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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교회제직론/ 리더십 ★
에베소교회(계2:1-7):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 요한계시록 2-3장은 '이제 있는 일'(계1:19)에 해당되는 말씀이다.
1절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오른 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 예베소 교회: 소아시아 지방의 수도. 서머나와 같이 해안 항구도시이다.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와 바울 사도가 하께 개척한 교회다.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들의 놀라운 공동적인 특징>
- 교회가 세상에 속하였으며, 세상을 꼭 닮았다는 것이다!
- 주님에 대한 계시: 예수님은 문제 제기하시는 빛이시며, 문제의 해결의 길(The way)이다.
요한 사도가 밧모섬에 갇혀 있어도, 교회의 머리되신 왕 중의 왕이신 주 예수님은 갇히시지 않는다. 다른 6개의 교회에서 없는 것은 사랑이다. 라오디게아 교회 앞에서 주님이 교회 문 밖에서 두드리고 계신다고 하셨다.
- 오른 손에 별을 붙잡고,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 주 예수님은 과연 누구신가?(계시- 계1장)
에베소 교회에 새롭게 알아야 할 예수님은 누구신가?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들을 주권적 지배를 하고 있다.
- 일곱 별.. 일곱 금 촛대: 에베소 교회는 모(母)교회다. 율법에는 금촛대가 하나다. 율법보다 칠 배나 더 밝은 빛! 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예언자의 영을 통해서 말씀하신다!
2절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그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 네 행위(헬. 에르가)와... 알고: '내가 네 행위를 아노라'(헬라어. '오이다 타 에르가 수'(계2:2/ 3, 9, 13, 19, 3;1, 8, 15)- 일곱교회에 일곱번 반복된다!
'행위' (헬. 에르가)란 선한 행실 이상 - 전체 영적 생활을 말한다.
'알고: 단순한 지식이 아니, '직관적이며 확실한 지식'- 절대적 지식을 말한다. 내가 나를 몰라도, 주님은 아시며, 우리도 주님의 계시의 빛으로 알게 되다.
몇 가지 덕목인가?
- 수고와 : 2;2 참고. 거짓 선생들과 수고로운 싸움.
- 네 인내를 알고 : 3번 반복. '네 인내를 알고'... 또 내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주님이 아시고, 칭찬하신다. 인내는 3절 * 참고. 괴로운 환경 속에서, 고단한 시기에 신뢰하며, 참고 견디는 것이 '인내'다. 인내란 '이기는 것'의 과정이다.
세번째는 칭찬과 책망을 하신다.
* 칭찬만 받은 교회- 서머나교회, 빌라델피아교회. 책망만 받은 교회-사데교회, 라오디게아교회다.
-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닌한 것과: 도덕적 영적 악.을 소극적으로 용납하지 않았다.
* 니골라당의 행위
-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2:15): 거짓 사도, 영혼의 사냥꾼들인 사나운 이리떼들이다.
* 참고. 엡 4:14. 적극적인 태도와 반응이다!
- 내 이름을 위하여 : 세속주의가 아니다.
- 아니한 것을 아노라: 주님은 지식의 주님! - 주님은 아신다. 온전히 아신다! 알아주신다! 수고와 장점과 연약함과 단점 모두를 아신다. 칭찬할 것이 무엇인지, 장점이 무엇인지를 잘 아신다.
4절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 그러나: 반전! 칭찬 먼저, 책망 나중.
- 책망할 것이 있나니: 주님은 먼저 에베소 교회이 장점들을 많이 열거하시면서 많은 칭찬하였다. 그 다음 한가지 책망을 하신다. 그 후에 격려하시고, 이기는 자들에게는 그가 누구든 외모로 보지 않고 승리자에게 상을 주시려고 준비하고 계신다. 이렇게 말하라. 이렇게 보상하라.
- 처음 사랑(헬라어)을 버렸느니라(You have forshaken your first love. NIV): 처음 사랑이란 어떤 사랑인가? (신명기 6장이다). 십자가의 사랑이다. 첫째는, 예수님의 사랑이다. 둘째는, 그 사랑에 낳은 사랑이 우리가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사랑은 사랑을 낳는다. 수직적 관계다.
사랑은 모든 덕의 어머니다 - 성령님의 열매(갈 장). 교회 곧 형제자매와 이웃을 사랑한다.
<주님이 3가지로 표현>
주님- 머리되신 주님; 몸된 주님; 지체된 주님- 이시다.
사랑으로 사역하라. 사랑이 문제가 아닌 가정/ 교회가 어느 교회인가? 처음 사랑, 참 사랑. 다른 사랑 - 우리의 사랑은 헷세드. 아가페다.
사랑을 잡고, 사랑을 품고, 사랑의 심장으로! 사랑으로 미워하라! 거짓을 미워하되, 죄인을 미워하는 것은 아니다!
예/ 로렌스 브라더.
처음 사랑, 처음 행위!
5절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히여 처음 행위(들)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NIV):
- 회개하여: 네번째, 회개하라고 명령/권면하신다. 먼저 회개, 후 회복! 그 결과는 생명나무 열매를 주어 먹게 하신다!
회개하라고 하는 교회는 어느 교회들인가?
* 책망만 들은 교회 - 사데교회, 라오디게아교회,
* 칭찬만들은교회 - 서머나교회 빌라델피아교회다.
* 그 중간- 3교회: 에베소, 버가모, 두아디라교회.
