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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청송대 솔바람 원문보기 글쓴이: 가을꽃
대안교육에 대한 주류 언론의 불편한 속내
동아일보의 늦봄학교 기사에 대한 반박
장동찬(늦봄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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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학교가 종북소년세력 양성소?
2012년 5월 17일(목) 동아일보에 매우 이례적인 기사가 실렸다. “졸업식장서 北 축사 읽고 간첩죄 8년 복역교사도”(“교사는 간첩죄, 학교는 北과 연락 공유하는 학교”-인터넷판)라는 자극적인 제목과 함께 늦봄문익환학교의 구성원, 설립 주체, 교육과정 모두를 좌편향으로 몰아가는 내용이었다.
우리는 깜짝 놀랐다. 황당한 기사 내용에 놀랐을 뿐만 아니라, 동아일보와 같은 거대언론사가 학생 수 80명에 불과한 작은 시골 대안학교 이야기를 1면 머리기사로 편집하여 내보내는 데는 무슨 무서운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닐까 당황스러웠다.
이 기사를 쓴 기자는 한번도 현장 취재를 하거나 자료 요청, 사실 확인을 한 적이 없다. 기사가 나가기 전 날, 의례적인 통보 형식의 전화만 했을 뿐이다. 그럼에도 기사 내용을 보면, 은밀한 사찰 없이는 알 수 없는 개인 정보와 동향까지 매우 구체적으로 기사화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 기사가 잘 짜여진 각본에 따라 기획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었다. 저간에 정치권과 언론에서 벌어지고 있는 마녀사냥식 공안몰이의 일환으로 이 작은 대안학교가 선택된 것이다. 생전의 늦봄 문익환 목사가 그랬던 것처럼.
이 기사를 바탕으로 같은 신문 사설에서는 ‘노동당 직영학교’라는 표현을 써 가며 정부의 단속을 요구했고, 이후 일부 극우 인터넷 매체를 통해서는 “종북소년세력양성소 폐쇄하라!” “김일성 전사를 양성하는 문익환학교”라는 극단적인 선동 문구가 확산되어 나갔다. 한편 ‘활빈단’이라는 시민단체(대표 홍정식)는 교장, 교사들을 경찰에 고발하고 교육부 및 전남도교육청에 학교 폐쇄를 요구하기도 하였다.
학교에서는 대책위원회를 만들어 성명서 및 반박자료를 발표하고, 동아일보의 각성과 사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변호인단을 구성하여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요청하는 조정 신청을 냈고, 명예훼손에 대한 사법적 책임을 묻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왜곡 보도 사태를 겪으면서 우리는 늦봄학교에 대한 이념적 매도의 이면에는 이 땅의 대안교육 활동 전반에 대한 보수 권력측의 불편한 심사도 깔려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사태가 당장은 늦봄학교라는 특정 대안학교에 대한 이념 공세인 것처럼 보이지만, 앞으로 이들 공세의 칼날이 어디로 향할 것인지 불길한 예감이 밀려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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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곡 보도의 진수
17일자 동아일보 기사는 사실 확인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내용을 교묘한 짜깁기와 맥락 자르기의 편집 기술로 확대 과장, 왜곡하여 전하고 있다.
아직 늦봄학교 관련 기사를 보지 못한 민들레 독자들을 위해 동아일보 기사에 대한 반박 자료를 요약하여 전한다. (상세한 반박 자료는 늦봄학교 홈페이지에 올라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동아일보 1면과 4면에 노출된 기사 제목들과 이에 대한 학교측의 반박 내용이다.
