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밋숀 오일 점검 및 관리법
[점검]
(1) 유온이 정상온도(70~80℃)일때까지 주행한다.
공회전 상태에서는 10분-20분간 시동(단,변속레버 위치"N")
정상 유온 상태를 위한 주행거리
- 주행시간:약 10분이상
- 주행거리:약2Km이상
★ 오일은 온도에 따라 체적의 변화가 심하므로
(25℃일때와 85℃일때의 오일수준 변화량:15mm) 필히 정상 유온
상태로 점검한다.
(2) 차량을 수평한 곳에 놓는다.
(3) 선택레버의 위치를 각 유압라인 및 토크 컨버너 내에 오일이
충만될 수 있도록 각단으로 2~3회 작동시킨후 레버를 "N"에 위치 시킨다.
(4) 오일수준 게이지 주변을 깨끗히 한 후 게이지를 뽑아, 게이지에서
채취된 오일의 상태로 다음을 판단한다.
- 색:황색,회색, 흑색으로 변색되지 않았을 것
- 점도:신품의 오일과 비교해서 점도 변화가 없을것
- 이물질:다량의 이물질 혼입이 없을 것
★ 오일이 탄 상태이거나 메탈부싱이 마모된 금속 입자들로오염되었을
때는 트랜스액슬을 오버홀하여 정비해야 하며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샘플을 재채취하거나 오일팬을 탈거하여 명확하게 원인규명을 해야 한다.
(5) 오일수준이 게이지의 "HOT"범위에 있는가를 점검한다.
"HOT"범위에 들어있지 않을 경우에는 "HOT"범위에 들어갈수 있도록오일을 보충한다.
단,오일의 온도상승에 의한 체적증가를 감안하여 소량을 보충한 후 정상유온
상태에서 재점검하면서 조금씩 보충을 한다.
(6)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오일수준 게이지를 확실하게 끼운다.
[참조]
⊙ 오일의 양이 부족하면 오일펌프가 오일과 함께 공기를 빨아들여 유압회로 내에
기포를 발생시킴으로서유압이 낮아져 변속이 지연되거나 클러치 또는
브레이크 미끌림의 원인이 된다.
⊙ 오일의 양이 너무 많아도 기어 회전에 의한 기포가 발생되어 오일이 적을때와
같은 문제가 발생되는데 기포는 과열이나 오일을 산화시키는 원인이
되어 밸브, 클러치 또는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게 된다.
또한 기포가 발생하면 트랜스액슬의 환기홀로부터 오일이 빠져나가 오일량 감소로
누유된 것 같이 착각하게 된다.
자동밋숀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오일양과 오일의 상태이다. 항상 적정량과
선홍빛의 깨끗한 상태만 유지되도록 관리한다면 밋숀자가가 가지고 있는 수명을
다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만약,밋숀오일의 색깔이 갈색이 된다든지,
검정색이 된다든지, 할경우는 지체없이 전문수리 업소를 찾는것이 좋다.
신호 대기시에 기어를 D->N,N->R로 습관적으로 변환하는 운전자도 있는데
이 또한 A.T밋숀에는 나쁜영향을 준다.
(OD 또는 HOLD스위치를 불필요하게 작동시키는 것도 수명단축의 요인이 된다.)
⊙ A.T 밋숀에 이상이 느껴질때 ⊙
본인이 평소에 계속해서 사용하던 차량이라면 차량상태가 갑자기
전과 같지 않다고 느껴질때가 있을 것이다.
- 기어가 변속될때 충격이 느껴진다든지
- 출발시 공회전을 한후에 출발이 된다든지
- 변속시 기어가 빠지고 물리는 캡이 생기다든지
- 속도가 40Km나 60Km정도에서 갑자기 공회전을 한다든지
- 감속시 정지하기 직전에 충격이 생긴다든지
- N->D, N->R로 변환시 전보다 심한 충격이 생긴다든지
- 차량의 주행성능이 전보다 못하다고 느껴진다든지 할때는 우선,
밋숀오일을 점검해보고 오일상태를 본다. 만약, 부족하면 보충하고, 부족하지
않다면 신속히 전문수리업소를 찾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위 증상중에는
대수롭지 않는 고장도 있으나 이를 무시하고 장기적으로 운행하면 나중에 수리비가
상당히 많이 드는 경우도 있다. 자동밋숀은 기계의 특성상 내부의 부품이
어느정도 마모가 진행되어도 실제론 운행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상을 느끼기 시작하면 이미 마모가 상당부분 진행된후에라야만
이상을 느낄수가 있기 때문이다.
⊙ 고장 발생시 대치요령 ⊙
윗내용의 징후들이 있는데도 계속 운행하면 차량은 곧 운행불능 상태가 된다.
(간혹 주행중에 갑자기 전,후진 불능상태가 있는 경우도 있으나 이때도 운전자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마모가 진행된 경우이다.) 이렇게 운행 불능 상태가 될 경우도
가급적이면 A.T밋숀을 전문으로 수리하는 곳에서 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지 않고 일반정비 업소나 카센터에 의뢰하면 비용부담이 이중으로 전가되기 때문이다.