-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Rember the height from which you have fallen! . NIV): 무엇이 떨어졌는가? 사랑이 아닌, 사람이다.! 타락! 수준의 타락
- 네 촛대(your lampstand) 옮기리라: 경고! 징계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없애는가, 옮기는가? 아멘. 교회의 주인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어떤 의미인가? 교회를 옮기면, 소돔이 되고 고모라가 된다. 폐허가 된다. 의인 10명이 없는 도시가 된다.
6절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 니골라당의 행위: 초대교회의 이단 중 하나. 우상의 제물을 먹거나 음행을 해도 구원받은 성도들은 죄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일종의 구원파다. '행위'라고 하는 것은 존재와 행위를 구분해서 말씀하신다.
- 네가... 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미워하노라: 내가 미워하는 그것을 주님도 미워하시는가? 공공의 적인가?
그리고, 주님이 사랑하시는데 나도 사랑하는가?
7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
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 귀있는 자는(단수형. NIV) : 귀의 할례를 받았는가? 모든 성도, 모든 교회, 세계교회, 후대 교회들에게 주시는 성령님의 음성.
- 성령이 교회들(복수형)에게 하시는 말씀 : 예수 그리스도는 어디 계시는가? 교회 사이에 거니신다. 그럼, 성령님이 어디 계시는가? 교회! 문제가 있는데 임재하신다! 그리고 말씀하신다!
바디메오여 들으라!
주 예수님의 사랑의 음성을 들으라.
- 말씀을 들을 지어다 : 다섯번째, 강력은 청종의 촉구! 말씀을 듣는데서 회복이 시작된다! 처음 사랑, 처음 행위를 창조하신다!
- 이기는 그에게는: 사랑의 회복을 위한 난관을 이기는 것이다.
<Vday vs Dday>
전투하는 교회,= 분투하는 교인. 옛 사람, 거짓된 자아와 영적 전쟁을 선포하고 승리하라.
-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NIV) : 언제 주시는가? 지금. 배가 고픈데... 이길 때다. 이기면 배부르다!
* 참고: 그들은 우리의 밥이다. 승리는 배부르다!
누가 주시는가? 예수 그리스도. 아담과 하와와 그의 모든 인류에게 금지된 것이었다! 이제 그 길이 열렸다!
누구에게 주시는가?
이기는 자, 곧 승리하는 자에게 주신다.
지금 어떤 상태인가? 사랑하는 자에게 주신다. 사랑이 곧 생명이다.
끝으로 6째, 약속으로 끝난다- 새 언약의 주님이시다.
창세기의 아담과 하와가 먹고 싶어도 금지되었고, 먹지 못하는 것을 주 예수님의 성령님을 통한 말씀을 듣고 승리하는 사람에게 허락하신다!
영원한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는 다른 방법은 없다. 내 힘, 나의 연구로 안되며, 영생교의 교주인 조희성과 같은 사람으로도 안된다.
서머나교회(계2:8-11): ... 그리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 둘째 사망의 해를 면하리라
* 오직 칭찬만 받은 두 교회 중 하나다. 나머지 하나는 빌라델피아 교회다.
-* 나는 칭찬만 들을 만한 제직인가?
계 2장 8절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요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 서머나: 소아시아의 2째 도시. 에베소 북쪽 80 km지점. 오늘날 터키의 '이즈미르' 지역이다. 유대인의 회당이 있고, 방탕함과 황제숭배의 도시로서 사탄의 역사가 심하였다- 극심한 핌박.
AD. 155-156년에 폴리갑의 화형으로 순교한 교회.
- 처음이요 마지막이요: 예수 그리스도 그분을 과연 누구로 아는가?
출생과 죽음. 창조와 종말의 주권자는 오직 주님이시다. 환난/ 고난의 시작과 끝도 주님의 주권 안에 있다. 사람의 생명의 처음과 마지막의 주관자시다.
인자(人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셨다! 환란의 처음과 마지막도 주님이 주관하시고 주님의 뜻대로 다스리신다!
-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 주 예수님은 열쇠다. 문제의 해결책이다. 어디서, 무엇으로, 누구에게 열쇠가 있는가? 교회의 머리, 반석이신 주 예수님의 의 고난과 죽으심과 부활하심은 서머나 교회의 문제의 발견과 해결에 가장 필요한 사항인 것이다! 생사의 주권을 가지신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다- 로마의 황제가 아니다! 주님이 말씀하시고자 하는 요지다.
9절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
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당)이라
-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 알거니와... 알거니와 : 주님은 모든 교회를 아시되 잘아신다. 영으로도 아신다 & 알아주신다! 몸으로도 체험으로 아시고, 성도와 교회, 교회가 처한 환경도 잘 아신다. 주님이 모르시는 것이 없으시도다! 주님이 아시면 그것으로 충분하시다. 나의 본문만 하면 된다.
- 실상은(yet): 물질적 현실보다 그리스도깨서 말씀하신 것이 우리의 현실이며, 더 실제적이며 실상이다.
- 비방: 유대인이라는 자격도 없는 유대인들에게 모욕적인 비방을 들었으나 참았다. 인내하면서 충성하라.
- 사단의 회당(會堂): '내적 진리라고는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형식적 종교 신봉자들'이다. (제시 팬 루이스, 영적전쟁, 49쪽).
공생애 중에 성전을 '강도의 소굴'이라고 하신 주님이 유대인의 회당을 '사단의 회당'이라고 하셨다!!!
"만일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고 하고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하지 아니함이거니와"(요일1:6).
10절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 마귀가: 마귀는 우리가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이 주시는 큰 상을 받지 못하게 한다.
