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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사고 프로그램 에서 추구하는 철학및 내용안내
창의성이란 없는 것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새로운 말을 하고, 새로운 놀이 방법을 찾아내고, 새로운 생각을 하고, 새로운 행동 방식을 만어내는 것이다.
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를 들춰본 사람들은 동의하겠지만, 개념 정의부터 시작하면 잘해야 본전일 가능성이 크다. 창의성은 그 자체로 다양한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하나의 용어로 포함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의성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창의성의 개념이 연구자의 수만큼이나 다양하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개념이든지 그것이 포함하고 있는 결정적인 속성을 놓쳐서는 안 된다. 창의성에서의 결정적인 속성은 새로움이다.
임선하(1993)는 새로움을 고려한 창의성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창의성은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이다."
이 정의에는 더 깊이 따져 보아야 할 용어가 있다. 새로움과 개인과 특성이다.
첫째,[새로움]-새로움은 창의성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이면서 동시에 결정적인 속성이다. 창의성의 최종적인 판정 기준은 이 새로움(독창성)에 있다. 특정한 사고의 과정이 아무리 고상하고 신기하다고 해도, 또는 아무리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한다고 해도 새로움이 없으면 창의적인 측면에서는 결코 의미가 없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의 창의성의 정의 속에는 창의성의 지향점과 요소가 구분되지 않고 있다. 창의성의 지향점은 새로움(즉 독창성)에 있고, 유창성이나 융통성은 이 새로움에 도달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일 뿐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창의성 이론가들의 정의에서는 이들이 평면적으로 대등하게 취급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창의성을 유창성이나 융통성으로 받아들이는 우를 범하게 된다. 예를 들어 창의성 교육의 권위자 중의 한 사람인 토랜스(1962)는 창의성을 "틈새를 지각하고 이와 관련된 아이디어나 가설을 형성하여 이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수정하고 재검증하는 과정"이라고 한다. 이 정의는 과학적 발견의 정의와 다르지 않다는 점도 문제이지만, 더 큰 문제는 여타의 사고력과 차별화된 지향점 즉 새로움이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데 있다. 창의성의 정의에서 그것이 지향하는 이상으로서의 새로움(독창성)을 강조하는 창의성 교육은 유창성이나 융통성을 자극하는 교육으로 끝맺는 창의성 교육의 한계를 벗어나게 해준다.
창의성의 결정적인 속성인 새로움은 준거를 필요로 한다. 무엇이 새로운 것인가를 결정하기란 쉽지 않다. 어떤 준거를 만족시켜야 새롭다는 말을 할 수가 있는가? 새로움의 판정에는 그 판정 대상 아이디어를 산출한 사람이 속한 집단의 시간적/공간적 한계 범위가 고려되어야 한다. 이 세상에서 아직까지 발견되거나 창안된 적이 없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물을 산출한 것인가? 아니면 특정한 지역 또는 특정한 영역 내에서만 새로운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 유사한 생각이나 산출물들이 상이한 문화권 또는 국가에서 아무런 사전 접촉 없이도 동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예는 인간에게 비교적 공통적으로 필요한 도구는 다른 문화권과의 교류 없이 각 문화권에서 각기 따로 발명되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특정 영역의 새로운 이해를 위해 다른 영역의 이론 체계나 설명 체계를 빌어올 수도 있다.
둘째,[개인]-사고는 한 개인의 정신 작용이다. 사고는 근본적으로 개인 내의 문제인 것이다. 한 개인이 자신의 정신 작용을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곧 사고자로서의 한 개인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 실제나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많은 창의적 사고의 기법 훈련 과정이 상정하고 있는 사고의 전제가 집단 사고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는 사고에서의 불구자를 길러낼 위험성이 있다. 집단 사고의 상황에서는 전반적인 사고의 과정에서 부딪치는 특정한 단계에서의 어려움을 항상 누군가 다른 사람이 대신 해주게 되어, 혼자서는 전반적인 사고를 할 수 없게 되는 사고에서의 불구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이 때문에 사고자로서의 개인을 강조하는 창의성 개념이 요구된다.
