보고온즉 즉올시가 분명하더라 육칠 월에 개썩은 내가 나더라
둘째목중 : 아나야아 ---
목 중 들 : 그리아이
둘째목중 : 중은 중의 행세를 해야 하고 속인은 속인의 행세를 하는 법이나, 우리가 노장스 님의 상좌가 되어가지고 거저 있을 수 있느냐. 노장스님이 돌아가셨으니 천변 수락에 만변야락제를 올려보자꾸나.
목 중 들 : 오냐 그래 네 말이 옳다. (장고, 북, 꽹과리, 징 같은 것을 가지고 나와 염불을 하면서 노장이 누워있는 주위를 빙빙 돌면서 재를 올린다 )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노장, 부채를 떤다)
셋째목중 : 쉬이 --- 아나야 ---
목 중 들 : 그리아이
셋째목중 : 염불이 약은 약이다. 노장스님이 다시 갱생하는구나. 그러면 노장스님이 평생 좋아하시는 것이 염불 이랬으니 염불이나 한 번 실컷 하자.
목 중 들 : 오냐 ( 염불곡이 다시 시작되면 장고, 북, 꽹과리 등을 치면서 노장주위를 빙빙 돌아간다. 한참 돌아가면 노장이 부채를 흔들면서 소생한다. 그것을 본 목중들 은 전원 퇴장하였다가 소무의 남여를 메고 들어온다)
노 장 : ( 송낙을 쓰고 회색장삼에 백팔염주를 목에 걸고 사선 선로 얼굴을 가리운 채 탈 판중앙으로 끌려오다가 바닥에 넘어진다. 목중들 노장을 그 자리에 놓고 퇴장 한 다.)
소 무 : ( 화려하게 치장하고 머리엔 쪽두리를 썼다. 남여에 앉아 목중들에게 들려 무대중 앙으로 등장, 목중들 노장과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남여를 내려놓으면 소무는 남 여에서 내리고, 목중들 빈 남여를 들고 퇴장한다.)
소 무 : 목중들이 퇴장하면 도드리곡에 맞추어 춤을 추기 시작한다. 소무와 노장사이엔 일 체 대사가 없고 그들의 심중을 춤과 행동으로만 표현한다. )
노 장 : ( 도드리곡에 맞추어 일어나려고 한다. 애를 쓰다가 겨우 일어난다. 육환장으로 짚고 슬며시 일어나서 부채로 얼굴을 가리고 허리는 구부린 채 사람이 있나 없나 한쪽에서 부터 서서히 몸을 돌리며 주위를 살핀다. 천만뜻밖에도 화려하고 아름답 게 치장을 한 소무 가 나와 춤을 추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서 부채로 얼굴을 가리 고 부르르 떨면서 땅에 엎드린다. 다시 일어나 부채너머로 소무를 한참 보고나서 소무의 아름다움에 감탄하여 선녀인가하고 의심하는 것 같다. 그러나 속인인것을 알고 속세에 저렇게 아름다운 미색 이 있나 하고 매우 놀라며 감탄한다. 지금까지 불도에 자기 일생을 바친 것을 후회나 하는 듯이 소무를 물끄러미 바라본다. 속가 에 내려와 저런 미색을 데리고 일생을 보낼 것을 생각하였는지 이윽고 결심을 하 고 고개를 끄덕끄덕 한다. 소무의 아름다움에 완전히 유혹이 된 것 같다. 얼굴을 여전히 부채로 가리고 있다.)
소 무 : ( 여전히 춤을 계속한다)
노 장 : ( 비장한 결심을 하고 소무곁으로 가려고 육환장을 땅에서 떼려하나 떨어지지 않 는다. 육환장을 짚고 부채로 얼굴을 가리면서 도드리곡에 맞추어 한 바퀴 돈다. 그래도 떨어지지 않는다. 부채를 접고 손춤을 추면서 육환장을 부채로 딱 치면서 드디어는 땅에서 뗀다. 육환장을 두 손에 들고 춤을 추면서 어깨에 가로 맨다. 정 면으로 가기가 미안한지 뒤로 돌아서서 뒷걸음으로 접근한다)
소 무 : ( 여전히 무관심하다는 듯이 춤을 계속한다 )
노 장 : ( 뒷걸음으로 오다가 노장의 등과 소무의 등이 마주친다. 노장 깜짝 놀라서 다시 제자리로 뛰어간다. 돌아 서서 부채를 펴들고 소무를 쳐다본다. 고개를 끄떡끄떡 한다. 여기서부터 굿거리곡으로 시작한다. 부채를 접고 손춤을 춘다. 부채를 어깨 로 메고 소무에게 접근한다. 소무의 등뒤로 와서 부채로 자기 얼굴을 가리고 소무 의 얼굴을 보려고 얼굴을 좌우로 가져간다 )
소 무 : ( 노장의 얼굴을 이리저리 돌리면서 피한다 )
노 장 : ( 다시 앞으로 와서 먼저와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
소 무 : ( 살짝 돌아선다 )
노 장 : ( 감정을 억제치 못하는 듯이 소무중심으로 이리 돌고 저리 돌고 소무의 얼굴을 보려고 무척 애를 쓴다 )
소 무 : ( 여전히 살짝 돌아서며 노장을 피한다 )
노 장 : ( 어쩔 줄 모르고 마음이 달아 오른 듯 한편구석으로 뛰어간다. 부채를 펴들고 멀 리서 소무를 바라본다. 어떤 결심을 한 듯이 고개를 끄떡끄떡 한다.그리고는 육 환장을 집어던지고 소무 반대쪽으로 가서 다시 소무를 바라본다 )
