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TB 입문자를 위하여올려 보았습니다 ? 참고 삼아 보시라고 올려 봅니다. (또한 우리 카페에 앞으로 자전거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저작권 즉면이라면 위배되는줄 알지만 초보자에게 널리 알리기를 위한 저자의 미음이라면,,,,,,
오늘은 2011년도 제품중에서 입문자분들께서 타실만하고 또 제일 많이 구매하시는 모델들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훨씬 더 다양하겠지만 2011년도 모델중에서 그리고 산악용으로 나온 모델중에서 (27단 이상에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갖춘 자전거) 이미지 및 사양을 수입사 홈페에지에 올린 제품들을 추스려 보겠습니다.
아래 소개는 어디까지나 저 개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적은 내용이 될겁니다. 일부 내용이 틀릴 수도 있으며 개인적인 취향이 우선적으로 반영이 됨을 먼저 양해 드립니다. 아래 브랜드 오히에도 입문자용으로 각광받는 수많은 모델.. 듀랑고 시리즈, 다코타, 첼로 등이 있지만 아직은 2011년도 모델을 선보이지 않아 이렇게 몇몇 모델만을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트렉(TREK)입니다. TREK이라는 브랜드는 TREK 그리고 본트래거, 게리피셔와 같은 브랜드를 생산하는 미국의 '트렉 바이시클 코퍼레이션'이라는 회사에서 생산되어지는 브랜드입니다. 세계 90여개국에서 팔리는 브랜드이며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로드레이스 챔피온이었던 랜스 암스트롱을 지원함으로서 7연패라는 경이적인 기록과 더블어 명성을 같이 누린 브랜드로 친근함을 더합니다. 그만큼 명성과 인지도 그리고 신뢰성에서는 단연 으뜸이라고 생각되어지는 브랜드입니다. 미국의 특성이 있어서 일까요? 프레임을 보면 가벼움보다는 튼튼함을 더 많이 고려한 제품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하지만 그 튼튼함을 저 개인이 확인 할 순 없습니다. 단지 타 모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게가 더 나간다는 거.. 그리고 프레임 모양이 상대적으로 안정감 있고 튼튼해 보인다는 걸로 그렇게 추측을 할뿐입니다. 가격이 비쌉니다. 아직까지 정찰제를 고집하지 않고 그냥 소비자 가격으로 판매를 하기에 그러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큰 DC를 받는다면 가격은 그다지 큰 차이를 못느끼실지도 모릅니다. 그 브랜드의 대표적인 입문자급 산악자전거들입니다.
모델명 : 6000 Disc E 가격 : \1,490,000 (하지만 구입가격은 타 브랜드의 동급 모델에 비해 아주 큰차이는 매장에 따라 없을 수도 있습니다.) 주요특징 : 앞변속 - 데오레, 뒷변속 - XT, 브레이크 - 시마노 M445, 허브 - 시마노 M435, 앞서스펜션 - 썬투어 100mm 코일샥 매력 : 트렉이라는 브랜드 인지도, 큰 할인폭 (매장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거친길에서의 상대적인 안정감
모델명 : 6300 Disc E 가격 : \1,790,000 (이 모델 역시 구입가격은 타 브랜드의 동급 모델에 비해 매장에 따라 아주 큰차이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주요특징 : 앞변속 - 데오레, 뒷변속 - XT, 브레이크 - 아비드 쥬시3, 허브 - 시마노 M435, 앞서스펜션 - 락샥 리콘 100mm 코일샥 아래 3 색상 중에서 맨 아래의 흰색/실버 색상은 여성용 모델입니다. 매력 : 트렉이라는 브랜드 인지도, 큰 할인폭 (매장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거친길에서의 상대적인 안정감, 입문자분들이 상대적으로 제일 많이 구입하는 모델