셋째,[특성]-인간의 특성은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확인된다. 유전적 능력의 특성, 성장하면서 갖게되는 경험의 결과인 지력의 특성, 그리고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의 특성과 창의적으로 사고하려는 태도의 특성 등이 있다. 그런데 특성이라는 말은 비교적 쉽게 변화되지 않은 지속성을 띤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인간이 성장하면서 갖게 되는 제반 정신적/행동적 특성을 포괄하는 것이다. 창의성의 정의에 특성을 고려하면 창의적으로 변화된 상태를 다루게 된다. 덕성을 갖춘 사람이 섣부르게 행동할 리 없고, 진실한 우정을 가진 사람이 친구를 배신할 리 없는 것처럼, 창의성이라는 성질을 갖게 된 사람은, 필자는 이를 創意人 즉 創才라 부른다, 창의적인 사고는 물론 말과 행동에서 창의적인 기준을 충족시킬 것이다. 설령 어느 한 때 이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것처럼 보이더라도 일시적일 뿐이다. 그 사람의 성질 자체가 바뀐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상적으로 평범한 생활을 해나가는데 있어서 덕이 있는 사람이 쉽게 드러나지 않은 것처럼 창의인도 일상적인 평범한 상황에서는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2. 창의성의 내용 영역
창의성을 몇 가지의 의미 있는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태도 요인으로서의 성향, 사고 자료로서의 개인의 경험,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기술인 기능, 그리고 사고 대상 관련 지식이나 창의성 관련 지식이 있다. 이 네 가지는 창의적인 사람이 되게 하는데 작용하는 비교적 구분 가능한 요인들이다. 이들 영역의 두문자를 따서 다음과 같은 공식을 설정할 수 있다.
임선하의 창의성 공식
C=f(DESK)
C= Creativity, D= Disposition, E= Experience, S= Skill, K= Knowledge
이 공식은 창의성 교육에 도움을 준다. 창의성의 요소로 설정된 4가지의 활동 내용을 체계적으로 순서 지워 적절한 자료를 동원하여 가르치면 창의성 교육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필자가 제안하는 창의성 교육은 도덕 교육에서의 덕목처럼 낱개의 요소들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이들 요소들을 내면화하게 되면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믿음이 있다. 각각의 영역별 요소들을 살펴보자.
가. 창의적 사고 관련 성향(disposition)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힘을 가졌다고 해서 실제로 창의적 사고를 잘 한다는 보장은 없다. 예를 들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거나 귀찮아한다거나 정신적으로 지쳐 있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창의적 사고라는 행동이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바로 이런 점에서 창의적 사고의 상황에서 성향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다. 창의적 사고의 성향은 인간의 내적 인지적 특성으로서의 창의적 사고 기능이 최종적인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정의적 또는 태도적 특성이다.
1. 호기심 :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는 질문을 제기하는 성향
[학습 활동]
(1) 주변의 사물이나 사태에 대해서 '왜 그럴까?' 또는 '무슨 일일까?' 하는 질문을 의식적으로 제기하기
<설명>아동들의 눈에는 항상 새로운 것만 보인다. 호기심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인들의 눈에는 주변의 상황들이 별로 새롭게 느껴지지 않는다.
호기심이 사그라졌기 때문이다.
<사례>-우유는 왜 하얀색일까?
(2)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이면에 대해서도 궁금증을 갖기
<설명>유적을 답사할 때, 뒷면까지도 보려고 하는 태도를 가진 사람이 있다.
<사례>-비스킷을 먹으면서 비스킷이 이에 달라붙는 이유 생각하기
(3) '새로운 것'을 즐기기
<설명>새로운 것에 주눅들지 않고 즐기는데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생활 속에서 가능한 일이다.
<사례>-학교에 오고 가면서 지금과는 다른 길을 택하기
2. 탐구심 : 의문을 갖게 되는 대상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태도
[학습 활동]
(1) 문제 상황에서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이 찾아보기
<설명>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많이 확보되어야 좋다. 진주 조개잡이는 일단
많은 진주조개를 건져 올린 다음, 진주가 들어 있는 조개를 골라낸다.
