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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수영연맹 다이빙 규정 2015 - 2017
D 1 일반 규칙
D 1.1 이 규정은 BL9(올림픽게임, 세계선수권의 정관)과 GR9(올림픽게임과 세계선수권), BL10(세계 마스터즈 선수권), 그리고 GR10(주니어 세계선수권)에 의한 모든 다이빙 경기에 적용된다.
** FINA규정의 BL(By Laws:정관)과 GR(General Rules:일반 규정)을 의미
D 1.2 스프링보드와 플랫폼을 포함한 모든 다이빙 시설은 국제수영연맹(FINA)의 시설 규칙에 따라야 하고, 경기시작 120일 전에 국제수영연맹(FINA) 위원과 다이빙기술 분과위원회 위원에 의해 검사 승인되어야 한다.
D 1.3 대회 장소에서 선수들의 훈련이 필요할 땐, 대회기간 중 경기가 없는 날에 참가 선수가 모든 다이빙 시설물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D 1.4 대회 연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14세 이하의 선수는 올림픽 게임, 세계선수권, 또는 월드컵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D 1.5 다이빙 번호 구성
D 1.5.1 모든 다이빙은 3~4개의 번호와 1개의 문자로 구성된다.
D 1.5.2 첫 번째 숫자는 다이빙이 속해있는 그룹을 가리킨다.
1 = Front 프런트 (앞으로 서서 앞쪽으로 입수)
2 = Back 백 (뒤로 서서 뒤쪽으로 입수)
3 = Reverse 리버스 (앞으로 서서 뒤쪽으로 입수)
4 = Inward 인워드 (뒤로 서서 앞쪽으로 입수)
5 = Twisting 트위스트 (비틀어 입수)
6 = Armstand 암스텐딩 (물구나무서 입수)
D 1.5.3 프런트(Front), 백(Back), 리버스(Reverse), 그리고 인워드(Inward)의 두 번째 숫자가 1이면 비행동작(flying)이 있는 다이빙을 말한다. 비행동작(flying)이 없으면 두 번째 숫자는 0이다.
** 비행동작은 A형을 의미
D 1.5.4 세 번째 숫자는 공중회전의 횟수를 가리킨다. 예) 1은 반(½)회전, 9는 4바퀴반회전이다. 4바퀴반회전 이상일 경우 세 번째와 네 번째 숫자로 공중회전의 횟수를 가리킨다. 예) 11은 5바퀴반회전으로 1011로 표한다.
D 1.5.5 물구나무서기 다이빙에서 두 번째 숫자는 다이빙이 속한 그룹이나 방향을 가리킨다.
1 = Front 프런트 (앞으로 서서 물구나무서 뒤쪽으로 입수)
2 = Back 백 (뒤로 서서 물구나무서 앞쪽으로 입수)
3 = Reverse 리버스 (앞으로 서서 물구나무서 뒤쪽으로 입수)
D 1.5.6 5로 시작하는 트위스트 다이빙의 두 번째 숫자는 D1.5.2의 그룹 또는 도약하는 방향을 가리킨다.
D 1.5.7 트위스트와 물구나무서기의 네 번째 숫자는 트위스트 하는 반(½)회전의 횟수를 가리킨다.
D 1.5.8 다이빙 번호 끝에 오는 문자는 실행하는 다이빙의 자세를 가리킨다.
A = Straight A형 = 스트레이트 (곧은 자세)
B = Pike B형 = 파이크 (허리접기 자세)
C = Tuck C형 = 턱 (다리접기 자세)
D = Free D형 = 프리 (자유형)
D 1.5.9 자유형이란 트위스트 다이빙에서 다른 자세들을 마음대로 섞어서 하는 것을 뜻한다.
D 1.6 난이도
D 1.6.1 각 다이빙의 난이도는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부록 1과 3에 공식의 구성 값이 있다.)
