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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농어촌 소식 스크랩 농촌체험마을의 자원활용과 마을계획 방법
왕가막 추천 0 조회 45 10.09.02 14:0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농촌체험마을의 자원활용과  마을계획 방법



(주)지역활성화센터 전 인 철

www.cunco.co.kr 



목     차


1. 체험사업의 현황

2. 체험마을의 자원

3. 체험마을 자원의 활용

4. 맺음말

 1. 농촌체험마을사업의 현황


가. 농촌체험마을의 동향

2001년 5월 농외소득증대 중장기 추진계획을 시작으로 농촌체험마을 사업이 시작되었고, 지난 6년간 농촌체험마을 사업은 규모면에서 급변하여 왔다.

농촌체험마을 사업에서 체험사업이란 우리에게 농촌관광이란 용어로 더 친숙한데, 주로 감자 캐기, 고구마 캐기 등과 같은 농업체험과 인절미치기와 같은 음식 체험, 주말농장사업, 농가에서 민박하는 활동, 지역축제에 참여하는 활동, 마을을 온라인․오프라인 상으로 방문하여 농산물 구매 등 도시민들이 마을에 와서 하는 교류활동을 의미한다. 6년간의 사업이 진행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교육 사업이 나타났는데, 이는 농촌마을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농촌교육활동이다. 농촌관광에 관심 있어 하는 많은 농촌마을 주민들이 선진지 견학이라는 이름으로 선진마을들을 방문하고, 숙박하고 체험하고 워크샵 등의 활동을 하고 있고, 부분적으로 일본인, 중국인들의 해외농촌체험마을 답사의 수요도 .나타나고 있다.

농촌체험마을의 시장은 국민국내관광 총량 대비 농촌관광비율을 보면 2001년 9.4%에서 2004년 14.9%로 증가하였고, 이는 과거 5년간 10%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전망2007) 녹색농촌체험마을사업의 경우 2002년에 방문객수 157,000명에서 2005년 1,037,700명으로 증가 약 6.5배의 증가를 나타내고 있다.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에서는 과거 1995년 국민관광의 형태 중에서 농촌관광이 먹거리 구입과 친구․동료와 함께하는 친목활동 중심의 당일형이 많았다면 최근 2006년은 자연학습 및 체험, 전원감상 등의 목적으로 1박2일, 당일, 2박3일의 체류형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95년 당시 농촌체험의 만족도도 27.5%였는데 반해 2006년에는 84.1%가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고, 만족의 요인도 깨끗한 환경, 주민친절, 체험프로그램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도시민의 수요가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는 농촌체험마을의 육성정책이 가장 큰 요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02년 시작된 농촌관광마을 육성정책으로 2006년 아름마을 23개, 녹색농촌체험마을 190개, 전통테마마을 97개, 어촌체험마을 58개, 문화역사마을 12개 총 380개의 마을이 농촌체험마을 사업을 하고 있다. 그 밖에도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76개 권역, 산촌종합개발사업 133개, 팜스테이 마을 699개, 주말농장, 334개, 주말 과수원 145개, 주말목장 33개소, 민박사업자 11,659개(2006년 5월), 지역축제 479개소 등의 정책적 수요 창출이 있었다.

국내 농촌체험마을관련 사업들은 초기 공급시장의 정책적 지원에 의해 성장하였고, 수요시장에서의 국민운동형 정책지원 등이 맞물려 성장하였지만 최근 들어서는 민간차원에서의 공급시장과 수요시장의 성장도 나타나고 있다. 공급측면에서의 가장 큰 요인은 성공마을의 탄생과 농촌체험활동으로 인한 농가소득의 증대에 있다고 하겠다. 농촌체험마을사업은 숙박, 음식판매, 농산물판배등에서 수익이 나타나는데, 매출액 구성비는 농산물판매, 민박수입, 음식물 판매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녹색농촌체험마을 기준으로 마을당 평균 방문객수는 5,117명, 총 매출액은 67,868,000원으로 나타나고 있고, 농가민박 평균 방문객수는 275명, 총 매출액은 5,507,000원으로 나타났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전망2007)


나. 농촌체험마을의 계획

과거 6년간 농촌체험마을 사업은 공급과 수요 시장이 성장하였고,  이로 인해 체험사업을 통해 농촌마을에 수익이 창출하게 되었다. 최근 들어서는 많은 마을들이 자발적으로 농촌체험마을사업에 참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체험마을에 참여하고자 하는 마을들이 가장 먼저 당면하는 어려움은 체험마을 지원 사업을 신청하기 위한 마을 계획서 작성이다.

계획은 어떤 목표를 설정해서 이에 도달할 수 있는 행동과정을 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 계획은 문제의 발견과 문제의 해결과정이 관련되기도 하는데, 이를 위해 각종 기본데이터 분석이 토대가 된다. 농촌관광마을의 계획도 그 목적에 부합되는 기준을 설정하여 목적에 도달할 수 있는 방안이나 사업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는 막연하게 원했던 비전을 구체적이며 마을에 필요한 사업으로 바꾸어 주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몇 가지 대안들을 작성하여 평가기준에 따라 최종안을 결정한 다음 이를 발전시켜 시행에 들어간다.