소 무 : ( 노장이 행동하는데 따라서 역시 살짝 돌아선다 )
노 장 : ( 타령곡이 시작된다. 갖은 수단을 다 써도 소무의 마음을 사지 못하자 이번엔 손 춤을 추면서 염주를 들고 소무 뒤로 와서 염주를 받쳐 들고 손춤을 추면서 소무 의 목에 걸어주고 좋다는 듯이 춤을 춘다 )
소 무 : ( 염주를 벗어 매정하게 집어 던진다 )
노 장 : ( 염주 던져진 것을 보고 깜짝 놀라며 몹시 낙심 하는 듯 염주 있는 데로 가서 염 주를 코에다 대고 냄새를 맡고 고개를 끄덕끄덕 한다. 자기얼굴이 못나서 그런 줄 알고 앉아서 세수를 하고, 눈꼽을 떼고 거울을 보며 송낙을 만지며 만족한지 고개 를 끄떡이고 일어나서 소무 뒤에서 다시 염주를 걸어준다 )
소 무 : ( 염주를 벗지 않고 그대로 춤을 계속한다 )
노 장 : ( 소무 주위를 돌고 물러서서 부채로 소무를 바라본다. 염주가 걸려있는지 확인하 고 대단히 만족한 듯이 두어 번 뛴다. 소무 앞에 와서 얼른다. 한참 대무를 하며 춤을 춘다 )
소 무 : ( 애교 있게 대무를 한다 )
노 장 : ( 어깨를 겨누고 이리저리 한참 흥겹게 춤이 계속된다. 생불이라 칭송을 받던 노 장이 소무의 요염한 교태와 능란한 유혹에 드디어 빠진 것을 뜻하는 장면이다 )
< 제 2 경 : 신장수춤 >
※ 노장과 소무가 한참 춤을 추는데 신장수가 등장 한다)
신 장 수 : 중아 중아 도사중아 너희 절 뒷산이 어얼싸 대명산이 다 얼싸좋네 아좋네 군밤이요, 에헤라 밤이로구나 ---
쉬이 --- 야아 --- 장 한 번 잘 섰다. 장이 하도 좋다기로 불원천리하고 왔더 니 과연 허언이 아니로구나. 좌우로 살펴보니 인물병풍 좌악 둘러쳤으니, 태 평장인데 태평장이거나 무엇이거나 속담에 이르기를 싸움은 말리고 흥정은 붙 이라 하였으니, 장수가 되어서는 물건이나 팔아보자. 자아 -- 물건은 무슨물 건 시어머니 몰래 이불속에서 둘이먹다가 하나가 죽어도 모르는 군밤부터 팔 아보자 군밤을 사시요 삶은 밤을 사시요 후추양념에 밤엿을 사시요 하하하… 자아 --- 사자는 사람이 없으니 그러면 물건을 바꾸어 신을 팔아보자. 세코 짚세기, 육날 메투리, 고운아가씨의 꽃신들 사시요. 이것도 사자는 사람이 없 으니 이장은 사는 장이 아니라. 몹쓸 장에 왔구나. 다시 발을 돌려 풍년장으 로 가보는데 건드러지게 가야겠다.
간다 간다 네에~ 나돌아간다네~ 풍년장으로 나돌아간다네~
노 장 : 부채로 신장수의 면상을 친다)
신 장 수 : 아이구 - 이것이 무엇이냐. 나는 평생에 매라곤 한대도 맞아 본적이 없는데 무 엇이 나를 딱하고 때리니, 이것이 무엇이란 말이냐? 아아, 알겠다. 어디 들어 가 자세히 보자. 오오, 자세히 보니 네 몸에 칠포장삼을 펼쳐 입고, 백팔염주를 목에 걸고 붉은 가사를 메고 머리에 송낙을 눌러썼으니, 네놈이 저 뒷 절 중놈 일시가 분명하구나. 떽 ! 중이면 승속이 다르나니 나 같은 양반을 보면, 소승 문안 이오 하고, 인사는 없이 사람을 함부로 때리다니.
노 장 : ( 신장수를 손짓으로 부른다)
신 장 수 : 오 - 나를 오라고 ? 암 그럼 가지. 신을 살라고 ? 그럼 무 슨 신 ?
노 장 : ( 소무의 발을 가르 킨다 )
신 장 수 : 오 - 소자의 신, 그럼 몇 치 ?
노 장 : ( 부채에다 손뼘 으로 재어준다 )
신 장 수 : 오 - 아흔 아홉치 ? 야아 - 그 년 발 한번 대단히 크고나. 비오는 날 매상에 굽 달아 신겠구나. 암 있지 있어, 잘 맞는다.
노 장 : ( 다시 자기 신발을 가리킨다 )
신 장 수 : 뭐 스님의 신도? 그럼 몇 치 ?
노 장 : ( 부채에다 손뼘으로 재어준다 )
신 장 수 : 오 - 일곱 치 닷분, 있지 있어
(하면서 신 짐에서 밑에 것을 꺼내려 하는데 원숭이가 펄쩍 뛰어나온다. 신장수 놀라서 도망을 치며 장내를 한 바퀴 돈다. 원숭이도 같이 따라 돈다. 장구 소리 에 맞추어 신장수가 돌다가 뒤로 돌아서 양팔을 벌리고 선다. 원숭이도 같은 행 동을 한다 )
아이구 이것이 무엇이냐 ? 도망가자. 요놈 - 이리 나와라, 이리 나와, 이리 나 오라니까 요코 놔라, 요 코 놔, 요 코 노라니까, 자 ~ 놨다, 여기 앉아, 여기 앉으라니까! 자 ~ 앉았다. 네 모양을 자세히 보자 네가 털이 있고 네발을 가졌 으니 분명히 짐승은 짐승인데 무슨 짐승이냐 네가 토끼냐?
원 숭 이 : ( 부정 )
신 장 수 : 그럼 개냐?
원 숭 이 : ( 부정 )
신 장 수 : 그것도 아니야 ? 그러면 산에서 내려온 노루냐 ?
원 숭 이 : ( 부정 )
신 장 수 : 이것도 저것도 아니면 그러면 내 할애비냐 ? 가만있자 내가 가만히 보니 사람의 임내를 내는 것을 보니까 네가 분명 원숭이로구나.
