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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복지요결 공부 | 실습생 전체 | -복지요결 공부 | 학습, 경청 |
10:20~10:30 | 마을인사 | 신림동 동장님, | -신림동 동장님 만남 -바자회 장소 부탁드리기 | 인사, 경청 |
10:40~12:00 | 당사자 만남 | 당사자 | -주제 정하기 -선생님 의논 및 확정 -선생님 섭외 대본 작성 | 의논, 경청 |
12:00~13:00 | 점심식사 | - | - | - |
13:20~13:40 | 슈퍼비전 | 신림동 실습생 | -슈퍼비전 | 경청 |
13:40~15:20 | 실행계획서 수정 | 실습생 | -실행계획서 수정 | 회의, 기록 |
15:40~17:30 | 실습일지 기록 | 실습생 | -실습일지 기록 -실습일지 카페 업로드 | 기록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마을인사]
-마인드가 중요해요
신림동 동장님을 만나뵈었습니다. 아이들과 인사드리고 자기소개도 했습니다.
과장님께서 동장님은 직접 발로 뛰며 동네를 살피시고 복지관에서 하는 활동에도 많은 도움을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오늘도 바쁜 일정 중에 시간을 내어주셨습니다.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동장님은 사회복지를 전공하신 선배님이시기도 하십니다. 예비 사회복지사인 실습생들에게 응원의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마인드가 중요해요.”
동장님께서 마인드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셨습니다. 일이 힘들 수도 있지만 마음 먹기에 달려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동장님의 응원의 말씀을 들으며 이번 단기사회사업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장님께
인사를 마친 뒤에는 건이가 적어온 편지를 전했습니다.
“동장님 저희가 부탁드릴 것이 있어요.”
건이가 직접 적은 편지를 동장님께 전달했습니다.
편지를 직접 적으며 그 안의 내용도 다 외웠는지 대본 없이도 동장님께 차분히 모든 내용을 설명했습니다.
[당사자 만남]
-유담이에요!
새로운 기획단 친구가 왔습니다. 이름을 물어보니 유담이라고 합니다.
유담, 채희, 수아, 아윤이와 교회로 향했습니다.
-같이 회의하기
“얘들아 우리 오늘 뭐하기로 했는지 기억나?”
어제 적어둔 일정 달력을 펼쳐보았습니다.
“‘만나서 회의하기’라고 써있어요.”
“맞아 오늘은 어떤 거 배울지 정하고 선생님은 누구로 할지 정해보자!”
아이들과 어떤 걸 배우면 좋을지 의논했습니다.
“얘들아 우리 어떤 거 배워볼까?”
“마라탕이요.”
“탕후루요.”
“케이크요.”
“제육볶음 만들어보고 싶어요.”
다양한 요리들이 나왔습니다. 아이들이 해보고 싶었던 요리를 하나둘 이야기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리도 좋지만, 잔치에서 어르신들에게 대접할 요리도 배워야 합니다.
“얘들아 우선 우리 잔치에서 어르신들에게 대접할만한 요리를 배워보는 게 어떨까?” 제안했습니다.
“좋아요. 그러면 잔치국수 배워요.”
“어르신이면 비빔밥도 좋을 것 같아요”
“막국수도 좋을 것 같아요.”
아이들이 제가 제안한 의견을 받아들였습니다. 배우고 싶은 요리 중에 어르신께 대접하면 좋을 것을 제안합니다.
의논하고 제안하는 것들을 잘 들어줍니다. 납득되는 것들은 반영해 새로운 의견을 제안합니다. 같이 회의 합니다. 아이들이 하자는 대로만 하지도 않고 제가 하고 싶은 대로만 하지 않습니다. 서로 납득할 수 있도록 이유를 이야기하고 의논하며 맞춰나갑니다.
“제육볶음은 재료를 사는데 돈이 너무 많이 들 것 같아요.”
아이들이 저마다의 이유를 제시하며 후보를 좁혀나갔습니다.