- 장차 받을 고난: 환난, 궁핍... 비방... 여기에 고난이 더해진다. 이때 주님의 말씀과 처방은 무엇인가?
- 두려워하지 말라: 무엇을 두려워말아야 하는가? 성령충만은 평안으로 나타나면, 두려움을 극복하게한다.
부활신앙이 두려움을 이기는 비결이다.
- 10일 동안: 처음과 나중이다. 시작과 끝이다.
마귀가 아무리 역사를 하여도 제한된 기간 동안이다. 그러므로 시작이 있으나 끝이 있다! 그 시간과 기간은 주님이 주권으로 정하신다.
-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충성의 마지막 관문은 목숨 곧 생명이다(요10장).
주님은 고난을 없애거나 경감시키시지 않고, 죽기까지 충성하라고 하신다. 부활하시지 않으셨다면 할 수 없는 말씀이다.
- 생명의 면류관 : 일곱 교회 중에 면류관을 약속받은 교회는 사대교회와 빌라델피아교회가 있다. 누구의 머리에 효수형 당한 순교자에게 주시는 면류관을 주시는가? 생명을 바처 주님께 충성하는 이들이다! 자신의 생명을 드리는 자는 하나님의 생명인 영생을 면류관의 선물로 얻게 된다.
주기철 목사님!
주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죽었다가 살아나신 분이시다! 생명을 누리시고, 우리의 생명(=영생)이시다.
11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 귀(an ear) 있는 자는 .... 들을지어다: 귀있는 자는 단수형이다. '귀' 가 두 개 있다. 그러나 ,주님의 말씀은 귀가 하나만 있어도 주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다! 이사야의 기도처럼 제자의 귀 - 귀가 뚫려야 한다.
- 이기는 자(he who overcomes. NIV): 마귀를 이기는 자(10절); 마귀가 주는 시험을 이기는 자.
- 둘째 사망의 해: . 육신이 죽는 것은 첫째 사망이며, 육과 더불어 영혼까지 지옥불에 던져 넣는 것이 둘째 사망이다.
버가모교회(계2: 12-17): 만나와 흰돌
* 버가모에서는 이방종교의 제의들이 번영하였다. 그러므로 충성이 더욱 요구된 것이다. 주전 29년 버가모에 아우구스투스와 여신 로마를 위한 웅장한 신전을 세웠다.
-* 더욱 더 충성하는 제직 인가
계2장 12절 버가모 교회의사자에게 편지하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 버가모: 무시아의 주의 수도. 황제 숭배의 도시. 소아지아의 7교회 중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 우상의 전각이 많다. 오늘의 '베르가마'
- 좌우에 살선 검(롬파이아. 헬라어)을 가지신 이: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검(참고. 사11:4 '입의 마대기,' , '입술의 기운' / 계1:16/ 2:16/ 19:13/ 렙 6:17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 히4;12)은 심판과 전쟁의 도구다. 오류와 악마, 악과의 영적 전쟁 중인 교회다. 그리스도의 용사로 서라! 믿음의 선한 싸움에 참여하여 승리하라.
13절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그러나)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 사단의 권좌(his throne. NIV): 바로 버가모 신전들 뱀신 - 치유의 신, 아스클레피우스신( 버가모 동전에 뱀이 그려 있다). 아고대 의학 창시자 갈레노스도 버가모에 살았다. 아테나 신, 디오니소스 신, 같은 신도 숭배한다.
12미터의 제우스 제단이 있는 제우스 신전이 거대하게 있다. 가로 37미터, 세로 34미터의 신이 버가모를 내려다 보고 있다.
버가모에는 소아시아 최초로 로마 황제에게 드리는 성전을 건축하여 성 위에 있다. 로마황제 숭배의 중심지역이다. 요한계시록이 기록된 후에도 로마황제의 신전이 또하나 만들어 봉헌하였다. 황제 숭배가 널러 퍼져 있다- 사탄의 권좌가 있다고 한다. 버가모의 동전에 황제의 그림이 그려 있다.
모든 시민은 황제 숭배에 참여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불충한자가 된다. 황제 기념축일에 참여하거나 거기서 나누워준 고기를 먹을 수 없으므로 교회 전체가 의심을 받았다.
이방종교의 제의들이 번창한 곳이다. 그러므로 주님께 충성이 더욱 요구된다.
- 내가 아노니: 주님이 아신다. 교회의 지정학적 영적인 위치를 안다. 주 예수님의 교회는 위치가 나쁠 수록 좋은 교회다!
-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 '안디바'라는 순교자를 배출하였다.
14절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들)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行淫)하게 하였느니라
- 그러나: 주님의 책망이다. 사랑의 책망이시다!
-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두라이라의 경제는 무역과 수공업이다. 무역동업 조합은 그들의 신에게 바치는 공동 식사를 한 달에 한 번한다. 여기에 참여하지 않으면 사회 경제적으로 격리된다(13:17).
-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민25장).... '행음': 버가모는 20만권이 칬는 방대한 도서관도 있다.
'간음'. 첫번째 책망이다. 황제 숭배와 타협하라고 주창한다(2:13). = 두아디라의 이세벨과 같은 존재다(2;20).
발람 선지자의 계책으로 이스라엘이 영적인 행음을 하였고, 그 결과 육적인 행음을 하게 되었다.
15절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 니골라당의 교훈: 두번째 책망이다.
발람의 교훈- 초대교회의 이단 중 하나다. 우상의 제물을 먹어도 음행을 해도 구원받은 성도에게는 죄가 되지 않는다는 교훈이다.
