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회에서는 자원봉사라는 용어는 자원봉사, 자원활동, 자원봉사활동, 자원복지활동이라는 여러 가지 용어가 함께 쓰이고 있다. 각 용어마다 조금씩 그 의미의 특수성이 있겠으나 같은 의미로서 활용되고 있다.
자원봉사는 어떤 특정한 사람이나 집단 또는 시간과 물질적 여유가 있는 사람만이 하는 특별한 활동이 아니며, 누구라도 언제라도 어디서라도 어떤 방법으로라도 시작할 수 있는 활동으로 자원봉사자,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사회봉사를 하는 사람을 뜻한다.
* 자원봉사의 특징
① 자발성 - 평등한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누구에 의한 명령을 받거나 강요되어서는 안되며 자발적, 주체적으로 자신의 의지와 생각에 의해서 하는 것을 뜻한다.
② 공의성 - 어느 한 사람만을 위한 활동이 아니라 항상 사회전체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③ 무보수성 - 보수가 없는 활동, 즉 보수에 대한 기대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 자원봉사는 완전한 자유의지에 따라 타인과 사회를 위하여 무보수로 일한다는 기본 정신 위에 계획성과 지속성이 있어야 한다. 자원봉사는 산발적, 불규칙적이 아닌 지속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 전통사회의 단순한 주민참여, 온정주의의 활동과 구별되며 우연히 한 행동이 아니라 의도되고 계획된 활동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자원봉사는 내가 지역사회의 주인이라는 민주주의 시민의식이 싹트고 민간조직이 등장하면서 시작된 새로운 개념인 것이다.
2. 자원봉사의 필요성
① 인간성 회복을 돕고 이웃간에 따뜻한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한다. 자원봉사는 서로 만나서 사랑을 나누는(만남과 나눔) 관계를 형성해 주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② 지역사회의 공동체의식을 형성시켜 준다. 공동체 의식이 형성될 때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가 주민들의 협동과 노력으로 예방과 해결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③ 자원봉사활동은 가정서비스 기능을 담당한다. 가정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지역사회 안에서 바람직한 이웃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다.
④ 사회복지 전문가의 업무를 준 전문가의 입장에서 보완해 준다. 사회복지 전문가가 부족한 실정에서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사회복지가는 더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⑤ 자원봉사활동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개인이 소지하고 있는 잠재능력, 시간, 지식 등을 가치있는 일에 쓴다면 자신의 능력활용 뿐 아니라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삶의 의미를 재인식할 수 있는 성과도 얻을 수 있다. 또한 남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도와주는 과정에서 남의 처지를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인격도 성속해 질 수 있다.
3.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먼저 ‘삶의 질’과 ‘자원봉사활동’은 어떤 관계인가?
삶의 질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물질적으로 만족스럽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삶의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물질적, 정서적인 면에서 삶의 질에 대한 정의가 충분하다고는 생각할 수 수 없다. 물질적, 정서적인 면과 함께 중요시되어야 하는 것이 ‘정신적 삶의 질’의 문제이다.
‘정신적 삶의 질’과 ‘자원봉사’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① 자원봉사활동자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스스로 자기발견을 하게 된다.
인간의 욕구 중 가장 높은 수준인 자기 실현의 단계에 입문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② 자기 자신의 재발견을 통하여 존재의 의미를 갖게 되며, 긍정적인 사고력이 증가된다.
긍정적 사고력은 지혜를 가져와 슬기롭게 행동하며 자신의 모습을 내외로 아름답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③ 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부단하게 도움을 줄 때 자원봉사자는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자원봉사활동 중에 수많은 탈락자가 있는 것은 그 과정이 순조롭지 않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러나 남에게 베푸는 것은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는 것이기에 자원봉사활동자들은 꼭 보상을 받게 되고 이 보상에는 물론 정신적인 만족이 우선이다.
◎ ‘함께하는 삶’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가치적 삶의 본질인 공동체의식 속에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체득하는 훈련이 자원봉사활동인 것이다.
◎ 자원봉사활동의 목적
이웃과 더불어 사랑을 나누며 이웃과 함께 고통을 분담하여, 사회적 책임을 생활화하고자 하는 것이 자원봉사활동의 목적이다.
