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권과 비자 → 동유럽 여행 시 모든 국가가 NO-VISA 입니다. 단,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 동유럽은 한국 대사관이 없는 나라가 많기 때문에 한번 분실하게되면 재발급이 어렵습니다. → 외국인의 경우 비자가 필요한 나라가 있습니다. 외국인 예약시에는 방문 도시 대사관에 비자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예를 들어, 캐나다인은 체코와 폴란드에서 비자 필요)
* 2004년 동유럽 EU 가입 → 오스트리아에 이어 2004년에 폴란드,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슬로베니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키프로스, 몰타가 EU에 가입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동유럽 여행시 국경 통과절차가 간소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국경 통과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편이며, 만일 단체 버스가 밀렸다던가 비자가 필요한 나라 버스가 앞에 있으면 기다리는 시간이 생각 이상 많이 소요됩니다.
* 동유럽 여행 시 환전 → 동유럽 여행 시 여행경비는 유로(EURO)로 준비해 가시면 됩니다. 지금 현재 독일, 오스트리아는 유로를 이용하고 있고, 2004년에 EU 국가에 가입되는 나라들은 2008년까지는 자국화폐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지에서 환전을 하더라도 달러보다는 유로가 우세합니다.
* 동유럽 여행 시 옷차림 → 우리나라와 비슷한 기후라고 생각하시고 의복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상 기후로 인하여 온도차가 심할 수 있으니 점퍼는 필수적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