A + B + C + D + E = 난이도
D 1.6.2 참고로 스프링보드 다이빙 번호와 계산된 난이도가 부록 2에 표로, 플랫폼 다이빙 번호와 계산된 난이도는 부록 4에 표로 나타나 있다.
D 1.6.3 부록 2 또는 4의 표에 없는 다이빙을 경기에서 사용하려면 규정 D1.5와 D1.6에 따라 다이빙 번호와 난이도를 결정한다.
D 1.6.4 트위스트 다이빙의 난이도 계산은 아래의 요구를 참고해야 한다.:
- ½공중회전의 트위스트 다이빙은 A형, B형, 또는 C형 자세로만 수행할 수 있다.
- 1회전 또는 1회전반 공중회전의 트위스트 다이빙은 D형 자세로만 수행할 수 있다.
- 2회전이상 공중회전의 트위스트 다이빙은 B형 또는 C형 자세로만 수행할 수 있다.
- 물구나무서기 다이빙에서 1회전, 1½회전 또는 2회전 공중회전과 1회전이상의 트위스트는 D형 자세로만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 물구나무서기 다이빙에서 2½회전 이상의 공중회전과 트위스트는 B형과 C형 자세로만 수행할 수 있다.
D 1.6.5 부록 1, 2, 3, 그리고 4는 국제수영연맹(FINA) 다이빙기술분과위원회(TDC)에서 수립하고 국제수영연맹 집행위원회(FINA Bureau)에서 승인하였다.
D 2 경기 방식
D 2.1 개요
D 2.1.1 모든 예선경기의 다이빙 순서는 뽑기로 결정한다. 뽑기는 예선경기 전에 기술회의에서 행한다. 전자뽑기가 가능하면 사용한다.
D 2.1.2 준결승전의 순서는 예선 경기의 총합계로 결정된 순위의 역순으로 한다. 동점인 경우 해당 선수간의 뽑기로 다이빙 순서를 결정한다.
D 2.1.3 토너먼트 방식이 아닌 결승전의 순서는 준결승 경기의 총합계로 결정된 순위의 역순으로 한다. 동점인 경우 해당 선수간의 뽑기로 순서를 결정한다.
D 2.1.4 토너먼트 방식은 예선 경기의 총합계로 결정된 순위의 역순으로 대회의 남은 모든 경기를 한다. 동점인 경우 해당 선수간의 뽑기로 순서를 결정한다. 마지막 자리가 동점일 경우 두 선수 모두가 준결승 경기에 참석한다.
D 2.1.5 한 경기의 총 다이빙 횟수가 210회를 초과하면 안 된다. 그럴 경우 두개의 심판위윈단이 없다면 2회 이상의 경기로 나누어져야 한다.
** 계산에 따라 남자 35명(210회/6회시도), 여자 42명(210회/5회시도) 이상일 경우 2개 경기로 나눠야함.
D 2.1.6 한 선수가 경기에 참석할 수 없다면 각 경기의 규정된 인원을 맞추기 위하여 차 순위 선수가 다음 경기에 진출한다.
D 2.1.7 2명 이상의 선수가 동점일 경우 공동 순위로 선언한다.
D 2.1.8 개인 경기에서는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선수가 우승자로 선언된다. 마지막 종합점수로 나머지 선수의 등수를 정한다.
D 2.1.9 싱크로나이즈 경기에서는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팀이 우승자로 선언된다. 마지막 종합점수로 나머지 팀의 등수를 정한다.
이의제기 절차는 GR9.2(이의제기)를 따른다.
D 2.2 1M 스프링보드
D 2.2.1 세계선수권대회는 예선전과 결승전으로 치른다. 결승전은 토너먼트 방식으로 하며, 세부사항은 다이빙기술 분과위원회의 지침사항으로 결정한다.
D 2.2.2 결승전은 예선전에서의 상위 12명의 선수들로 구성한다.
D 2.3 3M 스프링보드와 10M 플랫폼
D 2.3.1 올림픽 게임과 세계선수권대회는 항상 예선전과 준결승전 그리고 결승전으로 치른다.
