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들 상당수는 최근 수년간 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식관리시스템을 이미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지식관리시스템에 저장되는 지식 양을 증가시키기 위해 보상제도를 활용하거나 지식등록을 의무화해 수적으로는 많은 지식이 이미 등록되어 있다. 지식관리시스템의 개발자의 관점에서는 지식관리시스템에 저장되어있는 지식의 수가 수천, 수만이 되면 지식경영이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자부할 지 모른다.
그러나 지식경영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는 기업의 구성원들조차 '우리회사의 지식관리시스템에서 내 업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지식이 아직많지 않다'는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실정이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쓸모 없는 지식이 많다는 지적이다.
지식을 저장,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관리시스템의 구축으로 지식경영의 인프라를 만드는 것이 지식경영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다음단계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지식의 창출, 공유, 활용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고 지식의 양보다 질을 높이고 지식경영의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과제다.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경영:
우리 기업들이 지식경영을 추진하면서 경쟁기업들이 지식경영을 추구하고 있는 상황에 휩쓸려서 지식경영을 도입하는 사례가 많다. 치밀한 전략과 계획 없이 단기적 시각으로 지식경영을 추구하는 우를 범하는 경우다.
지식경영은 기업이 추진하는 다른 주요한 핵심사업들과 마찬가지로 지식경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지식경영전략을 기업의 특성에 맞도록 수립하는 것이 선결 과제다.
지식경영전략은 사업내용, 조직문화와 구조 등에 적합하게 지식경영조직을 구축하고 최고지식경영자(CKO) 위상을 정하며 예산 투입 수준, 단계별 추진전략, 보상제도 등을 기획하는 것을 의미한다.
◐잘못된 지식도 많다:
지식경영 프로세스중 첫 단계는 지식창출인데 우리 기업의 대부분은 임직원의 지식등록을 지식창출 원천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식등록제도는다양하고 많은 지식을 전사적으로 추출하는데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그러나 등록된 지식은 한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기초한 게 많다. 객관성이 결여되거나 오류 가능성도 있으므로 등록지식은 정제과정을 거쳐서검증되어야 한다.
등록지식에 대한 정제, 평가, 분류작업은 지식의 질을 높이고 체계화시키는 과정이다. 이제 등록지식의 숫자에 연연하지 말고 등록지식의 질적인 고도화가 이루어 져야 한다.
지식의 창출을 지식등록에만 의존하지 말고 등록지식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유용한 분석지식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업은 기존 정보시스템 안에 고객과 업무에 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를 분석하면지식등록으로 얻을 수 없는 심도 있고 보편성 있는 지식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슈퍼마켓 지식관리부서가 고객의 구매자료를 분석해서 '맥주를 사는 고객은 땅콩을 구입할 확률이 높다'는 지식을 발견하고 지식관리시스템에 등록했다고 하자. 마케팅부서는 맥주와 땅콩을 고객의 이동경로 상에서 가까운 곳에 진열하거나 맥주를 사는 고객에게는 땅콩의 값을 할인해 주는 쿠폰을 끼워 주는 등 이러한 분석지식을 마케팅전략의수립에 활용한다.
자료가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경우 이런 데이터마이닝을 통한 지식의 발견은 양질의 심도 있는 지식을 지식등록제도와 같은 보상도 필요 없이 매우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획득하는 방법이다. 우리 기업들이 지식창고를등록지식으로 주로 채우고 있는 것이 현황이나 앞으로는 데이터마이닝을통해서 발견한 검증되고 보편성 있는 양질의 분석지식이 활발히 공급돼야 할 것이다.
▣측정되지 않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지금까지 우리 기업들이 지식관리시스템 개발에 초점을 두었고 이용자관점에서의 분석 및 평가는 소홀히 한 경향이 있었다. 지식경영의 성과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 져야 하며 평가결과 지식경영 추진체계의 문제점이 발견되면 개선해 나가야 한다.
지식경영을 통해서 기업의 어떠한 지식자산이 얼마나 증가했으며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경쟁력이 어떻게 개선되었는가를 평가하고 개선점을 찾는것 지식경영의 마지막 과제다.
이러한 과제를 위해 지식자산보고서를 정기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될 수 있다. 재무적 자산이 재무제표에서 표현되듯이 지식자산보고서에는 기업의 지식자산을 측정해서 보고하고 지식자산의 목표치를 계획해서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체계를 확립해 나가는 것이다.
지식자산을 측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지식자산의 가치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다. 지식자산의 내부적 관리체계에 그치지 않고 지식자산보고서를 외부에 공시하면 자본시장에 기업의 지식자산의 가치를 전달하는 공시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