의논 끝에 잔치국수, 비빔국수 둘 중에 하나로 하기로 했습니다.
-생각보다 가까이 있었던 선생님
“얘들아 우리 요리는 누구한테 배워보면 좋을까?”
아이들이 생각에 잠깁니다.
걸어오면서 아이들과 했던 대화가 떠올랐습니다.
국수를 누구에게 배울지 이야기하던 중 아윤이가 “우리 할머니도!” 할 줄 아신다 했던 게 떠오릅니다.
“아윤이 혹시 할머니한테 부탁해볼 수 있을까?”
“아윤이네 할머니도 요리 잘하시고 엄마도 요리 잘하시고 아빠도 요리 잘하세요!”
다른 아이들이 입을 모아 말합니다. 아이들이 서로의 가족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요리는 결정했으니까 다른 것도 생각해보자. 배워서 집 가서 해 볼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여러 가지 의견이 오고 갑니다.
“침대 커버 씌우기랑 베개 커버 씌우기 배워요”
수아가 제안했습니다.
“오 좋은 생각이다. 다들 침대 커버 씌우는 거 해본 적 있어?”
“아니요.”
“수아야 혹시 침대 커버 씌우는 거 배울 수 있는 분이 계실까?”
“저희 엄마요.”
어머니가 바쁘셔서 안 될 수도 있다고 했지만 그래도 한 번 여쭤보기로 했습니다.
수아가 집에 가서 여쭤보고 알려주겠다고 했습니다.
“범준이 이모한테 가서 이 잘 닦는 방법 배워요.”
“아 범준이 이모!”
아이들이 다들 범준이네 어머니를 알고 있습니다. 어머니가 치과를 하시니 어머니께 가서 이 잘 닦는 방법을 배워보면 좋을 것 같다고 합니다.
“얘들아 너무 좋은 생각인 것 같아. 다들 양치질 잘 하는 방법 알아?”
“아니요.”
범준이 어머님은 다들 아는 사이인 듯합니다. 다음번에 만나 같이 찾아뵙거나 연락드리기로 했습니다.
선생님들을 어떻게 찾아야 하나 걱정이 많았습니다. 나는 신림동 안에서 아는 사람이 별로 없는데 선생님을 어떻게 찾으면 좋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아이들 가까이에 있었습니다. 우리 엄마, 우리 할머니, 친구 엄마. 신림동 구석구석 선생님들이 참 많이 계셨습니다. 그리고 그 선생님은 누구보다 아이들이 가장 잘 알고 있었습니다.
-제가 잘 알아요
“우리 지난번에 말했던 것처럼 이디야 가서 아이스티 맛있게 만드는 방법 배워보는 건 어때?”
“네 가봐요.”
이디야 가서 아이스티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배울 계획을 세웠습니다.
프랜차이즈 카페로 의견이 모이던 중 유담이가 말했습니다.
“저 집 근처에 있는 요거트집 사장님 자주 만나서 잘 알아요.”
이왕이면 아이들 얼굴을 잘 아는 어른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자주 가는 곳이니 앞으로 마주칠 때마다 더 반갑게 인사하는 사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장님과 자주 본 사이인 유담이를 통해 다른 친구들도 사장님과 관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로 유담이 말고 다른 친구들도 요거트 가게 사장님과 인사하게 될 수 있습니다.
“거기는 사장님이 항상 계셔?”
“네 거의 계속 계셨던 것 같아요.”
“그러면 얘들아 여기로 가보는 건 어떨까?”
“네 거기로 가요.”
-우리 부모님은...
어떤 선생님을 찾아갈지 대화가 오가던 중 갑자기 부모님 직업 공개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아빠는 편의점 본사 다니셔.”
“우리 아빠는 타이어가게 하셔.”
“우리 부모님은 인테리어 하셔.”
기획단 아이들 부모님 직업이 정말 다양합니다. 부모님이 알고 계신 기술도 다양합니다. 아이들이 가서 배워볼 것도 많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부모님을 선생님으로 모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온 마을 어른이 선생님
아이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니 동네에 선생님이 참 많다는 걸 알았습니다.