발람 선지자는 발락 왕의 회유와 협박에 의해 곧 돈과 권력의 단맛의 유혹에 넘아간 사람이다. 발람이 아닌 모세가 되라.
16절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 내 입의 검(the sward of my mouth. NIV): 주님의 검이 어디서 나오는가? 주님의 입이시다! (계1장).
- 그들과 싸우리라: 주님과 싸우는 교회인가? 주님께 순종하는 교회인가?
17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할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 귀있는 자는(He who has an ear. NIV): '귀 하나만이라도 있는 자는' 잘 들어야 한다.
- 이기는 그에게: 이기는 자가 되라. 모든 7교회에서나와야 한다.
무엇과 싸워 이겨야 하는가?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이긴다- 발람의 교훈을 이기는 자, 돈에 대한 유혹,권력에 대한 회유와 협박,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 순결한 믿음을 가지는 자가 되어야 한다.
- 감추었던 만나(the hidden manna. NIV): 주님의 잔치. 만나가 어디 있는가? B.C 586년에 예레미야가 언약궤를 감추어 두었다. 언약궤 안에 만나가 있다(요6장 35-40).
버가모 신전이나 극장이 아닌, 하나님께 나아갈 특권!
- 흰 돌 (a white stone. NIV): 주님의 초청장/ 공식행사에 참석하는 입장권과 같다. 입장권에 검은 돌은 아시아의 악명 높은 여신 퀴벨레의 상징이다.
흰돌은 의료용으로도 사용하였다.
검은 돌은 유죄, 희돌은 무죄을 사용하였다. 그리스도 의 무죄 판결!
* 믿음의 싸움에서 이긴 신자들에게 주실 상급이다(레노바레 성경).
- 새 이름: 새 성품.
두아디라 교회(계2:18-29): 만국을 다스리는 철장권세
-* 처음보다 나중이 더 많은가
계2장 18절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시되
- 두아디라: 버가모 남동쪽 60km 지점. 염색공장 상인조합이 발달.
- 그 눈... 그 발이 빛난 주석... 하나님의 아들: 주 예수님은 누구신가?
버가모는 장인(불... 주석)과 상인의 도시였다. 주석은 인기있는 합금이다. 두아디라에서 생산되었다.
버가모교회는 주님의 손'을 강조한다. 에베소 교회는 주님의 심장(마음)을 강조한다.
주 예수님은 누구신가(계시)- 몸된 두아디라교회에 보여주시는 계시
머리 곧 '눈' 부터 발끝까지 빛나시는 분- 마치 두아디라지방의 용광로에서 제련된 금속으로 만든 빛나는 갑옷을 입고 계신 분으로 묘사되었다. 무엇이 빛나는가? 눈! 용광로의 불꽃 처럼!
하나님의 아들이란 두아디라교회에게만 언급하신 칭호다. 참 하나님의 아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제우신의 아들인 아폴로가 아니다. 이 우상들은 두아디라 지방에서 주로 섬겼다.
19절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
- 네 사업... 아노니: 주님의 칭찬은 무엇인가? 몇가지인가?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로 하나님을 위해서 정성을 다하는 일을 말한다.
- 네 나중 행위. NIV
- 처음 것보다 많도다: 주님의 칭찬. 그리스도를 섬기는 면세어 성장하고 있는 교회다.
20절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왕상 16:31-32/ 왕하 9:22).
-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 주님의 책망은 무엇인가? - 회개하라.
-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 이세벨은 하나님이 기름부으신 자가 아니다. 그녀는 아합 왕의 왕비다. 엘리야 선지자의 대적자, 하나님의 대적자다. 바알 숭배, 아세라 숭배를 이스라엘에 들여온 자다. 뿌리를 참 경건을 위협하였다(왕상 18장/ 왕상 16:29-32/ 왕하 9:22).
내적인 위협은 외부의 박해보다 더 위험하다.
- 그(녀)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가르치는 은사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택정함이 없다.
이세벨은 니골라 당의 모임에 속한 사람이었을 것이며, 길드 모임에 참여하는 것을 가책을 느낄 필요가 없으며, 자유롭게 행음과 우상 제물을 먹는 일에 참여하도록 권유하였을 것이다. 그들은 도덕을 초월한다고 주장한다 - 방종한 영지주의자들.
이세벨의 음모가 무엇인가?
이세벨은 시돈 왕의 딸로서 북 왕국 이스라엘의 왕 아합의 왕비다. 그는 이스라엘에 시집와서 우상숭배를 이끌어 들이고, 남 유다까지 바알제국으로 만들려는 음모를 가진 악녀다(왕상 18:4/ 19). 여호사밧 왕까지 넘어갈 정도였다!
니골라당의 교훈과 상응한다.
- 네가 용납함이니: 이세벨을 용납하는 것은 사랑도 관용이 아닌 미혹이다. 아합 왕 같은 운명과 비극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21절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자기의 음행을 회개하고자 하지 아니하는도다.
-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요한 또는 다른 영적 지도자들로 부터 경고를 받았으나, 회개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 자기의 음행: 신랑되신 그리스도의 영적인 정결한 신부냐 세상을 사랑하는 자인가? (요리2장)
-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다: 무지가 아닌 의지!
22절 볼지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 또 그와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그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에 던지고
- 그와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 = '그의 자녀들'23절).
- 침상( '크리네' 헬라어): 침대가 아닌 '병상'을 말한다. 음행의 '침상'이 사망의 '병상'이 될 것임을 언어유희로 말씀하신다.
