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스턴W의 시동음은 조용한 편이다. 가벼운 진동과 소음이 전해지지만 귀에 거슬릴 정도는 아니다. 가속페달에는 그리 큰 힘을 줄 필요는 없다. 프레임 방식이라 차체는 무겁지만 조용하고도 서서히 밀고 나가는 힘은 만족스럽다. 시속 130-140㎞ 구간에서 엔진회전수는 2500rpm을 오르락내리락 한다. 렉스턴W는 직렬 4기통 1998㏄ 155마력, 최대토크는 36.7㎏·m이다. 엔진의 성능은 최고 15% 가량 향상됐다는 설명이나 최고속도는 시속 185㎞로 제한됐다.
쌍용차가 렉스턴W를 홍보할 때 강조하는 부분은 ‘중저속 구간에서 최상의 주행성능을 보인다’는 것이다. 주행 중 속도를 줄인 후 다시 가속했을 때 버겁다는 느낌은 없다. 2륜과 4륜구동 방식으로 주행 중 변경이 가능하다. 5단 자동변속기는 후진 2단이 적용됐는데, 후진 2단이라고 해소 특별히 다른 점은 없다. 다소 부드럽다는 인상을 주기에는 충분하다.
쌍용차가 렌스턴W에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바로 소음이다. 중고속에서 느껴지는 풍절음이나 소음은 적은 편이다. 오히려 송풍구에서 나오는 찬바람 소리가 크게 들릴 때도 있었다. 이른바 한국형 디젤엔진이라고 소개되는 e-XDi200 LET 엔진은 경사로와 곡선도로, 산악험로, 도심정체구간 등 국내의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최상의 주행 성능을 발휘하도록 해 연료효율성과 주행소음, 진동(NVH)을 최소화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쌍용차는 지난 2년6개월간 e-XDi200 LET 엔진 개발에 1300억원을 들였다고 한다.
기존 뒷데후는 6홀 렉2는 5홀 입니다
뒷데후는 통일.코리아 버전만 맞으면 데후를 통체로 교환하지 않고 샤프트만 교환하면 됩니다
통일.코리아를 어떻게 알아보냐~~~하면 간단 합니다
데후오일 뽑는거 또는 넣는거 볼트를 보시면 사각으로 푹 다여 있습니다
이부분이 큰건(약 12미리) 통일~~ 작은건(약 8미리) 코리아 입니다
호사만 맞추고 교환만 하면 바로 5홀 입니다
켈리퍼.브레이크호스 등등은 모두 호환이 된답니다
전륜 교환부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너클 아세이 통체로
2.등속조인트(구형 tod는 호환가능/파트타임은 교환해야함)
3.로워암
4.쇼바브라켓 (기존 u자형 탈거후 카이런타입으로 교환/쇼바는 호환됨)
이렇게 하면 전륜도 5홀 렉2로 바뀐답니다
사진추후~
렉2기어비 ?? : 3.31
구형 렉 기어비 : 4.89
오히려 수치상으로 보면 비트라밋션이. 휠마력은 더 나옵니다.
지금까지 쓰인 쌍용의 주력 2.0엔진인 XDI200 XVT엔진..
여기에는 3가지 미션이 올라갔습니다.
BTRA 4단 (코란도,무쏘,구렉,무쏘스포츠,액티언 4단에 올라간 그 물건..)
BTRA 6단 (현재 액티언,카이런,렉스턴 2.0들에 올라가고있는 그 물건..)
MB 5단 W5A330(2.7의 W5A580과의 차이는 허용되는 토크량의 차이입니다.)
(W5A330은 330nm,즉 330 x 0.10205 = 33.67토크.
W5A580은 580nm,즉 580 x 0.10205 = 59.18토크.)
이 세가지 미션은 당연히도 각각 손실률이 다릅니다..
그런데 구체적인 자료가 없어서 그냥 4단이 후지고 6단이 후지고 그다음 5단이겠지 했겠는데..
객관적인 자료가 있네요..
2.0엔진 + BTRA 4단 -> 휠마력 79.5마력, 맵핑시 휠마력 115.9마력
2.0엔진 + BTRA 6단 -> 휠마력 108.6마력, 맵핑시 휠마력 126.5마력
2.0엔진 + MB 5단(330) -> 휠마력 102.2마력, 맵핑시 115.7마력
오히려 BTRA 6단이 앞서네요..
터보바꿀것 아니면 BTRA 6단으로 바꾼 쌍용의 선택도 좋은거라고 나름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W5A330 낀것보다 효율이 좋아졌으니..
다만 언덕에서 엔진브레이크 안걸리는 문제랑 변속충격, 방지턱 넘고 rpm상승등
여러가지 MB미션에 비해서 신경쓰이는 잡 요인들이 있는데 쌍용에서도 열심히 제거할거라고 생각합니다..
2.0엔진 + MB5단(330)에 터빈을 바꾸면..
(gt25rs인걸로 보아 매연줄여준다는 가레트 그린터보로 추정)
휠마력이 170.8마력이네요. 휠토크는 32kg/m정도..
뉴렉스턴의 경우.. 2.7엔진 + MB5단(580) 휠마력 130.7, 맵핑시 158.4..
2.7은 튜닝할시엔 휠마력 250마력 휠토크 45토크이상의 고출력셋팅이 가능합니다..
뉴렉스턴 2.7 에 터보를 렉2vgt로 바꾸고 맵핑했을때는..
휠마력 190마력 휠토크 40정도 되네요..
