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를 잘 세우고 싶습니다.
주제란, 한 편의 글에서 필자의 생각이나 주장이 하나로 통일되어 나타난 중심이 되는 생각입니다. 그러므로 주제가 없는 글은 목표나 목적이 없는 글입니다. 주제는 글 전체와 비교될 만큼의 비중과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주제를 잘 세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주제는 뚜렷하게 합니다. 뚜렷하지 않는 주제는 힘이 없고 알찬 글이 될 수 없습니다. 이유나 목적이 뚜렷한 글일수록 효과가 크고 감동도 오래 갑니다.
둘째, 범위가 좁고, 다루기 쉽고, 재미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범위가 넓거나 어려우면 난감할 수 있습니다. 또 재미가 없으면 쓰는 사람이 흥미를 잃게되기도 합니다.
셋째, 자신이게 관심이나 흥미가 있어서 강한 충동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자신 있게 쓸 수 있고 쓰는데도 신이 납니다.
넷째, 참신한 것을 주제로 세워야 합니다. 남이 다 아는 것이나 이미 몇 번씩 써먹은 것은 흥미를 끌지 못합니다. 만약 남이 다룬 주제라도 다른 방법의 접근이나 깊이에서 심도 있게 다루면 의외로 참신한 느낌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섯째, 쓸 분량에 맞는 알맞은 주제를 설정합니다. 길이에 관계없는 글을 쓰는 사람은 사회인이나 작가입니다. 대다수의 청소년은 한정된 분향의 글을 쓰게 됩니다. 주제가 제한된 분량과 서로 알맞을 때 조화를 이루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를 잘 세우려면 다음의 과정을 익혀 보십시오.
첫째 - 가주제 설정 무엇에 대하여 쓸 것인가를 생각합니다. (우정이라는 낱말을 생각했다고 합시다.)
둘째 - 주제 정리 막연하게 정해진 가주제에서 보다 선명한 내용으로 정리 합니다. (우정 하면 여러 종류와 상황이 있을 수 있겠지요. 여기서는 - 학교에서 함께 공부한 친구들의 우정 - 으로 정했다고 합니다.)
셋째 - 범위 한정 둘째 단계에서의 정리된 주제를 가지고 내가 가장 자신 있게 쓸 수 있는 문제로 범위를 좁힙시다. (부유한 집 아이가 친구를 무시하고 후회하는 내용을 써야겠다.)
넷째 - 주제문 결정
셋째 단계에서 범위가 한정된 내용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이 분명히 들어 날 수 있는 완결된 문장으로 결정합니다. 주제문을 결정할 때는 의문문 형태로 나타내서는 안 됩니다. 또 두 개 이상의 복합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서도 좋지않습니다. 비유적인 표현보다는 정확한 표현이 주제를 살려 쓰기에 좋습니다. (친구간의 우정은 돈으로 살 수 없다.)
주제를 세운 다음에는 무엇을 합니까?
아무리 솜씨가 좋은 요리사라도 재료가 빈약하면 실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재료가 다양하고 풍성하면 솜씨에 창의력까지 보태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 준비한 재료의 신선도가 떨어지면 그 맛을 제대로 살려낼 수 없게 됩니다. 주제도 이와 같습니다.
아무리 멋진 주제라도 그것 혼자서는 설 수 없습니다. 풍성한 글감이라는 받침대가 받쳐 주어야 우뚝 설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주제를 살리기 위하여 사용되는 여러 제재나 소재들을 글감이라고 합니다.
리차드 라거라는 미국의 웅변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5분간의 이야기를 한다면 50분간의 이야기 할 수 있는 재료를 모아라."
글을 잘 쓰려면 많은 독서와 남다른 경험이 필요하다는 말도 풍부한 글감을 모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평소의 관찰력이나 정보에 민감하거나, 무슨 일이나 깊이 사고하는 습관은 글감을 모으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글감 선택의 기준을 동아 출판사 간 고교 작문 P. 38에서 여기에 옮겨 보겠습니다. 첫째, 확실한 것이어야 한다.
◎ 근거가 뚜렷하여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을 고른다. ◎ 사실과 추정과는 확실히 구별해 사용한다. ◎ 논리적으로 합당하지 않은 재료는 사용하지 아니한다. ◎ 주제와 직접 관련 있는 것만을 고른다. ◎ 공평하게 해석하여 편견이나 감정에 치우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전후 모순이 없는 것을 사용한다.
둘째, 주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설명 - 어구나 사실을 설명하기 위한 것 ◎ 유추와 비교 - 비슷한 점, 상위 되는 점을 지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것 ◎ 예화 - 주제를 전개하는데 적합한 실화, 우화, 일화, 픽션 등 ◎ 실례 - 어떠한 사상(事象)을 구체화하여 독자가 알기 쉽게하기 위한 사례 ◎ 숫자 - 어떤 일의 횟수, 비율, 대소, 다소에 관한 숫자 ◎ 인용 - 다른 사람이 한 말이나 속담, 격언등 ◎ 반복 - 앞에서 사용한 동일 제재는 아니나, 같은 주제를 전개함에 효과적인 비슷한 제재
셋째,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독창성이 있는 참신한 것 ◎ 구체성이 있는 것 ◎ 필요성이 있는 것 ◎ 친근성이 있는 것 ◎ 극적 요소가 있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