23절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 그의 자녀: 이세벨의 거짓된 가르침과 교리를 받아들인 사람들을 말한다. 예후로 말미암아 철저한 심판을 받은 것을 기억나게 한다.
-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 '뜻'은 '신장'(콩팥)을 말한다. 그리고 행위대로 갚아주시는 분임을 체험하여 알게 될 것이다.
-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사망 권세를 가신 분이 누구인가? 복주시는 권세도 있는데. 나의 행위로 자녀가 복을 받아야 하지 않는가! 아브라함처럼! 사라처럼!
- 그 (이세벨)의 자녀: 이세벨의 추종자들. 두아디라교회의 교회 내적인 위협은 더 위험하다.
나는 누구의 자녀인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를 믿고 순종하는 하나님의 자녀인가?
24절 두아디라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탄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은 없노라
- 이 교훈: NIV
- 사단의 깊은 것: 영지주의자들이 자신들만 안다하고 하는 '하나님의 깊은 비밀'을 반어적으로 말하는 것일 수 있다. 하나님이 아닌 사탄에게 영감을 받은 것이라는 뜻일 것이다.
* 참고: 20절.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딤전 4:1). '사단의 체계'와 '사단의 종교'를 아는가?
- 구원파, 신천지, 하나님의 교회.
이들의 특징은 평강, 희락, 사랑, 희생, 의까지도 사용하지만, 육은 육이다. 골로다 십자가의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용서의 복음을 생략한다는 것이다.... 십자가를 말한다 할지라도 내적 권능이 결여된 외적상징으로만 사용한다... 사단이 흉내내지 않는 하나님의 진리가 없다... 십자가에 못박힘을 통하여 십자가를 받아들임으로 십자가의 내적 권능을 체험하고 회복해야 한다(제시 팬 루이스 영적전쟁 54-58쪽).
<-> '하나님의 깊은 것' (고전 2:10). 하나님의 진리는 더 깊고, 높고, 넓고, 광대하시다. 사단은 피조물에 불과하고, 예수 그리스도는 창조주시다(요1장/ 계1장).
- 사단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고의적으로 우사의 제물을 먹고 음행을 하고 이교의 제사에 동참하는 체험을 하는 것을 말한다.
25절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계3:11).
26절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시2:8-9).
-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NIV)을 지키는 그'에게 : 이기는 자=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자.
엘리야가 하나님의 대적자, 반역자인 이세벨의 음모를 간파하고, 이겼다. 당시에 바알에게 무릎꿇지 않은 자에게 7000명이 있었다. 이 시대에 엘리야 같은 믿음으로 이기는 자가 되라.
- 만국(萬國)을 다스리는 권세: '다스리다' = '깨뜨리다' . '다스리다'- '목양하다'의 뜻이다. 목자의 지팡이다(홀. 시 45:6). 처벌의 도구도 된다. (사10:24).
무력하다고 느끼는 두아디라교회, 주님은 교회에 무엇을 주신다고 하시는가?
철장권세. 이세벨에게 빼앗길 것인가?
예수님은 왕 중의 왕이시다(계1장/ 마28장). 세계적인 통치, 통제하는 권세(리더십)다. 예수님은 철장권세로 공생애 사역을 하셨다(27절). 사역의 영역이 세계적으로 확장될 것을 말한다.
27 절 그가 철장을 가지고 그들을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 철장: 철퇴. 메시야적 통치권을 의미한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 말이 불 같지 아니하냐 바위를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렘23:29).
* 참고. 엡6:17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
28절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 새벽 별: 고대 세계의 '권세와 통치의 표시'다(참고. 계22:16).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상징한다(벧후1:19/ 계22:16)
별은 승리와 주권의 상징이다. 로마 군대는 깃발에 금성 - 별- 을 표시하였다.
이긴느 자는 그리스도의 승리와 다스림에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다! 두 차례 확인한다.
29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사데교회(계3:1-6): 흰옷을 주고... 생명책에서
1절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계1: 4, 16).
- 사데교회: 서머나 동쪽 80km지점. 황제숭배의 도시; 아데미신, 퀴베렐레, 데메테르신, 코레신(神)들을 섬겼다. 데메테르신은 황제의 어머니와 동일시 되었다!
모직과 의복의 산지로 산업과 교통의 중심지로 사치와 향락의 도시다.
그로 인하여 도덕적으로 부패한 생활을 하였다.
경건의 능력은 없고, 형식적인 모양만 있는 교회다.
-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별을 가지신 이: 주 예수님은 과연 누구로 아는가? (계시)
성령님. 성령님은 살아있는 영이시며, 살려주시는 생명의 성령/ 예수님은 생명(요14:6)이시다.
로마서 8장 -'생명의 성령의 법'
욥 33:4 '하나님의 영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자의 기운이 나를 살리시느니라'
요 6:63 -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이시다.
그리스도께 깊이 뿌리를 내려야 한다. 돌밭(마13:5-6) 과 같은 교회는 역경과 시련을 이길 수 없고, 곧 유혹 또한 이길 힘이 없다.
하나님의 영은 마른 뼈도 하나님의 용사와 군대로 살리신다.
- 일곱 별을 가지신 이: 일곱교회의 사자; '별'은 곧 '영광', '번영', '높은 지위'을 말한다. 사데교회가 그런 것 같았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성령을 통하여 사데 교회를 살리시는 능력이 잇다.
* 참고. 유다서: 떨어지는 별. -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헬. 오노마): '오노마'(onoma)= 이름 '평판'. '명성'. - '살아있네'
잎사귀는 있으나, 뿌리는 없다. 깊은 뿌리는 힘을 얻을 수 있다.
