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영국의 항공전문 웹 "AEROFLIGHT" (번역/편집) 크메르의 세계
왕립 캄보디아 공군이 보유한 항공기들
● 현재 운용 중인 항공기 목록
● 각 기종 별 상세정보
1. 에어로(Aero) L-39C 알바트로스(Albatros)
1996년, 이스라엘의 항공기 생산사가 6대를 공급했다. 뽀쩬똥(Pochentong) 공항을 기지로 하는 전투비행단(Fighter squadron)에서 전투훈련용으로 사용한다. 2006년 후반 무렵에는 지상에 멈춰선 것으로 보인다.
뽀쩬똥 공항에서 본 L-39C '25/ML' (2000-3-7) (사진: Dick Lohuis) 사진확대
시리얼 넘버
Serial |
c/no. |
Prev. Identity |
도입년도
Delivered |
비 고
Fate/Notes |
25 |
132135 |
|
1996 |
|
26 |
132038 |
|
1996 |
|
27 |
132035 |
|
1996 |
|
28 |
131122 |
|
1996 |
|
? |
530548 |
|
1996 |
w/o 12 Dec 1997 |
? |
530546 |
|
1996 |
|
참고자료:
- World Air Forces Directory 2006/07 (Mach III)
2. 안토노프(Antonov) An-24RV
특수목적이 기지에서 운송용으로 3대가 사용된다. 이 기종은 "캄보디아 항공"(Cambodian Airlines)으로 개명한 "에어 캄푸치아"(Air Kampuchea)와 합동으로 운영한다. 이 3대 외에도 캄보디아 민간 항공사들이 이 An-24 기를 여러 대 추가로 운영하고 있다. 물론 공군이 필요로 할 경우 그 항공기들도 작전에 투입가능하다.
뽀쩬똥 공항에서 본 An-24RV XU-312 (2000-3-7) (사진: Dick Lohuis) 사진확대
시리얼 넘버
Serial |
c/no. |
Prev. Identity |
도입년도
Delivered |
비 고
Fate/Notes |
XU-311 |
27307803 |
CCCP-47261 |
1993 |
예전 Air Kampuchea에서 사용한 것으로
2004년 1월 확인됨 |
XU-312 |
37308904 |
CCCP-46638 |
1993 |
2000년 공군이 사용 중임을 확인 |
XU-314 |
17307001 |
CCCP-47809 |
1993 |
예전 Air Kampuchea에서 사용한 것으로
2004년 1월 확인됨 |
참고자료:
3. 안토노프(Antonov) An-26B
1993-2000년 무렵 캄보디아 공군에서 1대를 운용 중인 것이 확인됨. WAFD 2006/07은 XU-310의 존재를 보고했지만, 이것은 민간용 An-24RV였다. 또 다른 자료는 XU-325의 존재를 보고했는데, 이것은 에어로플로트(Aeroflot) 사가 판매한 이래 줄곧 민간용으로만 사용되고 있다.
참고자료:
4. 하빈(Harbin) Y12-II
왕립 에어 캄보디아가 1993년 도입한 2대의 항공기를 2000년 초반 공군이 인수했다. 현재 수송항공대(Transport squadron)에서 운용 중이다.
시리얼 넘버
Serial |
c/no. |
Prev. Identity |
도입년도
Delivered |
비 고
Fate/Notes |
XU-016 |
083 |
XU-701 |
2000 |
2000년 3월부터 운용 |
XU-017 |
084 |
XU-702 |
2000 |
2000년 3월부터 운용 |
참고자료:
- World Air Forces Directory 2006/07 (Mach III)
5. 미그(MiG)-21bis 피시벳(Fishbed)
미그-21 피시벳은 현재의 캄보디아 왕립 공군 및 예전 캄보디아 인민공군(KPAF)이 사용하던 것이다. 이 중 4대는 1995년 텔 아비브에 있는 IAI사에서 성능향상을 위한 개조작업을 받았다. 하지만 추가적인 개조작업은 예산부족으로 중단되었다. 현재 대부분의 미그기들은 기체노후 및 예산부족으로 지상에 머물고 있다. 캄보디아 공군이 보유한 미그기들의 작전능력은 최고로 잘 평가할 경우 미약한 능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고, 최악으로 평가한다면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뽀쩬똥 공항에서 본 MiG-21bis 7105 (2000-3-7) (사진: Dick Lohuis) 사진확대
시리얼 넘버
Serial |
c/no. |
Prev. Identity |
도입년도
Delivered |
비 고
Fate/Notes |
7101 |
75096284?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02 |
75096289 |
|
1993 |
이스라엘 IAI사에서 성능 향상을 위한 개조작업을 거친 후 2000년 2월에 복귀했다. |
7103 |
7509...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04 |
75096246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05 |
75096238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06 |
75096284?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07 |
75096409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08 |
7509... |
|
1993 |
1992년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09 |
75096261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10 |
75096424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11 |
75096328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12 |
75096320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13 |
7509...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16 |
75097417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17 |
75097442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18 |
7509... |
|
1993 |
이스라엘 IAI사에서 성능 향상을 위한 개조작업을 거친 후 2000년 5월에 복귀했다. |
7119 |
75097461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20 |
75097468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21 |
75097504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참고자료:
- World Air Forces Directory 2006/07 (Mach III)
6. 미그(MiG)-21UM 몬골(Mongol)
미그-21UM 몬골-B는 원래 캄보디아 인민공군(KPAF)이 사용하던 것이다. 이 중 2대는 이스라엘 IAI사에서 성능향상을 위한 개조작업을 받았다.