보통의 과정은 환경조사․영향예측․토지이용의 가능성, 제한성의 파악 등의 조사와 목표설정, 주요사업구상, 사업별 대상지 선정 등의 단계를 거쳐 사업을 구체화하고, 운영하기 위한 사업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사업비를 추정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또한, 농촌관광은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유형을 지향해야 하므로 대상지를 이해하거나 시설지개발의 접근에서 이용과 관리보다 보존과 활용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2. 체험마을의 자원

가. 자원의 이해

농촌은 식량안보, 국토 및 환경보전, 지역균형개발, 국민의 정서함양등의 본질적 기능 이외에 지역사회 유지, 전통문화보전, 자연환경제공의 공익적 가지고 있다. 농촌자원은 이러한 농촌의 가치를 반영하는 요소들로서 사회구성원들에게 휴양적, 심미적 가치, 농촌어메니티를 제공하는 요소이다.

농촌 어메니티는 농촌지역의 풍부한 자연, 역사, 풍토 등을 기반으로 하여 여유, 정감, 평온이 가득하고 사람과 사람의 접촉에 바탕을 둔 정주쾌적성을 갖는 것을 의미하며, 농촌어메니티 자원은 농촌에 존재하는 특정적인 환경과 공동체적 요소를 총칭하는 것으로서 농촌지역의 정체성을 반영하고 있는 요소이면서도 각 구성원에게 휴양적, 심미적, 더 나아가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농촌마을 가꾸기와 관련하여, 그 목적이 지역주민의 삶의 질 증대와 더불어 도시민과의 교류인 관광적 측면에서 이해되고 있기 때문에 도시민측면에서 이해되는 농촌의 자원은 사람들이 보고 싶고 느끼고 싶어 하는 유무형의 소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원은 도시민의 체험적 측면의 자원을 개발함으로써 관광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으나 보존․보호하지 않으면 훼손되고 감소되는 특성이 있다.  또한 도시민으로 하여금 교류나 재방문의 동기나 의욕을 충족시키고, 교류활동을 하게 하는 목적물이 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자원들은 형태의 고착성, 일정기간의 지속성의 특징이 있으나, 농업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 농촌마을은 농사일에 의한 계절에 따라 자원의 종류, 형태, 특성이 다르게 평가되는 특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관광은 편하게 쉬고 노는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각종 서비스를 제공받는 행위로 인식되어 있는데 반해 농촌에서의 관광은 지역주민과 함께 농사일을 거들거나 체험하면서 노동의 일부를 수행하는 활동이므로 일시적이지만 자발적으로 일꾼이 되고자 농촌을 방문하는 행위라고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농촌자원은 농업활동, 영농체계에 따라 달라지며, 영농활동에 따라 자원들이 형성되었다 소멸하기도 한다.


나. 농촌체험마을의 자원의 가치

1) 건강증진의 가치

안전한 농산물이 없이는 우리의 건강은 절대로 보장될 수 없다. 환경문제와 연관하여 원인 모를 수많은 건강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한 노력들이 생존투쟁을 연상하게 한다. 

맑은 공기, 깨끗한 물, 그리고 오염되지 않은 안전한 농산물을 구하기 위한 노력이 그 예이다. 건강을 위해서는 양보다는 질을 추구하는 시대로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 관심을 끌고 있는 유기농법에 의한 각종 건강식품은 아무리 과학이 발달한 사회라고 할지라도 우리의 농촌이 아니고는 어느 누구도 구현할 수가 없다. 수입농산물에 비해 우리 농산물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가 높은 것은 아직도 우리 농촌의 기능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자연환경 향유의 가치

농촌은 자연환경이 건강한 곳이다. 최근 환경회복을 위한 실천적 개념으로 생태이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녀교육이 지식축척을 위한 관념적인 틀을 벗어나 환경 체험교육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기 시작했으며, 학교교육에서 해결하지 못한 부분을 가족간의 활동계획을 통해 자연에서 지내고자 하는 욕구가 늘어나고 있다.


3) 사회적 건강성의 가치

농촌은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곳이다. 농촌은 인간성회복운동 차원에서 그 가치를 부여하고 있으며, 환경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농촌에서 찾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4) 살아있는 교육의 장으로의 가치

농촌은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다. 극도로 발전하는 첨단교육 자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자연체험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학교 외부에서의 체험교육에 대한 비중이 커지고 있다.

도시 주변에 생태공원 및 자연학습장 등을 만들고 있지만 농촌 환경을 능가할 만한 환경, 시설은 그 어느 곳에도 없다.


5) 향토문화의 근원지적 가치

농촌은 향토문화의 근원지이며 여전히 보물창고이다.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에서 우리의 정서는 너무나 피폐해졌으며, 서구 문화를 무분별하게 수용하여 우리의 전통이나 문화를 상실해 왔다.  이것은 전통적인 공동체의식의 손상과 향토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결과로 생각된다. 