방문해볼까? 물어본 상가는 누구네 집 앞이고
찾아가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해온 선생님은 친구 부모님이고
옛날에 오재미 만들기 알려주신 선생님은 동네 어르신이고
이런 거 알려주실만한 분이 있나 여쭤보면 우리 부모님이 알려줄 수 있다고 합니다.
온 마을 어른이 아이들의 선생님입니다.
이런저런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어른들이 많이 계십니다.
-인사! 자기소개!
아이들과 의논해 요거트 가게 사장님을 먼저 찾아뵙기로 했습니다.
“얘들아 그럼 우리 부탁드리는 거니까 준비를 해가는 건 어떨까? 어떻게 말씀드릴지 적어서 가져가볼까?”
아이들이 좋다고 합니다. 다들 연필을 들고 대본 적을 준비를 합니다.
“우선 부탁드리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할 건 뭘까?”
“인사!”
“자기소개!”
대답이 이어집니다.
“그리고 또 뭘 적으면 좋을까?”
“뭘 부탁할지 이야기해요.”
“왜 부탁하는지도 말씀드리는 건 어때?”
“좋아요.”
하나씩 넣을 것을 이야기합니다.
내가 하나
수아가 하나
유담이가 하나
채희가 하나
아윤이가 하나
다같이 의견을 내고 다같이 궁리합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복지요결: 사회다움
“가상시나리오는 잘 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척도예요.”
당사자와 둘레 사람이 D-DAY에 했으면 하는 말을 상상해보고, 그날이 왔을 때 정말 그 말을 하는지 비교해봐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가상시나리오는 다 상상인데 이게 정말 실제로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전의 경험을 되돌아보면 실현될까 생각했던 것들이 정말 실현되었습니다. 때로는 정말 상상한 대로 되기도 하고, 어떤 때에는 상상도 못 했던 더 좋은 이야기를 듣기도 했습니다.
가상시나리오는 일종의 목표인 것 같습니다. 과업 시작 전에 목표를 세우면 그걸 이루려 노력하게 되는 것처럼, 가상시나리오를 적으면 내가 적은 말을 당사자와 둘레사람이 실제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실제로 당사자 입으로 바로 들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와닿는 것도 더 큰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은지 한번 궁리해봐야겠습니다. 내가 D-DAY에 듣고 싶은 말은 뭘까? 왜 그 말을 듣고자 하는 건가? 궁리해봐야겠습니다.
-복지요결: 자주
“인생 전체를 자주하게 돕지는 못하지만, 과업에 있어서는 주인 노릇하게 도울 수 있다.”
그리고 그 방법은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는 것이라 하셨습니다.
사회사업가가 인생 전체를 자주하게 돕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 일에 있어서는, 사회사업가가 거드는 과업에 있어서는 자주하게 도울 수 있습니다. 이번 과업에서 아이들이 주인 노릇하게, 주인 되게 잘 거들어야겠습니다.
-복지요결: 복지
“내용은 사람에 따라 다르고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문장을 보니 떠오르는 것이 있습니다.
지난 글쓰기 교육에서 사회사업은 당사자와 지역사회를 파악해야 하고 파악한 것에 따라 의도를 담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복지의 내용은 사람에 따라 다르고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말이 이와 같은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상황에 따라 복지의 내용이 다르기에 의도도 달라져야 합니다. 사회사업 하기에 앞서 당사자와 지역사회를 잘 아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을 다시 깨닫습니다.
-어떤 동네가 살기 좋은 동네라고 생각해요?
동장님을 만나러 가는 길, 이정희 과장님과 함께 동행했습니다.
과장님께서 신림동이 아동 사업을 하게 된 이유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동네가 살기 좋은 동네라고 생각해요?”
“소통하는 이웃이 많은 동네요.”
“즐거운 동네요.”
차에 탄 모두가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했습니다.