원 숭 이 : ( 긍정 )
신 장 수 : 오오 - 그러면 잘됐다. 과거 우리 선친께서 중국으로 사신을 다닐 적에 원숭이 를 기념으로 사다두었다더니 내가 신 짐을 지고 나온다는 것이 원숭이 짐을 지 고 나왔구나. 원숭이라는 것은 사람과 같이 영리하니 심부름꾼으로 채용할 터이 니 내말을 잘 듣겠느냐 ?
원 숭 이 : ( 머리를 끄덕인다 )
신 장 수 : 그러면 저 뒷 절 중한테 신을 팔았으니 신 값을 받아오너라.
원 숭 이 : ( 소무한테 가서 뒤에서 음외한 짓을 한다 )
신 장 수 : 아 - 요놈이 올 때가 되었는데 오지를 않으니 요놈이 어디를 도망 했나. 신값을 가지고 어디로 달아난 모양이로구나. 요놈을 찾아보아야 겠구나. 아 ~ 찾을라니 어디로 갔는지 알 수가 있어야지. 오오 - 내가 젊어 소시적에 점치는 것을 배웠 으니 점으로 풀어가지고 찾을 터이다.
추왈 - 천하언재시하며 지하언재시리오마는 고지 즉응하시나니 감히 신통하소서 미련한 백성이 원숭이를 잃고 원숭이를 찾으려고 하오니 곽곽선생 이순풍 제갈 공명선생이며 여러신명이 동시에 하강하시와 생쾌로 판단하옵소서 … 합동지괘 라 ! 요놈이 어딜 멀리 못가고 붙어있구나. 요놈을 찾아보리라 ( 찾는다. 이리 저리 왔다 갔다한다. 원숭이가 소무의 등에 붙어서 음란한 동작을 하는 것을 보 고 ) 쉬이~ 아 네 여기 붙어 있었구나. 요놈 이리 나와라, 이리 나와, 이리 나 오라니까 ! 요 코 놔라, 요 코 놔, 요 코 노라니까, 자 ~ 놨다. 여기 앉아, 여 기 앉으라니까 ! 자 ~ 여기 앉아라, 여 기 앉아, 자 ~ 앉았다. 그런데 너 신 값 을 받아왔겠지 ? 계산을 해보자 칠칠은 두부칠, 팔팔은 곰백팔, 구구는 절구통 원 숭 이 : ( 자꾸 방해한다 )
신 장 수 : 오 - 네놈이 계산을 방해하는 것을 보니 네가 신 값을 못 받아 온게로구나. 지 금가서 당장 받아 오너라.
원 숭 이 : ( 노장 앞으로 가서 손을 내민다 )
노 장 : ( 신값은 안주고 종이에 편지를 써준다 )
원 숭 이 : ( 편지를 가지고 와서 신장수에게 준다 )
신 장 수 : 오 - 너 신 값을 받아왔느냐 ? 신 값은 안받아오고 왠 편지냐? 어서 읽어보자 "신 값을 받을 랴면 장작전 뒷골목으로 오너라" 어이쿠 이것 신 값은 고사하고 장작찜을 당하겠구나. 어서 도망가자.
< 제 3 경 : 취발이춤 >
취 발 이 : ( 두 손에 푸른 버드나무가지를 들고 한쪽 무릎엔 큰 방울을 달았다. 비틀거리 면서 타령곡에 맞추어 춤을 추며 장내로 들어온다 )
쉬이 - 에케에 - 앗 - 쉬이 - 앗쉬이 - 쉬이 ---
아 그 제에미를 할 놈의 집안은 곳불 인지 행불인지 해해 년년이 다달이 나날이 시시때때로 감돌아들고 풀 돌아든다.
노 장 : ( 소무를 부채로 가리고 취발이가 가까이 와서 들여다 볼 때 부채로 면상을 때 린다)
취 발 이 : ( 놀라서 뒤로 물러서서 ) 아이고 쉬이 - 쉬이 -
이것이 무엇이냐 ? 나라는 인간은 소시적부터 매라곤 한 대도 맞아본적이 없는 데 무엇이 나를 딱하고 때리니 이것이 도대체 무엇이란 말이냐. 오 - 알갔다. 내가 세인간사 불문하여 산간에 뜻이 없어 명승처 찾아가서 이 친구 저 친구 만 나 일배 이배 부일배라. 한 잔 두 잔 이삼 배를 마셨더니 얼굴이 불그레하여 마 침 이곳에 당도하니 중천에 뜬 솔개미란 놈이 나를 고깃덩이로 알고 이놈도 휘 익 저 놈도 휘익, 아마 나를 희롱하나보다. 내 다시 들어가 자세히 알아보리라
노 장 : ( 취발이가 앞에 이르면 부채로 또 친다 )
취 발 이 : 오 - 알겠다. 자세히 살펴보니 네 몸에다 칠포장삼을 떨쳐입고, 백팔염주를 목 에 걸고, 사선선을 손에 들고, 송낙을 눌러 썼으니 네놈이 저 뒷 절 중놈일시가 분명 하구나. 떽 ! 중이면 절간에서 불도에나 힘쓸 일이지 속가에 내려와서 저 와 같이 이쁜 미색을 데리고 노니 네놈의 행세가 말이 아니다. 너 그러나 저러 나 나하고 내기를 해보자, 너 과거에 땜질을 잘한다고 하니 너는 풍구가되고, 나는 풀떼기가 되어, 네가 못 견디면 저 저년을 날 주고, 내가 못 견디면 나라 는 인간에게는 이 엉덩이 밖에 없다. ( 솥을 땔까 가마를 땔까 )
쉬이 - 쉬이 - 이것도 못 견디겠구나. 그러면 이번엔 대무하여, 네가 못 견디면 그렇게하고, 내가 못 견뎌도 그렇게 하자.『 백수 한산에 심불 로 』
취 발 이 : 쉬이 - 쉬이 - 야 --- 이것도 못 견디겠구나. 옳지 도깨비란 놈은 방망이로 마 구 휜다더니 이제 다시 들어가서 마구 두들겨 봐야 겠구나
『 흑운이 만천 천불 견 』
노 장 : ( 결국 취발이에게 얻어맞고 퇴장 한다 )
취 발 이 : 그러면 그렇지. 영낙 아니면 송락 이라 ( 한참 소무 곁에서 춤을 추다가)
쉬이 --- 자 - 이년아 - 네 생각이 어떠 하냐 ? 뒷 절 중놈만 좋아하고, 사자어 금니 같은 취발이는 싫으냐! 중놈에게선 노린내가 나고, 이 취발이에게선 향내 가 나느니라. 그러면 취발이와 놀아보는데
( 놀아 보세 놀아 보세 - 취발이와 놀아보세 - )
쉬이 - 야 - 고년 앵도를 똑 똑 따는구나. 그러나 저러나 내말을 들어봐라. 나 로 말하면 술 잘 먹고, 노래 잘하고, 춤 잘 추고, 돈 잘 쓰는 한량이라 금전이 면 사귀신이라. 돈이면 귀신도 사는 법이라. 내가 돈으로 네 마음을 사보리라 옛다 - 돈 받아라 돈 --
소 무 : ( 돈을 주으려 한다 )
취 발 이 : 앗 아하하하하. 야 - 그 년 쇠줄피 받는 것을 보니 문고리쇠 쥐고 엿장수 부르 겠구나. 그러나 저러나 너 내 말을 들어봐라 주사청루에 절대가인 절영하여 청 산동무로 세월을 보내드니 마는 오늘날에 너를 보니 세상 인물이 아니로구나. 탁문군에 거문고로 월로승 다시 맺어 나하고 백세무량함이 어떠하냐?