<사례>-설문 조사 때 가능한 한 많은 질문을 하고 그 중에서 의미 있는 것 고르기
(2) 자연 현상 관찰하기
<설명>인간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진지하게 관찰한다.
<사례>-밀물과 썰물이 일어나는 시간을 관찰하기
(3) 물체의 특성 탐색하기
<설명>탐색하고자 하는 물체가 가진 특성을 다양하게 살핀다.
<사례>-강에서 주운 특이한 돌의 특성을 탐색하기
(4) 사물의 변화 과정 관찰하기
<설명>사물이 변화하는 과정을 시계열적으로 관찰한다.
<사례>-가을에 나뭇잎이 물드는 과정을 하루 간격으로 관찰하기
3. 자신감 : 자기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에서 접하는 문제 상황에서 갖는 자기 신뢰감
[학습 활동]
(1) 자신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받아들이기
<설명>어떤 상황에서든지 자신을 부정적이거나 소극적인 존재로 인식하지 않는다.
<사례>-'나는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라는 믿음 갖기
(2) 자성(自成) 예언을 하기
<설명>자기가 하는 일이 앞으로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기
<사례>-감당하기 어려운 문제라도 성공할 수 있다는 성공 예언을 하기
(3) 낙관적인 인생관을 갖기
<설명>세상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되어 감을 받아들이면 자발성이 생긴다.
<사례>-나름대로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일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것을 믿기
4.자발성: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타인의 요구나 강요에 의하지 않고
자신의 내적 동기에 의해 필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
[학습 활동]
(1) 주위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기
<설명>지금껏 남의 것으로만 생각했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기
<사례>-여성전용 주차장, 남성전용 지하철
(2) 하기 싫은 것을 먼저 하기
<설명>모든 문제에 자발적으로 접근하려면 습관적으로 하기 싫은 것부터 시작하는
태도를 가지면 된다.
<사례>-골치 아픈 숙제를 먼저 하기
(3) 칭찬이나 상과 같은 외적인 보상 없이 스스로 문제를 계획하고 해결하기
<설명>자신의 흥미에 더해 문제를 해결하기
<사례>-스스로 원하는 일을 일거리로 만들어 해결하기
(4) 생활 속에서 적극적인 태도를 갖기
<설명>생활 장면에서 접하는 대상을 적극적으로 대한다.
문제 상황을 개인의 입장을 고려하여 긍정적으로 본다.
<사례>-대머리는 초청받아간 자리에서 자리를 빛내주려고 왔다고 말하기
(5) 취미와 흥미를 문제 상황과 일치시키기
<설명>자신의 취미와 흥미 영역을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상황으로 끌고 들어오기
<사례>-애완견을 기르면서 그 동물의 습성 알기
(6) 새로움의 추구를 인생의 목표로 설정하기
<설명>관습을 따르기보다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을 인생의 즐거움으로 삼기
<사례>-새로운 책읽는 것을 책읽기의 즐거움으로 생각하기
(7) 미래 지향적인 태도 갖기
<설명>과거의 화려함에 젖어 있기보다는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미래에 대한 도전감을 갖기
<사례>-비전을 자주 제시하기
5. 정직성 : 자신이 관찰한 것과 생각한 것을 그대로 정직하게 받아들이고 꾸밈없이
표현하는 태도
[학습 활동]
(1) 자신의 오관이 작용한 것을 그대로 믿고 나타내기
<설명>자신이 보고들은 현상을 그대로 믿고 말한다
<사례>-폭포수 떨어지는 모습, 시계소리, 시냇물 소리를 들리는 대로 쓰기
(2) 자신의 오관이 느낀 것을 특정한 상황에 적용하여 사고하기
<설명>자신의 오관이 느낀 것을 이용해 다양한 생각을 한다.
<사례>-동요를 자신이 느낀 것을 이용해 다시 쓰기
(3) 자신의 사고 결과 도달한 결론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설명>자신의 생각을 왜곡시키지 않고 그대로 말한다
<사례>-회의 시에 다수의 의견이나 똑똑한 사람의 의견에 동조되지 않기
(4) 자신의 인지 과정의 정확성을 점검하기
<설명>인지 과정에 이상(감정적 왜곡, 음주, 수면, 약물 등)은 없었는지 점검한다.