“살기 좋은 동네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동네에요.”
살기 좋은 동네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동네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신림동팀에서는 그런 동네를 만들기 위해 아동 사업을 계속 이어나가려는 노력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런 신림동팀의 아동 사업을 함께하게 되어 기쁩니다.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기 위해 이번 과업도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인사는 목적이 없어요.
과장님이 한가지 더 질문하셨습니다.
“우리 오늘 왜 인사드리러 갈까요?”
“바자회 장소 부탁드리러 갑니다.”
어제 아이들에게 설명했던 것과 같은 내용으로 답변했습니다.
“선생님들 아침에 서로 인사하잖아요. 인사하는 이유가 뭐예요?”
기분 좋으라고? 그냥?
이유가 잘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과장님께서 “인사는 목적이 없어요”라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인사는 그냥 인사일 뿐 인사에는 목적을 담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긍정 에너지를 나누기 위해, 기분 좋은 아침을 보내자고 하는 것이지 무언가 목적을 가지고 하는 게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생각해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인사의 결과로 좋은 관계나 어떠한 성과가 따라올 수는 있지만, 인사는 인사입니다. 그래도 사회사업가니까 인사 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긍정 에너지를 나누고 기분 좋은 아침을 보내자는 뜻에서 인사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2) 보완점
-지금 가요
아이들이 지금 바로 가서 부탁하자 합니다. 지금 바로 연락해서 여쭤보겠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추진력이 매우 좋습니다.
“얘들아 우리 우선은 대본부터 써볼까?”
그런데 자꾸만 습관처럼 대본 쓰자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준비하고 가야 할 것만 같습니다.
몇 번 뵈었던 동네분이라도 부탁드리는 입장이니 정중히 이야기해야할 것 같습니다.
“할머니한테 바로 여쭤보면 돼요.”
가족이라고 바로 물어보면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가족이라도...
준비해야할 것만 같습니다.
자꾸만 ‘그래도’, ‘잠시만’이라는 생각이 아이들을 막는 것 같습니다.
예를 갖춰야 하고 준비가 필요할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아이들이 알아서 잘 할 수도 있는건데.
내가 아이들을 막고 일을 더디게 진행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회의 끝나고 아이들이 부모님께 연락해 이것저것 묻습니다.
“나 친구 집 갔다가 학원 가도 돼?”
부모님의 질문에도 척척 잘 대답합니다.
항상 준비하고 가야 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 가족한테 부탁하는데 대본 써서 부탁하는 것이 오히려 더 어색한 것 같습니다.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대본 써서 말하기보다 편지 써서 건네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잠시만’이 필요한 상황과 바로 가도 되는 상황, 다른 방법으로 부탁할 수 있는 상황을 잘 구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아이들의 부모님께 부탁드릴 것이 있는 경우 따로 대본을 적지 않고 바로 연락해서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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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이들의 부모님께 부탁드릴 것이 있는 경우 따로 대본을 적지 않고 바로 연락해서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 그럼요~ 다 편지나 대본을 써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금 더 정중히 부탁드리기 위한 도구입니다.
사회사업으로 가족관계를 더 좋게 거들수도 있습니다. 평소 쑥스러워서 못하던 표현을 이참에 해보게 거드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이들이 제가 제안한 의견을 받아들였습니다. 배우고 싶은 요리 중에 어르신께 대접하면 좋을 것을 제안합니다.
의논하고 제안하는 것들을 잘 들어줍니다. 납득되는 것들은 반영해 새로운 의견을 제안합니다. 같이 회의 합니다. 아이들이 하자는 대로만 하지도 않고 제가 하고 싶은 대로만 하지 않습니다. 서로 납득할 수 있도록 이유를 이야기하고 의논하며 맞춰나갑니다.“
아이들과 회의할 때 이 내용을 되새깁니다.
사회사업가의 규범적 욕구와 아이들이 표현하는 욕구를 조율해 가며 잘 의논하는 모습이 그려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