향토문화는 주변의 곳곳에 흩어져 있는 우리 조상들의 삶의 흔적이다. 도시에서는 이미 훼손되거나 상실되어 그 흔적을 찾기 쉽지 않으나 아직도 농촌에는 그 흔적들이 많이 남아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훼손된 공동체 의식의 회복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으로서, 우리 전통문화 속에서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6) 국민의 휴식공간으로서의 가치

농촌은 도시민에게 휴식장소를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이다. 도시생활에서 여가활동은 단순히 ‘논다’, ‘쉰다’라는 부정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삶의 활력을 재충전하는 필연적이고 긍정적인 인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경치가 좋거나 편하게 쉬는 단순한 여가활동에서 탈피하여 자연과의 접촉을 늘리고, 자신의 건강을 지키며, 향토문화와 전통적인 생활양식에 접해 보려는 전원생활에 대한 욕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관광농업이나 휴양림, 생태관광, 관광어촌, 산촌개발 등 새로운 개념의 여가활동이 도입된 것도 도시의 단조로운 생활로부터 탈출하고 싶은 여가욕구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다. 농촌체험마을의 자원의 분류 

농촌자원은 학자마다 유형분류가 달리 나타난다. 예를 들면 농업자원, 자연자원, 생활자원으로 분류하기도 하고, 농업자원, 생태환경 자연경관 및 역사문화자원, 생활환경자원으로 분류하기도 하고,  농업자원, 생태자원, 역사문화자원, 생활자원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농촌자원개발연구소에서는 농촌자원을 아래 표와 같이 대분류로 자연자원, 문화자원, 사회자원으로 분류하고 있고, 소분류로 환경자원, 자연자원, 역사문화자원, 경관자원, 시설자원, 경제자원, 공동체 활동 자원으로 분류하고 있다.


라. 자원의 발굴 방법

주민참여형의 농촌마을 가꾸기를 위해서는 자원의 조사는 지역주민 참여에 의해 조사되고 평가되어야한다.

주민들이 회의를 통해 마을의 자원의 종류를 나열하고, 나열된 자원을 위의 자원분류표에 의거하여 분류하고, 각 자원의 가치를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주민들내부에서 자원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자원을 이해하게 되며, 더 나아가 자원의 가치를 깨달아 마을에 대한 자긍심을 느끼게 된다.

주민 중심의 자원조사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팀별 회의를 통해 논의된 자원들의 목록을 정리하고, 자원들의 가치와 유래, 역사 등에 대해 기술해둔다. 두 번째는 주민들이 함께 마을을 돌면서 현재 자원의 상태를 파악하고, 사진이나, 비디오 등으로 찍는다. 세 번째는 기술해 둔 자료와 사진들을 조합하여 팀별로 발표한다. 이 때 앞서 수집한 사진, 비디오, 그림 등의 자료를 첨부한다.

표 2) )농촌자원개발연구소의 자원분류표

대분류

중분류

농촌자원

자연자원

환경자원

대기질(깨끗한 공기), 수질(맑은 물), 소음 없는 환경,

자연자원

비옥한 토양, 미기후(눈, 안개 등), 지형(특이지형, 등산로 등),동물(천연기념물, 보호 및 희귀동물 등), 수자원(하천, 저수지, 지하수 등), 식생(보호수, 노거수, 마을 숲, 보호수 등), 습지 혹은 생물서식지(biotope)

문화자원

역사문화자원

문화재, 사적 등 지정 전통건조물, 비지정 전통건조물(정자, 사당, 제각, 향교 등), 신앙공간(성황당, 돌무덤, 당나무 등), 전통주택(기와, 너와, 돌기와, 초가 등), 전통적인 마을안길(돌담, 흙담 등), 마을상징물(마을 안내석, 솟대, 장승 등), 유명인물(역사적 인물, 시조 등), 풍수지리나 전설(마을유래, 전설 등)

경관자원

농업경관(다락논, 마을평야, 밭, 과수원 등), 하천경관(갈대, 하천의 흐름, 하천변 수림 등), 산림경관(산세, 배후 구릉지 등), 주거지경관(건축미, 주거지 스카이라인 등)

사회자원

시설자원

공동생활시설(마을회관, 노인정, 마을마당, 어린이놀이터 등), 기반시설(방범등, 상수도, 하수도, 공동주차장 등), 공공편익시설(구판장, 슈퍼, 보건소, 학교 등), 환경관리시설(오폐수정화시설, 소각장, 공동퇴비장 등), 정보기반시설(인터넷, 컴퓨터네트워크, 마을홈페이지 등), 농업시설(공동창고, 공동작업장, 집하장, 관정, 농로, 농배수로 등)

경제자원

도농교류활동(관광농원, 휴양단지, 민박 등), 특산물생산(유기작물, 수공예품, 도자기 등), 특용작물생산(특용작물, 임업작물 등)

공동체활동자원

생활공동체활동(관혼상제부조, 경로잔치, 친목계 등), 농업공동체활동(품앗이, 작목반, 판매유통조직 등), 씨족행사(성묘, 제사 등), 마을문화 활동(공연, 축제, 전시회 등), 마을놀이(명절놀이, 생산놀이, 주민단체관광 등), 마을관리 및 홍보활동(마을정비, 마을청소, 쓰레기분리수거, 마을홍보안내활동 등)

주민들의 자원조사를 위한 조사항목별 조사방법을 표는 다음과 같다.