4. 자원봉사의 가치
* 관심있는 사람들의 정력과 시간을 활용한다.
* 민주적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 일반인들에게 알려지는 곳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 임금을 받는 직장에 들어가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한다.
* 자력 갱생 조직 안에서 상호협조를 제공한다.
* 위급시에 즉각적인 보호와 보조를 제공한다.
* 지역사회의 삶을 향상시키고 풍부하게 만든다.
* 개혁적인 접근 방식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한다.
5. 오늘날의 자원봉사
사회의 변화에 따라 자원봉사에도 변화가 생겼는데,
① 여가시간의 증가와 관련된다.
② 기술적 변화와 관련된다.
③ 거대한 관료조직과 기업의 발달로 개인의 자기표현과 민주적 참여의 기회가 축소되는 상황에서 자원봉사를 통하여 관심분야에 참여할 수 있게 되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견해를 나타내고 기여를 할 수 있게 된다.
④ 생활양식의 다양화로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한 종류의 일에만 관심을 갖기보다는 다양한 관심사를 즐기고 경험하기를 원한다는 점이다.
※ 자원봉사자 관리자들은 이러한 상황을 인식하고 창조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6. 자원봉사 관리자의 역할
◆ 자원봉사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보충하고 관리하며 평가해야 한다.
◆ 자원봉사에 관한 정책개발을 보조해야 한다.
◆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선택하며 배치해야 한다.
◆ 자원봉사자의 오리엔테이션과 훈련을 담당해야 한다.
◆ 서비스의 제공을 관리해야 한다.
◆ 보수직원과 긴밀하게 일해야 한다.
◆ 모임을 주관하고 참석해야 한다.
◆ 의사소통체계를 제공해고 유지해야 한다.
◆ 지역사회모임, 대중연설과 매체접촉을 통해서 자원봉사자를 증진시켜야 한다.
◆ 근무당번표를 배정하고 기록과 통계치를 보관해야 한다.
◆ 보고서와 기안서를 작성해야 한다.
◆ 회보를 발간해야 한다.
◆ 예산을 검사하고 기금을 모금해야 한다.
◆ 자원봉사 분야의 대행업체를 대표해야 한다.
◆ 지역사회와 연계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7. 자원봉사 참여 결정과정
자원봉사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밟아야 될 것이다.
1. Where 자원봉사분야 현황파악 어디서 일할 수 있는가?
2. Who 자원봉사의 참여자 누가 할 수 있는가?
3. What 자원봉사활동 및 활동상의 문제점 어떤 일들을 하는가? 어떠한 문제에 당면할 것인가?
4. Why 자신의 동기 검토 및 성품 평가 나는 왜 봉사를 하려고 하는가?
5. When 자신의 시간적 여유 나는 일주일에 몇 시간 할 수 있는가?
6. How 기관선정, 교통편, 기관, 부대혜택 어디서, 언제, 누구와 같이 몇 시간 동안 어떠한
일을 하느냐의 확정
8. 자원봉사자에게 요구하는 개인의 성품
성품
필요한 이유
따뜻함/온화함
미소, 따뜻한 말씨는 봉사대상자의 접근을 쉽게 함
진실/성실
말을 하지 않는 얼굴 표정에서도 봉사자의 진실과 성실성이 담겨져 있음
친절
불우한 사람, 역경에 처해있는 사람들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함
겸손
자신의 도움이나 공헌을 내세우지 않음
인내
참고 또 참아가며 화를 내지 않음
민감성/이해성
봉사대상자의 감정이 나의 감정보다 앞서며 객관적으로 이해를 할 수 있음
정직/용감함
옳지 않은 일을 보면 정면으로 부딪혀 해결해 나가며, 옳다고 판단되면 솔선수범함
인자함
받는 것보다는 주는데 기쁨을 느낌
9. 자원봉사 입문 후의 기본자세
① 인간에 대한 사랑
자원봉사자의 관심의 대상은 사람이다. 따라서 자원봉사자가 되려면 사람을 좋아해야 한다.