(일반 정비업소나 카센터에 의뢰하면 의뢰된 차량을 다시 A.T밋숀
전문수리업소에 의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용부담이 늘어난다.)
⊙ 고장차량 견인요령 ⊙
오토 차량이 고장이 생겨서 견인할때는 반드시 구동하는 바퀴를 들고 견인해야 한다.
(전륜차량은 앞부분, 후륜 차량은 뒷부분을 들어올려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는 시속 30Km를 넘지 않게 서행운전으로 견인해야 한다.
만약 시동을 걸수 있다면 이에 해당사항은 없다. 왜냐하면 엔진이 회전을
해야 밋숀 내부로 오일을 뿜어 올리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태로 강제
구동견인 시키면 오일공급없이 밋숀 내부의 기계가 계속 회전을 함으로 해서
케리어 부분이 손상되기 때문이다.
⊙ A.T밋숀 수리 후 관리법 ⊙
A.T 밋숀을 수리한 후에는 약1주일 가량은 세심한 관찰을 하면서 차량을 운행해야 한다.
특히 밋숀오일이 누유되는지에 중점 신경을 써야 한다. 운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오일양과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차를 세워뒀던 자리에 오일이 떨어져 있는지 여부를 잘 관찰하면 된다.
수리를 한 후, 차가 떨림이 생겼다든지, 주행성능이 저하됐다면 점검을 받아봐야
할 사항이기는 하나, 밋숀자체는 엔진의 회전력을 방법만 바꾸어서 바퀴에 전달하기
때문에(제차종에 맞는 사양의 밋숀이 장착됐다면 밋숀에만 이상이라고 보기에는 문제가 있다.)
주행성능이 좋고 나쁘고는 엔진성능의 영향이 크다.
자동변속기 (오토 트랜스밋숀)이야기
자동차는 고급소비재다
자동변속기(오토트랜스밋숀)오일도주기적으로점검 교환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지요
자동차구조를 살펴보면 엔진-변속기(트랜스밋숀)-바퀴(휠)로 구동력이 전달된다.
자동변속기(오토밋숀)은 엔진의출력과회전을 구동바퀴에 알맞게 전달하는 동력전달장치이다.
자동차에는수동변속기와자동변속기로나눈다
요즈음 해외와는달리 국내차량은 거의다(승용)자동변속기(오토밋숀)으로 장착 선호한다.
수동변속기는운전자의취향에따라 기어비를 변속할수 있지만 자동변속기(오토밋숀)는 유성기어 시스템으로 미리입력된 기어비를 자동으로설정 운전자의편의성을 향상시킨것이특징이다.
최초 자동변속기는 제너럴모터스(GM)이 1930년대에 선보인이후 많은 발전을 해왔다
최초에는 3단 80년대에는 4단 90년대에는 5단
요즈음에는 6단-8단이주류를이룬다.
단수가높을수록 기어비도커지고 변속충격이적어 승차감과 연비를 향상시킬수있기 때문이다.
자동변속기구조를보면
토오크컨버터-유성기어장치-유압제어장치(스로틀바디)-기어변속단-컨트롤유니트(tcu)등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처럼 엔진동력을 차단하는 클러치대신 토오크컨버터가 이역활을 한다.
자동변속기는 자동밋숀오일로 채워진 토오크컨버터에 회전력이 전달 하기 때문에 유체저항이생긴다
엔진출력을 직접연결하는 수동변속기보다
동력 전달 효율이떨어진다.
최근에는 전자제어장치등 첨단 기술이발달하여 거의 대등하다고 한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오토밋숀)은 고가 이다.
자동차에서 가장고가는 엔진이고 그다음에는 자동변속기이다.
자동차는 고급소비재인 만큼 관리가 중요하다.
운전습관도 중요하지만
자동변속기에 채워진 자동변속기오일 (오토밋숀오일)상태 오일량 과 색갈이 중요변수이다.
요즈음에는 대부분 무교환(10만Km)이지만
정기적으로 점검이필요하다
오토밋숀오일은 매4만km마다 점검...오염도와 오일량에따라서 수시점검
오토밋숀오일 교환주기는 매8만km-주행시-가혹조건시 조기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토밋숀오일 점검요령
운전자가 오토밋숀오일을 점검할수있는데
오토오일 측정기 (긴막기처럼생김)
엔진오일 스틱과구별하여야함
조건:평편하고 안전한곳에 위치하여 주차부레이크 확실히고정 시동을 걸고 차량제작사에의메뉴얼에의한 측정 (예;N:위치측정 p:위치측정)
측정게이지상태:오일량 냉간 시와 온간시 눈금확인
오일색갈 :밝은 홍색(빨간색)이면 정상
주행거리가길면 색이어두어지고
이물질(쇳가루)등이생기고
계속운행되면 갈색으로변하여
육안으로도 쉽게확인된다.
이상태가되면 빨리 오토밋숀오일을
교환해야한다.
최근에는 무교환오일로되어있으나
반듯이 정비업소에서 그차량 특성에 맞는 오토밋숀오일로 교환해야한다.
이관리만 잘해도 자동변속기 (오토밋숀)오래사용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