D 2.3.2 준결승전은 예선전에서의 상위 18명의 선수들로 구성하고, 결승전은 준결승전에서의 상위 12명의 선수들로 구성한다.
D 2.3.3 예선전과 준결승전 그리고 결승전은 분리하여 각 경기는 0점에서 시작한다.
D 2.4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 3M 스프링보드와 10M 플랫폼
D 2.4.1 예선전과 결승전으로 치른다.
D 2.4.2 세계선수권대회의 결승전은 예선전에서의 상위 12명의 선수들로 구성한다.
D 2.4.3 예선전과 결승전은 분리하여 각 경기는 0점에서 시작한다.
D 2.4.4 올림픽 게임의 경우 참가자격심사(PQ)를 해야 할 팀들이 있을 경우 자격부여를 위한 경기를 먼저 다른 장소에서 치러야 한다.
D 2.5 팀 다이빙 – 3M 스프링보드와 10M 플랫폼 결합
D 2.5.1 결승전만으로 실시한다.
D 2.6 혼성 싱크로 다이빙 – 3M 스프링보드와 10M 플랫폼
D 2.6.1 결승전만으로 실시한다.
D 3 경기 구성
D 3.1 개인과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경기에서 남자는 6번의 다이빙을 해야 한다.
D 3.2 개인과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경기에서 여자는 5번의 다이빙을 해야 한다.
D 3.3 각 6번 또는 5번 중에 반복되는 다이빙이 있으면 안 된다.
D 3.4 똑같은 번호가 들어가면 같은 다이빙으로 간주한다.
D 3.5 1M와 3M 스프링보드 – 남녀
D 3.5.1 여자 스프링보드 경기는 난이도 제한 없이 각 그룹에서 한 개씩 5개의 다이빙으로 구성한다.
D 3.5.2 남자 스프링보드 경기는 난이도 제한없이 6개의 다이빙으로 각 그룹에서 한 개씩 선택한 5개와 아무 그룹에서나 선택한 1개의 다이빙으로 구성한다.
**남자경기 경우 스프링보드에서 물구나무서기 불가능
D 3.6 플랫폼 – 남녀
D 3.6.1 여자 플랫폼 경기는 난이도 제한 없이 각 그룹에서 한 개씩 5개의 다이빙으로 구성한다.
D 3.6.2 남자 플랫폼 경기는 난이도 제한 없이 각 그룹에서 한 개씩 6개의 다이빙으로 구성한다.
D 3.6.3 국제수영연맹이 주관하는 모든 대회(연령별경기를 제외한 올림픽 게임, 세계선수권, 월드컵 그리고 기타 국제수영연맹의 경기)는 10M 플랫폼에서만 실시한다.
D 3.7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D 3.7.1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경기는 두 선수가 동시에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서 다이빙을 수행한다. 경기는 각 선수의 개별적 다이빙 수행과 팀으로써 두 선수의 동시적인 수행을 평가한다.
D 3.7.2 올림픽 게임과 세계선수권, 월드컵 그리고 대륙선수권의 경기는 같은 연맹의 두 선수로 구성한다.
D 3.7.3 여자 싱크로와 혼성 싱크로의 3M 스프링보드와 플랫폼의 모든 경기는 5개의 각 그룹에서 한 개씩 5회(라운드)의 다이빙으로 난이도 2.0으로 지정된 다이빙 2회와 난이도 제한 없는 다이빙 3회로 구성한다. 스프링보드에서 얼굴이 앞으로 향하는 다이빙은 도움닫기를 수행해야 한다.
D 3.7.4 남자 3M 스프링보드와 플랫폼의 모든 경기는 5개의 각 그룹에서 6회(라운드)의 다이빙으로 난이도 2.0으로 지정된 다이빙 2회와 난이도 제한 없는 다이빙 4회로 구성한다. 스프링보드에서 얼굴이 앞으로 향하는 다이빙은 도움닫기를 수행해야 한다.
