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 동 명 |
울긋불긋 가을 숲을 둘러봐요! |
대상연령 |
만 3세 |
일 시 |
2009 년 10 월 5 일 월요일 ( 10:30 ~ 12:00 ) 2009 년 10 월 9 일 금요일 ( 10:30 ~ 12:00 ) |
지도교사 |
김인혜, 정혜경 |
활동목표 |
* 가을 숲을 둘러보며 동·식물의 변화를 알 수 있다. * 숲속 동물들의 다양한 집 형태를 살펴보고,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숲 명상 활동을 통해서 자연과의 교감을 느끼고,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 ||
활동자료 |
숲속 동물들의 다양한 집 형태 사진, 그림자료 | ||
활동내용 |
1. 가을 숲을 둘러보며 가을의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T : 얘들아! 숲이 우리에게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아. 너희들 들리니? C : 네! 숲이 이야기해주고 있어요~ T : 그렇구나, 숲이 뭐라고 이야기 해 주었니? C : 가을이 왔대요 / 옷을 갈아입고 있대요 / 같이 놀고싶대요! T : 그랬구나 우와~ 숲이 연꽃반 친구들한테 그런 이야기를 해 주었어? 우리 크게 숨을 한 번 쉬어볼까? 크게 숨을 쉬어보니 어때? C : (크게 숨을 쉰다.) 마음이 시원해요! T : 그렇구나, 그런데 숲이 조금 달라진 것 같아. 너희들은 어때? C : 달라진 것 같아요. T : 그렇지? 근데 무엇이 달라진 것 같아? C : 나뭇잎 색깔이 변했어요! T : 맞아, 나뭇잎이 여러 가지 색으로 변했어~ 어? 저기 청설모가 지나가네? C : 우와! 청설모다~ T : 청설모는 어디에서 살까? C : (머뭇머뭇 거린다.) T : 우리 그럼 동물들이 어떤 집에서 사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할까? C : 네!!
2. 교실에서 아이들에게 다양한 숲속 동물들의 집 모양 사진을 제시하며 이야기나눈다. T : (사진을 제시하며) 이게 무엇일까? C : 집이요! T : 맞아, 숲속 동물들 중에 한 동물이 살고 있는 집이래, 누가 살고 있는 집일 것 같아? C : 다람쥐요! 청설모요! | ||
활동평가 |
숲을 둘러보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가을에 변화에 대해서 느끼고 숲속 동물들의 집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했는데 활동을 이뤄나가야 한다는 생각 때문인지 아이들에게 제한적인 질문들을 너무 많이 사용한 것 같다. 아이들이 다양한 대답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생각을 촉진시켜야 주어야 하는데 활동을 위해 내가 원하는 답을 들으려고만 하다 보니 아이들에게 개방적인 질문보다는 폐쇄적인 질문을 많이 하게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활 동 명 |
숲속 동물들처럼 비밀 장소를 만들어 볼래요! |
대상연령 |
만 3세 |
일 시 |
2009 년 10 월 12 일 월요일 ( 10:30 ~ 12:00 ) 2009 년 10 월 14 일 수요일 ( 10:30 ~ 12:00 ) |
지도교사 |
김인혜, 정혜경 |
활동목표 |
* 비밀장소를 어떻게 지을지 구상하면서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 다양한 조형활동을 이용해서 집을 꾸미며, 심미적 감각을 증진시킬 수 있다. * 조형활동 중 찢기, 오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서 소근육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 다양한 자연물을 채집함으로써 자연물의 명칭에 대해 알 수 있다. * 재활용품을 사용함으로써 환경을 보존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
활동자료 |
광목천, 물감, 한지, 우유팩, 요구르트병, 깡통, 지끈, 풀, 가위, 유아들이 채집한 자연물 찍기도구, 신문지, 잡지, 털실, 빵칼, 야채 (무, 가지, 호박), 과일 (감, 귤) | ||
활동내용 |
1. 아이들과 함께 비밀장소를 어떻게 만들것인지 이야기를 나눈다. T : 얘들아, 우리 연꽃반 만의 비밀장소를 한 번 만들어볼까? C : 우와~ 네! T : 그럼 연꽃반의 비밀 장소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C : 멋지게 만들어요! / 예쁘게 만들어요 / 크게 만들어요 T : 멋지고, 예쁘게 만들려면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데? C : 음,,잘 모르겠어요 T : 우리 그럼 집을 어떤 모양으로 만들까? 동그라미나 세모 이런모양 중에서 말이야~ C : 동그라미 모양이요! T : 동그라미 모양으로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C : 음,,잘 모르겠어요 T : 그럼 어떤 색으로 집을 꾸미면 좋을까? C : 여러 가지 색이요! T : 그럼 여러 가지 색이 있는 낙엽을 이용해서 꾸미는게 어때? C : 네! 좋아요~
