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활 무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알아두어야 할사항이 몇가지 있습니다.
* * 안테나 선택 * *
1). 안테나는 27MHz 생활무전기용 안테나를 사용 해야 합니다.
2). 27MHz용은 주파수가 낮기 때문에 파장이 길어 전파장이 11m에가깝
습니다
보통은 기지국은 안테나이득을 좋게하기위해서 5/8파장(6.9m),1/2파
장(5.5m)로 사용을 하고 가상 접지인 레디알이 많은 것을 선택해야
좋습니다.
3). 차량용으로는 안테나 길이가 길면 좋은데 차량의 설치 한계 때문에
시판되는 안테나는 주로 1/4파장(2.7m)을기준으로 제작 하여코일
로딩으로 나머지 길이를 맞추어 안테나 길이를 줄여 제작 시판 합니
다.
그러기 때문에 시판하는 생활무전기용 안테나는1.0m/ 1.2m /
1.5m / 1.8m등 여러종류가 있지만 길이가 긴 것이 유리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안테나를 구입 하실 때 27MHz 생활 무전기용 인지 확인 하시고 경우
에 따라서는 길이를 맞추어 사용해야 하는 제품이 있으니 꼭 확인하
고 구입 하십시오.
* * 안테나 실효고(높이) * *
1).안테나는 차량에 따라 장착하는 위치가 다양하고 복잡 하기대문에
사용자의 선택에따라 안테나가 장착되는 위치가 달라집니다.
여기서 중요시 해야할 사항은 안테나의 높이가 통화의 거리를 좌우
합니다.
즉.안테나의 높이가 높을수록 통화거리는 조금이라도 멀리 나간다고
볼수 있는 것입니다.
2).안테나 높이는 차량에서 허용하는 한 최대한 높은 곳에 장착해야 하
며 되도록 정중앙에 장착하는 것이 좋고 창문옆은 되도록 피하는 것
이 좋습니다.
차체 측면에 달면 지항성이 생기므로 차가움직일 때 중앙에 장착하
는 것 보다는 감도 변화가 큽니다.
* 안테나 실효고(높이)의 실예를 들어보면 기지국 GP 안테나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잘아실것입니다.
건물옥상에 기지국 안테나를 설치하여 사용하면 통달거리가
엄청 길어진다는 것을 말입니다.
이것은 같은출력으로 안테나 높이가 높아지면 통달거리는 자연
히 길어진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 전파가 도달할수 있는 거리는 출력(POWER)와 실효고(높이)에
의해 결정되나 출력은 전파법 규정상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동
차용 안테나의 길이및 높이에 의해 결정 되므로 이점 감안 하시
어 장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 * 안테나 접지 * *
안테나 접지는 차량용 무전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차량에 흠집이 난다고 접지를 등한시 하시면 그만큼 통달거리가 짧아
지고
그로인해 리그자체에 무리를 줄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리그가
고장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체에 안테나 브라컷(BRACKET)을 고정 하실 때 어떻한
수단을 쓰시더라도(차체 하단고정 부위 페인트를 긁어 내어) 차체 철
판과 안테나
브라컷 철판이 많은 면적에 접촉될수 있도록 하여 강력한 접지가 형
성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강조에 강조를 합니다*****
*** GROUND 접지라 함은 안테나 브라컷의 철판과 차체 철판의 많
은 면적이 완전하 밀착되어 전기적으로 도통 상태를 말하며 접촉되
는 면적이 넗어야 제대로 접지가 되었다고 볼수 있으며 얇은 줄
(WIRE)로 연결하여 테스터로 점검해 보앗더니 도통이 되더라 하는
것 가지고는 안됩니다. 차체 철판(페인트 벗긴부분)과 안터나 브라컷
(페인팅 하지 않은것)의 철판이 많은 면적아 접촉되었는지를 눈으로
꼭 확인 하십시오.
*** 차체 접지를 잡는 것은 자동차용 안테나는 따로 접지를 할수 없
기 때문에 안테나 설계시 차체의 접지를 감안해서 제작 되어 집니다.
