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4】 1. 법화경(法華經)에 대하여-(4)법화경의 신앙 ☞음성으로듣기☜
법화경은 구마라집에 의해 한역되고 나서 많은 신앙자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 후 중국에서는 경전의 승렬(勝劣)을 판석(判釋)하는 교상판석(敎相判釋) 연구가 성행하였습니다.
이윽고 약왕보살의 후신(後身)이라고 일컬어지는 천태대사께서 나타나 법화경이 가장 뛰어난 경전이라는 것을 밝히시고, 나아가 법화경의 문장과 구절을 강의한 『법화문구(法華文句)』, 법화경의 제호를 해석한 『법화현의(法華玄義)』, 일념삼천을 밝힌 『마하지관(摩訶止觀)』을 강설(講說) 하셨습니다.
일본에서도 『법화경의소(法華經義疏)』가 저술되는 등 오래전부터 연찬(硏鑽)되고 신앙되어 왔습니다. 헤이안(平安) 시대에는 전교대사(傳敎大師)께서 나타나 『법화수구(法華秀句)』 등을 저술하고 법화경이 다른 경전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밝히셨습니다.
석존이 입멸하고 정법(正法) 시대, 상법(像法) 시대를 지나 드디어 말법(末法) 시대가 되었습니다. 말법에 출현하신 니치렌대성인님께서는 법화경 『수량품(壽量品)』의 문저(文底)에 비침된 대법(大法)인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를 말법의 중생을 위해 어본존(御本尊)으로 도현하셨습니다.
그중에서도 현재 봉안당에 안치되어 계시는 본문계단의 대어본존님은 불법의 근원, 일체중생 성불의 근본인 본존님입니다. 우리들의 가정에 안치되어 계시는 본존님은 대어본존님을 당대의 어법주 상인 예하님께서 그 내증(內證)의 혈맥을 가지고 서사하시어 하부하신 본존님입니다.
우리들은 조석 근행과 창제행을 근본으로 하여 올해의 절복서원 달성을 목표로 절복에 힘써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