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는 수출자와 수입자 간의 거래계약이나 매매계약조건을 입증하는 대표적인 서류입니다.
상업송장은 선하증권과 함께 무역거래 시 필수적인 선적서류 중 하나에 속하지만 거래이행 및 계약의 사실만 입증해주는 서류일 뿐 상업송장 자체가 청구건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상업송장은 수출자가 수출통관할 때 통관용 상업송장을 작성해 세관에 제출하는 역할과 대금청구 시 네고서류로 활용되며, 수입자 입장에서는 매입명세로서의 역할을 해 수입세관 신고의 증명자료로 활용됩니다.
상업송장은 크게 4가지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 국내상거래와는 달리 국제무역에 있어서는 상업송장이 구매서의 역할을 합니다. 거래 물품의 주요사항인 계약상품의 정확한 규격 및 개수, 포장상태 및 화인 등이 상세하게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둘째, 특정 거래계약의 존재 및 이행의 사실을 입증하는 증거자료가 됩니다.
상업송장은 CIF나 CRF의 경우 선하증권이나 보험증권이 계약과 일치되었음을 증명하는 등 계약의 존재 및 이행사실을 확인합니다.
셋째, 매매계산서 및 대금청구서의 역할을 합니다. 계약상품의 단가, 부대비용, 할인료, 지불방식, 지불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명기한 매매계산서 및 대금청구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송장상의 발행금액은 환어음의 발행금액과 일치해야 합니다.
넷째, 송장은 모든 무역거래의 필수서류입니다.
무역결제는 대부분이 환어음으로 이루어지며, 수출지 은행에서 환어음을 매입할 때나 수입지 은행에서 대두(T/R)로
수입물품을 수입업자에게 인도할 때 화환어음의 담보물권이 되는 서류에는 이들 담보물의 명세서 및 계산서의 역할을 하는 송장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상업송장은 간혹 포장명세서와 혼동되기도 하는데 둘 사이에는 명백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상업송장에는 물품의 품명, 수량, 단가, 가격 등을 표시하고 포장명세서에는 품명, 수량, 순중량, 총중량 등의 화물정보를 표시하게 됩니다.
이처럼 상업송장과 포장명세서는 대부분의 항목이 동일하지만 상업송장은 상품 각각의 단가와 금액을 표시하는 반면에, 포장명세서는 상품의 포장단위를 표시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따라서 포장명세서는 상업송장의 보조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