소 무 : ( 싫다는 듯이 살짝 외면하고 돌아선다 )
취 발 이 : 아 그래도 나를 마다해 ? 그러나 저러나 너 내말을 자세히 들어봐라. 이제 것은 다 농담이지만 내 너 같은 미색을 보고 주려던 돈을 거두어 갖는다는 것은 당치 도 않는 일이다. 돈을 줄테니 안심하고 받아라. 자 - 돈 받아라 돈 --
소 무 : ( 돌아서서 돈을 주워 갖는다 )
취 발 이 : 어이쿠 잘 먹는다, 잘먹어. 을수만 있다면 내 몸뚱아리까지 먹어라
『 백수 한산에 심불 로 』
소 무 : ( 취발이와 어울려 춤을 추다가 갑자기 배 앓는 시늉을 한다. 작은 인형을 치마 속에서 빠트리고 아이를 낳았다고 한다. 어린아이를 취발이에게 주고 소무는 퇴 장)
취 발 이 : 아이고 이게 웬일이냐 ? 동네사람들 말씀 들어 보소. 년 만 칠십에 생남하였소. 우리 집에 아무도 오지마소. 우리아이 이름을 지어야지. 둘째라고 할까 ? 첫째 가 있어야지 둘째라고 짓지. 마당에서 났으니 마당이라고 지을 수밖에 없구나. 마당어멈 젖 좀 주소. 둥둥 둥 내 사랑 어허둥둥 내 사랑 금장둥아, 옥장둥아 금을 준들 널 사랴 옥을 준들 널 사랴, 둥둥 내 사랑 어허둥둥 내 사랑 하늘에 서 떨어졌나, 땅에서 불끈 솟아 났나. 둥 둥둥 내 사랑 어허둥둥 내 사랑
(아이소리로) 아버지 아버지 날 데리고 이렇게 둥둥 타령만 할 것이 아니라 글공부도 시켜 주시오
(자기소리로) 아 그럼 사내대장부가 글공부를 해야지 하늘천
(아이소리로) 따지
(자기소리로) 허 이놈봐라 나는 하늘천을 하는데 이놈은 따지를 하는구나
(아이소리로) 아버지 아버지 언문뒷풀이로 가르쳐 주시오
(자기소리로) 가 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 앗차 잠깐 잊었구나 기억 니은 디귿 하니, 기억자 로 집을 짓고 니은같이 살자더니 디귿같이 벗어난다. ( 아이를 들고 퇴장 )
제 5 과 장 - 사 자 춤
마 부 : 짐승났소. 짐승났소. 쉬이 -- 짐승이라니 이 짐승이 무슨 짐승이냐 ? 노루, 사 슴, 범도 아니로구나. 그러면 어디 한번 물어보자 네가 노루냐 ?
사 자 : ( 부정 )
마 부 : 아 아냐 ? 그러면 그럼 노루도 아니고 사슴이냐 ?
사 자 : ( 부정 )
마 부 : 그것도 아냐 ? 그러면 저 산에서 내려온 범이냐 ?
사 자 : ( 부정 )
마 부 : 아 아냐 ? 이것도 저것도 아니면 내 할애비냐 ?
사 자 : ( 부정하며 달려든다 )
마 부 : 쉬이 쉬이 -- 옳다 이제야 알갔다. 문수보살을 태우고 다니며 온갖 조화를 부리 던 네가 바로 사자로구나
사 자 : ( 긍정 )
마 부 : 사자야 네가 어이하여 적하인간 하였느냐 ? 유량한 풍악소리 천상에서 반겨듣고 우리와 같이 놀려고 왔느냐
사 자 : ( 부정 )
마 부 : 그러면 석가여래의 명을 받아 우리가 노승님을 파계 시킨 줄 알고 우리를 벌주려 고 왔느냐 그러면 우리를 다 잡아먹으려느냐
사 자 : ( 긍정하며 달려들어 마부를 잡아먹으려 한다 )
마 부 : 아이쿠 야단났구나. 쉬이 쉬이 --
사 자 : ( 하는 수 없이 뒤로 물러서서 앉는다 )
마 부 : 사자야 나의 하는 말을 자서히 들어봐라. 우리가 무슨 죄가 있느냐 ? 취발이가 시켜서 아지 못하고 하였으니 진심으로 회개하여 부처님제자가 될 터이니 우리를 용서하여 주겠느냐
사 자 : ( 긍정 )
마 부 : 그러면 헤어지는 이 마당에 저런 좋은 음율에 맞춰 춤이나 추고 가는 것이 어뗘 하냐 ?