결론 = 쌍용 2.0 + 6단차량은 순정상태에서 맵핑만 해도 2.7 순정
비스무리하게는 출력이 나온다. RX7수준 나오려면 터빈을 바꿔야함..
2.0 + 4단이나 2.0 + 5단은 맵핑만으로는 부족..(미션에서의 손실률이 높기때문에..특히 BTRA 4단!!)
6단 미션관련 글입니다.(이장님 오른팔님) [8] 등록일 : 12.06.23 (토) 22:00 | 조회:596 | 추천:10
쪽지가 안보내저 여기에 글남깁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제 차에는 무쏘스포츠 수동미션을 기어비 조정한 일명
롱미션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코란도 스포츠 수동6단 미션은 어찌보면 연비와 가속력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미션이라 생각 하며, 방식은 듀얼플라이 매스휠 장착에
클러치 유격을 유압식으로 하는 장치가 내장되어 있으며,
과거 렉스턴 수동과 동일하게 오페라실린더 내장형 미션 입니다.
일단 미션 업그레이드 하시기 전에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작업업체 선정의 경우 쉽게 어느 업체로 가시라 말씀 못드리는게
작업내용과 작업후 트러블(튜닝이나 기타 다른 것 도 중요 하지만)
에 대한 보증이란던가 아니면 교체 부품의 사용범위(예를 들어
신품 및 중고품 사용이나 기타 장착품의 대품 처리 등)를 직접
알아보시는게 좋다라 생각 합니다.
되도록이면 쌍용차를 많이 많저본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구요.
아래 댓글에도 적었지만 플라이휠에 위치 마킹 등 이런이유로 시동 불가 할수 있습니다.
또한 6단 미션 특징은 아마도 과거 렉스턴 수동과 동일한 방식이라 특히
오페라실린더 내장형의 경우 클러치 오일관리가 중요하며, 5만에 한번 꼴로
오일 교환해주어야 하고, 혹시 오페라실린더 고장일경우 거의 미션 올오버홀 수준의
작업이 이루어지기에 비용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제 같은 경우 2회 수리 했는데 한번은 오페라 실린더 터져서 또 한번은 5단 변속기 부분의
고정키 파손으로 수리했는데 처음 수리 했을때 클러치 디스크, 압력판, 미션 오바홀
(이 때도 5단키 깨져있더군요.)해서 총 100만원 정도 소요 했구요.
두번째도 거의 90만원 정도 들어간 것으로 기억 됩니다.
미션은 현대 위아에서 나오는 제품이고(과거 렉스턴 부터 위아에서 납품)
불량이라 하면, 5단 키 잘 망가지는거 이정도네요.
그리고 듀얼플라이휠 적용 차량의 경우 동판 삽입이 불가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꼭 말씀드리고 싶은건 꼭! 반드시! 업체 방문하셔서 보증 이나 기타 사항들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시고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한 집안에 재산인데 남의 재산 같다가 쉽게 어느 어디 추천
이렇게 하기는 제 입장에서는 좀 어렵습니다.
아무튼 잘 계획하시고 만족할만한 성과물 얻으시길 바랍니다.
Rexmania
보통 5단 롱미션은 무쏘스포츠를 기어비 개조해 많이 올립니다. 특히 무쏘스포츠
미션이 좀 다른 미션에 비해 튼튼한편이라 경기장차에도 많이들어가고 해서
선호하는 편입니다. 단. 무쏘스포츠는 싱글플라이 매스휠입니다. 포크타입의 외장형
오페라실린더 이구요, 역시 플라이 휠은 교체 입니다. 개조비용은 크게 드는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작업은 언제나 확실히 알아보시고 하세요. 제 생각엔 5단 롱미션
보다는 6단이 낳을수 있다보는게 제 차 구변으로 연비도 측정되어 등록증에 있는데
풀타임 4륜으로 리터당 14km찍습니다.
하지만 1단부터 전반적으로 기어비 다운이기에 출발이나,
언덕길에서 애먹는경우 있습니다. 그런점 가만하셔서 판단하시구요. 5
단 롱미션장점은 튼튼함이고 또한 동판이나 압력판이 가능 합니다.
순정으로 작업하셔도 공임이나 부품구하기 쉽구요,
6단의 경우 아직 다루어보질 못해 정확히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비슷한 스타일의
쌍용 5단 미션 기준으로 부속 값이 비싸고, 관리가 좀더 요구되어집니다.
듀얼플라이매스휠이기에 동판이나 기타 압력판은 사용하기힘들구요...
하지만 제네시스 쿠페 2.0과는 호환이된다 하니 동판이나
기타 튜닝도 앞으로는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가속력은 6단이 항속이기에 연비와 출발 및 기타 문제는 5단 롱미션보다
스트레스는 덜 하다는 장점이 크고요. 일단 업체견적 받아보시고,
본인의 취향에 따라 결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지관리성에
큰 점수를 주면 5단 롱미션이 답이지만, 최고속과 가속력 모두를 하려면 6단 미션이
답이고요. 참고하시고 좋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부산이시면 대구 성서쪽에 마르스 자동차라고 있습니다. 분점도 있고 한데 차라리
본점이 대구 성서 쪽이니 그 쪽에 문의해보시구요, 차를 교체 하실 의향이면 무쏘나
기타 스왑차들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 e-mail이 rexmania77@naver.com 입니다.
메일 한번주시고요..왜냐하면 여기 쓰기에 좀 그런
내용들이 있어 그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