모델명 : 6500 Disc E 가격 : \2,290,000 (이 모델 역시 구입가격은 타 브랜드의 동급 모델에 비해 매장에 따라 아주 큰차이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주요특징 : 앞변속 - 데오레, 뒷변속 - XT, 크랭크 - SLX, 브레이크 - 아비드 일렉서3, 허브 - 시마노 M525, 앞서스펜션 - 락샥 리콘 100mm 에어샥 매력 : 트렉이라는 브랜드 인지도, 큰 할인폭(매장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거친길에서의 상대적인 안정감, 앞서스펜션이 air라는 점
자이언트(GIANT) 1972년 OEM(주문자상표 제조)방식으로 설립해서 현재 세계최대 자전거 생산회사로 성장한 대만회사의 브랜드입니다. 제일 큰 생산력을 통해 부품을 좀 더 저렴하게 공급 받고 자체 공장에서 생산한다는 잇점 그리고 2009년 타 브랜드처럼 수입사에 의해 공급되지 않고 직접 지사를 설립해서 가격 거품을 뺏다고 생각되어지는 브랜드입니다. 특히 올 한해 서울시청 팀을 후원하고 데모바이킹을 통해 일반인에게 다가서도록 노력을 많이 했으며 1박2일이라는 인기 프로그램에 등장함으로서 큰 이슈가 되었던 그 회사의 입문자용이라 생각되는 제품들입니다. 하지만 2010년 너무 띄어서 일까요? 타 브랜드의 반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기대됩니다. 2011년의 자전거 시장.
모델 : XTC 2 (엑스티씨 2) 가격 : \1,60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SLX, 뒷변속 - XT, 크랭크 - 데오레, 브레이크 - 시마노 M505, 허브 - 자이언트 자체(앞)시마노 M525(뒤), 앞서스펜션 - 락샥 리콘 100mm 에어샥 매력 : 안정된 가격 (매장마다 가격차이는 많지 않다는 점.. 바가지 쓰는 느낌은 없을 수 있습니다.), 30단 변속, 앞서스펜션이 air라는 점
모델 : XTC 3 (엑스티씨 3) 가격 : \1,25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SLX, 뒷변속 - XT 9단, 크랭크 - 데오레, 브레이크 - 시마노 M505, 허브 - 자이언트 자체(앞)시마노 M525(뒤), 앞서스펜션 - 락샥 리콘 100mm 코일샥 매력 : 안정된 가격(매장마다 가격차이는 많지 않다는 점.. 바가지 쓰는 느낌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색상이 맘에 좀 드네요.
모델 : XTC SE 2 (엑스티씨 SE 2) 가격 : \1,40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SLX, 뒷변속 - XT, 크랭크 - 데오레, 브레이크 - 시마노 M505, 허브 - 자이언트 자체(앞)시마노 M525(뒤), 앞서스펜션 - 락샥 토라 100mm 코일샥 매력 : 안정된 가격(매장마다 가격차이는 많지 않다는 점.. 바가지 쓰는 느낌은 없을 수 있습니다.), 30단 변속.
모델 : XTC SE 3 (엑스티씨 SE 3) 가격 : \1,20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SLX, 뒷변속 - XT 10단, 크랭크 - 데오레, 브레이크 - 시마노 M505, 허브 - 자이언트 자체(앞)시마노 M525(뒤), 앞서스펜션 - 락샥 토라 100mm 코일샥 매력 : 안정된 가격(매장마다 가격차이는 많지 않다는 점.. 바가지 쓰는 느낌은 없을 수 있습니다.), 30단 변속.
이번에 스캇(SCOTT)이라는 브랜드입니다. 본사가 유럽 스위스에 있는 유럽브랜드입니다.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트렉이 미국의 삼천리라면 이 스캇은 유럽의 삼천리쯤? 하지만 이 회사는 원래 미국에서 시작해서 1978년에 유럽으로 옮긴 회사입니다. 처음 부터 유럽회사는 아닌거죠. 그래도 역사가 벌써 50년이 넘은 전통있는 회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울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젊은 사람들한테도 인기가 많고.. 디자인이 도심스럽게 생기고 날렵하게 생겨 한강이라는 특수한 인프라를 갖춘 서울사람 그중에서도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지방에서는 아무래도 도로 여건상 좀 더 튼튼한 걸 선호 하는게 아닌가.. 그래서 트렉이라는 브랜드가 지방에서는 잘 팔리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같이 합니다. 그 스캇에서 입문자급으로 잘 나가는 모델들입니다.