D 3.7.5 매회 두 선수는 반드시 같은 다이빙을 수행해야 한다. (같은 다이빙 번호와 같은 자세)
참고: 혼성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경기에서 그룹의 혼합은 허용된다.(참고 D3.9.5)
D 3.8 팀 다이빙 (혼성팀 다이빙)
D 3.8.1 팀 다이빙 경기는 한명의 여성과 한명의 남성 선수를 포함한다.
D 3.8.2 세계선수권, 월드컵 그리고 대륙선수권의 경기는 같은 연맹의 두 선수로 구성한다.
D 3.8.3 각 경기는 6개의 각 그룹에서 한 개씩 6회의 다이빙으로 난이도 2.0으로 지정된 다이빙 2회와 난이도 제한 없는 다이빙 4회로 구성한다.
D 3.8.4 다이빙 3회는 여성 선수가 수행하고, 나머지 다이빙 3회는 남성 선수가 수행한다. 3회 다이빙은 3M 스프링보드에서 수행하고 다른 3회 다이빙은 10M 플랫폼에서 수행한다. 각 선수는 최소한 3M 스프링보드에서 1회 다이빙과 10M 플랫폼에서 1회 다이빙을 수행해야한다.
D 3.8.5 난이도 2.0으로 지정된 2회 다이빙은 높이와 상관없이 아무 때나 수행할 수 있는데 남성과 여성선수가 각각 하나씩 수행한다.
D 3.8.6 팀의 다이빙 순서는 뽑기로 결정하며, 한선수가 3회(라운드)를 연속으로 하고 남은 선수가 나머지 3회를 수행한다.
D 3.9 혼성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경기
D 3.9.1 세계선수권, 다이빙 월드컵 그리고 국제수영연맹 다이빙경기에서 혼성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경기를 실행할 수 있다.
D 3.9.2 경기는 같은 연맹의 두 명의 선수로 1명의 남성과 1명의 여성으로 구성한다.
D 3.9.3 3M 스프링보드와 10M 플랫폼에서 혼성 싱크로나이즈의 모든 경기는 5개의 각 그룹에서 한 개씩 5회(라운드)로 한다.
D 3.9.4 난이도 2.0으로 지정된 2회 다이빙과 난이도 제한 없는 3회 다이빙으로 구성한다.
D 3.9.5 그룹의 혼합은 승인되나 다이빙 번호의 중복은 안 되고 각 그룹은 2회 이상 사용할 수 없다.
D 3.9.6 국제수영연맹 집행위원회는 다이빙기술분과위원회의 제안으로 혼성 싱크로나이즈 경기의 프로그램을 변경을 결정할 수 있다.
D 4 다이빙 신청
D 4.1 각 선수 또는 선수의 대표자는 심판장이나 심판장의 임명 자에게 대회의 예선전과 기타 모든 경기에 선택한 다이빙을 공식서류에 기재하여 제출해야 한다.
D 4.2 선수와 선수의 대표자는 다이빙신청 서류에 정확히 목록을 기재해야 하고, 선수와 선수의 대표자 서명이 있어야 한다.
D 4.3 다이빙신청 서류는 각 대회의 예선경기 24시간 전에 제출해야 한다.
D 4.4 심판장은 마감 24시간 이후 제출되는 다이빙신청 서류를 예선경기 시작 3시간 전까지 250 스위스 프랑의 벌금과 함께 받을 수 있다.
D 4.5 규정된 시간까지 신청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선수는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D 4.6 모든 경기는 선수 또는 선수의 대표자가 준결승전 또는 결승전 시작하기 전에 다이빙신청 서류를 변경할 수 있다. 변경된 신청서류를 심판장이나 심판장의 임명 자에게 경기종료 후 30분 이내 제출해야 한다. 만약 변경된 다이빙신청 서류가 규정된 시간까지 제출이 안 되면 선수는 처음 제출된 다이빙을 수행해야 한다.
