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왜 출마했는가, 내가 왜 당선되어야 하는가'가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 정치철학을 정리, 정책과 비젼 점검, 다른 후보와의 차별성 검토
- 당당하고 단순, 솔직하며 감동을 줄 수 있는 분명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2) 후보자 조사
- 후보자의 개인 신상 등 기본조사
- 상품연구 : 후보 인터뷰 실시
- 경쟁상품연구 : 以長擊短
- 소비자 연구 → 핵심 표적집단 설정 : 고졸, 30대 초중반 기혼 여성
: 30대 남성 사무전문직/생산직 노동자
: 학생 등 20대
- 시장의 흐름 연구
3) 후보자 설정
- 개념 설정(컨셉) : 386, 준비된 대통령, 세대교체 등
- 좌표 설정(포지셔닝)
- 이미지 메이킹
: 유권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는 호의적인 이미지 창출
: 후보자의 장점을 유권자들의 가슴 깊숙히 전달
: 개인적, 직업적, 정치적 특성과 결합된 독특한 상
: 시각적인 이미지가 가장 강함
: 인지도가 떨어지는 후보의 경우 널리 알려진 이미지에 편승하는 방법을 사용
(허준, 홍길동, 이승엽 등)
※ 근본적으로 한 후보자가 당선되고자 하는 그 직책을 담당할 수 있는 자격이 있다는 것과 한 인간으로서 신뢰감과 책임감이 있다는 것을 유권자들에게 확신시키는 것.
※ 지방의원의 경우 성실하고 부지런한 일꾼 이미지 선호
4) 후보자 일정관리와 훈련, 사진
- 일정 관리 : 일정표 작성, 스케쥴러
- 훈 련 : 선거법 숙지, 주민접촉 요령(방문, 행사 참여, 면담, 악수 등 인사법), 연설 등
- 사 진 : 백마디 말보다 사진 한 장이 주는 효과가 훨씬 크다.
: 다양한 사진이 필요하므로 일단 기존의 사진을 정리하며,
: 지금부터 부지런히 사진을 찍어두라. (슬라이드 필름 사용 필요)
※ 선거 연설 기법
① 마이크 사용을 잘 하라 : 정면에서 약 10도 정도를 틀어서 최대한 입에 가까이 대고 말한다.
② '주제선언 - 예시 - 주제확인'의 방식으로 연설문을 구성하라
: 예시는 연설자 본인과 가까운 경험일수록 좋다(나-처,부모,자식-친척, 친구-...)
③ 거리연설의 경우 '연설의 주제 - 당 - 후보자의 이름'이 1-2분에 한 번씩 반복되도록 하라.
④ 제스츄어는 한 번을 하더라도 크고 분명하게 하라
: 청중을 산만하게 하는 몸동작은 교정한다.
⑤ 청중의 특성을 파악하고 청중과 교감하라
2. 조 직
1) 조직 구분
- 공조직(당 조직) : 지역별, 직능별 책임자 선정
- 사조직 (공조직 이외의 모든 조직은 사조직의 범주임) : 각 사조직별 담당자 필요
2) 조직 사업의 아이템 개발
- 주민을 만날 무기를 만드는 것
- 주민조직 건설
- 각종 지역 조직 참여
- 인터넷 모임 활용
- 서명운동, 설문조사, 후원자 모집, 방문 상담 등을 적극 활용
→ 연고자 명부 작성, 사랑방 좌담회 개최로 총화
3) 선거운동본부
: 사무장을 세우는 것이 최우선 과제
: 기획자는 선거기본업무에서 독립시킬 것 (기획단장은 빈둥거려야 한다. )
3. 재 정
1) 자금 모금의 핵심은 후보자가 쥐고 있다 : 본인 결혼식 초청리스트를 작성해 보라. 결국 그들 이 돈과 시간을 내줄 사람이다.
2) 자금 관리는 담당을 맡겨라 : 자금과 기획에 친인척 직접 개입 금물
* 민중운동 진영은 지금까지 선거에서 조직활동비를 얼마나 지출했었나요?