그러므로 접지를 완벽하게 하지 않으면 안테나 임피던스도 변하고 모
든 것이 비정상적인 결합이 되어 버리므로 통화가 되더라도 내가원하
는 리그의 성능을 발휘할수 없게 되니 이점 널리 이해 하시고 안테나
장착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R/V 차종의 루프랙에 주로 안테나를 장착하는데 이것은 좋지않
은 방법입니다.
될 수 있으면 차체에 장착 하도록 하시고 불가피하게 루프랙에 장착
하시는 경우에는 굵은 실드 선으로 짧게 차체에 접지를 꼭하여 주십
시오.
일반적으로 무시 되어지는 ANTENNA의 접지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쉽게 설명 드리면 전기가 "+"에서 "-"로 흐르듯 전파도 유사 합니다.
전기는 전선이 단선이 되면 흐르지 않지만 전파는 단선이 되어도
일부는 전달되어 집니다. ANTENNA를 "+"로 보면 차체를 "-"로
볼 수 있는데 접지를 않하게 되면 전기선이 끊어진 것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통화가 되는 것처럼 보이나 원활히 흐르지 못한 전파가 SET를
서서히 망가지게 합니다.(-오작동을 하기시작 합니다-약한 SET ? 는 바로 A/S로 직행 - KC-22M은 TEST 결과 ANTENNA가 없거나 CABLE이 단선된 채로 단기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궁금해도 직접TEST는 마세요. -오래 사용하시면 출력 TR이 나갑니다.) 이처럼 중요한게 ANTENNA접지입니다. 가장 좋은 접지는 차체 안쪽을 도색을 벗겨 내고 장착 하시는 것입니다. 소중한 차량에 흠을 내기 싫으신 분들은 최소한 SHIELD 선 이라도 이용 하여 반드시 접지 후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접지면은 넓으면 넓을 수록 좋습니다.(굻은 호스의 물이 빨리 빠지듯)
감사합니다. 즐거운 통신 하세요.
* * VSWR * *
이것은 리그와 안테나간의 정재파 비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안테나로 나가는 출력과 되돌아 오는 출력의 비를 체크하여 안테
나 매칭을
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제품에서 나오는 출력이 안테나를 통해서 얼마만큼 방사 할
수 있는가 를 확인 하는 것으로 안테나로 방사가 않되는 것은 다시 제
품으로 되돌아 옵니다.
이것을 loss 라고 하는데 loss가 많으면 출력이 덜나가는 것은 물론
제품에 무리 를 줄수도 있고 이에따라 스프리어스가 많이 발생하여
다른 기기에도 악영향을 주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향간에는 접지도 않잡고 위의 조건도 않맞추고 체크하여 정재파비가
좋다고
하시는 분이 있으신 것으로 아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정재파 비를 재는 것은 모든조건이 갖추어진 상태에서 좀더 낳은 조
건을 만들기 위하여 세부적인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차체와 안테나 브라컷의 접지를 완전히 하고 안테나 위치
도 되도록 차체에서 가장 높은곳에 장착하시고 모든조건을 충족한후
에 안테나 바로 하단에서 측정하시되 사람이나 물체가 3m이상 떨어
저 있는 상태에서 측정 했을 때 올바로된 정재파비를 얻을수 잇을 것
입니다.
정재파비는 1이 최적에 조건이며 이것은 반사파가 하나도없을때를 말
하는 것이며
보통은 2를 넘지 않게만 하면 됩니다.
정재파비가 2 일 때 LOSS율은 11%이며 이때 안테나를 통해 방사되
는 출력은 89%정도가 된다는 뜻입니다.
정재파비가 1.5 정도일 때 출력이 96%정도방사 되며 양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VSWR(정재파비)는 향간에 알려진 알값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 * 안테나 케이블(CABLE) * *
* 케이블 선택은 무전기는 일부 기기를 제외하고는 안테나 출력임피
던스가
50 OHM(Ω)이므로 이것에 맞는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 기지국용으로 사용하려면 RG-5A/U 외경 8.3mm/RG9A/U 외경
10.7(51Ω) ** 차량용으로 사용하려면 RG-58A/U 외경 5.0mm
이며 리그와 안테나간의 길이를 감안하여 되도록 이면 잛게 연결하여
야 케이블 loss를 줄일수 있습니다.
