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창의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
정 책 공 약
1. 중2부터, 초6, 고1 한반 25명 이하 “창의 학년제” 도입
모든 아이들의 재능과 창의성을 찾아주는 행복한 창의 교육을 실현합니다.
① 학급당 25명 이하 ‘창의 학년제’ 운영으로 학생에 맞추는 배움 중심의 창의 교육
② 협동학습 토론학습 활성화로 학생들의 재능과 적성을 찾아주는 진로 교육
③ 학생들의 성장발달을 고려하여 중2학년부터, 초6학년, 고1학년 단계로 확대
2. 학교와 지자체, 마을이 함께 “방과후 우리 마을 학교” 추진
교사는 정규 교육과정에 전념하고 방과후 교육의 관리와 질은 높아집니다.
① 학교와 마을,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하는 새로운 방과후 교육 협력체제 구축
②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하여 비영리 공익법인 또는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방과후 우리마을
③ 교원은 정규 교육 과정과 학교 운영에 충실하고, 방과후 학교와 돌봄은 지자체가 중심이 된 범인이나 협동조합이 체계적으로 지원 관리
④ 기존 무기계약직의 고용 보장과 처우개선을 전제로 승계하고 지자체의 청소년 문화 시설도 학교가 공용으로 활용
3. 고교 상향평준화 3곳 이상 확대로 고교 교육만족도 제고
일반고의 고른 교육환경 개선과 교육력 확대로 좋은 고교가 만들어집니다.
① 김포, 구리‧남양주, 화성‧오산, 평택 등 3곳 이상 임기내 고교 상향평준화 진행
- 김포고, 와부고, 세마고 수준의 다양한 선택 교과 운영으로 상향 평준화
② 정책연구, 일반고 질 제고 및 격차 해소, 교육주체 의견수렴 등 3단계로 추진
③ 통학여건 개선을 위한 지자체와 공동 지원으로 등교버스, 등교택시 운영
④ 혁신고의 자발성(홍덕고형)+자공고의 다양성(와부고형) = 우수한 일반고
4. 혁신학교 완성하고 창의교육을 더해서 학생중심교육 실현
혁신교육의 나무에 창의 교육의 꽃을 피워 전국의 대표교육이 이루어집니다.
① 혁신학교의 선도 모델과 성과를 유지 발전하도록 안정적인 지원 체계 구축
- 지정된 혁신학교 지속적으로 예산 지원, 혁신 교육 우수사례 중심의 일반화
② 혁신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의 경우 혁신지구 및 고양 행복학교를 바탕으로 특성화 교육 중점 지원
③ 한 방향(1°)이 아닌 온 방향(360°)으로 달려 360명의 1등을 찾아내는 다양한 재능 교육, 학생 1인 1동아리 활동
④ 특성화고 미래형 학과 개설과 취업 중심 교육과정 운영, 시군별 진로직업체험 센터 개설, 하자센터형 직업 학교 개설
5. 학교 비정규직, 소수직종의 확실한 처우 개선과 근무여건 향상
교육구성원간의 소외와 차별이 없는 교육복지로 학교 교육력을 높이겠습니다.
① 학교비정규직 교육공모직 법안 및 호봉제 강력추진, 장기근속수당 상한선 폐지
- 비정규직의 고용 안정 및 처우 개선 우선, 직무능력 강화 교육지원센터 운영
② 유치원 방과후 종일반 교육, 초등 돌봄 교육 담당 직책의 자격과 역할 제도화
③ 유치원교사, 영양교사, 보건교사의 고유업무외 잡무 폐지를 위한 제도방안 수립
④ 교육청 보건 전문직, 영양 전문직 설치로 현장 지원 행정 강화
⑤ 학교 시설관리직의 충분한 의견 수렴 없는 일방적인 시설관리센터 반대
6. 지방교육재정 확대로 경기교육 균형 발전과 교육복지 강화
경기 남북부간의 교육여건 격차와 소외된 학생들의 복지를 강화합니다.
①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교부율을 25.27%로 상향 개정하여 2조원 추가확보
② 도교육청 북부청사에 경기교육 균형발전 추진단을 설치하여 균형과 독자성 강화
- 북부지역의 열악한 학교 환경 개선, 북부청의 예산과 행정 독자적인 권한 부여
③ 장애 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으로 종합적인 정책 추진
7. 교권 조례 제정으로 인권과 교권이 조화롭고 평화로운 학교
교사와 학생이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풍토로 학교가 행복해집니다.
① 교사들의 교육권, 학교운영 참여 보장과 책무 강화를 위한 교권 조례 제정
- 학생인권조례 및 학부모회지원조례와 더불어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 조성
② 회복적 생활교육지원센터 설치, 대안교육 강화로 학교폭력 없는 학교 조성
③ 사이버 활용교육, 스마트폰 보안관 앱 제도 운영, 문화예술 동아리 지원으로 학생들의 감수성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