- 다음의 표는 자연자원을 요소별 자연자원, 자연성, 환경보전 노력으로, 문화자원을 역사자원, 농업경관, 자연경관, 마을경관으로, 사회자원을 공공시설, 농업생산성, 농업 외 산업, 개별주거환경, 문화자원, 문화생활, 공동체 정체성으로 구분하고, 각 항목별 면담조사와 관찰조사 여부 및 종합적 측면에서의 농촌어메니티 저해요소, 잠재요소로 분류한 조사표이다.


항목

세부요소

내용

조사방법

요소별 자연

자원

대기질

맑은 공기

면접조사

하천/호수/저수지/연못/습지 등의 유무, 관리상태

하천정보(하폭, 저수로폭, 수심), 하천식생의 상태

하안유형(콘크리트, 흙, 모래, 옹벽, 사석, 돌망태, 블록 등)

주요 오염원(축산분뇨, 생활오수, 군부대폐수, 하천준설 등)

하천내 시설물(보, 어도, 낙차공, 징검다리, 다리 등)

농수로 형태(자연수로, 직선화된 흙도랑, 콘크리트 측구)

마을내 수로 형태(흙/석축도랑, 콘크리트측구, 복개, 기타)

수질/유량, 저수지 위치,천수공간 형태(빨랫터, 우물가 등)

관찰조사

면접조사

비옥한 토양

모암의 종류, 토양종류, 토심 등

관찰조사

면접조사

기후

가뭄과 홍수의 빈도, 강우기/건기

계절별 바람의 세기, 바람의 방향, 미기후의 특성

최고기혼, 최저기온, 일조량, 서리의 시기

기후에 따른 특수 작물의 경작이나 특수한 농법을 적용하는지 여부,서리피해, 폭설, 해풍, 수행 등의 여부

관찰조사

면접조사

지형

마을의 지형특성(평야지, 구릉지, 산간지)

마을의 배향,마을의 경사도,마을 배치(집촌, 산촌)

관찰조사

동물

출현동물(숲, 농경지, 하천, 저수지, 호수, 바다)

희귀종, 보호종 서식여부,바다 서식종,

과거에 서식하였으나 사라진 종, 최근에 출현한 종

관찰조사

면접조사

식생

산림 경제

상위식생형(자연식생 : 소나무림, 대나무림, 참나무림. 인공식생 : 아까지아림, 일본잎갈나무림, 리기다림 등) 구분

마을내부 녹지(보호수, 보호림, 방풍림, 마을숲, 당산림 등)

주연부 형태 및 구성종,희귀식물, 보호식물 서식여부

산림의 이용(목재채위, 연료채취, 임산물채취, 여가/교육, 가축방목, 유실수재배, 광물채취, 기타)

산림훼손의 주원인(병충해, 산불, 산성비, 개발사업 기타)

관찰조사

면접조사


항목

세부요소

내용

조사방법

자연성

지역생태계의 건전성

동물, 식물항목으로 유추가능

관찰조사

면접조사

건축재료의 자연성

주 건축재료의 내용/자연성

관찰조사

기존의 자연림 보존

동물, 식물항목으로 유추가능

관찰조사

면접조사

기존 구릉지의 이용

지형 항목의 내용으로 유추가능

관찰조사

면접조사

환경보전노력

지역의 자연보전활동

마을 공동의 환경활동의 유무, 내용, 횟수

면접조사

역사

자원

문화재, 사적

지정 전통건조물 등의 유무, 내용

관리상태

관찰조사

비지정 전통 건조물

정자, 사당, 제각, 향교 등의 유무, 내용

관찰조사

면접조사

전통주택

기와, 너와, 돌기와, 초가 등

관찰조사

면접조사

마을의 전통적인 요소

돌담, 흙담 등

성황당, 돌무덤, 당나무 등

관찰조사

면접조사

마을의 상징물

상징물의 유무, 형태, 상징내용, 형성시기

관찰조사

면접조사

유명인물

유명인물의 유무, 주요업적

면접조사

풍수지리/전설

지역입지의 풍수지리적 당위성

지역의 전설

면접조사

농업

경관

농업경관

마을평야, 다락논, 밭, 과수원, 특용작물재배치 등 생산과 관련된 경관

관찰조사

면접조사

자연

경관

산림경관

산세, 배후 구릉지

산과 마을의 안정적 구도

자연지형훼손여부

관찰조사

수경관

하천변의 경관

그 외 특별한 수자원 유무

관찰조사

면접조사

마을

경관

마을전체

마을전경(원경/근경/전경)

마을 전체의 배치

마을전체 건축물의 통일성과 조화성

상업화, 도시화된 마을

관찰조사

개별 건축물과 인공요소

건축물의 형태와 색

건축재료와 주변의 조화

관찰조사





















항목

세부요소

내                    용

조사방법

공공

시설

공동생활시설

마을회관, 노인정, 마을마당, 어린이 놀이터 시설의 유무

각 시설의 관리상태, 이용 빈도

관찰조사

면접조사

기반시설

방법등, 상수도, 하수도, 공동주차장, 쓰레기처리시설 등의 시설유무, 각 시설의 관리상태

관찰조사

면접조사

공공편익시설

구판장, 슈퍼, 보건소, 학교의 마을 내 유무, 위치, 거리, 교통수단, 소요시간, 중심지와의 접근성, 문화공간 위치, 교통수단, 소요시간

관찰조사

면접조사

정보기반시설

농업시설

도농교류시설

인터넷, 마을 홍보시설, 공동창고, 공동작업장, 집하장, 관정, 농로, 농배수로  등, 시설의 유형 : 식당, 교회, 여관, 민박, 낚시터, 상점 등, 시설의 유무/규모/상태