졸업식장서 北축사 읽고 간첩죄 8년 복역 교사도
교사는 간첩죄, 학부모는 北과 연락 공유하는 학교(인터넷판)
교사와 멘토도 친북 성향
학부모들 포털에 카페 개설, 北과 연락사항 공유하기도
진로탐방한다며 광우병 촛불집회에 참석
평화기행한다며 제주해군기지 반대 시위
‘간첩최 8년 복역 교사’
기사에서 언급된 ‘간첩죄 복역 교사’는 현재 전남 진도군에 거주하는 장 모 선생(62세)으로 진도읍에 옥주서당을 열고 학생,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문과 중국어, 일본어 강좌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 공립중학교에서 한문 강사로 초빙하기도 한 분이다. 본교에서도 지난해까지 1주일에 한 번(2시간) 중학교 한문을 가르쳤다.
흔히 말하는 ‘재능 기부’의 미담 사례로 중앙 언론(한국일보, 연합통신)에 소개되었으며, 지역 방송(목포MBC)에서는 장 선생의 삶이 특집 프로그램으로 방영되기도 하였다. 이렇게 공개적으로 알려진 이가 작은 대안학교에서 시간 강사로 봉사한 것이 무슨 큰 흉악한 일이나 되는 것처럼 ‘교사는 간첩죄’라는 과장된 제목을 1단으로 올렸다.
장 선생은 일본 유학 중 이른바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단 사건’에 연루되어 8년을 복역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본인은 조작된 간첩단 사건으로 확신하며 재심을 청구, 명예회복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 한다.
‘교사와 멘토도 친북 성향’
기자는 본교 진로맛보기(직업체험) 프로그램 멘토 중 특정인만을 골라내어 친북 딱지를 붙이고 있다. 기사에서 언급한 남민전 관련자는 학계에서 세계적인 수학자로 인정받은 바 있고, 진보연대 문예위원장은 공연계에서 역량을 인정받고 있는 현역 배우이다. 수학자와 배우를 꿈꾸는 학생이 해당 분야에서 남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이에게서 지도를 받은 것이다. 그런데 기자는 ‘수학’과 ‘배우’는 보지 않고, 오로지 ‘남민전’과 ‘진보연대’만 끄집어내 이를 특정 성향과 연결시키고 있다.
학생들은 이밖에도 목수, 간호사, 농부, 영상편집인, 교사, 대안에너지 연구자, 기타리스트, 선수트레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직업 체험을 하였다. 이 분야의 멘토 중에는 기자가 호감을 느낄 만한 이른바 ‘우편향’의 인사들도 다수 있다. 그럼에도 기자는 이른바 ‘좌편향’만 따로 골라내었던 것이다.
‘졸업식장서 北 축사 읽고’, ‘학부모는 北과 연락 공유’
기사에서 인용된 축사는 북한의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교직원분과위원회’가 남측위원회에 팩스로 보낸 것이다. 남측의 실무 담당 총무국장은 이를 바로 통일부에 보고하고, 학교 졸업식에 전했다. 지금도 공동선언실천위원회에는 남북간의 교류에 필요한 수백 통의 팩스가 서로 오고 가고, 이는 곧바로 통일부에 보고된다고 한다. 더욱이 1989년 북한을 방문하여 민족 화해와 통일 방안을 제시한 문익환 목사에 대해 북측위원회가 잊지 않고 늦봄을 사표로 삼는 학교 졸업식에 축사를 보내는 것은 그간의 관행으로 볼 때 그다지 특별한 일이 아니었다.
이렇듯 합법적 경로를 통해 전달된 축하메시지가 왔다는 소식을 학부모 카페에 올리고 이에 댓글을 단 것이 무슨 큰 음모적인 일이나 되는 것처럼 ‘북과 연락 공유’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학부모들이 개설한 친목 카페가 ‘북한과의 연락 사항을 공유’하는 카페로 둔갑된 것이다.
‘진로탐방 한다며 광우병 촛불집회에 참석, 평화기행 한다며 제주해군기지 반대 시위’
기사에서는 학생들이 노동절 집회, 광우병 촛불집회에 참석한 것과 제주평화기행에 다녀온 것을 이른바 좌편향적인 체험활동의 구체적 사례로 들고 있다.