* 취급은 동축 케이블의 원형을 그대로 유지 해야하며 심하게 눌린다
든지 아니면 꺽는다든지 중간에 절단하여 연결하면 절대 않된니다
그렇게 되면 실드(shield)효과가 없어지며 케이블 loss가 생기게되거
내부 심선이 절단될 수도 있읍니다.의외로 케이블에서 블량이 많은이
유도 콘넥터 연결부위, 눌려서 끈어진 불량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증상은 출력이 않나가든지 작게나간다든지 RF 발진을 하여
스프리어스를 증가시켜 다른기기에 영향을 주고, 거리가짧아지고,
않될수도 있습니다.
* * 전원 케이블 * *
* 전원케이블은 될 수 있으면 바테리 전원을 따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
며 그렇게 않될 경우 메인전원에서 따서 사용 하며
* WIRE는 색깔구분이 기능한 굵은 것 AWG#18 ∼ AWG#14정도를 사
용 하십시오
* 전원 WIRE는 될 수 있는한 짧게 사용 하십시오
* 시거잭은 사용의 편의성 때문에 사용을 하나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
다 시거잭은 전원 문제에 대한 많은 원인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표면 부식이 일어나 접촉저항이 많아젔을 경우 순간적인 전
류가 많이흐르면 전압 드롭(DROP)이 심해지기 때문에 통화에 지장
을 주며 전압 드롭에의한 잡음이 유입될수도 있고 전압변동에 의한
리그가 최적의 조건으로 대응 할수 없은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주의할 사항은 시중에 파는 멀티탭은 불량품도 많고 전류 허용 용량
도 천차 만별이기 때문에 어떤문제가 발생될지 모르기 때문에 사용
을 금 해주셨으면 합니다.
** 이것은 얇은선을 길게 사용 했을 때 시거잭의 용량이 작을 경우
멀티탭을 사용 했을 경우 송신시 순간적으로 전류가 많아 흘러 전
압 드롭으로인한 출력저하 노이스 유입등 다양한 원인을 제공합니다.
* 24V를 사용하는 트럭 밎 버스등에서 12V전원을 사용할 경우 유의해
야 할 사항은
반듯이 차체접지가된 바테리의 GROUND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원 체크를 할 때 차체 접지를 (-)로 하고 체크하여 12V를 확인 하
고 전원을 사용 해야 합니다.
이것이 지켜지지 않고 전원을 연결하여 사용하면 리그가 타버립니다.
꼭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SQ(스켈치)
이기능은 노이즈를 제거하는 기능으로 노이즈를 검출하여 MUTE 를 거는 형식과
신호를 검출하여 MUTE 를 거는 2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1. 기존에 사용하는 생활 무전기(KC22M/77S)는 신호를 검출하여
MUTE 를 거는
방식으로 잡음원(노이즈)이 많은곳에서 "칙 칙" 하고 터지는 단점이
있으며
스켈치 볼륨을 돌리면(시계방향) 신호를 많이 컷트 시키기 때문에 거
리가 짧아
지는 단점이 있기때문에 그것을 보안하기 위하여 일정지점을 잡는
AQ(오토 스켈치)를 사용하여 스켈치를 보안한 것입니다.
2. WIDE33 는 기존의 스켈치 방식이 아닌, 노이즈를 검출하여 MUTE
를 거는
스켈치 방식으로서, 신호의 손실없이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
다.
그래서, 볼륨을 시계방향으로 최대로 돌리더라도 감도의 손실이 많
지 않습니다.
* 또한, 기존 생활무전기 (KC22M/77S) 의 AQ(오토 스켈치) 감
도를 유지 하려면 스켈치 볼륨을 12- 1시 방향으로 맞추면 됩니다.
* 스레시 홀드라 함은? 볼륨을 시계방향으로 서서히 돌렸을때 노이
즈가 없어지는 지점을 말하며, 이때의 감도는 기존 생활무전기 보
다 약 5dB 정도 좋다고 보면 됩니다.
