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시청을 찾는 민원인들의 가장 큰 불만 중의 하나인 만성적인 주차난을 없애기 위해 차라리 유료화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15일 마산시의회 이상인 의원에 따르면 마산시와 시의회가 확보한 주차공간은 시청사 152대, 의회청사 98대 등 총 250대로 시청과 의회직원 800여 명을 제외하더라도 민원인 차량 400여 대를 소화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의원은 "자동차를 가지고 시청을 방문한 민원인이 좁은 주차장을 돌기 일쑤이며 시간이 급한 시민은 하는 수 없이 다른 차의 통행을 막고서 바쁘게 민원을 보는 사정"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민원인은 공무원이 아무리 성심 성의껏 업무를 처리하더라도 주차 불안과 조급한 마음으로 좋은 평가를 내리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일반 사업장이나 음식점도 편리한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면 주변 상점과의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는 만큼 시가 주차타워를 설치해 주차공간을 확보하든지 아니면 주차장을 아예 유료화하고 민원인들에 대해 확인증을 발급하는 방법으로 장기주차차량을 줄여 주차장 회전율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마산시 관계자는 "지난 2005년 주차타워 건립계획을 세웠는데 건설비용 10억 원에 주차면 수가 50면 정도 늘어나는데 그치는 것으로 나타나 비용대비 효용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 주차타워 건립을 포기했다"고 설명했다.
주차장 유료화와 관련해 그는 "마산시청은 담장이 없고 주차공간도 청사 전면과 후면으로 나뉘어 있어 전체적인 통제가 어렵다"면서 "유료화를 한다면 민원인 주차장만 통제할 수 있는데 주차면수가 60여 면에 불과해 이 역시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청사 주변 이마트 주차장을 본청직원들이 양해를 얻어 활용하고 있다"면서 "청사 내 직원 주차를 억제하고 민원주차장에 장기주차차량 지도단속을 강화해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