* 지방의원 선거 최소 필요 재정 항목 : 기탁금, 홍보물, 유세차, 조직활동, 사무실
4. 정 책 (공약)
1) 각급 선거에 맞는 공약을 준비하라
2) 데이터를 확보하라
3) 후보와 당의 이미지에 맞는 핵심공약을 선정하라
4) 핵심공략집단을 조직할 수 있는 공약을 준비하라
5. 홍 보
1) 후보는 전문가의 조언에 귀를 기울여야 하나, 홍보물의 최종 결정은 후보가 하도록 한다.
2) 명함, 전단, 벽보, 현수막 등 홍보물 전체의 이미지를 반드시 통일시켜라.
(12대1의 경쟁률을 뚫고 유권자에게 도달해야 한다)
3) 구전홍보 논리를 잘 구성하라 : 홍보논리, 공격논리, 방어논리
4) 전화홍보 피드백 시스템을 잘 구성하라.
5) 군인들에게 편지하라. : 22%와 8%
6) 언론에 보도될 만한 이벤트를 구상하라.
7) 유권자의 눈에 뜨이고 핵심표적집단에 호감을 살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하라.
선거법과 선거운동
○ 효율적인 선거운동의 관건은 사용가용한 자원(후보, 자금, 사람, 여론, 등 선본에서 활용가능한 모든 자원)을 선거운동기간이라는 제한된 시간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사용하느냐다.
: 사람이 해야할 일과 돈이 해야할 일을 구분하라
: 사용가능한 자원을 최대 동원하라
○ 선거운동은 단일하고 단순한 메시지를 시간이 지날수록 강하게 반복해서 유권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투표일에 그 메시지가 가장 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10명중에 세사람이 나를 지지하면 당선될 수 있다.
○ 선거법을 적절히 활용하라.
: 과태료, 강제집행 등을 두려워하지 말라. 피선거권을 제한 받지 않으며, 비용은 기탁금에서
공제하므로 추가 부담이 없다.
: 명함에는 현직만 명기하며, 상호 명함을 주고 받는 등 주의가 필요하나,
고소고발 당해도 피선거권 제약을 받는 정도의 벌금형은 받지 않는다.
: 기초의원의 경우 정당표방에 유의해야 한다.
: 책임 소재
1) 선거권과 피선거권
- 피선거권 : 25세 이상, 선거법 위반으로 100만원 이상 벌금 받으면 5년간 제한,
공직을 수행하는 자치단체에 거주
- 선거권 : 투표일 60일전까지 선거구로 이주
- 아파트 부설주차장 : 192개소 17,786면, 단독·다세대·연립주택 : 1,559개소 15,880면
○ <표 5-5> 한정면허 버스(마을버스) 현황 (2000 동래구정백서)
- ( ) 예비차
6. 기타 현황을 작성하십시오.
1. 역대선거 결과를 작성하십시오.
○ <표 1-1> 16대 국회의원, 6.4지방선거 결과 (중앙선관위, 2000. 4. 13 / 1998. 6. 4)
○ <표 1-2> 15대 대통령선거 결과 (중앙선관위, 1997. 12. 18)
○ <표 1-3> 투표율 추이
2. 각 투표소별 소재지를 작성하십시오.
○ <표 2-1> 각 투표소별 소재지 (중앙선관위, 15대 대선 기준)
1. 이전 출마자들의 공약을 작성하십시오.
○ 제15대 대선 - 김대중 공약 (1997. 12. 동래구)
미래지향적 도시개발(4대 권역별 집중개발로 지역특화사업 추진) 계획
- 사직지구 국제스포츠 중심지 - 온천지구 관광위락단지 조성
- 중앙지구 동래역세권 상업중심지 개발 - 안락·명장지구 옥봉산 도시근린공원 조성
○ 98지방선거 - 김기재 공약 (1998. 6. 동래구 관련)
745평 규모의 동래 도서관과 340평 규모의 해운대 도서관을 98년 까지 완공토록 한다.
동래읍성지 정화는 성곽(여장)복원에 4억원을 들여 2002년 완공한다.
복천동 고분군 정화는 2002년까지 완료한다.
