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일반인이 마이크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만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더욱 효과적으로 마이크를 사용하기 위하여 몇가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이론과 방법은 특별한 행사나 모임,프로그램 참여 뿐 아니라 마이크를 사용하는
어떠한 경우도 적용될 수 있으며,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마이크의 사용 방법에 따라 목소리가 달라지기도 하고, 삑~하는 하울링 소리도 생길 수 있습니다.
잘못 사용하는 경우 소리가 찌그러져서 답답하게 들릴 수도 있고,
무선 마이크의 경우 소리가 아예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먼저 마이크의 특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지향성 : 마이크를 나누는 큰 특징 중에 하나가 지향성입니다. 전 지향성, 단일 지향성, 양 지향성, 초 지향성등이 있습니다.
전 향성 마이크는 심지어 마이크 뒤에서 하는 말도 다 들리는 마이크 입니다. 모든 방향의 음이 마이크에 들어가게 됩니다.
주로 현장에 가지고 나가는 마이크입니다. 마이크를 정확히 입에 대고 사용하지 않아도 소리가 들어오고,
현장의 소리를 잘 표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불필요한 잡음 역시 크게 들어온다는 것과
공연장에서의 하울링이 걱정 된다는 것입니다.
단일 지향성 마이크는 가수가 주로 사용하는 마이크이고, 노래방에 설치되어 있는 마이크들로 마이크의
윗 부분(머리 부분)만을 사용하는 마이크입니다. 따라서 다른 방향에서의 소리는 작고, 명료하지 않고,
좋지않게 변형되어 들립니다.
이러한 마이크를 사용할 때의 주의할 점은 말하는 입이 마이크의 윗 부분을 정확히 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에 직각이 되도록 들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양 지향성 마이크는 요즘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마이크에 소리가 들어가는 방향이 두 군데인 마이크입니다.
예전에 인터뷰용으로 사용했습니다. 주위 잡음도 적게 들어오면서 인터뷰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 지향성 마이크는 음이 받아 들이는 입구가 작아서 카메라의 망원렌즈와 같습니다. 모양도 망원렌즈처럼 길쭉합니다.
멀리 떨어져 있는 동물의 소리를 듣거나 각각 마이크를 사용할 수 없는 드라마나 영화에 사용합니다.
멀리서 배우의 입을 향해 마이크를 겨누는 것입니다. 영화 "동감"에도 나온 마이크입니다.
총처럼 겨눈다해서 건 마이크라고도 부릅니다.
2. 근접효과 : 입에서 마이크까지의 거리에 따라 음색이 바뀌게 됩니다.
단일 지향성 마이크에는 근접 효과란 것이 있어서 입과 마이크의 사이를 가까이하면 저음이 강조됩니다.
노래방 가면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가까이 쓰면 아주 굵은 소리가 나게 됩니다.
반대로 멀리 쓰면 저음이 강조되지 않은 소리가 되고, 더욱 멀리하면 멀리서 들리는 소리처럼 명료도가
떨어지는 소리가 됩니다. 이를 잘 응용하면 노래를 부를때 효과적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가공할 수 있습니다.
3. 깨끗한 목소리 만들기 : 음향 장비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노래를 부를 때 어떤 부분은 크게 또 어떤 부분은 조용하게 부르게 됩니다. 이처럼 소리가 가장 작았을 때의
레벨과 가장 크게 부를 때의 레벨과의 음의 차이를 "다이나믹 레인지"라고 하는데, 이 음의 폭은 음향 장비에 있어서
정해져 있습니다. 그 폭이 기준치 보다 크게 되면 장비가 소리를 받아들이기 어렵게 되고,
원하는 감정을 전달 할 수 없게 됩니다. 다시 말해 계속 작게 부르거나 계속 크게 부르는 것은 좋지만,
한 노래에서 작고 큼의 차이가 크면 음향 기기가 받아들이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음향기기를 상대적으로 큰 음을 기준으로 세팅하면 작은 음이 거의 들리지 않게 되고,
작은 음을 기준으로 세팅하면 큰 음이 찌그러져서 답답한 소리가 됩니다.