< 책망만 들은 두 교회: 사데교회와 라오디게아 교회>
사데교회는 명성이 뛰어난 별과 같은 교회다. 교회 중의 스타 교회다.
- 죽은(헬라어.'nekros') 자로다: 뻣뻣하고, 경직되었다/ 냉담하고 변화되려는 의지가 없다.
행동과 믿음이 (약 2:20, 26)- 곧, 도덕적으로 품질이 낮거나, 영적으로 정죄 당한 상태다(마8:22/ 눅 15:24/ 히 6:1, 히 9: 14).
람세이에 의하면, 사데지역은 7교회의 지역 중에서 라오디게아지역과 함께 지금도 아무도 살지 않은 도시가 되었다!
2절 너는 일깨어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 일깨어: 훈수상태에 빠진 사대교회.
첫째의 처방, 깨어 있으라! 정신차리라!
도둑이 예상 밖의 시간에 처들어 온다. 깨어 있어야 준비할 수 있다(마25장).
-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선행을 뜨겁게.
3절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켜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둑 같이
이르리니 어느 때에 네게 이를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 생각하라: 셋째, '기억하라' (현재시제). 구원과 성령의 선물들을 기억하라. 복음을 기억하라. 성만찬으로 십자가를 기억하라. 말씀을 통독하라. 진리를 듣고, 기억하라.
- 지켜: 넷째, 진리를 지키라. 행동! 진리에 헌신하라. 순종에 헌신하라.
- 회개하라: 5째, 생각과 태도를 고치라. 말만하지 말고 행동하라. 오늘 당장 시작하라.
- 도둑 같이: 잠들때 갑자기 찾아온 도둑의 비유.
사데는 전쟁으로 한번도 점령된 적이 없는 도시였다. 그러나, 역사상 갑자가 벼랑밑의 비밀 통로로 침략자들이 예상치 않는 시간에 한 밤에 공략, 성이 함락되고 시민들이 살해 당한 적이 역사적 사건들이 두 번 있었다.
4절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
인 연고라
-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헬. 오노마): 죄악의 유혹을 이긴 자. 죽음과 더불아, 더러운 교회다. 충성스러운 자들은 그리스도의 특별한 임재의 약속이 있다(5절).
사데는 많은 이교 제사 의식이 있다- 아데미(아르테미스), 퀘벨레, 데메케르, 이는 황제의 어머니와 동일시되었다. 코레(페르세포네) 등이 숭배를 받았다.
- 흰 옷을 입고(7:14): 소아시아의 많은 신전들이 있다. 이 신전에 들어가려면, 더러운 옷을 입으면 신전- 이시스, 아폴로, 아데미, 황제 숭배- 출입을 금지하여 예배드리지 못하게 했다고 한다. 더러운 옷을 입고 신전에 들어하는 것은 신을 모독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제사장들이나 예배자들은 흰옷을 입었다.
옷이 더러운 것은 '성적 무절제'를 말한다(계2:14, 20- 22). 그리스도의 순전한 신부인가?
흰 옷은 하늘의 영광 가운데 부여된 영원한 생명에 대한 표시이다<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5절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결코 지우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
지 앞과 그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 이기는 자는: 사대교회는 핍박이 없었다고 한다. 그것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다.
탐심과 음욕(막7장)- 음도살, 간탐악속, 음흘훼교광.
- 흰 옷: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로 의롭게 됨을 말한다. 회개와 믿음으로 어린양 예수님의 보혈로 정결하게 된 흰 옷을 입지 않으면, 하나님의 성전, 천국에 들어갈 수 없고,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다
* 창세기의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 옷을 지어 입히셨다- 부끄러움과 두려움을 극복하게 하는 옷을 기억해보라.
- 생명책: 죽은 자의 무덤의 묘비가 아니다.
헬라와 로마의 모든 도시에는 그 도시의 시민 명부가 있다. 새로운 시민은 그 명부에 추가되고, 추방된 시민은 거기서 제거된다. * 참고. 빌립보서 4:3
-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우지 아니하고: 도시에서 추방된 시민은 시민 명부(주민등록등본/ 호적등본)에서 그 이름을 제거한다.
-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시인하리라: 하나님의 심판 법정 앞에서 신자의 이름을 시인하는 것은 무죄판결을 받는 것이며,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마 10:32/ 눅 12:8).
6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귀있는 자: 들을 수 있는가?
헤롯 왕은 들을 귀가 없어서 세례요한을 죽였다.
다윗은 들을 귀가 있어서 아비가일의 말을 듣고 순종하여 나발의 죽이지 않았다
빌라델피아교회(계3:7-13): 성전 기둥
* 책망이 없고, 칭찬만 받은 두 교회 중 하나다. 나머지 한 교회는 서머나교회다.
-* 칭찬의 주요 이유들은 무엇인가?
7절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
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되
- 빌라델비아 교회: '형제사랑'의 이름뜻. 서머나교회와 더불어 주 예수님의 칭찬만 받은 두 교회 중 한 교회다.
사데 동쪽 42km 지점. 루디아 주의 성읍. 상업의 요충지. 오늘날의 '알라세히르.
-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무엇을 열 수 있는가? 새 예루살렘 성이다. 성안으로 들어 갈 수 있는 열쇠다. 영생으로 가는 문이다.
8절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 문: 그 열쇠는 주님에게 있다.
