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降神)과 참신(參神)의 선후(先後)
제사를 모시는 곳에 따라서 降神과 參神의 先後가 다르다.
☞주자가례(朱子家禮)는 묘제 시 참신(參神)을 먼저하고, 강신(降神)은 뒤에 한다고 되어 있다. 실제 많은 가문이 주자가례에 따라 선참신(先參神) 후강신(後降神)을 하고 있다.
☞그러나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제의초(祭儀抄)에,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은 사례편람(四禮便覽)에 강신(降神), 참신(參神)의 순서로 모셔야 된다고 하였다. 먼저 신위(神位)를 모시고(降神) 나중에 인사를 드려야(參神)하므로 선강신(先降神) 후참신(後參神)이 순리라 하였다.
☞강신(降神)은 조상(魂魄)을 모시는 의식인데, 강신에는 분향(焚香)과 뇌주(酹酒)의 절차가 있다. 분향은 하늘에 계신 조상의 혼(魂)을, 뇌주는 지하에 계신 조상의 백(魄)을 모시는 절차이다.
☞신주(神主)를 모시는 제사는 신주(神主)자체가 조상이므로 선참신(先參神), 후강신(後降神)이고, 지방(紙榜)을 모시는 제사는 선강신(先降神), 후참신(後參神)이라 한다. 그러나 신주든 지방이든 조상께서 신위(神位)에 강림하신 후 인사를 드리고 제사를 모시는 것이 바른 예법이다.
묘제(墓祭)는 묘소에 이미 조상 체백(體魄)이 계시므로 바로 참신(參神)을 한다는 견해로 선참신(先參神) 후강신(後降神)이라 한다. 그렇다면 더더욱 강신(降神)이 필요 없을 것이다. 이미 조상을 뵙고 나서 다시 조상께서 강림하시기(降神)를 청하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맞지 않기 때문이다.
☞˂정리노트 ˃
神主(신주)ː先參神 後降神(선참신 후강신)
祠堂(사당)ː先參神 後降神(선참신 후강신)
紙榜(지방)ː先降神 後參神(선강신 후참신)
墓祭(묘제)ː①先參神 後降神(선참신 후강신)
②先降神 後參神(선강신 후참신)
忌祭(기제)ː先降神 後參神(선강신 후참신)
첫댓글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시길바랍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더위에 건강 유의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코로나19가 심각합니다
선생님 주의 하시여 건강 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