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콘(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공사 표준 시방서
1. 공사 개요
- 공사명: 아스팔트 콘크리트(아스콘) 포장공사
- 공사 위치: [해당 현장 명칭 및 주소]
- 공사 목적: 차량 및 보행자 통행을 위한 도로 포장
- 공사 면적: [포장 면적(㎡)]
- 공사 기간: [시작일 - 종료일]
2. 적용 기준
- 도로 포장에 관한 국토교통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련 규정에 따른다.
- 아스팔트 콘크리트 혼합물은 KS F 2349 (아스팔트 콘크리트 혼합물 표준)에 따른다.
- 품질 시험 및 시공 관리는 도로 포장 설계 및 시공 지침에 따른다.
3. 재료3.1 아스팔트
- 아스팔트는 KS F 4003에 따른 도로 포장용 60/80 침입도 아스팔트를 사용한다.
- 아스팔트는 유통기한을 넘기지 않으며, 운송 중 온도를 유지한다.
3.2 골재
- 골재는 깨끗하고 견고한 자갈 및 모래를 사용하며, 이물질(흙, 점토 등)이 포함되지 않도록 한다.
- 골재는 표준 입도 기준에 따라 선택하며, 골재의 입도는 시방서에 명시된 요구 사항을 따른다.
3.3 혼합물
- 아스팔트와 골재의 배합비율은 설계 요구에 맞춰 맞춘다.
- 혼합물은 혼합시설에서 균일하게 제조하여 현장에 운송하며, 가열된 상태로 시공 현장에 도착해야 한다.
4. 시공 절차4.1 기초 준비 작업
- 기존 포장면이 있을 경우 제거 후 기초 지반을 정리한다.
- 기층을 다지고 평탄하게 만든 후 배수 상태를 점검하여 배수로의 설치 및 정비를 실시한다.
- 기층은 설계 요구에 따라 충분히 다져야 하며, 기계 다짐을 통해 안정화된 기층을 확보한다.
4.2 프라이머 도포
- 기층과 아스팔트 포장 사이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프라이머(아스팔트 유제)를 도포한다.
- 프라이머는 시방서에 명시된 비율로 도포하며, 균일하게 분사한다.
- 프라이머가 충분히 건조된 후 아스팔트 포장을 실시한다.
4.3 아스콘 살포
- 아스콘은 140~160°C의 온도로 균일하게 살포된다.
- 기층 위에 지정된 두께로 아스콘 혼합물을 깔고, 필요 시 여러 층으로 나누어 시공한다.
- 포장 두께는 설계 도면에 따른다. 도로의 경사도, 배수 등을 고려하여 평탄하게 시공한다.
4.4 다짐 작업
- 아스콘이 깔린 후 다짐 롤러로 다짐 작업을 실시한다. 처음에는 진동 롤러를 사용하고, 이후 타이어 롤러를 사용하여 마무리 다짐을 한다.
- 다짐 작업은 아스콘이 충분히 온도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시작하며, 적절한 다짐률을 유지한다.
- 표면이 매끄럽고 균일하게 될 때까지 다짐을 반복한다.
5. 품질 관리5.1 포장 두께 및 평탄도 검사
- 포장 완료 후 아스콘의 두께를 측정하여 설계 사양에 맞는지 확인한다.
- 평탄도는 레벨기를 사용하여 도로의 평탄성을 측정하고, 불균형한 부분이 있을 경우 추가 다짐을 실시한다.
5.2 강도 시험
- 포장 완료 후 충분한 시간(일반적으로 3일) 후에 강도 시험을 실시하여 내구성을 확인한다.
- 필요 시 코어 샘플을 채취하여 품질을 검증한다.
6. 안전 및 환경 관리6.1 안전 수칙 준수
- 시공 중 작업자들은 안전 장비(안전모, 안전화, 안전벨트 등)를 착용하고 작업한다.
- 포장 작업 중 주변의 차량 및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공사 구역 주변에 안전 차단을 설치한다.
- 특히 아스콘 혼합물의 고온 작업 시 작업자들의 화상 및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히 대비한다.
6.2 환경 관리
- 아스콘 포장 시 발생하는 먼지 및 소음 공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물 분사 장치나 방진망을 사용한다.
- 아스팔트 유제 및 혼합물의 유출을 방지하고, 현장 폐기물은 적절하게 처리한다.
7. 유지 관리7.1 포장 후 점검
- 포장 후 일정 기간 도로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균열이나 파손이 발생한 부분은 즉시 보수한다.
- 포장된 도로는 충분한 강도를 확보할 때까지 차량 통행을 제한한다.
7.2 장기적인 유지보수
- 일정 기간 후 도로 상태에 대한 점검을 통해 유지보수 계획을 수립한다.
- 배수로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도로 침하나 균열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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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콘(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공사 시방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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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9.20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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