9절 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 사탄의 회당(=모임) 곧 자칭 유대인: '사단의 회(당)'(사단의 모임). '사단'은 '대적하는 자'다. 그리스도를 대적함으로 사탄의 회당이라 정죄를 받게 되었다. 이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이름을 빼앗긴 자들이다.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우리의 태도가 우리의 운명을 바꾼다.
이들은 모두 거짓말하는 자들이다. 사단에게 미혹된 자들이다.
-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주여, 당신의 사랑을 내게도 알게 하소서.
라오디게아 교회도 사랑하신다. 칭찬은 받을 수도 못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이 사랑하지 않는 교회와 사람이 없다.
10절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빌라델피아의 교회의 장점은 무엇인가?
인내의 말씀을 지켰는가? 말씀을 지키는 그 사람은 곧 자신을 지키는 자다.
* 우리가 경건의 시간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이유를 여기서 찾아볼 수 있다.
- 시험의 때: 시험의 때를 면치 못하고 극복하고 통과해야 할 교회, 서머나교회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하지 마시옵고'(주기도 마6: 13).
우리의 힘과 기력이 다 소진하면, 주님은 우리의 길을 만들어주시고, 우리 길이 되어주신다. 문을 열어주신다. '능히 낟을 사람이 없'을 것이다(3;8).
11절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참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이미 면류관을 쓰고 있는 교회다. 이미 천국의 상급을 받아서 누리며 사는 교회다. 빼앗기지 말아야 한다!
찬송가: 면류관 가지고 주 앞에 드리세!
12절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
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계14:1/ 22:4/ 21:2).
13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귀있는 자는: 누구에게 주시는 말씀인가? 귀(한쪽 귀)있는 자인가?
- 성령인: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말씀은 동일하다! 뚜엣!
라오디게아 교회(계3:14-22)-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주리라"
* 리쿠스 강 언덕 위의 마을인 라오디게아, 그곳의 라오디게아 교회. 소아시아를 가로지르는 세 개의 제국의 도로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여 풍부한 상업 및 행정의 중심지다.
<라오디게아의 3대 명품의 자랑거리>
첫째, 은행(금융)의 도시다 도시의 은해은 키케로(Cicero) 조차 환전을 위해서 추천한 정도다.
둘째, 의복과 양탄자. 라오디에아 지역의 양이 광택이 좋은 검은 털로 만든 옷과 양탄자는 최고급 명품이다.
셋째, 의사와 약. 이곳에는 당대 최고의 의학을 공부하는 의과대학(?)이 있고, 이 지역의 돌을 분쇄하여 만든 안약은 유명하였다. 예수께서 이 지역의 자랑거리를 배경으로 회개의 준엄한 촉구를 하셨다.
14절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忠誠)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이사야 65:16// 골2:1/ 4:13/ 고후1:20/ 계1:9/ 19:11/ 골1:15).
- 라오디게아: '백성의 정의'라는 뜻. 원래 '디오스 폴리스', '로아스'라 불렸다. 주후 3세기경, 안티오커스 2세가 이 지역을 재건하면서 그의 아내의 이름을 따서 '라오디게아'라고 불렀다.
골로새 서쪽 18km지점. 땅이 기름지고 목초지가 발달하여 양을 기르기에 좋다- 그래서 면직과 모직 산업 발달하였다.
교통의 요지로 상업의 발달로 은행업이 번창한 경제적으로 부유한 곳이다.
치유신전과 의과대학이 있고 약제기술이 발달하고 눈에 넣으면 금방 낫는 '프리기안' 이라는 안약의 생산지로 유명하다. 외적인 풍유로움의 도시였다.
. 오늘날 '데니즐리' 지역이다.
- 아멘이시요: 예수님은 과연 누구신가?(계시) - 4 가지의 특성을 가지신 분이시다.
예수님은 신실하신과 참되심을 본을 보이셨다(이사야 65:16). '아멘'(닥순)은 하나님의 목적의 보증인이며 집행자라는 의미가 있다.
몸된 라오디게아 교회는 신실치 못함은 머리되신 그리스도와 대조가 된다.
무조건적인 '아바 아버지'에 대한 신실, 신뢰( 아멘! 만하시는 주님)를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나, 라오디게아의 교회의 미온적인 태도와 대조된다.
-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 예수님의 권위와 권력강조 하는 표현이다.
15절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벧후 2:21).
-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주님의 칭찬은 무엇인가? 하나도 없다.
-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책망이 내용은 무엇인가? 오직 책망만 받은 두 교회 중 하나다(그리고, 17절).
가까운 골로새의 물은 차고, 맑고, 질좋은 식수가 난다. 그리고, 히에라폴리스의 뜨거운 온천이 긴 수로를 따라 끌어오니 그 물이 라오디게아에 도착하면, 미지근, 불순, 더러워 질병을 유발시킨다.
-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는도다(요2장).
여호와의 열심으로 열심을 내라. 나의 열심이 아니다(출3장- 참고. 박영선목사의 저서).
* '차다' , '더웁다', 그리고 '미지근하다'
라오디게아 주변 가까운 곳에 히에라폴리스는 뜨거운 온천으로 유명하다. 가까이 골로새는 질좋은 식용수가 나온다 차고 맑은 시냇물로 유명하다. 그러나 리쿠스 강이 여름이면 말르다. 라오디게아는 긴 수로를 만들어서 물의 공급을 받는다. 수로를 따로 오면서 온천의 물은 미지근하게 된다- 불순하다. 때로 더러워 병을 유발시킨다.