사 자 : ( 긍정 )
마 부 : 그럼 타령으로 추는데 『 낙양 동천 이화 정 』
(타령으로 한바탕 춤을 춘다)
쉬이 --
아까는 타령으로 추었으니 이번엔 건-건드러지게 굿거리로 추고 들어가는 것이 어떠냐 ? 『 덩덩 덩더러궁 』
제 6 과 장 - 양반 말뚝이 춤
말 뚝 이 : 양반나가십니다. 양반 덩덩 덩더러쿵 ( 벙거지를 쓰고 채찍을 들었다. 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양반 삼형제를 인도하여 등장한다 ) 쉬이 -- 양반이라고 하니까 노론 소론 호조 병조 옥당 을 다 지내시고 삼정승 육판서를 다 지내시고 퇴로 재상으로 계신 아 이런 양반인줄 아시지들 마시요, 개 잘 양이라고 하는 양자 에 개다리소반 반자를 쓰는 아 이런 양반이 나오 신다, 그런 말이외다.
양 반 들 : 야 ! 이놈아 무엇이 어쩌고 어째 ?
말 뚝 이 : 아 하하하 … 아따 이양반 어찌듣는지 모르겠소. 노론 소론 호조 병조 옥당 삼 정승 육판서를 다 지내시고 퇴로재상으로 계신 아 이생원내 삼형제분이 나오신 다고 그리하였소
양 반 들 : 이생원이라네 ( 굿거리 장단에 한참 어색한 춤을 추다가 )
쉬이 -- 야 이놈 말뚝아, 아 이놈 말뚝아.
말 뚝 이 : 아 예 예 예 -----
양 반 들 : 아 양반을 모시지 않고 어디로 이렇게 질질 끌고만 다니느냐 ?
말 뚝 이 : 네 네. 양반을 모시려고 찬밥 국말아 일조식하고 마굿간에 들어가서 노생원님을 질 질 끌어내어 등에다 솔질을 솰솰하여, 아 말뚝이님 내가 타고 서양 영미 법 덕 동양삼국을 무른 메주 밟듯 할때, 방방곡곡 면면촌촌 바위틈틈 모래짬짬 가 랑잎 새새 참나무 결결이다 찾아봐도 아 샌님 삐뚝한 놈도 없고 보니, 낙향사부 라, 서울 본댁에 찾아가니 샌님도 안계시고, 서방님도 안계시고, 아 - 종가집 도련님도 안계시고, 마나님이 혼자 계시기로 아 이 채찍찬채 감발한채 벙거지 쓴채 두 무릎을 탁 꿇고 하고 하고 재독을 했습니다요
양 반 들 : 야 이놈아 무엇이 어쩌고 어째 ?
말 뚝 이 : 아 하 하 하 하 ---- 아따 이 양반 어찌 듣는지 모르겠오. 문안을 드리고 드리 고 하니까 그 작년 8월에 샌님댁에서 등산 갔다 가 남아 왔다고 하면서 좆대가 리 하나 줍디다요
양 반 들 : 야 이놈아 무엇이 어쩌고 어째 ?
말 뚝 이 : 아따 이 양반 어찌 듣는지 모르겠오. 마나님께 문안을 드리고 드리고 하니까 어 두일미라 하시면서 조기대강이 하나 줍니다고 그리하였소
양 반 들 : 어두일미라네 ( 굿거리 장단에 일제히 춤을 춘다 )
양 반 들 : 야 이놈 말뚝아 아! 이놈 말뚝아 야 ! 이놈 말뚝아 ( 다 같이 )
말 뚝 이 : 아 예 예 예 ----- 아 저 지 에미 붙을 양반인지, 좆반인지, 허리꺽어 절반인 지, 개다리소반인지 꾸레미전에 백반인지 말뚝아 꼴뚝아 밭가운데 최뚝아 오뉴 월에 밀뚝아 잔대뚝에 메뚝아 아 그 부러진다리 절뚝아 호도엿장사 오는데 할에 비 찾듯 왜 이리 찾소 ?
양 반 : 양반을 모셨으면 새처를 정할 일이지 어디를 이렇게 끌고만 다니느냐 ?
말 뚝 이 : 아 새처방이요 ? 다 정해났습니다요. 아 그저 터를 이 마--------- 만 큼 잡아 놓고, 참나무 울장을 뚜벅 뚜벅 꽂아 놓고 깃을 푸근푸근히 두고 문을 저 하늘 로 낸 새처방을 다 잡아났습니다요.
양 반 : 야 이놈아 그럼 우리가 돼지 새끼란 말이냐 ?
말 뚝 이 : 아 하 하 하 하 ------ 아따 이 양반 어찌 듣는지 모르겠소. 자좌오향에 터를 잡고 난간팔자와 오련각과 입구자로 집을 짓되 호박주초에 산호기둥에 비취연목 에 금파도리를 걸고 입구자로 풀어짓고 쳐다보니 천판자요 내려다보니 장판방이 라 화문석 짓다 펴고 부벽서를 바라보니, 동편에 붙은 것은 담박녕정 내 글자가 분명하고, 서편을 바라보니 백인당중 유태화가 완연히 붙어 있고, 남편을 바라 보니 인의예지라. 북편에 붙은 것은 효자충신이 분명하니 아 이는 가히 양반의 새처방이 될만하고, 문방제구를 볼작시면 옹장봉장 궤두지, 자개함농에 반다지, 샛별같은 놋요강, 놋대야 받쳐 여기 놓고, 양칠간죽 자문죽을 이러 저리 맞춰놓 고 삼털 같은 칼 담배를 저 평양 동푸루 선창 돼지똥물에다 축축히 축여 났습니 다요
양 반 : 야 이놈아 그럼 우리가 돼지새끼란 말이냐 ?