D 4.7 어떤 경기에서나 피치 못할 상황의 선수는 예선경기 시작 3시간 전에 같은 연맹소속의 선수로 교체될 수 있다. 올림픽게임의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경기에서는 결승전 시작 전에도 교체가 가능하다. 심판장은 다이빙신청 서류의 변경을 승인할 수 있다.
D 4.8 개인전과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에서 규정시간이 지나면 다이빙신청 서류의 변경은 할 수 없다.
D 4.9 다이빙신청서류는 다음의 정보를 포함해야한다.
- 규정 D1.5.1부터 D1.5.7에 따른 각각의 다이빙 번호
- 규정 D1.5.8을 따른 다이빙의 자세(형)
-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의 높이
- 규정 D1.6에 결정된 난이도
D 4.10 각 회(Round)의 다이빙은 시작순서에 따라 모든 선수가 연이어 실행한다.
D 4.11 다이빙신청 서류는 전광판이나 안내방송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D 5 경기 진행
D 5.1 경기 관리
D 5.1.1 모든 경기는 한 명의 심판장이 관리하며, 부심판과 심판, 기록원이 함께 지원한다.
D 5.1.2 실행될 다이빙 번호와 자세는 전광판에 선수와 심판이 볼 수 있게 표시되어야 한다.
D 5.1.3 점수를 분석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D 5.1.4 점수표시 전광판이 없다면 심판은 점수표시 카드를 사용해야한다. 점수표시 카드는 0에서 10까지 소수 한자리까지 표시되어 있어야한다.
D 5.2 심판위원단의 구성
D 5.2.1 올림픽 게임과 세계선수권 그리고 월드컵에서는 개인경기에 7명의 심판이 그리고 싱크로나이즈경기에 11명의 심판이 심사한다. 11명의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심판 중에서 5명은 다이빙의 동시성을 보고 3명은 한 선수의 수행기술을 그리고 3명은 다른 한 선수의 수행기술을 심사한다.
D 5.2.2 올림픽 게임과 세계선수권 그리고 월드컵이 아닌 모든 개인과 팀 경기에는 5명이 심판할 수 있다. 올림픽 게임과 세계선수권 그리고 월드컵이 아닌 모든 싱크로나이즈다이빙 경기에는 9명이 심판할 수 있고 5명은 다이빙의 동시성을 보고 2명은 한 선수의 수행기술을 그리고 2명은 다른 한 선수의 수행기술을 심사한다.
D 5.2.3 심판이 많으면 준결승과 결승 경기의 심판위원단은 선수들과 국적이 다른 심판으로 구성한다.
D 5.2.4 2개의 심판위원단을 같은 경기에 사용할 수도 있다. 2개의 심판위원단이 사용되면 2차 심판위원단은 경기의 4차시기에 들어간다.
참고: 폭염이나 높은 습도와 같은 예외적인 환경에서는 각 시기가 끝날 때마다 교체 가능하다.
D 5.2.5 시설규정 FR5(다이빙 시설)에 의거하여 심판장은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의 양쪽에 심판들을 배치한다. 양쪽으로 배치가 불가능할 경우 심판 전원을 한 쪽으로 배치할 수도 있다.
** FINA규정에 FR(Facilities Rules:시설규정)을 의미
D 5.2.6 배치된 심판은 심판장의 지시가 있거나 예외적상황이 아니면 자리이동을 할 수 없다.
D 5.2.7 경기 시작 이후 심판이 심사를 계속할 수 없을 경우 대체 심판으로 교체할 수 있다.
D 5.2.8 심판장의 신호에 의해 실시된 다이빙 직후에 심판은 다른 심판과 대화없이 명확한 방법으로 바로 동시에 점수를 부여한다. 전자심판장치가 사용되면 심판은 다이빙 실행 이후 즉시 개인 점수패드에 점수를 입력한다.