관찰조사

면접조사

농업

생산성

논농사, 밭농사

수입

연간소득수입정도

 

면접조사

통계자료

특용작물 생산

수입

연간소득수입정도

농업 외

 산업

특산물 생산

수입

연간소득수입정도

관광수입

연간소득수입정도

그 외 생산활동

의 수입

그 외 수입의 내용과 정도

개별

주거

환경

개별가옥의

상태

주택의 유형(형태), 건축연수, 주택의 구성, 만족도

관찰조사

면접조사

문화

자원

지역 이벤트와

축제

잔치문화, 공동행사/축제(고사리 따기, 밤 줍기, 모내기체험, 오리입식 등)

면접조사

현재의 지역

특유의 문화

현재의 마을모습이나 문화 중에서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특이성

면접조사

향토음식

종류, 사람 등

면접조사

문화

생활

마을주민의 

문화활동

동우회 및 여가활동, 공연, 전시회 등의 개최 및 참여수

면접조사

마을놀이 및

관광

명절놀이, 생산놀이, 단체관광 등의 행사내용, 행사시기, 주 진행방법

면접조사

공동체/

정체성

생활공동체험

활동

관혼상제부조, 경로잔치, 친목계

면접조사

농업공동체험

활동

품앗이, 작목반, 판매유통조직, 지역주민협의체구성 여부

면접조사

씨족행사

성묘, 제사, 시제 등

면접조사

마을관리

마을정비, 마을청소, 쓰레기 분리수거, 마을홍보 안내활동

면접조사































각 자원을 조사할 때는 자원의 이름, 자원의 위치, 자원의 현재 이용현황, 자원의 사진(과거, 현재) 개발방향 등을 표기하여 작성하되 마을주민, 마을지도자가 직접 정리하는 것이 좋으나 그러한 여건이 안 될 경우에는 전문적 조사자가 마을주민을 면담하고 자원을 관찰하여 정리하도록 하며 마지막에 대분류, 소분류 항목을 정리한다.


주민들이 참여한 자원조사와 계획은 과정을 통해서 주민 참여형 농촌마을 가꾸기 사업의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 마을의 지도자를 중심으로 주민과의 대화방식으로 진행되는 자원조사는 그 과정속에서 주민들의 관심을 유발시키고, 보존과 활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고, 마을이 지역주민과 함께 살기 좋은 정주공간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자원조사의 토론과정은 주민참여형 마을가꾸기의 단초라고 할 수 있다.

마을의 자원을 조사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크고 작은 모든 자원들을 선택하고 그 가치를 발굴하는 동시에 자원을 보전 활용하기 위한 관리자, 해설자등을 조사과정에서 논의하는 것도 주민자치력을 확보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자원을 조사하는 과정에서도 눈으로 보이는 자원 뿐아니라 계절따라 변화하는 자원, 보이지는 않지만 소리, 향, 촉감, 감성 으로 인지되는 자원, 마을주민들의 잠재력을 자원으로 발굴하는 것은 마을가꾸기의 차별성을 찾는 방법이 된다. 조사된 자원들을 문서 도면 사진 디지털정보 등으로 남겨 놓는 것은 마을의 새로운 자원을 창조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마을가꾸기에서의 자원은 보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선하고 활용하고 사라진 자원의 복원하고 새로운 자원의 창조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주민들이 함께 자원을 창출해 나갈 수 있도록 자원발굴프로그램, 마을가꾸기 프로그램 자원보전활동 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어야 한다.




 

3. 체험마을 자원의 활용


가. 시설의 활용

마을의 농촌관광사업 계획은 가능한 기존의 시설을 사용하거나, 친환경적인 건축계획방식이 도입되어야 한다.

잠자는 곳에 대한 계획은 농가민박, 폐교, 마을회관, 종택, 펜션, 관광농원, 야영장 등의 자원을 재평가하여 숙박시설의 용량을 조사하여 필요시에 신규시설을 도입하거나, 기존시설의 개보수사업을 시행하여야 한다. 농가민박의 경우는 기존농가와 연계하여 신규민박을 선정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농가주인의 친절정도와 농가의 위치, 방의 크기, 화장실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폐교를 이용한 숙박시설은 넓은 운동장, 교실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 좋은 장점이 있으나. 규모가 크기 때문에 관리 비용이 많은 단점이 있다.

마을내 숙박시설로 전통고가를 활용할 수도 있다. 전통 숙박시설은 마을의 특생 있는 숙박시설을 제공할 수 있고, 다양한 체험의 장소로 활용할 수 있지만, 초기 보수비용과 종친회와의 협의, 관리비용 확보 등의 어려움이 있다.