5학년 학생들의 진로맛보기 기간 중 휴무일이었던 노동절에 노동자들이 모이는 집회를 참관하는 것은 진로맛보기의 본래 취지와 동떨어진 일이 아니다. 광우병 관련 촛불집회와 같은 집단적 의사 표현 방식 역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기본적 권리와 책임을 스스로 체험, 행사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제주 강정마을 평화기행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생각을 하고 있다. 늦봄학교 학생들은 강정마을에 가서 마을 청소하기, 주민 위로 잔치, 올레길 걷기, 제주문화역사유적 답사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학생들은 마을에서 서로 갈등하고 있는 주민들, 대치하고 있는 반대활동가들과 경찰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한마디로 진정한 평화기행이었다고 자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체험활동을 두고 좌편향적인 체험 활동이라 하는 데 동의할 수 없다. 지나치게 한쪽으로 치우쳐 있었던 것을 바로 잡고, 모자라는 것을 메우고, 따뜻한 연대와 소통의 감수성을 나누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생명, 평화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좌편향적인 체험활동과 교육내용에 치우쳤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기사에서는 역사탐방학습, 노동현장체험, 4·19체육대회, 5·18기행, 6·15 기념행사도 좌편향 교육 내용의 실례로 들고 있다. 이들에게는 역사, 노동은 물론, 4·19, 5·18, 6·15 등 국가기념일이 모두 불온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이것 말고도 늦봄학교에서는 땅끝 도보기행, 소록도 한센병 환자 봉사활동, 지리산 종주 등의 교육과정이 있음에도 이에 대해서는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있다.
또한 수업시간도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등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지식 교과와 풍물, 도예, 서각, 문화기행 등 감성 교과는 제외한 채 ‘노작’ 활동과 ‘철학’, ‘자주학습’만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자주학습’을 배운다고 명시한 점이 눈에 띈다. 기자는 아마 ‘자주학습’이 무슨 불온한 학습이라고 상상을 한 것 같다. ‘자주학습’은 배우는 교과가 아니다. ‘자기주도학습’의 줄임말이다. 뉴스토크라는 한 인터넷 매체는 동아일보의 기사를 기초로 하여 작성한 기사에서 한발 더 나아가 “교과목에는 김일성 주체사상으로 추정되는 철학과 자주학습이 포함되어 있으며…”라고 비약하고 있다.
기사에서 언급된 여러 교육과정은 사실 늦봄학교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중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다. 일반 학교 학생들이 오로지 대학 입시만을 위해 학업에 찌들고, 스펙을 쌓기 위한 경쟁에 지쳐가고 있을 때, 우리 아이들은 우리 땅을 걷고, 병든 이들을 도와주고, 지리산을 종주하고, 노동 체험을 하고, 소외된 이들을 찾아가는 평화, 생명의 길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마땅히 칭찬 받고, 널리 소개해주어야 할 만한 좋은 사례가 아닌가? 그런데, 이것을 좌편향, 세뇌교육 운운하며 악의적으로 왜곡하여 보도하였다.
‘광주-전남 좌파단체가 설립, 통일일꾼 양성 사상 교육’
기자는 또 무책임한 전언(傳言) 형식을 통해 학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조작하고 있다. 한 시민이 ‘북한에서 세 살부터 세뇌교육을 하는 모습이 연상된다’라는 글을 국가보훈처 홈페이지에 올렸다고 인용하고, 교육계 관계자가 “미성숙한 학생에게 이념 또는 종북교육을 하는 건 위험하다‘고 지적했다는 등 불특정 인물의 근거 없는 발언을 인용하여 색깔칠하기룰 하고 있다.