지상에 계류 중인 15대의 MiG-21bis 및 MiG-2UM (프놈펜/2000년 1월) (사진: Nathalie) 사진확대
시리얼 넘버
Serial |
c/no. |
Prev. Identity |
도입년도
Delivered |
비 고
Fate/Notes |
7114 |
516999468 |
|
1993 |
IAI사에서 엎그레이 작업을 받음.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15 |
516999470 |
|
1993 |
2000년 3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7122 |
516999499 |
|
1993 |
IAI사에서 엎그레이 작업 중. 2002년 4월 현재 여전히 텔 아비브에 머물러 있다. |
참고자료:
- World Air Forces Directory 2006/07 (Mach III)
7. 밀(Mil) Mi-8 힙(Hip)
1994-1995년 사이에 예전 우크라이나 공화국을 통해 2대를 들여왔고, 1997년 3월에는 슬로바키아에서 2대를 들여왔다. 이후 1988년 8대가 도입되었다. 캄보디아 공군은 적어도 12대(14대?)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보인다. 이 기종의 대부분은 캄보디아 인민공군(KPAF)에서 물려받은 것이다. 크메르 루즈 반군과 전투를 벌이던 시기에, Mi-8는 전투헬리 및 병력수송용의 2가지 용도로 사용됐다. 일부는 "캄푸치아 에어라인" 표식을 부착하고 있다. 2002-2005년 사이에 동시작전에 투입된 경우를 살펴보면, Mi-8/17기 중 공군소속은 2대뿐이었고, 3대는 훈 센 총리의 경호단에서 투입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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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엠립 전쟁박물관에 전시된 Mi-8 XU-814
(2003년 8월/사진: Mariusz Siecinski) 사진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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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쩬똥 공항에서 포착된 Mi-8 XU-802
(1992년 9월/사진: Gerard Helmer) 사진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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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얼 넘버
Serial |
c/no. |
Prev. Identity |
도입년도
Delivered |
비 고
Fate/Notes |
XU-801 |
|
|
1990? |
Mi-8S, 1991년 1월 및 1992년 9월 30일, 뽀쩬똥 공항에서 포착된 바 있다. |
XU-802 |
|
|
1988? |
Mi-8PS, 1988년 11월 13일 및 1991년 1월 경에 뽀쩬똥 공항에서 포착된 바 있다. 1997년 1월 28일에 손상됨. 2000년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2005년 11월 MH-822호로 사용됨을 확인. |
XU-803 |
|
|
|
2002년 11월 MH-803호로 사용됨 학인 |
XU-8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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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 |
Mi-8MTV-1. 2002년 6월 25일 한 학교의 개교식에 무리한 착륙을 시도하다 파손됨. 이후 수리. 2002년 11월 12일 시엠립에서 RCAF-804호로 관측됨. 2005년 11월에 MH-804호로 변경됨이 관측됨. |
XU-811 |
252138 |
|
1988? |
Mi-8T. 1988년 11월 13일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2000년 3월1일~11월 23일 사이에 작전 중인것이 관측됨. 2005년 11월 MH-802호로 사용됨을 확인. |
XU-8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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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 |
1988년 11월 13일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1997년 3월 12일(혹은 2월 9일?) 안룽 웽(Anlung Veng)에서 크메르 루즈 군대에 파괴당함. |
XU-8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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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 |
1988년 관측됨. |
XU-8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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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 |
Mi-8T. 1988년 11월 13일 및 1991년 1월 뽀쩬동 공항에서 포착된 바 있음. 실제 작전 중 마지막으로 목격된 것은 2000년 11월 23일이며, 이후 2002년 중엽까지 시엠립 전쟁박물관에 전시되었음. |
MH-821 |
2521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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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11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MH-8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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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8PS. 2005년 11월 뽀쩬똥 공항에서 관측됨. |
참고자료:
- World Air Forces Directory 2006/07 (Mach III)
8. 밀(Mil) Mi-17 힙(Hip)
1991년 3대를 들여왔고, 1994-1995년 우크라이나에서 2대를 도입하였다. 캄보디아 공군은 7대(8대?)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진다. 대부분은 병력수송 및 전투헬기로 사용되지만, 시리얼 넘버 XU-023을 가진 1대는 내각평의회에서 VIP호송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일부는 "캄푸치아 에어라인" 로고를 새기고 있다. Mi-8/17기 중 공군소속은 2대뿐이었고, 3대는 훈 센 총리의 경호단에서 투입한 것이었다.
