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러(Mahler) /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
말러가 쓴 오케스트라 반주가 붙어 있는 가곡집들 가운데 최초로 완성한 작품이다. 카셀 극장의 부지휘자로 일하던 1883년부터 1885년 사이에 작곡됐는데 결정적인 동기는 그 극장에 전속되어 있는 소프라노 요한나 리히터와 사랑을 나누다 실패로 끝나게 된 것에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사실의 회상이라기보다는 어린 시절과 청년기의 추억을 통해 젊은 날의 이상과 고뇌를 추상적으로 그렸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말러가 유년기를 보낸 조그만 시골 도시(보헤미아의 지흐라바, Jihlava)에서 들었던 수많은 민요와 그 지역에 주둔하고 있었던 군부대의 행진곡은 그에겐 아주 중요한 음악적 소재였다. 말러는 2살 때 이미 수백곡의 민요를 외웠다고 전해진다. 이 가곡집에서도 민요조의 선율과 행진곡풍의 리듬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이 것은 곧 그의 고향과 어린 시절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말러의 작품이 이런 단순함에만 그치는 것은 아니고 한편으로는 이와 대조되는 복잡한 구성의 원리가 아이러니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모두 6곡으로 작곡됐는데 2곡의 행방은 알려져 있지 않고 4곡만 남아있다.
처음부터 오케스트라 반주를 붙인 것은 아니고 피아노 반주로 썼다가 교향곡 제1번을 작곡할 때 이 곡을 주요 재료로 삼으면서 비로소 관현악 반주를 붙였다. 슈베르트의 가곡과 같은 비교적 평이한 선율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새소리 같은 자연의 소리, 불협화음의 이용 등이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사는 말러 자신의 것이고 제1곡만 독일민요집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에서 가져왔다. 사랑을 잃은 젊은이의 마음이 가사의 주된 내용들이다. 초연은 베를린에서 1896년 3월 16일에 이루어졌다.
제1곡 ‘그녀의 결혼식 날’(Wenn mein Schatz Hochzeit macht) 차마 결혼시장엔 가지 못하고 방안에서 괴로워하는 청년의 마음이 표현되는 곡이다. 미국의 올드 팜송 I went to your wedding이 연상되는 그런 음악이다. 중간부에서는 잠시 새들의 즐거운 노래도 들린다.
그에겐 기쁜 날이지만, 내게는 슬픈 날! 나는 작은 방에 들어가서 어두컴컴한 방에 들어가서 사랑하는 이를 생각하며 울리라, 나의 사랑 나의 애인을 위하여! 푸른 작은 꽃이여, 푸른 작은 꽃이여! 시들지 말아다오, 시들지 말아다오! 귀여운 새야, 귀여운 새야! 푸른 초원에서 노래를 불러라 아 이세상은 어쩌면 이다지도 아름다울까! 찌퀴! 찌퀴! 찌퀴! (새소리) 노래하지 말려무나 꽃도 피지 말려무나! 봄은 이미 지나가고 노래 소리도 모두 사라졌다. 저녁에 내가 잠들 때, 나의 슬픔을 생각해야만 한다. 나의 슬픔만!
제2곡 ‘아침에 들판을 거닐면’(Ging heut' morgen über's Feld) 교향곡 제1번의 제1악장에 있는 바로 그 곡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즐겁고 밝은 톤을 유지하면서 노래되고 조용하게 끝난다. 새들이 즐겁게 노래하고 꽃들은 화려하게 피어있는 그 아침, 그러나 내겐 그런 희망찬 아침이 아니라는 젊은이의 마음이 역설적인 밝은 톤으로 나타난다.
오늘 아침 들판을 거닐었다. 풀잎엔 아직도 이슬이 맺혔고 방울새가 즐겁게 노래하며 "오 안녕하셔요? 안녕하셔요 세상이 아름답지 않습니까? 참 아름답죠? 찡크, 찡크! 아름답고 찬란해! 세상이 어찌 이다지도 좋을까?" 들에 핀 방울꽃도 즐거운 듯 귀엽다. 귀여운 종소리 딸랑 딸랑 딸랑 딸랑, 아침임을 종소리로 울린다. "세상이 아름답지 않습니까? 참 아름답죠? 딸랑 딸랑 딸랑 딸랑! 아름다운 꽃이여! 세상은 어찌 이다지도 좋을까!" 하이호 이윽고 세상은 햇빛을 받아 온 세상은 찬란히 빛나고, 이 세상 모든 것이 모든 것이 소리와 빛을 얻어 약동한다. 빛을 얻어 크고 작은 꽃과 새들 안녕, 안녕! 이 세상은 모든 것이 아름답죠? 그렇죠! 그렇죠? 아름다운 세상이여! 이제 나에게도 행복은 시작되려는가? 이제 나에게도 행복은 시작되려는가? '아니, 아니!' 이제 나의 행복은 다시 피어날 수 없으리
제3곡 ‘분노의 칼’(Ich hab ein glühend Messer) 격렬하게 연주되는 혼과 트럼본으로 시작된다. 세상 만물이 온통 그녀가 연결되어 보여진다. 사랑의 배신이 분노의 칼로 가슴에 꽃힌 청년의 가슴앓이가 불협화음의 포르테로 폭발하는 곡이다.
불처럼 분노한 칼이 내 가슴에 꽂혔네 아, 아! 깊이 꽂혔네 기쁨과 즐거움 속에, 깊이, 깊이! 깊이 꽂혀 있는 것이다. 오 얼마나 이 무서운 악마인가! 오 무서운 악마 내 맘이 편할 수가 없고 쉬지도 못하네! 낮이나 밤이나 잠이 들어도, 나를 괴롭히네. 아, 아, 아! 하늘을 쳐다 보니 그녀의 푸른 눈동자를 보는 듯하고, 아, 아! 황금 빛 들판을 지나가면 그녀의 금발 머리를 보는 듯하다. 바람 속에 나부끼는 아, 아! 나는 꿈에서 깨어나면 은방울소리 같은 그의 웃음소리가 들리네, 아, 아! 나는 검은 관 속에 누워있기를 원하노라. 두 번 다시 내 눈이 뜨이지 않게!
