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저는 주례에 사는 고2 여학생입니다. 특수교육학과를 희망하는데 이 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특수교육학과의 교육 목표 및 교육 내용에 대한 설명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A: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아직 미개척분야이고,장애 학생 수에 비해 양성되는 특수교사 수는 너무나 부족한 상태입니다. 또 사회가 발전하면서 장애인 교육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은 분야로 생각됩니다.
특수교육학과의 설치대학으로는 단국대(서울),이화여대(서울),한국체대(서울),부산대(부산),가톨릭대(경기),남부대(광주),강남대(경기),건양대(충남),우석대(전북),가야대(경남),대구대(경북),영남대(경북),인제대(경남),창원대(경남),부산장신대(경남),진주국제대(경남),위덕대(경북),원광대(전북),공주대(충남),여수대(전남),조선대(광주),순천향대(충남) 등 38개 대학이 있습니다.
특수교육학은 응용 학문으로서 교육학뿐만 아니라 의학,심리학,과학,철학,생리학,물리치료,작업치료,언어치료 등을 종합해 접근하는 학문이며,장애 영역에 따라 시각장애,청각장애,언어장애아,지체부자유,정신지체,정서장애,학습장애아 교육 등으로 학문 영역이 나뉩니다.
그리고 특수교육은 지적 기능,사회적 기술,의사소통,감각기능 또는 신체기능 중에서 한 가지 이상 결함이 있어 학습과 사회적 활동과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들에게 일반 교육에서 제공하는 지원을 특별한 방법과 서비스로 제공해 학습능력과 사회적 활동의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지도합니다.
특수교육학과는 장애 학생에게 전문적인 특수교육을 실시해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장애학생이 일반 사회의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교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특수교육학과에서는 특수교육학개론과 특수아동 발달심리 등의 기초필수 교과를 시작으로 해서 각 장애영역의 이론적인 내용과 생활지도,교과지도 등의 교육방법에 대해 익히게 될 것입니다.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은 ①특수교육학:특수교육의 철학적·역사적 배경을 개관하고 그 패러다임의 변천을 살펴보며,대상 아동의 정의와 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②상담 및 심리치료: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그 특성을 이해하고 가정,학교,사회생활에서 최선의 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심리치료 및 상담 기법을 익혀 상담조력을 할 수 있는 기본능력에 대해서 배웁니다. ③정신지체 장애아 교육:정신지체를 지닌 아동의 정의,분류,평가,교육 등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대해 배웁니다. ④유아특수교육학:장애가 있거나 발달이 지체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기교육의 의의,배경,목적 등을 고찰하고 유아특수교육의 제반 이론을 배웁니다. ⑤특수학급 운영:특수학급의 특성,일반학급과의 관계 등 제반 교육 환경을 이해하고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물리적,심리적 환경구성,교육과정의 수정 및 효과적인 학급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들에 대해서 배웁니다.
특수교육학과를 졸업한 뒤 진로는 이렇습니다. 2006년도 교육통계에서 특수교육학과 관련 학과의 졸업자는 721명으로 이 중 남자가 20.1%,여자가 79.9%이고 졸업을 한 후에 취업을 한 비율은 75.2%,학교로 진학을 한 비율은 3.5%입니다.
특수교육학과 졸업자들은 특수학교교사,기타 의료 관련 치료사,초등학교교사,중등학교 교사와 같은 직업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학과와 관련된 자격으로는 특수교육사,언어치료사,재활보호사,치료레크리에이션사 등이 있습니다.
알림
상담을 받고 싶은 학생은 이름과 나이,학교,학년,계열,학생부 성적과 수능(모의고사) 성적,희망 대학 및 학과,연락처 등을 적어 e-메일(edu@busanilbo.com)로 보내주시면 부산지역 입시전문가들이 매주 1명에게 무료로 컨설팅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