마을의 공동펜션은 마을이 공동으로 숙박을 운영하기 위해 최근 들어 조성되는 시설로, 연중 50% 이상의 가동률이 가능한 지역에 한하여 사업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펜션은 초기 투자비가 높은 것이 단점이고, 지속적인 관리비용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어, 특화된 자원이 있거나, 주변관광지가 있는 경우에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동숙박시설은 마을공동의 자산이라, 공공관리로 인한 책임소재의 부재와 관리의 허술함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나. 먹거리의 활용

마을의 먹거리는 상품이 되자고 하지만, 좋은 체험거리가 된다, 또한 전통적인 제조법은 마을의 지적재산이 되기도 한다. 먹거리 상품을 위해서는 먹거리 체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 경우에 친환경농산물을 이용한 먹거리 개발과 우리전통의 이야기가 있는 먹거리상품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먹거리 체험을 위해서는 아궁이, 디딜방아, 떡매 등의 시설이 필요하고, 먹거리와 연계하여 농산물 수확, 가공체험이 있는 축제를 운영할 수도 있다.


 다. 자원체험프로그램의 활용

몸소 경험하고, 실제 보고 듣고 겪으면서 그 과정에서 얻어지는 지식이나 기능을 얻는 놀이과정 전체를 체험이라고 한다. 프로그램이란 이를 시행하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의미한다. 이는 마을에서의 경험뿐 아니라 사전 사후활동을 모두 포함하며, 그 대상은 마을의 모든 자원이다. 체험프로그램은 마을의 잠재된 자원들을 보여주고,  마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역할을 한다.


구    분

활  동  내  용

자연체험

자연학습

야외교실, 자연학습시설 방문 등

자연탐방

트래킹, 하이킹, 야영, 래프팅, 뗏목타기,

자전거타기, 오리엔티어링, 산책 등

자연채취

버섯따기, 산나물 채취, 밤따기, 도토리줍기

수석줍기, 표본채집, 메뚜기잡기 등

생태체험

조류관찰, 야생동식물생태관찰, 야생화관찰,

수생생물관찰, 별자리 관찰 등

전원체험

전원감상

시골길, 꽃길, 강변산책, 실개천, 야생화,

억새풀 감상, 개울물소리, 낙숫물소리,

다듬이소리 등 전원의 소리 감상

농경체험

보리밟기, 파종하기, 감자․고구마캐기, 김매기,

장담그기, 과수꽃따기, 가지치기, 풀베기, 과일따기

추수하기, 꽃길 가꾸기 등

생활체험

감자․고구마․옥수수 구워먹기, 모깃불피우기,

여물쑤기, 우마차타기, 사랑방좌담 등

역사문화체험

지역의 이해

전설․마을유래 듣기, 전설의 형상화 작업,

전시관․전시회 관람, 농요 등 배우기,

역사․문화유적 답사 등

민속놀이체험

자치기, 팽이치기, 스케이팅, 그네타기, 널뛰기,

윷놀이, 제기차기, 줄다리기,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비료포대 눈썰매, 연날리기 등

건강보양체험

이색건강체험

토담집, 온돌방, 황토찜질방, 쑥탕․인삼탕․

마늘탕․들국화탕 등 목욕

보양음식체험

표고버섯죽, 황기백숙, 전통향토음식

만들기체험

창작활동

도자기만들기, 목공예, 짚풀공예, 한지공예 등

레포츠체험

레포츠활동

산악자전거타기, 트렉킹, 래프팅 등


1) 체험프로그램 예시


2) 체험프로그램 회의자료 예시



라. 생산물 판매로 활용

농특산물 판매는 마을의 농산물, 가공품, 특산물을 판매하는 것으로 다양한 상품개발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농산물의 경우는 소포장으로 판매가능한지, 운반가능상품이지, 유통기한이 너무 짧지 않은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고, 기본적으로 마을내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인 것이 좋다, 만약에 다른 마을이나 지역내 농산물과 연계하는 경우에는 설명을 부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을내 농산물의 경우도 생산의 이름과 생산년도, 인증정도 등을 명기하는 것이 좋다.

특산물의 경우는 체험상품의 결과물이나, 가내에서 가공된 가공식품, 민예품등이 있을 수 있다. 판매를 결정할 때의 가격결정이 관건이고, 적당한 크기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마을의 테마를 나타내는 상품일수록 좋고, 상품을 통해 마을을 기억할 수 있도록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농․특산물의 경우는 작목과 농․특산물의 생산량, 품질, 생산방식, 출하시기, 시장성 등을 마을내부에서 검토하여야 하고, 도시민의 측면에서 고려하면 저장성, 이용편의성, 심미성을 고려한 포장디자인, 패키지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

이 모든 농․특산물은 마을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가능한 각 농가의 상품들이 마을 공동의 브랜드로 판매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농산물의 경우는 생산과정 전체와 수확을 체험으로 판매할 수 있는데, 주말농장, 체험농장 사업이 그 예이다.