말 뚝 이 : 아따 이양반 어찌 듣는지 모르겠소. 삼털같은 칼담배를 꿀물에다 축여 났다고 그리하였소
양 반 : 꿀물이라네 - ( 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일제히 춤을 춘다 )
생 원 : 여보게 - 동생 -
서 방 : 예 형님
생 원 : 우리가 이렇게 새처방도 정하고 하였으니 하도 심심도 하니 우리 시조가 한수씩 읊는게 어떠하겠는가 ?
서 방 : 하 그것참 좋으신 말씀이요
양 반 들 : 반남아 늙어으니 다시 젊진 못하리라 아 하 하 하 하 잘 불렀다
말 뚝 이 : 샌님 아 그 저도 한수 부르게 해줍쇼
생 원 : 재구삼년에 능풍월이라고 하더니 양반의 집에 하도 오래 있으니 아 그 기특한 말도 다하는구나. 그래 한마디 불러봐라
말 뚝 이 : 에에에 에라만수 에라 대신이야 낙양성 심리허에 높고 낮은 저 무덤에 영웅호걸 이 몇몇이며 절대 가인이 누구누구 우리도 앗차 죽어지면 저기 저 모양이 될것 이로다 에라 만수 에라 대신이야 --- 아 하하하 잘 불렀다
생 원 : 야 이놈 말뚝아 -
말 뚝 이 : 아 예 예 예 ----
생 원 : 나랏돈 노랑돈 칠푼 잘라 먹은놈 쌍통이 무르익은 대초빛 같고 울룩 줄룩 매미 잔등 같은 취발이 놈을 잡아 들여라
말 뚝 이 : 아 샌님 그놈의 힘이 무량대각이요 날램이 비호같은 지라 그 샌님의 전령이나 있으면 잡아 올릴까 그렇지 않으면 잡아 올수가 없습니다요
생 원 : 전령 ! 아 옛다 전령가지고 가거라
말 뚝 이 : 당신 잡혔소
취 발 이 : 어디 전령보자
말 뚝 이 : 샌님 취발이 대령이요
생 원 : 야 이거 무슨 냄새가 이렇게 고약스러우냐
말 뚝 이 : 아 샌님 아 이놈이 피신을 하여 다니느라고 그 양치질을 못해서 이렇게 냄새가 나는 줄 아뢰오
생 원 : 아 그래. 그러면 이놈의 모가지를 쭉 뽑아다가 밑구멍 에다가 콱 박아라
말 뚝 이 : 아 샌님 이놈의 모가지를 쭉 뽑아다가 밑구멍에 콱 박을 재주가 있다면 아 내 이 가운데 다리로 샌님의 요----- 입술을 떼어드리겠습니다요
생 원 : 야 이놈아 무엇이 어째 ?
말 뚝 이 : 아 샌님 그 이놈을 잡아 죽인들 무엇하겠소. 시대가 금전이면 그만인데 이놈 보 고 돈이나 몇 백냥 내라고 하여 샌님하고 저하고 나눠 쓰면 샌님도 좋고, 저도 돈푼께나 만져보니 좋지 않겠습니까요. 그러니 샌님은 못 본체 가만히 계시면 내가 다 잘 처리하고 갈 것 이니 그아시죠.
생 원 : 네 제량껏 하여라
말 뚝 이 : 샌님 돈 받았습니다요. 그만 들어 가시죠. 돈 돈 돈봐라 도도 돈돈 돈봐라 잘난 사람 못난 돈 못난사람에 잘난돈 돈 봐라 (양반들과 말뚝이가 일제히 퇴장한다)
제 7 과 장 - 미얄할미 영감춤
미 얄 할 미 : ( 한손엔 부채를 들고 한손엔 지팽이를 들었다. 잦은 굿거리장단에 엉덩이춤 을 추면서 등장. 악공 옆에서 ) 아이고 -----
악 공 : 웬 할멈인가 ?
미 얄 : 웬 할멈이라니 ? 떵궁하기에 굿만여기고 한 거리 놀러들 어온 할멈일세.
악 공 : 한번 놀아 보게
미 얄 : 놀던지 말던지. 허름한 영감을 잃고 찾아다니는데 우리영감을 찾고야 놀갑습네
악 공 : 영감을 어찌잃었읍나 ?
미 얄 : 아이고 우리영감을 잃을래야 잃었나. 우리고향에 난리가 나서 동서사방으로 도 망을 하였는데 그 후로 통 - 소식이 없읍네
악 공 : 고향은 어데메와 ?
미 얄 : 저 전라도 제주 망막골이 내 고향일세
악 공 : 그 영감의 모색을 대봅소
미 얄 : 우리영감 모색, 마모색이야
악 공 : 말새끼란 말야 ?
미 얄 : 아 -- 아니, 소모색이야
악 공 : 소새끼란 말야 ?
미 얄 : 아 --아니 소모색도 마모색도 아닐세. 아 여기 없는 영감의 모색을 댄들 무엇하 겠습나.
악 공 : 대면 찾을수 있지
미 얄 : 그럼 한번 대볼까 ? 우리 영감 참--잘생겨 자빠나졌지, 난간이마에, 주게 턱에, 웅케눈에 개발코, 상통은 다 깨진 바가지쪽 같고, 수염은 다모즈러진 귀얄같고, 상투는 다 갉아먹은 망좇같고, 키는 석자네치되는 영감일세
악 공 : 그 영감 한번 불러 봅소
미 얄 : ( 짧게 ) 영감
악 공 : 어이고 그건 너무 짧아
미 얄 : 그럼 길게 영 ------- 가암
악 공 : 그건 너무 길어서 못쓰겠다
미 얄 : 길다 짧다 아 도대체 어떻게 부르란 말입나 ?
악 공 : 저 전라도 제주 망막골에서 왔다니 시나위청으로 불러봅소.
