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주님의 평화 원문보기 글쓴이: 소망
(구찌뽕나무 열매)
- 뽕나무과의 낙엽활엽 소교목으로 산뽕, 구직뽕, 꾸지뽕,굿가시나무등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 꾸지뽕나무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 또는 관목이다. - 분포지는 전남,전북,경남,경북,충남,황해,일본,중국에 분포한다. - 자생지를 보면 대부분 비탈진 돌밭에서 자생한다. - 뽕잎을 따가나 줄기 껍질을 벋기면면 하얗고 진한 액체가 배출되며 병충해를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꾸지뽕의 잎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또는 크게 3개로 갈라진 형태를 취하며 잎의 표면에는 털이 돋아나 있다. - 가지에는 탱자나무처럼 가시가 달려있다. - 오래된 수피는 황회색을 띠며 찢어져 떨어진다. - 꽃은 5~6월에 피는데, 각각 수꽃과 암꽃이 핀다. - 수꽃(웅화서)은 둥글고 황색이며 지름 1cm정도로 크기로서 짧고 연한 털이 나있다. - 암꽃(자화서)는 지름 1.5cm정도로 타원형태를 취한다. - 열매는 9월에 2~3cm 크기로 붉게 익는다. - 열매는 사람이나 새가 먹는다. - 뽕나무는 실생과 삽목에 의해서 번식하는데 비옥한 땅에 심는 것이 좋다. - 뽕나무는 내한성이 약하며, 이식력은 보통인 편이다. - 잎은 3갈래로 갈라진 것과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달걀 모양인 것이 있다. - 3갈래로 갈라지는 잎은 끝이 둔하고 밑이 둥글다. - 달걀 모양의 잎은 끝과 밑이 뾰족하고 길이 6∼10cm, 폭 3∼6cm로 표면에 잔털이 있으며 뒷면에는 융모(絨毛:길이가 일정하지 않은 털이 서로 엉킨 것)가 있다. - 잎자루의 길이는 15∼25mm로 털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이고 5∼6월에 두상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 수꽃이삭은 지름이 1cm이고 많은 수의 작은 꽃들이 모여 달리며 둥근 모양이다. - 암꽃이삭는 잎겨드랑이에서 나며 지름 1.5cm의 타원 모양이다. - 수꽃은 화피조각이 3∼5개이고 수술이 4개이며, 암꽃은 화피조각이 4개이고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 열매들이 모여 덩어리를 이루는데 지름이 2∼3cm로 둥근 모양이고 육질이며 9월에 붉은 색으로 익는다.
(구찌뽕 나무 가지)
(구찌뽕나무 절단)
(구찌뽕나무 뿌리)
< 활용법 > - 잎은 뽕잎 대용을 쓰고, 열매는 먹을 수 있으며 잼을 만들거나 술을 담그고, - 나무 껍질과 뿌리는 약용이나 종이 원료로 쓴다. - 늦가을 완전 익어야 단 맛이 돋고 그대로 먹을 수 있으나 덜익은 것은 떫고 맛이 없다. - 익은 열매를 말려 약재로 쓰며 자양,강장의 효능이 있고 신체허약증,정력감퇴,음위,불면증,시력감퇴등에 효과가 크다. - 꾸지뽕나무는 줄기와 껍질, 잎 뿌리 열매를 모두 약으로 쓴다. - 줄기와 껍질은 성질이 따뜻한 편이고 잎은 서늘하고 열매는 평하다. - 줄기와 껍질 뿌리는 온갖 여성들의 병에 좋고 열매와 잎은 남성들에게 더욱 좋다고 한다. < 효 능 > - 플라노보이드인 모린, 루틴, 모르찐 등은 각종 암에 좋은 성분들로써 항암효과가 탁월하다. -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산, 리보플라빈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 비타민B1 : 당질대사에 필수요소로서 식욕증진, 노화방지, 장운동원활, 신경안정, 심장병에 좋다. - 비타민B2 : 노화방지, 신경안정, 장운동에 도움을 준다. - 비타민C : 피로회복, 동맥경화,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는 효능이있다. - 후라보노이드계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저해하는 효과가 탁월하며 항암효과가 아주 크다. - 나무를 보면 대추나무같고 잎을 보면 동백나무 같다. - 그러나 열매는 뽕나무에서 달리는 오디가 열리며 잎을 따면 하얀 수액이 뽕나무의 수액과 같으며 그 양이 매우 많다. - 깊은 산속에서 만날 수 있으며 요즘은 희귀하여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
< 꾸지뽕차의 증상별 용법>
1. 식용증진,노화방지,장운동의 원활,신경안정,심장병에 좋다. 당질대사의 필수요소인 비타민 B1이 대량함유되어 있어 식욕증진 비타민 B2 성분은 노화방지,신경안정,장운동을 돕는다. 또한 비타민 C는 피로회복,동맥경화,모세혈관을 강하게 한다.
