캉유웨이(康有爲)와 이병헌의 『중용』 해석 비교 - 공교(孔敎) 이론의 동이점 고찰을 중심으로 -유교사상문화연구
안승우. (2020). 캉유웨이(康有爲)와 이병헌의 『중용』 해석 비교 - 공교(孔敎) 이론의 동이점 고찰을 중심으로 -. 유교사상문화연구, 82, 413-442.
캉유웨이(康有爲)와 이병헌의 『중용』 해석 비교 - 공교(孔敎) 이론의 동이점 고찰을 중심으로 -
안승우
유교사상연구
Jan 2020
摘要原文
본 논문은 캉유웨이(康有爲, 1858~1927)와 이병헌(李炳憲, 1870~1940)의 『중용(中庸)』 해석 비교를 통해 그들의 공교(孔敎) 이론의 동이점(同異點)을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병헌은 일제강점기 한국의 유학자로 캉유웨이의 영향을 받아 유교 개혁과 실천의 일환으로 유교 종교화 운동을 진행했다. 따라서 캉유웨이와 이병헌의 유교 종교화 운동의 바탕이 되는 경학적 관점, 유교 복원에 대한 시각이 유사한 지점들이 발견된다. 예컨대 금문경을 중시하고, 유교 복원의 주요 과제 중에 하나로 공자를 교주의 위치로 복원시킨 것을 들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기조의 유사점 못지않게 두 사상가 간의 관점과 초점의 차이 또한 발견된다. 특히 『중용』에 대한 두 사상가의 해석의 동이점은 이들의 공교(孔敎) 이론의 동이점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지점 중에 하나라고 생각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중용』에 보이는 성(性) 개념, 중용 개념, 귀신장(鬼神章)에 대한 캉유웨이와 이병헌의 해석의 동이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澳门孔教会
澳门境内的团体
1909年成立,初附属于北京孔教总会 ,及后才独立。 宗旨以“尊崇孔教,发扬圣德,兴学育才,增进文化”为本。
中文名 澳门孔教会
仪 式 采用古制
目 的 为弘扬儒家的道德精神与文化
成立时间 1909年
华人向来重视道德教化,为弘扬儒家的道德精神与文化,孔教在1913年已成立小学堂,以推动民间教育。1960年,孔教更编印《孔教中学经选》,选录了共74条自《 论语 》、《 孟子 》及其它儒家经典中就孔儒仁义礼智信的名言,供学生背诵学习。每逢农历八月二十七日的孔圣诞 ,澳门孔教会带领社会各界华人和学校举行纪念与祭典仪式。其举行的仪式采用古制,包括:盥洗礼,迎神礼,奠帛初献礼,晋祝礼,亚献礼,三献礼,受胙礼,送神礼,望燎礼等,仪式由澳门孔敎会主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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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한국과 베트남의 유교 진흥 경향의 동이점 - 朴殷植과 陳仲金을 중심으로 -퇴계학보
응웬토득. (2019). 20세기 초 한국과 베트남의 유교 진흥 경향의 동이점 - 朴殷植과 陳仲金을 중심으로 -. 퇴계학보, 145, 177-266.
20세기 초 한국과 베트남의 유교 진흥 경향의 동이점 - 朴殷植과 陳仲金을 중심으로 -Korean Modern Neo-Confucianism and Vietnamese Confucianism Revitalization Movement in the Early Twentieth Century, Som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 Case Study of Park Un-Sik and Tran Trong KimVÀI NÉT TƯƠNG ĐỒNG, KHÁC BIỆT GIỮA TÂN NHO HỌC HIỆN ĐẠI HÀN QUỐC VÀ KHUYNH HƯỚNG CHẤN HƯNG NHO GIÁO VIỆT NAM ĐẦU THẾ KỶ XX - Nghiên cứu trường hợp Park Un-Sik và Trần Trọng Kim
퇴계학보
약어 : 퇴계학보
2019, vol., no.145, 통권 145호 pp. 177-266 (90 pages)
DOI : 10.46264/toegye.2019.145.04
발행기관 : 퇴계학연구원
연구분야 :
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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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학
응웬토득 /Nguyen Tho Duc 1
1베트남국립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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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과 한국은 유교의 수용과 운용 및 발전의 역사에서 유사점이 매우 많다. 하지만 양국은 역사적 발전단계가 동일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교 사상의 운용과 학설 및 사상의 전개와 발전은 다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에서 베트남과 한국의 유교를 일반적인 관점에서 비교 연구하는 것을 넘어 구체적인 관점을 적용하여 20세기 초에 전개된 한국과 베트남의 유교 진흥 경향을 비교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연구는 자국의 구체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전개된 두 나라의 유교사상에서 드러나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보여 줄 수 있으며, 일반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진 중국 유교와 한국 및 일본, 그리고 베트남 유교에 대한 기존의 비교 연구와 차별점을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현대 신유학이 전개되고, 베트남에서 유교 진흥 경향이 형성 발전되던 20세기 초에 양국은 서구 세력의 군사적 문화적 침략에 대응하여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무기력함을 보여주었다. 유교는 전면적으로 위기에 봉착하였고, 유교에 기초한 과거제도 등은 해체되었다. 베트남과 한국은 각각 프랑스와 일본으로부터 침략을 받은 후 식민 지배하에 놓이게 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고려할 때, 20세기 초 베트남 유교 진흥의 경향과 한국 현대 신유학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학계에 한국 현대 신유학의 흐름을 고찰하고 소개하는 일은 대규모의 연구 과정들을 거쳐야 하는 주제라 할 수 있다. 