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목지구 교통 ‘숨통 트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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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5-31 / 이덕오 |
청량리-전농동R-까르푸면목점-사가정역간 경전철
사가정길에 경전철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23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청량리-사가정역간 신교통수단 타당성 조사 등 도입계획을 수립중이라고 밝혔다.
경전철이 들어서는 구간은 청량리역에서 떡전교(시조사), 서울시립대, 전농동로터리, 장안교, 까르푸 면목점을 지나 사가정역에 이르는 총 4.6㎞ 구간이며 함께 계획이 도입된 관악구 난곡지구의 정류장설치 계획에 비추어 볼때 정류장은 대략 5~6곳으로 예상된다.
경전철은 신교통수단인 GRT(유도고속차량)나 모노레일, 지하경전철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지역여건과 추정되는 건설비 등을 감안, GRT도입이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GRT는 400억~600억원(도로확장비용 제외), 모노레일은 1천500억~2천억원, 지하경전철은 3천~3천5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명박 서울시장은 “대중교통 취약지구인 이들 지역의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신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용역을 금년중 착수할 예정”이라면서 “곧 지역여건에 적합한 신교통수단을 선정하고 건설비 및 공기산출, 경제성 및 재무성 검토에 나서는 등 타당성 용역 착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면목지역과 월계청량, 목동, 은평 지역 중 가장 수송밀도가 높은 이 구간에 대한 신교통수단 도입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 이같이 결정했다”면서 “재정은 민자유치를 기본으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이 지역은 재개발, 재건축이 활발히 이뤄지면서 인구가 급증하는 지역이며, 중심부를 통과하는 지하철이 없고, 수요에 비해 도로용량이 부족하며, 버스 추가 공급도 한계가 있어 신교통수단 도입이 필요하다”고 도입 이유를 설명했다.
사가정길 경전철 도입은 필요한 차선이 확보돼야 하기 때문에 사가정길 확장사업과 맞물려 진행될 것으로 보여 사가정길 보상진행 상황이 사업 시행시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