모델 : 스캇 스케일80 가격 : \96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시마노 알리비오, 뒷변속 - SLX, 앞서스펜션 - 썬투어 100mm 코일샥 매력 : 상대적으로 타브랜드의 동급 모델에 비해 가벼운 자전거 무게(12.5kg, 페달제외, S 사이즈 기준을 예상.. 타 브렌드의 동급 모델은 대부분 13kg대라는 거..)
모델 : 스캇 스케일70 가격 : \1,14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시마노 데오레, 뒷변속 - SLX, 앞서스펜션 - 락샥 토라 100mm 코일샥, 허브 -시마노 FH RM65, 브레이크 - 시마노 M445 매력 : 상대적으로 가벼운 자전거 무게(12.7kg, 페달제외, S 사이즈 기준을 예상.. 타 브렌드의 동급 모델은 대부분 13kg대라는 거..), 스케일80에 비한다면.. 대부분의 주요 부품이 데오레 이상급이라는 점..
모델 : 스캇 스케일60 가격 : \1,42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SLX, 뒷변속 - XT, 앞서스펜션 - 락샥 리콘 100mm 코일샥, 크랭크 - 시마노 M552, 허브 -시마노 FH RM65, 브레이크 - 시마노 M445 매력 : 상대적으로 가벼운 자전거 무게(12.0kg, 페달제외, S 사이즈 기준을 예상.. 타 브렌드의 동급 모델은 대부분 13kg대라는 거..), 스케일70에 비한다면.. 30단 변속.. 물론 부품들이 한단계씩 윗등급이라는 점도 있습니다. 참, 색상이 2가지로 나와서 선택의 폭이 있다는 점.
모델 : 스캇 스케일50 가격 : \1,78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SLX, 뒷변속 - XT, 앞서스펜션 - 락샥 리콘 100mm 에어샥, 크랭크 - 시마노 M552, 허브 -시마노 M535, 브레이크 - 시마노 M505 매력 : 상대적으로 가벼운 자전거 무게(11.2kg, 페달제외, S 사이즈 기준으로 예상.. 타 브렌드의 동급 모델은 대부분 12kg대라는 거..), 스케일60에 비한다면.. 에어샥.. 물론 부품들이 조금씩 윗등급이라는 점도 있습니다.
모델 : 스캇 콘테사20 가격 : \93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시마노 알리비오, 뒷변속 - SLX, 앞서스펜션 - 썬투어 100mm 코일샥, 브레이크 - 시마노 M445 매력 : 여성 전용 모델로 나온다는 점. (남성과 여상의 신체구조가 달라서 조금이라도 틀린 프레임 지오메트리에 의해 편한 라이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하지만 소량생산에 의해 가격이 올라간다든지 완성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모델 : 스캇 콘테사10 가격 : \1,20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시마노 데오레, 뒷변속 - XT, 앞서스펜션 - 락샥 토라 100mm 코일샥, 브레이크 - 시마노 M445 매력 : 여성 전용 모델로 나온다는 점. (여성전용의 프레임을 사용함으로서 장점과 단점이 각각 있겠죠?
스위스태생의 로드싸이클 전문 브랜드 BMC입니다. 이 브랜드 역시 스캇과 같이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고급브랜드의 이미지를 유지한채 상급 모델을 주로 만들어 공급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인지도는 높지 않으나 서서히 그 영역을 높이기 위해 라인업 및 가격등을 좀 더 공격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브랜드에서 정말 특이하게 한국인을 위한 자전거를 그리고 2011년식 모델을 상당히 앞서 발표를 했습니다.
모델 : 블라스트20 가격 : \690,000 + \50,000(조립비용) -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시마노 알리비오, 뒷변속 - 데오레, 앞서스펜션 - RST 100mm 코일샥, 브레이크 - 텍트로 드라코 유압 매력 : 13.5" 부터 19" 까지 4개나 되는 다양한 사이즈, 한국인을 위해 특별 제작된 프렘임 및 부품 구성군, 착한가격, BMC라는 상급 브랜드 인지도.