미 얄 : 시나위청으로
절절절절시구 저저절절절시구 얼시구 절시구 지화자 좋네 절절절시구 우리영감 어디갔나 기산영수 별건곤 소부허유를 따라갔나, 적벽강 추야월에 소동파 따라 갔나, 채석강 명월야에 이적선 따라갔나, 우리영감 만나면은 코도 대고 입도대 고 안아도 보고 업어도 보련만 우리영감 어데 가고 날 찾을 줄을 왜 몰라요 영 감 -----
악 공 : 그영감 저 등넘어 망뜨러 갔으니 빨리 가보게
미 얄 : 영감 찾으러 갑네 ( 굿거리로 퇴장 )
미 얄 영 감 : 쉬이 --- 정처없이 왔으니 풍악소리 낭-자하니 참 좋긴 좋구나. 풍악소리 듣 고보니 우리 할멈 생각이 간절하구나 우리 할멈이 본시 무당이라 풍악소리 반겨 듣고 혹 이리 지나갔는지 몰라 어디 한번 물어볼까? 거 여보시요
악 공 : 거 뉘시오 ?
영 감 : 다름이 아니오라, 허름--한 할멈을 잃고 찾아다니는 영감인데 혹 이리로 지나가 는 것 못 보았소?
악 공 : 할멈은 어찌 잃었읍나 ?
영 감 : 아이고 우리 할멈을 잃을 래야 잃었나 ? 우리고향에 난리가 나서 동서사방으로 이리 뛰고 저리 뛰고 도망을 하였는데 그 후로 통소식이 없읍네
악 공 : 고향은 어데메와 ?
영 감 : 저-- 제주 망막골이 내 고향 일세
악 공 : 그 할멈의 모색을 대봅소
영 감 : 우리할멈의 모색, 하두 흉해서 댈 수가 없읍네
악 공 : 대면 찾을 수 있지
영 감 : 그럼 한번 대볼까. 우리 할멈 참 잘생겨 나자빠졌지, 난간이마에 주개턱, 웅캐 눈에 개발코 상통은 다 깨진 바가지쪽 같고 머리칼은 다 모즈러진 빗자루 몸둥 이 같고 한손엔 부채 들고 또 한손엔 방울 들고 키는 석자 세치 되는 할멈 일세
악 공 : 그 할멈 한번 불러 봅소
영 감 : ( 짧게 ) 할멈
악 공 : 너무 짧아
영 감 : 그럼 길게 할 --- 마 --- 암 --
악 공 : 그건 너무 길어서 못쓰겠다
영 감 : 길다 짧다 도대체 어떻게 부르란 말입나 ?
악 공 : 저 전라도 제주 망막골에서 산다니 시나위청으로 불러봅게
영 감 : 시나위청으로
절절절절시구 저절절절절시구 얼시구 절시구 지화자 좋네 절절절시구 우리 할멈 어딜 갔나 채석강 명월야에 이적선 따라갔나, 적벽강 추야월에 소동파 따라갔 나, 우리 할멈 찾으려고 일월산, 이강경, 삼부여, 사법성 강산천리를 다 다녀도 우리할멈을 못찾겠네 우리할멈 만나면은 -- 코도 대고 입도 대고 안아도 보고 업어도 보고 연적 같은 젖을 쥐고 신짝같은 혀를 물고 건드러지게도 놀겠구만 우리할멈은 어데 가고 날 찾을 줄을 왜 몰라요 -- 할멈 ----------
미 얄 : ( 창으로 ) 거 뉘가 날찾나? 거 뉘가 날 찾아 날 찾을 리가 없건만 거 뉘가 날 찾아 술 잘 먹는 이태백이가 술을 먹자고 날 찾나, 춤 잘 추는 학두루미가 춤을 추자고 날찾나, 수양산 백이숙제 채미하자고 날찾나, 날 찾을 리가 없건만 거 뉘가 날찾어
영 감 : 할멈 찾을 이 누가 있소 할멈 찾을 이 누가 있소. 여보소 할멈 날세 나야
미 얄 : 아이고 우리 영감 아니요 ? 지성이면 감천이라드니 오늘에야 만나니 참 반갑구 랴
영 감 : 천우신조로 이렇게 할멈 만나니 참 반갑소. 그런데 할멈 그동안 어디어디에 다 녔소 ?
미 얄 : 아이구 말두 마시오. 나는 영감을 찾으려고 동은 여울이요, 서는 구월이라 동여 울, 서구월, 남구리, 북향강 방방곡곡 면면촌촌 바위틈틈 모래짬짬 가랑잎새새 참나무 결결이 다 찾아다녀도 영감 비숫한 영감 없더니 오늘에야 만나니 참 반 갑구려. 그런데 영감, 영감은 어디어디 다녔소 ?
영 감 : 아 ! 말도 마소 나도 할멈을 찾으려고 육로로 천리, 수로로 천리, 산으로 천리, 삼천리강산을 이 무릎으로 메주 밟듯 할 때 방방곡곡 면면촌촌 바위틈틈 모래짬 짬 가랑잎새새 참 나무 결결이 다 찾아다녀도 할멈 비숫한 할멈 없더니 오늘에 야 만나니 참 반갑소. 그런데 할멈 오래간만에 보니 참 예뻐 보이는 구려
미 얄 : 아이고머니나 ! 오래간만에 보니깐 예뻐 뵈이죠. 그런데 영감 영감몸에서 고운 색씨 냄새가 나니 아 이게 어쩐일이요 ?
영 감 : 아 아니요 오랜 홀아비 생활에 아- 땀냄새요, 땀냄새. 여보 할멈 오래간만에 만 났으니 얼싸안고 춤이나 한번 추어 봅시다
미 얄 : 그럽시다
미얄&영감 : ( 동시에 ) 반갑구나 얼-- 싸 ( 한참동안 춤을 춘다 ) 얼싸안고 춤이나 추어 보세 ( SEX 하고 난 다음 )
미 얄 : 나하고 이별 한 후 어디를 다니며 어떻게 지냈습나 ?