D 5.2.9 심판의 점수는 심판들이 되도록이면 보이지 않게 전광판에 나타내야 한다. 경기의 순위에 대한 정보없이 심판의 개인 점수패드에 주어진 점수가 나타나야 한다.
D 6 심판장과 부심판의 의무
D 6.1 심판장은 경기를 관리하고, 규정 준수와 경기의 운영을 위한 자리에 있어야 한다.
D 6.2 심판장은 부심판을 선정하여:
- 부심판은 플랫폼의 선수를 주시하고,
- 점수발표 전에 점수를 확인하며,
-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에서는 선수의 수행을 주시하기 위해 수영장 반대편에 위치해야 한다.
D 6.3 심판장은 다이빙신청서류를 검토해야 한다. 만약 신청서가 규정에 어긋나면 심판장은 경기시작 전에 이를 수정하도록 해야 한다.
D 6.4 심판장의 수정요청은 가능한 빨리 선수나 선수의 대표자에게 알려야 한다.
D 6.5 심판장은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경기의 휴식 또는 연기, 중단을 선언할 수 있다. 가능한 경기의 중지는 각 시기(round)의 마지막 선수가 실행한 후에 해야 한다.
D 6.6 경기가 중단되면 그 나머지 경기는 재개되어야 할 것이다. 중단전의 점수는 나머지 경기가 시행되면 이월된다. 참고: 경기가 재개되지 못하면 결과는 상소심판이 결정한다.
D 6.7 심판장은 강풍이 불면 선수에게 감점없이 재 시도를 허락할 수 있다.
D 6.8 심판장이나 아나운서는 각 다이빙 시작 전에 개최국 언어로 선수의 이름과 실행할 다이빙 종목을 안내 방송한다. 경기 중에 플랫폼의 높이가 다를 경우에도 안내 방송한다. 전광판이 사용되어 다이빙의 모든 정보가 표시되면 안내방송은 선수확인만으로 제한 할 수 있다.
D 6.9 선수나 선수의 대표자는 다이빙이 다르게 안내 방송되면 심판장에게 즉시 알려 다이빙신청 서류를 확인하도록 해야 한다.
D 6.10 잘못 방송된 다이빙을 선수가 실행하면, 심판장은 취소할 수 있고 수정 방송하여 즉시 다시 실행하도록 한다.
제기될 항의를 위해 먼저 수행된 점수는 기록해야 한다.
D 6.11 심판장의 신호가 주어지면 선수는 다이빙을 수행한다. 심판장은 보드를 확인하여 선수가 보드나 플랫폼에 자리잡기 전에 신호를 보내면 안 된다. 뒤로 서는 다이빙 백(back)과 인워드(inward)는 심판장의 신호가 주어지기 전에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의 끝으로 이동하면 안 된다.
D 6.12 각 선수는 다이빙 준비와 실행을 위해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만 심판장의 경고 이후 1분이 경과하면 0점을 받는다.
D 6.13 신호가 주어지기 전에 선수가 다이빙을 실행하면 심판장은 재시도 여부를 결정한다.
D 6.14 심판장은 예외적인 상황에서 감점없이 선수의 재 시도를 허락할 수 있다. 제기될 항의를 위해 먼저 수행된 점수는 기록해야 한다.
D 6.15 재시도 요청은 선수나 선수의 대표자가 즉시 해야 한다.
D 6.16 선수가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서 도약 직전에 이중도약(double bounces)을 했을 경우 심판장은 실격을 선언한다.
D 6.17 도움닫기 다이빙의 마지막 걸음이 한 발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판장은 실격으로 선언할 수 있다.
D 6.18 스프링보드에서 도약이 두 발로 동시에 시작되지 않으면 심판장은 실격으로 선언 할 수 있다.