* 스레시 홀드점에 볼륨을 맞추면은 노이즈가 가끔나오는 경우가 있
는데 여기 에서 볼륨을 시계방향으로 5~10도 더 돌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3. WIDE33 의 스켈치와 KC22M 의 AQ(오토 스켈치) 기능
* KC22M 의 AQ(오토 스켈치) 기능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시그널 스
켈치 볼륨이 있기때문에 그기능의 보완 차원에서 가변이 아닌 고정
된 지점의 스켈치를 잡은 것입니다.
* WIDE33의 스켈치 기능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일반 시그널 스켈치
단점과 AQ(오토 스켈치) 의 문제를 보완하여 노이즈 스켈치로 가
변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장점은?
들을수있는 최소한의 감도까지 가변하여 수신할수 있습니다
스켈치 볼륨을 최대로 돌려도 감도손실이 많지 않다.
노이즈 스켈치를 채택하여 노이즈와 신호의 비를 검출하였기
때문에 고압선이나 기타 잡음원에 대한 변화가 적습니다.
톤(T-SQ or CTCSS)
1. 이 기능은 기존 생활무전기에는 없는 처음들어간 기능으로 간이무전기나 업무용
무전기를 사용해 보신분은 알고 계실 것입니다.
사용시 장점은
* 같은 채널을 사용해도 톤을 사용하면 수신시 약속되지 않은 다른 신호에
방해를 받지 않읍니다.
* DX 신호 차단 효과가 탁월 합나다.
* 동호회나 다른 구룹으로 활동하면 다른 신호의 방해 없이 좋은 통화품질로
교신이 가능 합나다.
* 톤 채널은 48채널로 1 - 48채널까지 사용이 가능 합니다.
2. 사용 실예
*예를 들어 채널을 "25채널"을 사용하는 "A"라는 동호회가 있을경우를 가정하면
일반적인 무전기는 채널만 맞추고 교신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되면 DX신호가 들어오던지 아니면 다른 사용자가 "25채널"을
사용하면 "칙 칙"소리가 들어오던지 아니면 원치않는 수신을 해야하는 불편함
이 있고 "A"라는 동호회의 통신 활동에 지장을 줄수가 있을것 입니다.
이렇게 원치않는 신호를 들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읍니다.
이때 WIDE33의 톤 (T-SQ)를 사용해 보십시오.
* 일반적인 채널을 맟추는것은 KC-22M,77S나 동일하며 여기에 서브톤을
추가하는것으로 제품 전면 볼륨 옆의 T-SQ 버튼을 누르면 표시창 우측상단에
tof또는 t08이 표시될것 입니다.
여기서 tof는 톤 오프이고 t08은 톤 8채널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초기 세팅을
톤8채널로 했기때문에 t08 이 표시된 것입니다.
* 여기서 "A"동호회의 "톤32채널"로 하여 사용 하고자 한다면 t08 에서 T-SQ버튼
을 길게 2초이상 누르면 표시창이 플레쉬 됩니다 이때 제품 오른쪽의 채널
스위치를 돌려 "톤32채널"(표시창에 t32 표시)로 맞추고 난후 T-SQ버튼을
다시한번 누르면 플레쉬가 정지되며 채널 세팅이 완료 된 것입니다.
(톤을 사용하지 않을경우는 T-SQ버튼을 눌러
표시창에 tof 가 표시되면 일반 생활무전기와 같은 상태가 됩니다.)
* 위의 세팅이 완료 되면 주파수의 채널은 25채널 서브톤 채널은 32채널로
세팅이 완료되어 "A" 동호회의 구룹 통신이 가능해 집니다.
* 이렇게 하여 구룹간 동료간에 톤을 넣고 교신 하여 보십시오
DX간섭 없고 타무전기의 간섭 없이 아주 조용하고 쾌적한 통신활동이 될것
입니다.
* 톤(T-SQ)기능은 생활 무전기에는 처음 도입된 기능이라 사용자 분들의 거부
감도 있을것이고 익숙치 않기때문에 처음에는 "별것 아니네" 하시겠지만
사용해 보시면 이래서 이기능이 필요하구나 하는것을 느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