2. 암을 억제 시킨다.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후라보노이드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3. 위암,식도암,직장암,자궁암,간암,폐암등에 듣는다. 줄기와 잎을 60~120그램에 물 1되를 기준으로 붓고 약한 불로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마신다 암으로 인한 통증이 줄어들고 복수가 빠지며 전반적으로 몸의 상태가 좋아진다. * 암에는 구찌뽕기름을 내어 복용하면 더욱 좋다.
4. 만성간염 가는 줄기와 잎을 30~60그램 조릿대 10~15그램,오리나무껍질 30~50그램에 물 한되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마신다.
5. 자궁염,냉증,생리불순 구찌뽕나무 30~60그램에 물 한되를 붓고 반으로 줄여들때까지 달여서 수시 복용한다 또는 구찌뽕나무 기름을 내어 2~3숟갈씩 하루 2~3회 복용한다.
6. 신경통,관절염,요통 잔가지나 잎을 달인 물로 아픈부위를 씻거나 짓찧어 붙이고 구찌뽕나무 30~50그램을 물 한되로 반이 되도록 달여서 하루 3~4회 나누어 복용한다.
구찌뽕나무는 통증을 멎게하고 염증을 없애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하는 작용이 있어 신경통과 관절염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7. 종기,종창,습진이나 피부염,타박상 잎과 껍질을 날것으로 짓찧어 붙이거나 달인 물로 부위를 씻는다.
8. 폐결핵 기침 구찌뽕나무 30~50그램을 물 한되로 반이 되도록 달여서 하루 3~4회 복용한다 가래를 없애고 각종 균을 죽이거나 억제시킨다.
9. 만성요통, 무릎통증 잔가지와 잎 50~70그램을 물 한되를 붓고 반이 되도록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복용하고, 달인 물로 목용한다.
10. 양기부족이나 정력이 약한데,유정 잘익은 구찌뽕 열매를 채취하여 30도 이상 소주에 담궈 한달후 취침전에 한잔씩 마신다.(사실 술맛은 별로다) 또는 열매를 그늘에 말려 가루를 내어 한번에 5~10그램씩 하루 3번 복용한다. 열매는 신장기능을 튼튼하게하며 정액을 늘리는 성분이 강하다.
11.눈이 충혈되었을때 나무껍질을 진하게 달여 그 물로 눈을 자주 씻어준다. 또는 봄철에 줄기에 상처를 내면 수액이 나오는데 이 수액을 눈에 한방울 떨어 트린후 잠시 뒤 물로 헹구어 준다.
12. 생리과다 구찌뽕나무 20~30그램,오이풀 10~15그램,유근피 20~30그램에 물 한되를 붓고 반이 되도록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13. 상처 또는 종기가 화농하여 악취가 날때 구찌뽕 나무 밑에 자라는 버섯을 말려 가루 낸후 꿀에 버무려 오동나무씨 크기로 환을 지어 한번에 20~30알씩 식후에 하루 세번 복용한다.
14. 귀가 잘들리지 않거나 소리가 날때 뿌리 달인 물로 술을 담궈 마시거나 열매를 말려 가루낸후 5~10그랜씩 하루 3번 복용한다.
사실 구찌뽕나무는 잎과. 줄기, 뿌리 모두 약이 되기는 하나 그 약성이 약간씩 다르기도 하지만 줄기에서는 껍질이 약성이 강하며 가장 약성이 좋은 것은 뿌리이다.
뿌리껍질은 특히 신장을 좋게하고 혈액을 잘 통하게하며 근육의 결련을 풀어주는효능이 많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