1일 27만 톤을 처리하는 명장정수장의 입상활성탄 시설을 99년 상반기 중에 완료토록 한다
(소요예산은 353억원)
온천천, 수영천 등 시역내 26개 하천을 정비한다
도시 경전철 사업을 민자은 유치하여 본격 추진토록 한다 : 초읍선(6㎞, 사직동-부전역,98-2002)
- 참 고. 부산시 투표율 : 15대 대선(78.9%), 6.4지방선거(46.7%), 16대 총선(55.4%)
4. 출마지역의 종합적 특성에 대해 작성하십시오.
5. 자기 이미지를 구상하십시오.
○ <표 5-1> 자기 소개 : 나는 ○○○이다. (30자 이내로 작성하십시오)
○ <표 5-2> 출마의 변 : 출마 동기를 작성하십시오. (30자 이내로 작성하십시오)
○ <표 5-3> 당선의 당위 : 왜 내가 당선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작성하십시오.
(30자 이내로 작성하십시오)
○ <표 5-3> 자신의 경력에 대한 순위 설정과 경쟁력 있는 후보가 되기 위한 브랜드을 설정하십시오.
6. 지역현황 분석과 위의 질문을 토대로 2002년 출마의 주요 컨셉과 전략을 적으십시오.
○ <표 6-1> 전 략
예) 주민 조직(계모임 포함) 3개 이상을 만들겠다
예) 선거시기 홍보와 유세로만 정면 돌파하겠다 등
○ <표 6-2> 주요 컨셉
○ <표 6-3>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
7. 자기의 경력이나 조직의 취약점에 대한 대응 논리를 작성하십시오.
8. 자기의 홍보물을 작성하십시오.
○ <표 8-1> 명함 만들기
○ <표 8-2> 선전벽보 만들기(38㎝×53㎝)
○ <표 8-3> 선거공보 (4도색 이내;백색 제외, 19㎝×26㎝)
1. 선거구 내에 살고 있는 친구, 친지 등 선거시 직·간접적으로 도와줄 사람들(사조직)
명단을 작성하십시오. 【 총 명 】
- 역할 및 기여도에서는 상(上), 중(中), 하(下)로 표기하십시오.
- 활동 기간에서 1(2)개월은 선거기간전 1(2)개월부터 선거일까지입니다.
2. 선거구외 지역에 살면서 선거시 직·간접적으로 도와줄 사람들(사조직) 명단을 작성하십시오.
【 총 명 】
- 역할 및 기여도 : 상(上), 중(中), 하(下)로 표기하십시오.
- 활동 기간 : 1(2)개월은 선거기간전 1(2)개월부터 선거일까지입니다.
3. 현재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하고 있는 단체나 모임에 대해 작성하십시오.
○ <표 3-1> 현재 참여하고 있는 단체
- 단체의 기여도 : 상(上), 중(中), 하(下)로 표기하십시오.
- 출마구와 관계 : 단체와 출마구 또는 선거와의 관련을 표기하십시오.
○ <표 3-2> 앞으로 참여할 단체
- 단체의 기여도 : 상(上), 중(中), 하(下)로 표기하십시오.
- 출마구와 관계 : 단체와 출마구 또는 선거와의 관련을 표기하십시오.
4. 선거운동기간전 분야별 일정표를 작성하십시오.
* 일정에 따라 분야별로 자세히 작성하여 주십시오.
* 출마결심을 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이다. (후보 스스로 정리를 해야 한다)
* 출마계획을 주변(지역내외 관계없이) 알리고 협조를 구한다.
* 소개받은 사람들을 직접 만나거나 전화하거나 편지를 통해 조심스럽게 출마에 대한 의사와
협조 가능하지를 확인한다.
* 선거사무소 준비과정(여건에 따라 판단) / * 여론조사 활용 등
* 지역내 의정감시활동, 신문사의 편집위원 등의 참여를 통해 홍보, 경력, 정보수집 등을 한다.
5. 선거운동기간의 일정표를 작성하십시오. (17일간)
* 선거운동 17일간의 돋보이는 단순차별화전술을 짜야 한다.
* 선관위 관련 등록, 신고
* 선거운동 - 공보, 벽보, 공개연설대담. 정당, 후보 연설회 개최, 합동연설회, 전화홍보 등
* 선거당일 투·개표 참관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