그럼 이번엔 메리다. 자이언트와 같이 대만 브랜드입니다. 이 브랜드 역시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들을 자랑하고 있으며 메리다 팀 모델사서 프레임 팔면 부속 따로 사는 것보다 훨씬 이득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였고 실제 주위에 이러 사람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올해 자이언트가 지사를 설립하면서 그 입지가 2009년만 못해 나름대로 고전을 하면서 2011년 모델은 좀 더 공격적인 가격과 부품으로 선보이네요. 하지만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것은 입문자용이기 때문에..
모델 : 매츠 TFS 800-D 가격 : \1,29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SLX, 뒷변속 - XT, 앞서스펜션 - RST 100mm 에어샥, 브레이크 - 시마노 M445, 허브 - M435 매력 : 동급에서 찾기 힘든 에어샥, 상대적으로 저렴한 스펙 대비 가격.
모델 : 매츠 TFS 900-D 가격 : \1,69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스램 X7, 뒷변속 - 스램 X9, 앞서스펜션 - 폭스 100mm 에어샥, 브레이크 - 아비드 일렉서3, 허브 - 스램 M406 매력 : 상대적으로 저렴한 스펙 대비 가격, 30단 변속.. 그것도 스램 30단(시마노 보다느 좀 더 효율이 높습니다. 톱니 2개 만큼..)
모델 : 줄리엣 TFS 900-D 가격 : \1,450,000 (정찰제) 주요특징 : 앞변속 - 스램 X7, 뒷변속 - 스램 X7, 앞서스펜션 - 락샥 토라 80mm 코일샥, 브레이크 - 아비드 일렉서3, 허브 - 시마노 M406 매력 : 여성 전용 모델이라는 점(탑튜비가 낮아 상대적으로 타고 내리기가 용이합니다. 뭐 위의 콘테사처럼 우려되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30단 변속.. 그것도 스램 30단(시마노 보다느 좀 더 효율이 높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또 그만큼 제 취향에 잘 맞는 브랜드입니다. 다운보다는 업힐을 좀 더 신경쓰고 힘 효율에 항상 신경을 쓰고 좀 빨리 달렸음 하는 저의 취향에 잘 맞는.. 국내에 알려진 어느 브랜드의 명성 이상의 명성으로 상급자에게 인정과 사랑을 많이 받는 브랜드. 이 브랜드의 가장 큰 장점은 M5를 내세운 알루미늄 프레임.. 무게대비 강성을 상당히 개선시켜 다양한 모양의 튜브를 생산 한다는 점. 그리고 FSR링트.. 풀샥이 갖는 여러 문제점에서 가장 자유로운 구조의 링크를 갖는 풀샥은 몇해전 세계적인 크로스컨츄리 대회에서 하드테일이 아닌 풀샥으로 최초의 우승을 기록함으로서 그 성능을 입증한.. 다소 닥딱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라이딩 그 자체만을 본다면 라이더의 취향에 가장 근접한 미세 조절이 가능한 브레인샥. 그리고 전문가의 손길에서 의학적인 검증까지 거친 BG(바디지오메트리) 관련용품. 한마디로 최고라는 수식어가 결코 아깝지 않은.. 그 브랜드의 입문자용 모델들입니다.
모델 : 하드락 프로 디스크 가격 : \990,000 (정찰제) 주요특징 : M4 프레임, 앞뒤변속 - 시마노 알리비오, 앞서스펜션 - 락샥 토라 80mm 코일샥, 브레이크 - 시마노 M445 매력 : 브랜드가.. 스페셜라이즈드라는 점! 스페셜라이즈드면서 가격이 백만원도 안된다는 점.
모델 : 락하퍼 가격 : \1,400,000 (정찰제) 주요특징 : M4 프레임, 앞변속 - 시마노 알리비오, 뒷변속 - 데오레, 앞서스펜션 - 썬투어 80mm 코일샥, 브레이크 - 시마노 M505 매력 : 브랜드가.. 스페셜라이즈드라는 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