농․특산물 판매를 위한 판매장 설치는 국내 실정에서 잘 운영되는 경우가 많이 없으므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 마을의 농산물양이 상설판매장에 연중 공급할 만큼 품목과 물량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설판매장을 설치할경우도 규모를 최소화하여 계획하여야 하고, 기존의 건물을 활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마을에 설치하는 경우에도 국도변, 다른 거점시설이 있는 곳에 연계하여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내에서는 6평 남짓한 장소에 저울과 농산물을 배치하여 무인판매대를 운영하는 마을의 사례도 있다. 또한 체험이나 축제에 설치하는 비상설 판매장도 운영의 묘미가 있다. 농산물판매장에는 자세한 설명을 전달할 수 있는 전시대가 필요하며, 전시대를 통해 상품의 가치를 알려주고, 생산자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 마을 경관의 활용

농촌관광에서 주요한 활동 중의 하나는 농촌마을의 거닐면서 회상에 잠기거나, 마을의 풍경을 감상하며 산책하거나, 아이들에게 부모의 유년의 생활을 마을의 시설이나 풍경에 비추어 설명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 마을의 경관을 아름답게 가꾸거나 조성할 필요가 있다.

농장, 마을안길, 마을내 건축물, 마을진입로, 마을당목, 마을입석, 안내판, 길가의 꽃, 마을당목, 과수원, 마을 입구목, 정자, 마을이 내려다보이는 언덕 등이 그러한 활동의 주요장소이자 대상물인데, 현재 대부분의 마을에는 이러한 장소가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옛 자원으로 발굴하여 조성할 필요가 있다.

마을 안길에 식재를 하는 경우에는 마을길에 테마를 선정해서 초화류와 수목을 식재할 필요가 있고, 식물 선정시, 민간요법에 활용되는 산약초, 향로의 원료, 염료, 식용가능여부 등의 기능을 고려한 수종을 선정하는 것이 좋고, 꽃이 피는 시기, 열매가 달리는 시기, 단풍드는 시기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식물의 키높이, 색이나 질감등도 고려하여 식재할 필요가 있다.

농촌관광초기에는 마을에서는 원예종을 위주로 식재하다가 벌개미취, 구절초와 같은 가을철 화기가 비교적 긴 자생화를 식재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또다시 최근에는 도라지, 조, 수수와 같은 농업작목을 이용하여 식재하는 마을도 나타났다.

마을의 안길을 걸어 다니는데 편리함을 주기위해 자가해설을 위한 안내판시설 설치가 필요하다. 마을전체의 시설의 위치와 접근로를 설명하는 마을종합안내판과 각 시설에 대한 안내판, 민박시설에 대한 안내판, 체험을 위한 자가해설, 자가체험 안내판 등의 시설이 필요하다.


바. 홍보마케팅 활용 .

큰 기업체에서부터 작은 농촌마을까지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수단이 필요하다.  현재 전국적으로 500여 개의 수많은 농촌관광마을이 조성되어 있으며 정책적으로 보다 많은 마을이 조성될 예정이고, 도시민에게 마을의 특성과 테마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방문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마을 이름과 로고 등의 브랜드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브랜드 개발은 마을의 특성을 찾아 이름을 정하는 것이고, 도시민들이 보다 잘 기억하고, 정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마을의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을의 이름에는 마을의 특성을 설명하는 내용과 글자체, 글자의 색상과 로고의 그림이  마을을 직간접적으로 설명한다.


1) 마을이름과 로고

만들어진 마을의 브랜드와 로고는 마을농산물과 마을안내 브로셔, 마을홈페이지 등에 널리 사용되어 마을의 정체성 확립과 마을이미지 향상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마을의 이름은 기억하기 쉽고 말하기 쉬운 기능성과 다른 마을과 차별화된 브랜드로의 가치가 있는 독창성과 이름에서 전달하는 농촌어메니티의 매력성, 마을의 테마를 전달할 수 있는 대표성이 잘 드러나야 한다.


2004년 208개 마을을 조사하여 마을의 이름을 분석한 결과 마을자원을 이름으로 활용하는 것이 45.2%로 가장 많았고, 기존 지명 20.7%, 이미지나 상징물 활용이 10.6% 순으로 나타났다. 그 외 개발방향과 인근 유명관광자원을 활용한 단일형 이름들이 87.0%였고, 여러 가지 테마를 중목으로 사용하여 이름을 만드는 복합형이 13.0%에 이른다.


마을의 로고는 많은 마을이 대표할 수 있는 자연자원, 농산물자원을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있고, 해당자원의 색상을 표현하고 있어 유사한 로고가 많이 등장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2) 캐릭터 및 슬로건의 개발

브랜드와 로고 이외에도 마을의 알릴 수 있는 것으로 캐릭터가 있는데 어린이 체험자들과의 거리를 좁히고, 정서를 전달할 수 있고, 의인화되어 있어 프로그램 설명이나, 프로그램해설자나 진행자의 별명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을의 이름으로 마을의 비전과 목표를 이름과 같은 단어로 설명하기가 어려울 때에는 마을의 슬로건이나 광고용 문안인 카피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바. 마을 홍보물 

마을 홍보물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마을 안내브로셔, 마을명함, 엽서, 마을홈페이지 등이 있다. 마을의 안내 브로셔는 마을의 위치나 연락처 홈페이지주소 등의 기본적인 정보와 마을시설물, 민박, 마을농산물등과 같이 경제시설에 대한 정보를 간략하게 제공하는데 치중하고 있다.

그러나 홍보물은 자세한 설명을 전달하기 보다는 마을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엽서형태로 제작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 대부분의 최근의 농촌관광마을들은 홈페이지가 잘 발달되어 있어, 홈페이지 연락처만 기재해도 도시민의 원하는 정보를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마을홍보물은 엽서형태나 스티커형태로 개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또한 여러 마을들이 현재 시행하고 있는 뉴스레터지제작도 마을 소식들을 전달하여 향수를 불러일으키게 하는 감성형 홍보방법이다.