주의! 주님은 무신론자나 광신자를 더 좋아한다고 잘못 해석해서는 안된다. 그렇다면 주님이 이 편지도 없을 것이다. 주님은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고백하고 믿는 사람들이 순수한 삶을 살고, 하나님을 시원하게 해드리는 신앙을 가질 것을 요구하신다.
16절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구역질나는 교회다.
주님의 경고는 무엇인가?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구역질 나는 교회다! 선명한 결단을 하라.
17절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호 12:8/ 요 9:39-41).
-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라오디게아는 은행도시시며, 양모거래, 의학대학으로 유명한 곳이다. 이 지역 사람들로 구성된 교회는 부와 건강에 초점을 맞추어 살면서, 영적 실상을 깨닫지 못하게 된다!
은행의 돈, 차고의 자동차, 지갑의 여러 장의 신용카드가 있을 때, 안전하고 든든하다고 여길 그 때, 세상에서 만족하게 살아가고 있다. 그 결과, 주님의 징계와 사망을 초래한다(레노바레성경).
소경 거지의 만족. 일장춘몽에 빠져 있는가? 라오디게아교회.
- 네 곤고한 것과.. 알지 못하는도다: 라오디게아교회의 5가지 무지(無知).
* 참고. 솔로몬의 전도서의 무지(전도서 8장)- 영적인 무지
- 눈먼 것과: 의사와 안약이 있어도... 소경이다.
자신의 영적인 실상을 알지 모한다.
- 벌거벗은 것과: 옷이 넘치도록 많다. 그러나, 벌거벗었다.
라오디게교회는 물질적으로 부유하다. 그러나 곤고하며, 가련하다. 의사가 있고 안약있는데 눈먼 상태다.
18절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내가 너를 권하노니: 주님의 권면의 내용/ 말씀의 내용은 무엇인가? (18-19절).
- 내게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사라' 누구에게 사라하시는가? 주님께 사야 한다(고전2:6-16/ 고후 4:1-6).
금 같은 믿음, 금보다 귀한 믿음(시19편)인가?
은행제도가 발전된 라오디게아교회.
참된 부요란 돈주고 살 수 없고, 선물로 받을 수 밖에 없다!(사55:1). 참된 부요함은 그리스도 안에(In Christ) 있다. 그분에게만 있다.
- 흰 옷을 사서: 양모의 거리. 의복과 양탄자 생산지. 검은 털로 만들었다. 그러나, 성경은... 흰 옷을!
-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의사학교. 돌을 분쇄하여 만든 안약.
19절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 내가 사랑하는 자를: 예수 그리스도는 라오디게아교회를 사랑하고 계신다. 책망과 징계는 사랑의 징표다. (참고 롬1장/ 히12:6).
- 책망... 징계: 안전과 정반대의 상태와 위치에 있다. 책망은 곧 사랑의 또 다른 표현이다.
- 회개하라(히12:4-11): 그러나 주님이 사랑하신다. 주님의 사랑은 꺼지지 않는 불이다.
20절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눅 12:36/ 요 14:23).
- 문밖에서 서서 두드리노니: 자비로운 주님 자신의 직접적인 초대
개인적이다. 교회 전체에 주어진 것이 아니다. 먹고 마시는 가장 평범한 일에서 교제의 문을 열라.
주님의 곧 오심을 상기시킨다. 재림 전의 사람들의 영적인 상태는 어떠한가? 미지근하지 않은가?
징계는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교제의 문을 열어 주신다(20-21절).
-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주님의 경고와 축복의 약속은 무엇인가?
경고와 약속 중 약속 둘 중 첫째다. 함께 먹는다. 함께 보좌에앉는다.
- 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주님과 영원히 즐거운 식탁교제다(계 22:29-39/ 눅 22:39-39/ 만찬- 눅 14:16).
21절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주님은 라오디게아 교회에게 성도들에게 가장 위대한 것 약속하신다. 더 나아가 우리들에게도.
-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 보좌' 어느 교회에게 하신 약속의 말씀보다 훨씬 더 크고 위대한 약속을 주셨다!
우리를 집으로 삼으시려는 주님이시다.
앞의 어떤 교회보다, 더 가장 크고 위대한 약속을 주셨다!
누구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보좌를 약속하셨는가? 진정한 왕의 권세를 주신다!
- 내가 이기고: 마태복음 4장의 사단의 유혹을 이겼다/ 요16장 - 천하만국과 그 영광의 유혹.
주님은 진정한 이긴자이시다.
- 내가 보좌에 함께 앉게하여 주기를: 주님의 약속은 무엇인가?
소경 바디메오는 어디에 앉았는가? 우리가 앉아 있을 곳은 이 세상이 아니다. 새하늘과 새땅이다. 주님의 보좌 옆이다. 아멘!
-*우리를 집으로 삼으시려는 주님
22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귀있는 자는: 바디메오의 귀인가?
- 성령이 하시는 말씀: 말씀을 이중적으로 두엣으로 듣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이며 성령님의 말씀으로 듣는가?(창1장).
- 교회들에게: 개인에게 하시면 교회에 주시며, 교회들에게 주시는 말씀이로다!
- 들을지어다: 청종이 순종이다. 시제가 무엇인가?
▣ 맺는 말: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는 말씀을 들을 지어다.
- 생명나무에서 보좌까지!
- 7교회의 7가지 상급, 모두 갖추면 어떤 모습인가?
- 버려야 할 두가지 교회의 모습은 무엇인가?
- 취해야 할 두가지 교회의 모습은 무엇인가?
- 더 성장해야 할 3가지는 무엇인가?
- 더 버려야 할 3가지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