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1월 17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지극히 높으신 예수님
성경 : 빌립보서 2장 9~11절
[1]
◈[빌2: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빌2: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빌2: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예수님께서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지만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 곧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셔서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하나님 아버지께 복종하셨습니다.
곧 우리의 죄를 모두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이러므로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예수님을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자들로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게 하셨습니다.
또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심판하시는 권한을 아들이신 예수님께 맡기셨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을 공경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2]
◈[요5: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요5:23]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을 주님으로, 메시야 곧 그리스도로 믿고 고백을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빌립보 가이샤라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하셨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께 ‘사람들이 예수님을 세례(침례) 요한이라, 엘리야라,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한분이라 합니다’ 하였습니다.
제자들의 대답을 들으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하셨습니다.
그 때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라고 대답하였습니다.
[3]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마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사도요한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시라고 하면서 요한복음 1장 2~3절에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하였습니다.
이러한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보내심을 받아 세상에 오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셨지만 세상에 있던 사람들은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영접하는 사람 곧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가 권세를 주십니다.
[4]
◈[요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1: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우리는 지극히 높으신 예수님을 사랑하며 마음속에 영접하고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영생을 얻으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늘 예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시기를 기도하고 간구합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찾아와 크신 능력으로 은혜를 베풀어 주셨을 때 베드로는 예수님의 무릎 아래 엎드려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후에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예수님을 사랑하며 예수님과 항상 함께 하였습니다.
예수님을 의지하며 예수님께 간구하는 사람들은 예수님 앞에 엎드려 간구를 하였습니다.
[5]
◈[눅8:41] 이에 회당장인 야이로라 하는 사람이 와서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려 자기 집에 오시기를 간구하니
예수님께서는 영원히 찬송과 경배를 받으실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복음을 전파하시며 많은 사람을 고치시고 귀신들을 쫓아내셨습니다.
더러운 귀신들도 어느 때든지 예수님을 보면 그 앞에 엎드려 부르짖어 이르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하였습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을 공경하고 경외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 누구든지 왕이 되는 사람은 항상 말씀을 옆에 두고 읽어 하나님 경외하기를 배워야 합니다.
[6]
◈[신17:18]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신17:19]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우리는 지극히 높으신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말씀을 잘 듣고 그 말씀을 믿으며 그 말씀에 순종을 하고 또 그 말씀을 의지합니다.
우리는 성경 말씀을 부지런히 읽으며 예수님께서 주시는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는 믿음을 얻습니다.
믿음은 그리스도 예수님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얻기 때문입니다.
[7]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사람들이 중풍으로 고생하던 사람을 예수님께 데리고 왔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작은 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셨습니다.
어떤 서기관들이 예수님의 말씀 곧 죄를 사하여 주시는 말씀을 듣고 마음에 생각하기를 ‘이 사람이 어찌 이렇게 말하는가 신성 모독이로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속으로 생각하는 것을 아시고 그들에게 ‘어찌하여 이것을 마음에 생각하느냐’ 하시며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중풍으로 고생하는 사람을 고쳐 주셨습니다.
[8]
◈[막2:10]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막2:11]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제자들을 택하시고 그들과 함께 천국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구원하여 주시려고 우리의 죄를 모두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 나셨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신 후 하늘로 하나님 아버지께로 올라가시기 전에 ‘너희는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하시고 ‘내가 세상 끝날까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셨습니다.
[9]
◈[마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우리를 영원한 하나님 아버지의 나라로 인도해 주십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집에는 우리가 가서 머물러 살 곳이 많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 곳에 가셔서 우리가 거할 집을 마련해 놓으시고 다시 오십니다.
그리고 우리를 데리고 예수님께서 계시는 곳으로 가셔서 영원토록 함께 하십니다.
[10]
◈[요14:3]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감사와 간구의 기도]
자비로우시고 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에게 예수님을 믿을 수 있는 은혜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께 감사하고 기도하며 간구할 때 성령님께서 크신 사랑으로 저희들을 돌보아 주시고 인도하여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자기를 낮추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기까지 복종하신 예수님을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높이셨습니까? (빌 2:9~11)
답 :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2. 하나님 아버지께서 심판을 아들이신 예수님께 맡기신 이유는 무엇입니까?(요 5:23)
답 :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3.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하실 때 베드로의 대답은 무엇입니까?(마16:16)
답 :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4. 예수님을 영접하는 사람에게는 무엇이 되는 권세를 주십니까? (요1:12)
답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5. 회당장인 야이로는 예수님을 찾아와 어떤 자세로 간구를 하였습니까?(눅8:41)
답 : 이에 회당장인 야이로라 하는 사람이 와서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려 자기 집에 오시기를 간구하니
6. 이스라엘의 왕은 율법책을 어디에 두고 읽어야 합니까?(신17:19)
답 :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7. 믿음은 무엇으로 말미암았습니까? (롬10:17)
답 :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8. 예수님께서는 무슨 권세를 가지고 계십니까?(막2:10)
답 :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9. 예수님께서는 언제까지 우리와 함께 하십니까?(마28:20)
답 :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10.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집에 우리의 거처를 예비하신 후에 어떻게 하십니까?(요14:3)
답 :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