이러한 기기상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컴프레서"라는 전문 음향 장비를 사용합니다만,
마이크의 테크닉만으로도 그런 문제에 대비하고, 완벽한 노래(소리)를 들려 줄 수 있습니다.
먼저 작게 부를 때에는 마이크를 가까이, 크게 부를 때에는 마이크를 멀리 사용하면 됩니다.
그 가수 마이크 잘 쓰네... 하는 것이 이런 테크닉이 좋은 가수를 보고 하는 말입니다.
자신의 목소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마이크를 멀리 또는 가깝게 하는 기술입니다.
몇 달 전 이용 콘서트에서 이용씨가 노래부를때 마이크를 아랫배 부근까지 내려서 사용하는 것을 보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 만큼 그 가수의 성량이 크고, 마이크 사용을 잘 하는 가수라는 뜻입니다.
4. 마이크 잡는 방법 : 마이크를 잡는 방법만 바꿔도 하울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명한 가수 중에도 마이크의 머리 부분을 감싸 잡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이크의 윗 부분,
목소리가 들어가는 부분을 감싸 잡으면 단일 지향성 마이크의 지향 특성이 바뀌어 전 지향성 마이크처럼 동작하게 되고,
전 지향성 마이크의 단점인 하울링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음이 들어오는 통로가 막히게 되어 소리가 변형됩니다.
입을 손으로 막고 노래를 부르는 것이나 귀를 반쯤 막고 소리를 듣는 것과 비슷한 경우가 됩니다.
정확한 소리를 전달 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올바르게 마이크 손잡이를 잡아야 합니다.
5. 무선 마이크 사용법 : 콘서트나 가요학당 교회등에서 무선 마이크를 사용하는데...
일반인들이 무선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무선 마이크의 경우 마이크 밑에 마이크 라인
대신 꼬리가 하나 달려있는데, 이것이 마이크의 안테나입니다. 안테나를 가리게 되면 수신률이 떨어져서,
목소리가 끓기는 원인이 됩니다. 역시 올바르게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무대에서의 마이크 사용 : 무대에서 마이크는 항상 가슴에 대고 위로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마이크를 스피커로 향하면 하울링이 삑~ 하고 생긴 다는 사실은 누구나 아실 겁니다.
무대에도 바닥에 모니터 스피커라 하여 여러 개의 스피커가 놓여 있는데,
무대에서 마이크를 사용할 때에 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초보자의 경우 무대에
올라가서 자신의 차례가 아니면 마이크를 내려 바닥의 스피커로 향하게 하고, 예외없이 삑~ 소리가 나게 됩니다.
무대에서 사회자들이 자신의 차례이든 아니든 마이크를 가슴에 대고 있는 것은 그러한 이유입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마이크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멀티미디어 시대에 맞는 적절한 마이크 사용으로 자신의 멋진 목소리를 유감 없이 자랑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찬양단원들이 가끔 손에 들고 있는 마이크를 바닥을 향해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답니다. 그것도 모니터 스피커 바로 앞에서 그러면 바로 삐익 ~~~ 거리고 한바탕 소란을 떨고는 하죠. 올바른 사용만 해도 상당부분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한가지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음향정보] 마이크 제대로 사용 합시다 2
감사해요^^
잘배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영상담당 하다가 방송실에 음향장비가 있다는 이유로 음향까지 만지게 되었습니다. 끝없이 배워야하는 일들에 예찬방은 저의 든든한 배경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유익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와.... 정말 귀한 정보, 자료 감사드립니다...
방송실에 있다 음향까지 배워야 할 기회가 있었는데 정말 예찬방을 알게 된것은 하나님의 인도 같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