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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구분 |
대상자 산출근거 |
인원수(%) |
일반 대상 |
울산지역 초등학생 수 |
110,000 |
위기 대상 |
울산지역 초등학생 중 결식아동 수 |
4,676 |
표적 대상 |
각 구별 공부방 참여 시범학교 10곳 결식아동 수 |
800 |
클라이언트 수 |
표적대상 중 프로그램 참여 결식아동 수 |
500 |
※ 근거 자료 - 2004년 울산광역시 교육청 통계 자료
(4) 목표 설정:
프로그램의 대상이 명료화되었으면, 다음 단계는 목표를 설정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이 부분은 주로 목적, 목표, 세부목표로 구성된다. 목적(purpose)이란 프로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하는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지향점이다. 목표(goal)는 목적을 보다 구체화하여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지만 여전히 추상적인 용어로 표현된다. 프로포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부목표(objectives)이다. 세부목표는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로 프로그램의 성공여부는 결국 세부목표의 달성여부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세부목표는 실현가능하도록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언어로 표현되어야 하며, 또한 프로그램 시행후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측정가능한 언어로 표현되어야 한다.
예) 목표 1. 효율적 급식 전달체계를 위해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 하위목표1. 학기 중 급식전달체계
- 세부목표1. 아동의 접근성이 용이한 지역아동센터(공부방) 급식소 이용
(울주군 언양 “좋은 이웃 지역아동센터” 1개소 운영/30명 급식지원)
- 세부목표2. 좋은이웃학교(공부방)를 활용한 학교 구내식당 이용
(중구지역 1개교 선정/20명 급식지원)
(5) 활동내용: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은 프로그램의 구조, 담당인력, 일정표 등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의 구조는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수행방법을 설명한 것이다. 따라서 세부목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행을 위한 방법 및 매개물, 스탭과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면 된다. 프로그램의 담당인력은 슈퍼바이저, 스탭, 자원봉사자들을 모두 포함시키되, 실명으로 기재하는 것이 원칙이다. 특히 담당인력의 경력이나 학력은 프로그램의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다. 일정표는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행방법을 진행일정에 따라 재구성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기간, 간격, 소요시간 등을 포함한다.
예) 사업내용 및 사업추진방법 양식
목표 |
세부목표 |
프로그램 내용 |
수 행 방 법 |
담당자 및 역할 |
Client과업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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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추진사업의 시간계획표 양식
사업내용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프로그램 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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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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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신청사업의 담당인력 구성
이 름 |
담당부서 및 직위 |
경 력 |
담 당 역 할 |
할당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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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예산수립: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은 예산으로 표현된다. 예산계획은 신청 프로그램의 총예산을 인건비, 관리비, 기자재 및 집기 구입비, 수용비, 사업비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의 산출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원칙적으로 프로그램 예산은 직접경비와 간접경비를 구분해서 제시해야 하는데, 직접경비는 신청 프로그램을 위해서만 직접 현금으로 새롭게 지출되는 경비를 의미하며, 간접경비는 기관의 기존시설이나 인원 중 신청프로그램에 활용될 부분의 비용을 의미한다. 기존인력 및 시설을 활용하는 경우는 이들이 신청 프로그램에 할당되는 비율을 근거로 간접경비를 계산한다. 대부분의 기금들은 직접경비만을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공동모금회의 경우는 신청금액의 20%까지 인건비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간접경비 중 인건비의 일부를 지원 받는 것이 가능하다. 나머지 간접경비는 자부담으로 처리하면 된다. 그러나 자부담을 높이 책정할 경우 프로그램의 총경비가 늘어나 효율성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예) 프로그램 예산
항 목 |
산출근거 |
예산조달계획 | |||
직접비 |
간접비 |
신청금액 |
자부담 | ||
인건비 |
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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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만원×0.02×1년=6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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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만원 |
프로그램담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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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만원×0.3×1년=450만원 |
100만원 |
350만원 | |
강사비 |
2만원×50시간=1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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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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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계 |
100만원 |
510만원 |
200만원 |
410만원 | |
사업비 |
현수막제작 |
1개×10만원×3개=3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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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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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비 |
1만×3일×30명=9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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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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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코더 대여비 |
3만원×4일×2대=24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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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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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계 |
144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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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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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비 |
냉난방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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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5만원×10일=5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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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만원 |
차량유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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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달×15만원×2개월=3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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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만원 | |
소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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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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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만원 | |
기 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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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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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계 |
244만원 |
590만원 |
344만원 |
490만원 |
(7) 프로포절의 마지막 부분은 평가계획이다.
과정평가계획은 프로그램 일정표에 설정된 진행과업의 시기별 공정표를 작성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고, 성과평가계획에는 평가지표, 측정도구, 평가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하는 기금일수록 보다 구체적인 평가계획안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