영 감 : 그 험한 난에 할맘 하고 이별 한 후로 나는 여기 저기 단기면서 온갖 고생 다하 였어.
영 감 : 쉬이 여보 할멈 오래간만에 만났으니 아이들 말이나 물어봅시다.
미 얄 : 아이고 그놈의 말 맙소
영 감 : 어허 이년이 또 무슨 일을 저질렀구나. 어서 대봐
미 얄 : 하도 가난해서 저 산으로 나무하러 갔다 그만 호랑이에게 물려갔다오 ----
영 감 : 허허 이년 이제 자식새끼도 죽이고 너하고 살 재미가 조금도 없지 않느냐 그러 니 당장 헤어지고 말자
미 얄 : 헤어질려면 헤어짐세. 이놈의 첨지 저런 고운 년을 얻어두었으니 나를 미워하지 이별하면 같이 이별하고 미워하면 같이 미워하지. 야 요년아 너는 나하고 무슨 웬수가졌길래 저놈의 영감을 환장을 시켰느냐 네년 죽이고 나죽으면 그만이다
덜머리집 : 아이고 아이고 사람 살리유 ( 운다 )
영 감 : 네 이년 용산삼개 덜머리집이 무슨 죄가 있다고 때리느냐 ? 구린내 난다 썩 물 러가거라
미 얄 : 오냐, 나도 이젠 너 같은 놈하고 살기 싫다. 너하고 나하고 같이 번 세간이니 세간이나 절반 딱 갈라내라
영 감 : 오냐 나누자 나 너 물이 층층수답이며 사래 찬밭은 나가지고, 제비 같은 여종이 며 날매 같은 남종일랑 새끼 껴서 나가지고, 황소, 암소, 새끼 껴서 나가지고 네년일랑 저 등 넘어가 면 곡식 안 되는 노리마당 모래 밭데기 너 가지고 숫쥐, 암쥐, 새앙쥐 새끼 껴서 너 가지고 네년의 새끼 너 다 가지고 나가거라. 그럼 굶어 죽기 딱 알맞을라
미 얄 : 아이고 영감 오래간만에 만나서 어찌 그리 야속한 말을 합나 ? 조금 난 더 갈라 줍소
영 감 : 허허 이년 욕심봐라. 네가 이 세간 뎀에 그러는 모양인데 이놈의 세간 다 짓모 야겟다.
미 얄 : 아이고 영감 다른 것은 다 짓모아도 이 사당일랑 짓모지 맙소. 사당동티나면 영 감죽소
영 감 : 동티 날라면 나라지. 꽝꽝 짓모아라 ( 여전히 짓모는 춤을 추다가 갑자기 쓰러 진다 )
미 얄 : 아이고머니나 ! 잘되었다. 이놈의 첨지 사당 짓모지 말랬더니, 사당동티나 죽었 구나. 동네방네 키 크고 코큰 총각 있거들랑 우리 이놈의 영감 내다 묻고 나하 고 살아보세. 아이고머니나 이놈의 영감 눈깔은 벌써 저 까마귀가 다 파갔네 그 려
영 감 : 아 - 얏
미 얄 : 죽은 놈의 첨지가 말을 해
영 감 : 오냐 가지 죽어서 말을 한다. 머 어쩌구 어째 이년 동네 방네 키 크고 코큰 총 각 나하고 살아보세 ? 네 이년 ( 미얄을 때린다 )
미 얄 : 나 싫다더니 왜 때려 ? ( 영감이 계속 때리자 미얄은 악을 쓰다 쓰러져 죽는다) 영 감 : 에이 그년 속 시원이 잘 뒤져 버렸다. 어 이거 정말 죽 은거 아냐 이거 허허 성 질도 급하기도 해라. 가랑잎에 불붙기 구나. 어디 한번 보자 어이구 이거 정말 로 죽었네. 그려 아이고 아이고 신농씨 삼백초야 - 세상에는 명약도 많다는데 약 한 첩 못써 보고 죽었다니, 아이고 아이고 아 - 아이고 아이고 아 -- 아이고 아이고 아이고 ---
남강노인 : 쉬이 - 아니 이것들이 무슨 싸움을 하는가 ? 오래간만에 만나드니 사랑싸움인가 동네가 요란하구나. 에흠 아이고 이것이 무엇이냐 아이고 지독하게도 죽었구나 여보소 동네사람들 이것 좀 보소. 미얄할멈이 죽었구료. 아이고 불쌍하고 가련 하여라. 영감을 잃고 가진 고생을 하더니 그만 맞아 죽고 말았구료. 이것을 어 쩐다 이왕 죽었으니 좋은곳 극락세계로 가라고 만신불러 굿이라도 해주는 수 밖 에 없구료. 무당 부르러 갑네 -
무 당 : 혼이라도 왔다가오 - 넋이라도 왔다가오 - 아 -- 에에. 넋이라도 왔다가오. 혼 이로다 넋이로다 - 무지공산에 삼은 혼령 아 -- 에에 무지공산에 삼은 혼령 일 직사자 월직사자 삼사자 대왕이 놀고가는 극락 세계로 보내소서 - 아 -- 에에 극락세계 보내소서 ( 무당 한참 춤을 춘다 )
아 -- 에에 왔소 왔소 내가 왔소이다. 만신의 입을 빌고 몸을 빌어 내가 왔소이 다. 영감을 만나 소원을 이루잤더니, 뜻밖에도 원통하게 죽었구려. 어----- 어 ----- 혼은 혼반에 담고 넋은 넋반에 담아 극락세계 연화봉으로 가게 하여 주옵 소서 나는 떠나갑니다. 아 --- 아 ---- ( 춤을 격하게춘다 ) 와토성경 영화대 왕생극락 아 -- 아 -- 얼싸
남강노인 : 애들아 다 일어나거라 남창동창이 다 밝았느니라
※ 출연자 전원 가면을 들고 나와 뒷 편에 놓고 기도를 하는 형태로 절을 한 다음 무대인사 하나, 야외 경우 연희자 모두가 가면을 불태우며 재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