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5일선 매매란?
상한가 발생 후 5일선을 손절 기준으로 삼아 매매하는 기법이다.
상한가를 발생한 종목은 변동성이 크므로 이를 이용한 단타매매의 좋은 대상이 된다.
핵심포인트
1. 상한가 종목이 조정 후 상승파동없이 5일선을 단번에 이탈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2. 상한가 다음 날 음봉 조정 중인 종목과 상한가 + 음봉 종목이 공략대상이다.
3. 상한가 + 1...2 동안 거래량이 적고 단봉이면 상승파동이 크다.
4, 매수는 분봉상 하락이며, 분봉상 큰 폭의 상승상태시 추격매수는 금물이다.
5. 정배열 종목이 우선이다.
6. 역배열 종목은 적은 비중으로 공략하고 수익은 짧게 본다.
매수포인트
1. 30분봉 20선 부근이 1차 매수 타점이다.(강한 종목은 30분봉의 20선을 깨지 않는다.)
2. 30분봉의 20선을 이탈하고 5선이 20선을 데드크로스하면 오후장 갈수록 하락이 더 깊어진다.
이때는 전일 종가 대비 하락률을 고려해 하락이 깊으면 깊으수록 매수포인트가 된다.
3. 상한가 다음 날 음봉 매수시, 시간상으로는 오후 2시30분~3시 사이에 저점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4. 상한가 + 음봉 + 2일째 매수타점은 시가가 높지 않다면 시가이하 분할매수가 좋으며,
시가 이하로 깊게 밀리지만 60분봉 20선 부근이 지지된다면 그 지점이 매수포인트가 된다.
이후 5일선을 지지하며 종가관리가 되어지면 장중 또는 다음 날 단기 상승파동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고려사항.
1. 테마주라면 반드시 대장주를 공략해야 한다.
2. 가능하면 분봉상 급락시 그리고 전일 종가대비 하락률이 클 때 매수하는 것이 좋다.
3. 상한가 다음 날 양봉조정이 나온 종목은 다음 날 음봉조정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공략대상에서 제외한다.
손절은 5일선 이탈시이다.
분봉으로는 30분봉 60선 또는 60분봉 20선 이탈시 손절이다.
첫댓글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