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p
애기귤나무 본질을 알자
애기귤나무는 어려운 성질의 수종 이라는것과 추위에 약해 그 내한성이 좋지않아 수세를 떨어뜨리기 쉬운 , 키우기 어려운 수종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눈을 덮어도 문제가 없었다는 보고도 있으므로, 기세에 내한성이 낮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수세를 떨어트리는 진짜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실제 애기귤나무 약점으로 하는것은 단순한 추위가 아니라 급격한 온도 변화가 있는, 밤낮의 온도차나 전날과의 온도차가 커지면 수세를 떨어뜨리는 것이 많게 됩니다. 따라서 동기만 아니라 비의 영향으로 화분용토가 급격히 냉각되는 횟수, 우기에도 수세를 떨어뜨리기 쉬운 시기입니다. 또 애기귤은 너무 물을 좋아하는 수종이므로, 조금이라도 물 을 말리게 되면 극단적으로 수세를 잃어 버립니다. 용토나 관수의 타이밍에 문제가 있는 경우 수세가 안타게 나무를 만드는것은 생각처럼 되지 않습니다. 물 관리를 철저히 해주는것이 애기귤 배양의 중요한 포인트죠.
온도 변화 대응과 철저한 물관리, 이2가지 포인트만 짚고 넘어가면 애기귤을 말리지 않고 순조롭게 배양하여 완성이 가능하게 됩니다.
키우는장소
일조, 통풍이 좋은 선반 자리에서 관리 합니다. 애기귤은 햇빛과 온난한 기후를 선호하므로 성장기에는 충분히 햇볕을 쐐여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은 한랭사 등으로 차광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난지성 식물이 이라서 추울때 급격한 온도 변화에는 약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다른 수종에 앞서 보호 시설에 우선 보호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계 보호는 하루의 최고 기온이 20도의 밤낮의 일교차가 없는곳에 해주고, 11월 중, 하순경부터 따뜻해지는 3월 하순 4월까지 보호시설 내에 관리가 필요 합니다.
강한 추위(서리)를 맞추면 수세를 현저히 떨어뜨릴 수도 있어서, 보호 시설에서 선반 자리에서 나무를 이동하는 때도 봄날이 추위에 주의해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또 장마, 가을 우기등 기온이나 습도가 급격히 변화하는 시기에는 처마아래등에서 관리 합니다.
관수
애기귤나무를 배양하는 최고의 중요한것이 물관리입니다. 타수종은 표토가 마를 무렵 관수를 하는데 애기귤은 표토가 젖어있더라도 물을 주도록 합니다. 물먹임이 오늘 아침에 좋으면 공급이 걱정이 없습니다. 적옥토 자체의 물 배인 정도가 좋은 용토에 심고 너무 많다 할 정도의 횟수로 긴관수를 행하면 좋습니다. 기준으로는 여름철은4회, 겨울철은 하루1번은 긴관수를 진행합니다. 꽃,열매를 붙이면 더욱 관수의 횟수를 늘리도록 합니다.
시비
비료도 물처럼 매우 좋아하므로 5~10월 성장기 동안 비료(치비)를 거르지 않고 듬뿍 줍니다. 다만 분갈이를 한 경우는 3주 정도 뒤에 주어지도록 합니다. 나무 조성 단계에서 완성에 가까워지거나 소품은 다른 수종과 마찬가지 입니다만, 끝의 섬세함을 그렇게 묻는 수종이 아니기 때문에, 다비 다수로 수세를 높이 유지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병충해
병해로는 궤양병, 그래병, 검은점병, 검댕이병, 충해로는 에카 벌레 등을 볼수 있습니다. 4월~10월의 성장기는 매달 1회 정기 소독을 거르지 않고 행합시다. 동기 보호 전에는 석회 유황 합제로 소독을 실히합니다만, 상록의 수종이라 다른 낙엽수에 비해 좀 묽은 약물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또한 최대의 병충 대책은 약이 아니라 환경에 있습니다. 빛,통풍의 좋은 장소에서 관리하고 병충해의 피해를 미연에 방지 합시다.
111p
물배임이 좋은 용토에서 수세를 올린다
물을 빠뜨리지 않고 다비,다수에서 배양하는것이 수세를 올리는 최대의 포인트이니까, 좋은 입자 고운 용토에서의 수세는 오릅니다. 즉 물주는 횟수를 늘려 화분 속에 다량의물, 양분, 공기를 제공하여 뿌리 생육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분갈이의 적기는 5월중순~6월 중순 2~3년에 1회 분갈이 하도록 합니다.
보습력이 좋은 거친(굵은) 용토사용이 열쇠
애기귤의 용토는 일반 잡목보다도 거친(굵은) 용토를 사용. 적옥토에 3할정도 동생사를 첨가해 사용. 이 용토를 사용할 때 물관리가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다수다비의 관리를 하게되면 수세가 떨어지는 일은 없게 됩니다.
이것만 알고 있자, 애기귤 배양3가지 포인트
1. 보습력이 좋은 용토를 사용하여 관리
2. 물을 끊어지지 않게 많은 횟수의관수
3. 분갈이는 필히2~3년마다.
첫댓글 금두 가격이 ..흐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