한국 현대 신유학에 대한 논자의 이해가 부족하지만, 본고에서는 20세기 초에 활동한 朴殷植과 陳仲金이 각각 제시한 유교 사상의 현대화 내용을 비교하여 베트남의 유교 진흥 경향과 한국의 현대 신유학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Vietnamese Confucianism and Korean Confucianism have similarities in the history of integration and development. However, due to the different historical background, the development of Confucian thought and its application to solve practical problems of each country in periods are not quite the same. Studies of Korean Confucianism and Vietnamese Confucianism from comparative perspectives in general, and Korean Modern Neo-Confucianism and Vietnamese Confucianism Revitalization movement in the early 20th century in particular could indicate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 two countries integrating Confucianism from China to solve the specific problems of each country. This trend is different from the common comparative studies of Confucianism in Korea, Japan or Vietnam and Confucianism in its origin - China. Both Korean Modern Neo-Confucianism and Vietnamese Confucianism Revitalization movement were established and developed in the early twentieth century, when Confucian monarchies of the two countries laid bare their weaknesses and were defeated by Western military force and culture. As the result, Korea and Vietnam were invaded and ruled by the Japanese and French colonial empire while Confucianism fell into a full-fledged crisis and the Imperial Examinations ended. Introducing Korean Modern Neo-Confucianism to Vietnamese scholars and conducting comparative studies between Korean Modern Neo-Confucianism and Vietnamese Confucianism Revitalization movement in the early twentieth century are definitely substantial topics requiring large-scale researches. Based on a limited understanding of Korean Neo-Confucianism, this article will compare the thought of Confucian modernization presented by Park Un-Sik and Tran Trong Kim to denote som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Korean Neo-Confucianism and Vietnamese Confucianism Revitalization movement.
Nho giáo Việt Nam và Hàn Quốc có nhiều điểm tương đồng trong lịch sử tiếp nhận, vận động và phát triển. Tuy nhiên, do bối cảnh lịch sử khác nhau, nên quá trình vận động, phát triển tư tưởng học thuật Nho giáo và sự vận dụng tư tưởng Nho giáo để giải quyết những vấn đề thực tiễn cụ thể của mỗi nước trong những giai đoạn lịch sử tương đồng không hoàn toàn như nhau. Nghiên cứu so sánh Nho giáo Hàn Quốc với Nho giáo Việt Nam nói chung và Tân Nho học hiện đại Hàn Quốc với Khuynh hướng chấn hưng Nho giáo Việt Nam đầu thế kỉ XX nói riêng, là một đề tài có ý nghĩa. Hướng nghiên cứu này sẽ cho thấy những đặc điểm tương đồng và khác biệt giữa hai quốc gia cùng tiếp nhận Nho giáo từ Trung Quốc – nơi phát sinh Nho giáo để giải quyết những vấn đề cụ thể của quốc gia mình. Nó khác với những nghiên cứu so sánh thường thấy trước nay giữa Nho giáo Hàn Quốc, Nho giáo Việt Nam hay Nho giáo Nhật Bản – nơi tiếp nhận Nho giáo với Nho giáo Trung Quốc – nơi phát sinh Nho giáo. Tân Nho học hiện đại Hàn Quốc và Khuynh hướng chấn hưng Nho giáo Việt Nam hình thành và phát triển đầu thế kỉ XX, khi nhà nước chuyên chế Nho giáo Hàn Quốc và Việt Nam thể hiện sự kém cỏi và thất bại của nó trước sự tấn công của thế lực phương Tây về quân sự và văn hóa. Nho giáo rơi vào khủng hoảng toàn diện, chế độ khoa cử Nho học giải thể, Việt Nam và Hàn Quốc lần lượt bị xâm lược và đô hộ bởi đế quốc Nhật và Pháp. Việc tìm hiểu, giới thiệu trào lưu Tân Nho học hiện đại Hàn Quốc với học giới Việt Nam, qua đó tiến hành so sánh Tân Nho học hiện đại Hàn Quốc với Khuynh hướng chấn hưng Nho giáo Việt Nam đầu thế kỉ XX là vấn đề đòi hỏi những công trình nghiên cứu quy mô lớn. Trong bài viết nhỏ này, trên cơ sở hiểu biết hạn chế về Tân Nho học hiện đại Hàn Quốc, người viết chỉ bước đầu phác thảo sơ lược vài nét tương đồng và khác biệt giữa Tân Nho học hiện đại Hàn Quốc và Khuynh hướng chấn hưng Nho giáo Việt Nam đầu thế kỉ XX, thông qua so sánh nội dung hiện đại hóa tư tưởng Nho giáo giữa Trần Trọng Kim và Park Un-S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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陳仲金(Trần Trọng Kim)
Confucianism, Modern Neo-Confucianism, Park Un-Sik, Tran Trong Kim
Nho giáo, Tân Nho học hiện đại, Park Un-Sik, Trần Trọng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