이밖에도 학교 설립에 광주·전남의 좌파 시민단체가 참여하였다고 단정적으로 보도하고, 현재 재판 계류 중인 학부모와 자녀의 신상까지 구체적으로 거론하는 등 기사 작성의 기초 원칙, 윤리조차 지키지 못하고 있다. 기자는 설립자-좌파단체, 교사-간첩, 학부모-국보법위반자, 학생-좌편향교육 등 전방위적으로 잘 짜여진 공안 도식을 만들어내기 위해 정보를 억지로 짜맞추는 무리수를 두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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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족적 성찰을 넘어서
우리는 동아일보 왜곡 보도에 대한 반박 자료와 언론중재위 조정 신청 자료를 만들면서 과연 이런 소모적인 일을 계속해야 하는지 회의에 빠지기도 하였다. 애초부터 악의적 의도로 작성된, 그래서 대단히 무례하고 부실할 수밖에 없는 기사 내용을 조목조목 논리적으로 반박을 하려다 보니, 이것이야말로 저들이 만들어놓은 이념 논쟁의 프레임에 걸려 들어가는 행위가 아닌가 하는 모멸감이 들었던 것이다. 논쟁이 오갈수록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늦봄학교에 붙여진 부정적 이미지는 계속 확산될 것이고, 이는 바로 저들이 노리는 효과이기 때문이다.
이념 논쟁으로 몰아가기에는 ‘문익환’이라는 문제적 인물(보수 세력의 시각에서 보기에)을 사표로 삼는 학교가 가장 적합한 대상이라고 저들은 판단하였을 것이다. 대안학교 전반에 대한 공격이 아니라, 이념적으로 수상한 특정 대안학교를 분리하여 폭로, 고발했다는 인상을 주는 데는 ‘문익환’이라는 이름만큼 만만한 대상이 없을 것이기 때문에.
문제는 다음 단계이다. 기사는 늦봄학교 구성원인 교사, 학부모, 설립주체에 대한 ‘빨간색 칠하기’에서 더 나아가 일상적인 교육과정과 교육활동마저 좌편향으로 몰아붙이고 있다.
생명, 평화, 노동, 생태(환경), 역사, 시민민주주의, 공동체, 참여, 통일 등은 많은 대안학교들이 주제로 삼고 있는 주요 가치이다. 이러한 가치를 체화하기 위해 희망버스를 타고, 4대강을 걷고, 통일 기행을 하고, 강정마을 주민들을 찾아가 위로하는 일이 거의 모든 대안학교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가치지향적 체험활동은 보수적인 주류 권력들에겐 매우 불쾌하기 짝이 없는 불온한 행위들로 비쳐지는 모양이다. 늦봄학교 교육과정과 체험활동에 대한 극단적 편견은 이러한 불편한 속내의 솔직한 표현이 아닐까.
그렇다면 늦봄학교를 향한 이번 도발(?)은 대안교육 전체를 향한 도발의 전초전일 수 있다. 겉으로는 늦봄학교의 이념적 성향을 빌미 삼은 것 같지만, 실제로는 대안교육 전반에 대한 꼼꼼한 검토와 분석에 들어갔다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이제 대안교육에 대한 국가 권력의 개입과 간섭이 시작된 것일까? 권위주의 체제가 늘 그래왔듯이 ‘상상력’마저 국가가 통제할 기미를 보이고 있다. 근간에 파주자유학교 폐쇄 논란이라든가, 극우단체가 늦봄학교에 대해 ‘학교폐쇄조치’를 요구한 것을 보면 이제 더 이상 대안학교를 자율 공간에 방치(?)하지 않겠다는 국가 권력의 의지가 보인다.
동아일보 기사에서 보듯 특정학교에 대한 여론 조작(딱지붙이기), 대안교육 관련 법률 정비, 재정 지원 선별을 통한 제도권내 구속, 최종적으로는 학교 폐쇄라는 무기로 대안교육의 자율성을 위축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보수 권력은 대안교육을 두고 무관심, 방관, 호기심, 또는 다소의 경계 등 존재 자체에 대해 그다지 개의치 않는 태도를 보여 왔다. 그러나 대안교육진영이 연대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모색하고, 대안교육의 영역이 제도권 교육에도 확산되고(혁신학교 등), 대안교육의 현장 적용에 관심을 가진 이른바 진보교육감이 등장하면서 위기감을 느끼기 시작한 듯하다.