이는 곧 자신의 상태를 객관화시켜 볼 수 있는 태도이다.
<사례>-특정 사고 상황에서 주관적인 감정이 앞서지 않았는지 점검하기
6. 개방성 : 이 세상은 변화하고 있음을 받아들이고,
자신이 이 변화의 선두에 있어야 한다는 믿음
[학습 활동]
(1) 이 세상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화할 것임을 받아들이기
<설명>이 세상의 모든 기준이 급격히 변화하는 것을 인정한다.
<사례>-미래의 학교는 어떤 모습일까?
(2) 새로운 생각을 수용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대가를 감수하기
<설명>새로운 생각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불리함은 일시적인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다.
<사례>-새로 개발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비싼 값에 사서 써보기
(얼마 지나지 않아 가격이 많이 내릴 것을 알고 있지만)
(3)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기
<설명>자기와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의 진정한 의도를 파악할 때까지는 비판에
개방적이어야 자신의 사고가 발전할 수 있다.
<사례>-자기와 크게 다른 의견을 일단 수용해 보기
(4) 고정 관념이나 선입견에서 벗어나기
<설명>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형성된 고정 관념이나 선입견이 적지 않다.
새로운 생각을 잘 하려면 고정 관념이나 선입견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사례>-주사위는 정육면체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다른 형태의 주사위를 생각하기
7.독자성: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즉흥적이며
잡다한 평가에 구애받지 않으려는 성향이나 태도(외부와의 싸움)
[학습 활동]
(1) 부정적 평가를 받은 아이디어라도 계속 발전시키기
<설명>위대한 발명은 대부분 당대의 사람들에게는 '미친 짓'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나,
이를 극복하고 자신의 정력을 다 바쳐 깊이 사고함으로써 발전된 사고 결과에
이를 수 있었다.
<사례>-풀 없이 종이를 붙일 수 있는 획기적인 접착제 만들기
(2) 아이디어 산출 과정에서 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와 다른 것 내놓기
<설명>다른 사람이 낸 아이디어와 다른 것을 내놓으려는 태도를 통해 자신만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타날 수 있다.
<사례>-말을 그릴 때 꼬리 만 그리기
(3) 문제 상황에서 사회의 일반적인 통념을 의식적으로 벗어나서 생각하기
<설명>사회 또는 주변의 동조 압력을 극복하고 사고하는 태도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얻어질 수 있다.
<사례>-소꿉놀이에서 남녀 역할을 바꾸어 보기
(4) '혼자됨'의 외로움과 두려움에서 벗어나기
<설명>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고도 외로워하거나 두려워하지 않기
<사례>-아이디어의 세계에서 외톨이가 되어도 기죽지 않기
8. 집중성: 특정한 주제나 상황에 주의 집중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적극성)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며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태도(자기와의 싸움)
[학습 활동]
(1) 충동을 자제하는 연습하기
<설명>인간의 본능이라고 하는 욕망이나 충동을 억제하는 연습을 통해 간단히 해결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사례>-하던 일을 끝내지 않고 다른 일을 하지 않기
(2) 주의를 집중하여 사물(현상)을 대하기
<설명>특정한 주제에 몰입하면 그만큼 더 많은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사례>-무슨 일을 하고 있을 때 다른 자극(사람)의 영향을 받지 않기
(3) 어렵고 지루한 문제나 실패하는 문제라도 끈질긴 열정을 갖고 끝까지 해결해 보기
<설명>위대한 문제 해결자는 자신이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모든
것을 다 바치는 사람이다.
<사례>-자기가 정한 프로젝트 주제를 끝까지 수행하기
(4) 잠정적으로 해결된 문제라도 그 결과를 계속 추적하기
<설명>문제에 대한 집착력이 있는 사람은 해결책으로 내놓은 아이디어의 가치를
계속 추적한다.
<사례>-양변기의 절수 장치를 하고 그 효과와 문제점을 계속 확인하기
(5) 주어진 문제를 자기에게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설명>자기에게 의미 있는 문제에는 집착력을 발휘할 수 있다.
<사례>-하기 싫은 문제라도 나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파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