제4곡 ‘푸른 두 눈동자’(Die zwei blauen Augen) 장송행진곡으로 시작된다. 장송행진곡은 말러 음악의 전가의 보도 같은 것이다. 괴로움으로 신음하던 청년은 드디어 방랑의 길을 떠나고 어느 보리수 밑에서 비로소 안식을 찾는다. 보리수 부분은 교향곡 제1번의 제3악장 중간부에서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그대의 두 푸른 눈동자는 나를 넓은 세상으로 보냈네 나는 떠나 가야만 하네 나의 정든 땅에서 아! 저 푸른 눈동자는 어찌하여 이다지도 나를 어지럽히는가? 지금 나는 끝도 없는 괴로움과 서러움에 잠기네 고요한 밤 나는 떠나네 고요한 밤 나는 어두운 들에 아무도 작별인사를 말해주는 사람조차 없네 안녕, 안녕, 안녕! 나의 길동무는 사랑과 괴로움이었네 거리의 보리수 나무 밑에서 잠시 쉬며 지난날에 상처를 생각하네 보리수 나무 밑에서 꽃눈이 내리는 속에서 이 세상의 괴로움을 잊어버렸네 모든 것은, 모든 것은 다시 좋아졌네 오 모든 것이 다시 좋아졌네! 모두 다, 모두 다, 사랑과 슬픔, 세상, 꿈, 다 좋아졌네!
*** 음반 Hidenori Komatsu, baritone Hanover Radio Philharmonic Orchestra Cord Garben, conductor 제작 : Naxos 8.558068
Bernadette Greevy, mezzo-soprano Ireland National Symphony Orchestra 제작 : Naxos 8.554156
Brigitte Fassbaender, Deutsches Sinfonie-Orchester, Berlin, 지휘 : Riccardo Chailly 제작 : Philips 2 CDs 00289 473 7252 Int. Release: Mar. 2003
Hermann Prey,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지휘 : Bernard Haitink 제작 : Philips 2 CDs ADD 00289 454 0142 Int. Release: Feb. 1996 ** 사진
Thomas Quasthoff, Vienna Philharmonic Orchestra, 지휘 : Pierre Boulez 제작 : DG 1 CD 477 532-9
Baritone Hampson, Thomas Wiener Philharmoniker 지휘 : Bernstein, Leonard 제작 : DG 1 CD 431 682-2 ** 1990년 2월 빈 무지크페라인 잘에서 있었던 연주회 실황이다.
Thomas Hampson, Vienna Philharmonic Orchestra, 지휘 : Leonard Bernstein 제작 : DG CDs 477 517-4
Fassbaender, Brigitte Philharmonia Orchestra 지휘 : Sinopoli, Giuseppe 제작 : DG CDs 471 451-2
지휘 : John Eliot GARDINER NDR-Sinfonieorchester Anne Sofie von Otter Jan. 1993 Live(실황) 제작 : DG CD 439 928-2
지휘 : Jeffrey Tate English Chamber Orchestra Thomas Allen 제작 : EMI 7 49943 2
지휘 : Jesús Lopez-Cobos Cincinnati Symphony Orchestra Andreas Schmidt 제작 : TELARC CD 80269
지휘 : Andrew DAVIS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Frederica von Stade 제작 : Sony Essential Classics SBK 46535
지휘 : Daniel Barenboim Berliner Philharmoniker Dietrich Fischer-Dieskau, baritone 제작 : Sony Classical SK 44 935
지휘 : William Steinberg New York Philharmonic Orchestra Dietrich Fischer-Dieskau ** 27 Nov. 1964 Live(실황) 제작 : NYP Edition 9801
Dietrich Fischer-Dieskau Leonard BERNSTEIN, piano Sony Classical SMK 61847
지휘 : Karl BÖhm Wiener Philharmoniker Christa Ludwig 제작 : ORFEO C 522 991 B
지휘 : Kurt MASUR New York Philharmonic Orchestra Hákan Hagegaed ** 23 - 25 Apr.1992 Live(실황) 제작 : Warner Ultima 3984-21339-2 (Teldec)
지휘 : Sir Georg Solti Chicago Symphony Orchestra Yvonne MINTON 제작 : Decca Double 473 274 2 (2CD)
지휘 : Wilhelm Furtwangler Wiener Philharmoniker Alfred POELL ** 30 Nov. 1952 Live(실황) 제작 : Tahra FURT 1076-1077 (2CD)
지휘 : Eliahu Inbal Wiener Symphoniker Doris Soffel 제작 : Denon CD 75969
Wyn MORRIS Symphonica of London Roland HERMANN Nov. 1973 IMP PCD 2020
지휘 : Andrew Litton Royal Philharmonie Orchestra Ann Murray, mezzo 제작 : Virgin Classic 5 62395 2 (4CD)
지휘 : Kenneth Slowik Smithsonian Chamber Players Santa Fe Pro Musica Susan Platts 제작 : Dorian DOR-90315
Stephan GENZ Roger VIGNOLES, piano 제작 : Hyperion CDA 67392
Donald KNAUB Rex WOODS, piano 제작 : Crystal Records CD 680[ Jacob, Hidas, Adler ]
지휘 : Benjamin ZANDER Philharmonia Orchestra Christopher MALTMAN 제작 : Telarc CD 80628 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