특가 행사, 사은품 증정 등의 기존의 마케팅에서 벗어나, 상품의 가치와 필요성을 부각시켜 고객의 구매 욕구를 간접적으로 자극하는 한층 고급화된 셀프가이드 마케팅의 전략 도입이 농촌관광에서도 필요하다. 농산물활용 요리법, 보관법, 특정요리를 위한 농산물 묶어 팔기 등의 마케팅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농산물의 경우에는 현장에서 구입이 가능한 정도의 가격과 용량으로 포장하기 위한 포장재료 개발이 필요하다. 농산물 또는 가공 상품은 마을 기념품이 될 수 있으므로, 포장지 표면에는 마을의 이름 생산자 연락처 등이 기재되어야 한다. 포장지 및 박스는 가족단위 도시민의 경우  30-40대 여성이 농산물 구매결정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성 취향을 고려하여 디자인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장재료나 색상, 크기 등을 결정할 때에도, 마을의 테마를 염두에 두고 선택해야 한다.

한번 연결된 도시민단체, 마을의 후원자, 도시민회원들의 관심과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지속적인 홍보가 요구된다. 마을에서는 뉴스레터지 발행, 홈페이지를 통한 메일전달, 핸드폰을 위한 문자전송, 편지발송 등의 홍보방안을 선택할 수 있다.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홍보하는 공익광고는 도시민에서 농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농촌관광의 수요를 확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익광고를 활용 마을의 자원을 홍보할 수 있다.

공익적 성격을 띠고 있는 오락프로그램에 마을주민들의 행사, 마을의 변화를 방영시켜서 마을을 홍보할 수 있다. 최근 그러한 오락프로그램들은  소외된 부분을 찾아내어 알리고 도움을 주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인기 연예인들을 동원하여 오락성을 가미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져 일반 시청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문화방송의 ‘느낌표’에서 어린이 도서관 지어주기, 불우한 이웃을 위한 ‘러브하우스’, 한국방송공사의 ‘체험 삶의 현장’ 등이 있으며 공익성과 오락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어느 정도 성공한 사례라 할 수 있다.

또는 국민에게 농업과 농촌을 이해시키기 위한 다큐멘터리를 지속적으로 제작되고 있으므로, 그러한 프로그램에 농촌의 현실, 마을의 변화과정등을 보여주면서 마을을 홍보할 수 있다.

해당 시군이나 도, 농림부에서 개최하는 축제나 이벤트에 연계하여 마을을 홍보할 기회를 마련할 수도 있다. 또는 환경단체 등의 시민단체와 연계하여 시민단체의 농촌활동과 모임을 마을에게 개최하게 하여 마을을 홍보할 수 있다. 전문가를 통한 끼어팔기식 홍보방안도 대안이 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홍보마케팅에서는 알리고자 하는 테마는 일원화하고, 알리는 방법은 다원화하며, 지속적으로 알리고자 노력할 필요가 있다.


4. 맺음말

주민들이 참여한 자원조사를 통한 주민참여형 홍보마케팅사업 등은 주민참여형 농촌마을가꾸기 사업의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 마을의 지도자를 중심으로 주민과의 대화방식으로 진행되는 자원조사는 그 과정속에서 주민들의 관심을 유발시키고, 보존과 활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고, 마을이 지역주민과 함께 살기 좋은 정주공간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자원조사의 토론과정은 주민참여형 마을가꾸기의 단초라고 할 수 있다.

마을의 자원을 조사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크고 작은 모든 자원들을 선택하고 그 가치를 발굴하는 동시에 자원을 보전 활용하기 위한 관리자, 해설자등을 조사과정에서 논의하는 것도 주민자치력을 확보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자원을 조사하는 과정에서도 눈으로 보이는 자원 뿐아니라 계절따라 변화하는 자원, 보이지는 않지만 소리 향 촉감 감성 등으로 인지되는 자원과 마을주민들의 잠재력을 자원으로 발굴하는 것은 마을가꾸기의 차별성을 찾는 방법이 된다. 조사된 자원들을 문서 도면 사진 디지털정보등 으로 남겨 놓는 것은 마을의 새로운 자원을 창조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마을가꾸기에서의 자원은 보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선하고 활용하고 사라진 자원의 복원하고 새로운 자원의 창조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주민들이 함께 자원을 창출해 나갈 수 있도록 자원발굴프로그램, 마을가꾸기프로그램 자원보전활동 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어야 한다.

농촌마을은 인위적인 홍보사업 광고를 통해 상업적 관광지적 이미지를 전달하기 보다 주민이 거주하고, 주민이 공동체활동을 영위하고, 주민들이 참여하는 작은 이벤트나 축제, 소박한 프로그램운영활동이 마을을 홍보하는 수단이 된다. 농촌체험마을을 준비하는 많은 마을리더들은 도시민이 농촌을 방문하고, 재방문하는 주요 요인들중에 거주자와의 인적교류를 통한 마을에 대한 이해도와 애착심 증진이 가장 큰 요인임을 기억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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