② 자신의 편견 인정
자신이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자신의 반응을 확실히 파악한 후 어떻게 그 편견을 극복할까에 대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③ 힘든 일의 극복
현재의 봉사활동에서는 봉사자들이 육체노동, 허그렛일, 눈에 뜨지 않는 잡무까지도 맡아서 하여야 한다. 봉사자들도 궃은 일을 할 때마다 어머니와 같은 사랑과 정성을 갖는다면 일의 짜증을 즐거움으로 바꿀 수 있다.
④ 나눔의 보람
내가 갖고 있는 것, 나에게 주어진 것에 대해 ‘감사해요’, ‘나는 줄 수 있어요’ 또한 ‘줄 것이 있어요’,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누군가와 나누고 싶어요’ 라는 영어의 ‘give and take’란 평등의 관계에서 주고받으며, 관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⑤ 지식의 개발
인간에 관한 지식은 봉사활동에 힘이 되고 뒷받침이 될 수 있으며 계속적인 자원봉사활동을 꿈꾼다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영향, 개인의 발달과정, 아동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
10. 자원봉사자의 윤리 및 가치관
윤리는 사람이 사회적 관계에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라고 정의 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윤리는 그 사회의 도덕률과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개인은 사회적 윤리를 지켜야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 자원봉사자들이 지녀야 하는 윤리 및 가치관
① 인간의 존엄성을 믿고 개인에게 관심을 갖으며 관계를 맺음에 있어서도 존엄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② 인간은 상호간의 책임을 느끼며 개인과 사회는 상호간의 책임을 지고 보살펴야 한다.
③ 인간은 자아실현 능력을 갖고 있으며 개인의 자주성, 독립성을 주장해야 한다.
④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존중을 받아야 한다.
⑤ 인간은 자신의 문제 해결을 할 잠재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잠재력을 개발하여 자신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⑥ 비밀보장은 기본적인 인간행동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비밀을 누설하지 않는 것은 의무이며, 타인의 사생활을 존경한다는 의미도 있다.
※ 사회사업 실천에서의 3대 요소인 가치와 지식 및 기술 중 가장 근본적이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이 가치이다. 그 이유는 사회사업실천에서 가치가 성립되어 기반을 이루어야 지식과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 자원봉사의 기초지식
효율적인 업무의 성취는 혼자서 이루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에 대인관계를 통해 얻게 된다. 따라서 자원봉사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지혜나 기술은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어떻게 맺느냐 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자원봉사자가 필요로 하는 지혜와 기술 7가지】
① 기관의 이해와 수칙 준수
② 기관과의 명확한 계약
③ 시간엄수 및 책임완수
④ 단정한 옷차림과 몸가짐
⑤ 돕는 사람들에게 관심의 표현
* 우선 상대방을 칭찬하며 좋은 점을 지적해 주는 것이다.
* 격려를 해 주는 것이다.
* ‘고맙다’ 또는 ‘미안하다’라는 말에 인색하지 말자
* 사과할 줄 아는 것이다.
*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는 것이다.
⑥ 대화법의 개발
* 자기가 하고자 하는 말을 구체적으로 정확히 요점을 파악하여 의사전달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대화는 짧게 요령있게 하며 주고받는 식의 대화이어야 한다.
* 처음 만난 사람과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는 요령을 터득해야 한다.
* 언어의 선택이다. 가능한 모든 사람에게 존대말을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친해진 이후에 서로 합의 하에 반말을 쓸 수는 있다.
⑦ 어려운 대상자에 대한 구분
자원봉사를 받는 대상자는 여러 면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자원봉사자로서는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대상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화를 자주 내는 형, 폭발적인 성격으로 욕설을 퍼붓는 형, 침묵만 지키는 형, 거짓말을 잘 하는 형, 공갈형, 횡포형 등 여러 유형의 사람이 있을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 경험을 토대로 보면 미국의 자원봉사자들과 한국의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많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내가 준 것보다는 너무 많이 받았다.’, ‘내가 성장하였다.’, ‘봉사의 경험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 ‘나의 능력을 개발할 기회를 가진데 대하여 감사한다.’ 등 미국의 봉사자들은 ‘한국인에게서 정을 배웠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