주류 권력은 체제 내에서 도전하는 이들보다는 주류 가치관을 거부하고 대안을 만드는 이들을 더욱 괘씸하고 불순한 세력으로 여긴다. ‘경쟁’을 바탕으로 하는 주류 체제에서 이탈하는 이들이 많을수록 자신들의 ‘시장’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대안학교는 바로 시장을 거부한 이탈 세력이므로 더 이상 곱게 놔둘 수 없을 것이다.
대안교육은 제도권과 구별되는 ‘다양성’을 실험했다. 그리고 다양한 교육활동의 현실 적합성 여부를 진지하게 따져보았다.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얻은 지혜를 공유하고, 대안교육운동의 정체성과 전망을 모색하는 ‘정명(正名)’의 성찰도 함께 하였다. 넓은 의미에서 내부적 성찰의 시기였으리라. 그러나 이는 어쩌면 내부적 공간에서만 안온하게 진행된 자족적 성찰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이제 대안교육은 ‘자율성’을 두고 본격적으로 외부 권력과 씨름해야 하는 갈등구조에 진입한 것은 아닐까? 자율성이 훼손되면 창의성, 다양성, 진정성 같은 대안교육의 대안성도 차츰 희미해질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자율성을 지킬 수 있는 사회적 토대를 만들기 위한 확장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근간에 제기되고 있는 ‘교육기본권’ 논의는 새로운 성찰과 전망에 소중한 분기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배움의 다양성과 자율적 선택을 존중해주는 교육선택권, 앎과 삶을 일치시키는 현장·체험학습의 확대, 청소년들이 차별받지 않고 교육받을 수 있는 평등한 학습권의 보장, 자발성과 주체성, 표현과 참여가 보장되는 민주시민의 권리 확보, 정의·진리·행복을 추구하는 인권·행복추구권 등의 교육기본권은 대안교육 자율성 확보의 전제가 될 것이다. 이번 동아일보 기사에서 보듯 신념에 따라 원하는 것을 가르칠 권리와 정치적 자유가 제한 당하는 상황에서 대안교육은 말 그대로 살아 있는 ‘대안’ 교육일 수 없기 때문이다.
‘따로 또 같이’라는 80년대의 유쾌한 모토가 떠오른다. 저 깊은 산골짜기에서부터 도시의 허름한 2층 셋방에 이르기까지, 서로 다른 모습의 작은 대안학교들이 따로 궁리하고 모색한 다양한 경험과 지혜와 기쁨을 함께 나누는 ‘따로 또 같이’.
늦봄학교가 겪은 상처는 깊다. 그러나 정신은 더욱 맑아지고 가슴은 더욱 따스해졌음을 느낀다. 함께 고민하고 격려하고 지지해주는 대안교육 동무들이 있음으로 해서. 따로 또 같이.
-격월간 <민들레>81호(2012.7~8)에서
첫댓글 번잡한 서울살이를 피해 시골로 내려가 조용히 살겠다던 내 중학 동창이자 대학 동창인 장 아무개 군이 동아일보 땜에 개고생하고 있다. 젠장..
친일파 종일세력 정부의 시녀.... 조중동의 악랄한 모습에 통탄 한탄...
그런 떵치운 막가지 같은 넘들이 아직도 살아 있는겐가? 내다 버릴 때도 되지 않았나?
벌써 선거철이 다가온거... 개늠들 이때만대면 색깔론으로 무식한 인간들 끌어들여서 한표라도 벌어볼려는 개수작질인듯요
그네가 불리하긴 한가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