뽀쩬똥 공항에서 본 Mi-17 XU-170 (1992년 9월) (사진: Gerard Helmer) 사진확대
Serial |
c/no. |
Prev. Identity |
Delivered |
Fate/Notes |
XU-170 |
229M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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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17-1V. 2005년 11월 MH-605호로 관측됨 |
XU-17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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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17. 1995년 11월 전투헬기로 사용됨이 확인됨 |
XU-17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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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17. 뽀쩬똥에서 1991년 1월 관측됨 |
XU-175 |
226M197 |
|
|
Mi-17-1V. 2005년 11월 MH-805호로 관측됨 |
XU-176 |
|
|
|
Mi-17-1V. 1995년 11월 전투헬기로 사용 확인.
2000년 3월 1일 뽀쩬똥에 계류 중인 것 확인 |
XU-177 |
95929 |
|
|
Mi-17-1V. 2005년 11월 MH-802호로 관측됨. |
XU-178 |
95926 |
|
|
Mi-17. 2000년 3월 관측됨 |
XU-179 |
95927 |
|
|
Mi-17. 2000년 3월 관측됨 |
XU-184 |
|
|
|
Mi-17. 2000년 3월 뽀쩬똥에 방치된 모습이 관측됨 |
MH-803 |
|
? |
|
2005년 11월 관측됨 |
MH-806 |
226M01 |
|
|
2005년 11월 뽀쩬똥에서 관측됨 |
참고자료:
- World Air Forces Directory 2006/07 (Mach III)
- Mil Mi-8/Mi-17: Red Star 14 (Midland)
9. 밀(Mil) Mi-26 할로(Halo)
1998년 7월, 이 수송용 헬리콥터 2대가 도입되었다. 모두 헬리콥터 항공대(Helicopter squadron)에서 운용하고 있다. c/ns 번호는 확인된 바는 없지만 추정으로 표기한 것이다.
프놈펜에서 포착된 Mil Mi-26T XU-268 (2002년 1월) (사진: Nathalie) 사진확대
시리얼 넘버
Serial |
c/no. |
Prev. Identity |
도입년도
Delivered |
비 고
Fate/Notes |
XU-268 |
34001212478? |
ER-AHB |
Jul 1998 |
예전 CCCP-06184, RA-06184.
2004년 1월 9일 프놈펜에서 관측됨 |
XU-269 |
34001212485? |
ER-AHA |
Jul 1998 |
예전 CCCP-06262, RA-06262.
2004년 1월 9일 프놈펜에서 관측됨 |
참고자료:
- World Air Forces Directory 2006/07 (Mach III)
10. 테크남(Tecnam) P92 에코(Echo)
1995년 이탈리아에서 이 경비행기 5대를 도입했다. 초기에는 기본훈련용으로 도입했지만, 현재는 정찰항공대(Reconnaissance squadron)에 소속되어, 관측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뽀쩬똥 공항에서 본 P92 Echo XU-205 (2000-3-7) (사진: Dick Lohuis)
시리얼 넘버
Serial |
c/no. |
Prev. Identity |
도입년도
Delivered |
비 고
Fate/Notes |
XU-201 |
051 |
|
1995 |
2000년 3월 관측됨. |
XU-202 |
052 |
|
1995 |
2000년 3월 관측됨. |
XU-203 |
058 |
|
1995 |
1995뇬 5월 w/o |
XU-204 |
059 |
|
1995 |
2000년 3월 관측됨. |
XU-205 |
066 |
|
1995 |
2000년 3월 관측됨. |
XU-206 |
067 |
|
1995 |
2000년 3월 관측됨. |
참고자료:
- World Air Forces Directory 2006/07 (Mach III)
추가적인 자료:
♧ Carroll, Ian. World Air Forces Directory 2004/05. Mach III Plus, June 2004. ♧ Hillman, Peter., Jessup, Stuart., Morgan, Adrian., Morris, Tony., Ottenhof, Guus., Roch, Michael. More than
Half a Century of Soviet Transports. Fourth fully revised edition.
Dutch Aviation Society & The Aviation Hobby Shop, TAHS. July 2004. ♧ Marden, Andy. World - Military Out of Service Mach III Plus, June 2003.
(출처) 영국의 항공전문 웹 "AEROFLIGHT" (번역/편집) 크메르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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