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시 |
교 육 내 용 |
교 육 활 동 |
1차시 |
아이들과 관계 맺기 역사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 |
- 배움 공책 만들기 - 문자, 도구로 시대 구분하기 - 연도를 세는 방법 알기(서기와 단기) |
2차시 |
구석기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이 곳 저 곳을 떠돌아 다니던 구석기 시대) |
- 작은 돌도끼로 어떻게 사냥을 할까? - 불을 피우는 방법을 터득한 후의 변화 - 구석기 사람들의 일과는? |
3차시 |
신석기 혁명이 뭘까? (기후의 변화와 달라진 생활상) |
-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의 차이점 알기 - 유적, 유물 사진으로 자료집 만들며 생활상 알아보기 |
4차시 |
청동기 시대의 유물로 생활상 알아보기 |
- 전쟁사의 시작(청동칼이 돌칼보다 셀까?) - 지배층의 등장(거대한 고인돌은 어떻게 만들었을까?) - 유물 카드 만들기로 생활상 알아보기 |
5차시 |
우리나라 첫 겨레 고조선 |
- 단군신화 알아보기 - 고조선은 어떤 나라인가? |
6차시 |
고조선에 뒤이어 일어난 나라들 |
- 지도 그리기, 제천행사 - 솟대 만들기(솟대의 의미 알기) |
7차시 |
세 나라(?)가 서다 |
- 부여에서 갈라져 나온 고구려와 백제(건국신화 알기) - 신라의 건국과 가야의 등장 |
차시 |
교 육 내 용 |
교 육 활 동 |
8차시 |
삼국의 전성기와 한강을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전쟁사 |
- 동아시아 대제국을 건설한 광개토대왕 - 백제의 전성기를 이룬 근초고왕 - 삼국통일의 주춧돌을 놓은 진흥왕 - 삼국의 전성기 때의 지도 알기 |
9차시 |
불교와 함께 한 삼국시대 사람들의 삶과 대표 유물 알아보기 |
- 고구려인들은 왜 무덤 벽에 그림을 그렸을까? - 잃어버린 왕국 백제의 아름다운 유물들 - 이차돈의 죽음과 불교의 공인, 신라의 유물들 |
10차시 |
삼국을 통일한 신라 |
- 어떻게 신라가 삼국을 통일했을까? - 통일 후의 신라는? - 장보고와 해상무역(신라의 명품) - 골품제와 신라 멸망의 징조 알아보기 |
11차시 |
발해는 누구의 역사인가? |
- 발해의 건국 이야기 - 발해 문화에서 고구려 문화의 흔적 찾아보기 - 중국의 동북공정 알기와 대책 세우기 |
12차시 |
신라의 분열과 후삼국의 성립 |
- 견훤과 후백제 - 궁예와 후고구려 - 고려를 세운 왕건 - 견훤, 궁예, 왕건의 인물 비교하기 |
13차시 |
세계 속의 코리아 |
- 제도를 정비하며 도약하는 고려 - 고려의 무역 활동(제일 비싼 수입품과 수출품은 무엇이었을까?) - 역경을 이겨 내며 꽃피운 고려 문화(유물 알아보기) |
14차시 |
고려의 시련 (거란, 여진에 이어 몽골군까지 고려의 전쟁사) |
- 거란의 침입, 외교관 서희의 담판 - 여진족의 침입과 윤관의 별무반 - 세계 최강 몽골군에 맞서다 |
15차시 |
묘청의 난과 100년간 이어진 무신정권 |
- 무신의 난과 왕관 없는 임금 최충헌 - 새로운 수도 강화와 대몽항쟁 - 이 땅의 천민을 없애자!(노비 평량의 꿈) |
16차시 |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사람들 (나는 누구일까요?) |
- 어지러운 시대, 떠오르는 새 세력 - 최무선, 문익점, 최영, 이성계, 정몽주 - 인물 조사해 온 후 발표해 보기 |
17차시 |
새나라 조선이 들어서다 |
- 이성계, 왕이 되다(이성계의 꿈 이야기) - 조선 왕조의 상징 경복궁 그려보기 |
차시 |
교 육 내 용 |
교 육 활 동 |
18차시 |
나라를 안정시킨 세종대왕과 주변의 인재들 |
- 훈민정음 - 과학 기술의 발달 - ‘농사직설’로 알아보는 1년 농사짓는 방법 |
19차시 |
붕당정치의 시작 |
- 중종과 조광조의 만남 - 붕당으로 무리짓는 선비들(동인, 서인) -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
20차시 |
조선을 뒤흔든 전란 |
- 7년 전쟁 임진왜란 - 이순신을 만든 사람들 - 광해군과 병자호란 |
21차시 |
조선의 향촌마을과 붕당의 시대 |
- 임금님이 이름을 내리신 소수서원 - 예송논쟁으로 인한 당파들간의 권력 다툼 |
22차시 |
조선에 이는 변화의 물결 |
- 영, 정조의 시대 문화를 꽃피우다. - 화성과 거중기 - 서민들의 삶과 서민 문화의 발생 |
23차시 |
새로운 학문 실학의 등장 |
- 실학자, 현실에 눈뜨다(어느 실학자의 의견에 공감하나? 의견 나누기) - 중국을 통해 들어온 서양문물 - 신분제도, 농사법, 상업 알아보기 |
24차시 |
굳게 닫힌 나라의 문을 열다(흥선대원군과 개화파) |
- 흥선대원군, 그는 누구인가? - 이양선의 출몰과 천주교 박해 - 동학농민운동 |
25차시 |
조선, 어디로 가야 하는가? |
- 강화도 조약에서 갑오개혁까지 - 대한 제국의 성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