2. 아이들과 함께 조형 활동에 필요한 자연물을 채집한다. T : 얘들아! 우리 집을 만드는데 사용 할 낙엽을 가져갈까? C : 네! T : 어떤 모양의 은행잎과 낙엽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볼까? C : 선생님, 여기에 하트모양도 있어요! T : 정말이네? 얘들아 00는 하트 모양 은행잎도 찾았어~ 다른 모양은 없니? C : 저는 배모양 낙엽도 찾았어요! T : 우와~ 정말 신기한 모양의 나뭇잎이 많구나 | ||
활동평가 |
어린이집 하늘정원에서 비밀장소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려고 했는데 계획한 날마다 비가 많이와서 비밀장소 만들기 활동은 진행할 수 없었다. 평소 내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왜? 라는 질문을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인지 아이들이 그런 질문을 사용하면 잘모르겠어요 라는 대답을 가장 많이 하는 것 같다. 평상시에도 아이들과 활동을 진행할 때 어떻게 되었을까? 왜 그럴까? 등과 같은 다양한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 같다. 그리고 교사가 원하는 대답이 나오지 않았을때에도 조급해서 먼저 아이들의 사고를 제한하는 질문을 하기 보다는 기다려 줄 수 있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
활 동 명 |
비밀장소에서 즐겁게 놀이해요! ( 동극, 요리활동, 작은 음악회 ) |
대상연령 |
만 3세 |
일 시 |
2009 년 10 월 21 일 월요일 ( 11:00 ~ 11:30 ) 2009 년 10 월 25 일 금요일 ( 10:30 ~ 12:00 ) 2009 년 10 월 28 일 월요일 ( 11:00 ~ 11:30 ) |
지도교사 |
김인혜, 정혜경 |
활동목표 |
* 비밀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동극, 요리활동, 숲속 작은 음악회)을 통해 풍부한 상상력을 기르고, 자신이 느낀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활동자료 |
다양한 동물 모양 동극머리띠, 오디오, 음악CD (사계 중 가을,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 앞치마, 머리수건, 빵칼, 개인접시, 포크, 마요네즈, 가을과일 (배, 감, 귤, 사과), 위생장갑 유아들이 사전에 만든 가을곡식 마라카스, 리듬악기 (캐스터네츠, 탬버린, 트라이앵글) | ||
활동내용 |
1. 요리활동을 진행하며 이야기를 나눈다. T : (요리 재료들을 제시하며) 우와~ 이게 무엇일까? C : 사과랑 감이요! / 귤이요! T : 맞아, 사과, 감, 배, 귤 이렇게 4가지 과일과 그리고 요플레도 있네? C : 우와~ 맛있겠다 T : 그런데 이 재료들을 가지고 우리가 어떤 요리를 만들 수 있을까? C : 과일을 잘라서 먹어요! T : 아 그렇구나 동하 말대로 그냥 잘라서 먹는 방법도 있구나. 또 다른 건 없을까? C : 잘 모르겠어요 T : 그렇구나, 선생님 오늘 연꽃반 친구들과 함께 과일 샐러드를 만들어 보려고 해 과일샐러드를 먹어본 적 있니? C : 네! 먹어봤어요~ / 엄마가 만들어 줬어요 T : 그렇구나, 과일 샐러드를 만들려면 제일 먼저 뭘 해야할까? C : 과일을 잘라요~ T : 맞아, 그럼 우리 빵칼을 이용해서 과일을 잘라보도록 할까? C : 우와~ 재밌겠다! 네!! T : (과일을 자르면서) 과일을 직접 자르니까 어때? C : 엄마가 된 것 같아요 / 재미있어요 T : 우리 친구들이 다 자른 과일을 섞어서 요플레를 넣고 선생님이 버무려볼게 짜잔! 과일 샐러드가 완성되었습니다~ 차례대로 나와서 받아간 후에 먹어보자. C : (자신의 앉아서 먹으며) 맛있어요! 과일향이 좋아요~ | ||
활동평가 |
요리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활동을 진행했지만, 요리활동을 시작하면서 아이들에게 그 부분을 한 번 더 인지시켜 주었어야 하는데 못한점이 아쉽게 느껴진다. 요리활동을 하면서 아이들이 과일을 맛도 보고, 냄새도 맡고, 과일의 색도 관찰하는 등의 방법으로 다양하게 탐색하면서 자신이 탐색한것들을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누면 다양한 사고를 촉진시킬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