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스포츠는 그 스포츠의 특징과 구장 여건에 맞게 최상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문 운동화가 개발 시판되고 있고 탁구 역시 매우 다양한 종류의 탁구화가 각기 다른 장점을 홍보하면서 시판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주위를 살펴보면 동호인들이나 선수들이 선호하는 탁구화가 극명하게 갈립니다. 물론 여기에는 스타일도 무관하지 않은데 제 주위에 보면 40대 이상이 많다보니 거의 대부분이 버터플라이 RADIAL TB, RADIAL WIN이 많고 빠른 발놀림을 원하는 젊은 분들은 미즈노 웨이브드라이브를 선호하더군요 여기에 또 한가지를 추가하자면 아식스 어택 시리즈도 빼놀 수 없습니다.
물론 주위에 전문 탁구화가 아닌 일반 운동화를 신고 운동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탁구의 특성상 여러모로 불리하게 작용하는데 탁구는 마루에서 작고 빠른 움직임을 그 기본으로 하는 푸트웍을 실현하기 위해 바닥이 얇고 가벼우면서 푸트웍 시 적당한 미끄러짐과 제동력을 동시에 확보하여 정확한 위치 선정이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탁구화가 그 중심적인 역할을 해줘야 최상의 경기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기력의 핵심인 탁구화 선정에 더 관심을 가져야....
우리가 평소에 탁구를 즐기면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은 아무래도 용구와 기술 향상을 위한 레슨 등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가장 중요하면서도 등한시 여기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경기력의 핵심인 탁구화가 아닌가 합니다. 저 역시 탁구 화를 기능과 역할을 무시하고 운동을 했다가 무릎 부상이라는 치명적인 결과로 지금도 마음껏 탁구를 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버터플라이에서 에너지 포스 Ⅰ이 발매되어 직접 착용해보고 그 가능성과 성능을 평가하려 합니다.
에너지 포스 Ⅰ은 버터플라이가 아식스와 손잡고 개발한 전문 탁구 화입니다. (엄밀히 이야기하면 운동화 전문 메이커인 아식스에서 버터플라이의 컨셉에 맞게 개발하여 버터플라이 상표를 출시된 제품입니다) 요즘 현대 탁구기술에 맞게 강렬한 움직임에서 안정적인 발놀림과 이에 수반되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첨단 구조의 에너지 포스 Ⅰ은 과연 무릎 부상 후 재기 훈련을 하고 있는 저에게 어떤 느낌이 올까?
회형 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갑피는 합성섬유(폴리에스테르 메쉬) + 합성피혁(보강부분)을 적절히 배분하여 가볍고 튼튼한 구조를 지녔습니다. 특히 앞꿈치 부분이 가볍고 유연하여 굴곡이 자연스럽습니다. 이점은 RADIAL 시리즈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꺽여 급격한 움직임에서 에너지 손실이 적고 유연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기능성을 강조한 것인지 몰라도 가격대비 외형이 너무 평범합니다. 가격에 맞는 디자인에 좀 더 신경을 썼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겉창은 천연고무 배합비율을 높이므로 서 높은 그립력을 가진 NC RUBBER를 채택하여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푸트웍이 가능하도록 했고 격렬한 움직임 시 무릎과 허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 발뒤꿈치부분의 독특한 겉창 형태와 알파-GEL을 삽입했습니다. 특히 엄지발가락 부위에 고경도 EVA를 동시 성형하여 부드러운 체중이동을 가능하게 한 점도 돋보입니다.....단지 요즘 아식스 고가 탁구 화나 마라톤 화에 사용하는 P-GEL 대신에 알파-GEL을 사용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참고로 알파-GEL은 딱딱한 충격을 감소시켜 주는 충격완화 장치로 20mm 두께의 알파-GEL에 18m 높이에서 계란을 떨어트려도 깨지지 않을 정도로 뛰어난 충격 흡수력을 지녀 다양한 운동에서 오는 충격을 분산하여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충격완화 물질입니다.
탁월한 그립력과 경량 고 충격 흡수력을 지녀...
중창은 기존 아식스 탁구 화에 채용된 C. M. EVA 스펀지를 사용하여 경량성과 쿠셔닝을 제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에너지 포스 Ⅰ은 탁월한 그립력과 경량 고 충격 흡수력을 지닌 탁구화의 핵심적인 요소를 지니고 탄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특히 무게가 245g(260mm 기준)로 아주 가벼워서 민첩한 움직임을 보장하면서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발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어 경기력 향상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밑바탕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지닌 탁구 화입니다.
신고 탁구를 쳐보니 우선 몇 가지 특징이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푸트웍 시 지나치게 미끄럽지도...너무 안 미끄럽지도 않은 아주 적당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물론 제가 그 동안 신은 신발이 전문 탁구화가 아닌 충격 흡수가 좋은 나이키 에어맥스 솔루스였다는 점이 에너지 포스 Ⅰ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여건이 될 수 도 있지만 아주 정교한 푸트웍이 뒷받침되어 정확한 위치를 잡기가 용이해 공격하기가 훨씬 더 수월해짐을 확연히 느낄 수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 돌아서서 상대방 백사이드 깊숙이 드라이브 공격 시 돌아선 후 볼의 진행 방향에 따라 잔 발을 움직여야 할 상황이 있는데 이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정확하고 민첩한 발놀림이 가능하여 파워 풀하고 정확한 드라이브 공격이 가능하도록 지지역할을 충실히 해줍니다...이는 나이키 솔루스를 신었을 때는 느낄 수 없었던 감각과 순발력 그리고 공격의 정확도를 가져와서 또 한번 탁구화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 한가지의 장점은 쿠션이 좋다는 점입니다. 물론 에어맥스 솔루스보다는 쿠션이 적지만 걸어다닐 때도 보편적인 탁구 화에서 느끼는 딱딱함이 전혀 없고 부드러운 얇은 스펀지 위를 걷는 것처럼 쿠션 감을 적당히 느낄 수 있으면서 착용 감이 좋게 하는 바탕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탁구 화에서 쿠션 감이 지나치게 많으면 움직임시 발바닥에 확실한 감각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움직임이 둔하게 되어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어느 정도 분산시키는 정도에서 타협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폭 넓은 연령대가 부담 없이 착용할 수 있는 장점이 큰 메리트...
에너지 포스 Ⅰ
제가 탁구장을 운영하면서 탁구 화에 대한 불만을 많이 접하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너무 미끄럽다...너무 안 미끄러워 발목이 꺽일뻔했다...탁구 화 바닥이 너무 딱딱해서 발바닥에 굳은살이 베긴다등 참으로 다양합니다. 하지만 제가 신어본 에너지 포스 1은 위와 같은 증상을 전혀 느낄 수 없는 장점을 지닌 탁구화로 젊은 동호인들로부터 중년 동호인들까지 폭 넓게 착용할 수 있는 탁구화로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단 충격흡수가 아무리 좋은 탁구 화도 마루시설이 아니거나 무릎이 약하신 분들은 착용을 피하셔야 합니다. 탁구 화는 마루에서 신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진 것이므로 콘크리트 바닥 등에서 탁구 화를 신으시면 무릎에 심한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콘크리트 바닥에서는 하드 코트용 테니스 화를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