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머리풍년새우科 Thamnocephalidae
● 풍년새우 : Branchinella kugenumaensis (Ishikawa)
► 외국명 : (영) Fairy shrimp, (일) Hounenebi (ホウネンエビ)
► 형 태 : 크기는 몸길이 2㎝ 정도이다. 몸은 가늘고 긴 원통형이며 껍질(殼)을 갖지 않는다. 부속지는 11쌍이고 다리가 없는 체절은 9마디이다. 수컷은 T자형의 전액부속기(前額付屬器)가 있으며 교미 시에 암컷을 붙드는 역할을 한다.
크기는 몸길이 15~20mm 정도이다. 몸은 가느다란 유선형이고 갑각은 없다. 제1더듬이는 가늘고 길며, 제2더듬이는 암컷은 잎 모양이고 수컷은 낫 모양이다. 잎 모양의 다리가 11쌍 있고, 꼬리 끝에 가늘고 긴 한 쌍의 꼬리다리가 있다. 체색은 보통 무색투명하지만 때로는 연한 녹색을 띠며, 다리에 붉은색 점무늬가 있다.
► 설 명 : 초여름에 물논, 작은 물웅덩이 등에 출현하며, 등을 바닥으로 향하고, 복부를 위로 해서 헤엄친다. 풍년새우라는 이름은 이 새우가 많으면 풍년이 든다고 하여 붙인 이름이다.
평균 수명은 60일이며, 부화 후 30일이 지나면 알을 낳는다. 수컷은 앞부속지로 암컷을 잡아 교미하며, 암컷은 논바닥에 알을 낳은 후 사망한다. 보통 5~7월에 논에 물을 가두면 휴면 상태에 있던 알이 2~3일 후 부화한다. 풍년새우의 알은 사막이나 남극등 극한 지방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며, 외각에 열을 차단하는 막이 있어 끓는 물 속에서도 익지 않는다. 물이 없으면 휴면 상태에 들어가 우기가 될 때까지 기다리며, 휴면 상태로 1만년 정도 생존이 가능하다. 이러한 건조한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생존하는 현상을 크립토바이오시스라고 하며, 이 현상을 이용해 풍년새우의 알을 건조시켜 보관하여 판매하기도 한다. 부화한 풍년새우는 플랑크톤이나 부유성 유기잔사물을 먹는다.
► 분 포 : 한국, 일본, 중국(중부 및 동북부), 인도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