D 6.19 선수가 발표된 자세와 명확히 다른 자세를 실행하면, 심판장은 심판이 점수를 주기 전에 재발표를 하고 최고 2점을 선언한다. 만약 심판이 2점 이상을 주면 심판장은 그 심판의 점수를 2점으로 선언할 수 있다.
D 6.20 트위스트로 입수할 때 발표 된 것보다 90도 초과 또는 미만 일 경우 심판장은 실격을 선언할 수 있다.
D 6.21 선수가 발표된 다이빙 번호와 명확히 다르게 실행하면, 심판장은 실격을 선언할 수 있다.
D 6.22 발 입수 시에 한손이라도 머리 위에 있을 때와 머리 입수 시에 한손이라도 머리 아래에 있을 때 심판장은 최고 4.5점을 선언할 수 있다. 만약 심판이 4.5점 이상을 주면 심판장은 그 심판의 점수를 4.5점으로 선언할 수 있다.
D 6.22.1 머리로 입수 다이빙에서 머리나 손보다 발이 먼저 입수하면 심판장은 실격으로 선언할 수 있다.
D 6.22.2 발로 입수 다이빙에서 발보다 머리나 손이 먼저 입수하면 심판장은 실격으로 선언할 수 있다.
D 6.23 다이빙 수행 중에는 누구든 선수에게 도움을 주어선 안 된다. 다이빙 수행 전후에 도움은 주어도 된다.
D 6.24 시작신호 이후에 선수에게 도움이 주어졌다면 심판장은 실격을 선언할 수 있다.
D 6.25 선수가 도움닫기(running) 다이빙에서 멈춤 동작이 있고, 서서(standing) 다이빙에서 도약을 위해 다리로 누르기를 시작한 후에 멈춤 동작이 있으면 심판장은 재시도와 2점 감점을 선언할 수 있다.
D 6.26 도움닫기(running)와 서서(standing) 그리고 물구나무서기 다이빙에서 재시도가 있으면 심판장은 각 심판의 점수에서 2점을 감점할 수 있다.
D 6.27 2차시도(재시도)가 성공적이지 못하면 심판장은 실격을 선언할 수 있다.
D 6.28 선수가 다이빙 수행을 거부하면 심판장은 실격을 선언할 수 있다.
D 6.29 선수가 경기를 방해하면 심판장은 경기에서 선수를 퇴장시킬 수 있다. 만약 팀의 일원이나 코치, 임원이 경기를 방해하면 심판장은 그 사람을 경기장 밖으로 퇴장시킬 수 있다.
D 6.30 심판장은 경기 중에 만족스럽지 못한 심판을 대체심판으로 교체할 수 있다. 경기종료 후 심판장은 상소심판에게 서면 보고한다.
D 6.31 심판교체는 각 경기(session)의 마지막 또는 각 시기(round)의 마지막 종료 후에 할 수 있다.
D 6.32 심판장은 경기가 끝나면 최종 결과를 서명으로 확인해야 한다.
D 7 기록원의 의무
D 7.1 경기의 기록은 2명의 독립적인 기록원이 기록한다.
D 7.2 점수계산을 위해 컴퓨터, 계산기, 도표를 사용할 수 있다.
D 7.3 개인경기에서 심판 점수는 심판의 앉은 순서로 발표하고 기록원은 선수의 다이빙신청 서류에 발표된 점수를 기록한다. 싱크로나이즈 다이빙경기에서는 먼저 기술심판 점수부터 앉은 순서로 발표하고 다음에 싱크로심판 점수를 앉은 순서로 발표한다. 컴퓨터와 전광판이 사용되면 심판점수는 발표하지 않아도 되며 기록원은 전광판을 보고 점수를 기록한다.
D 7.4 두 번째 기록원은 채점표에 점수를 기록한다. 컴퓨터를 사용해 점수가 나타나면 두 번째 기록원은 모니터를 보고 점수를 기록한다.
D 7.5 개인경기에서 7명이 심판하면 기록원은 최고 2개와 최저 2개의 심판점수를 지운다. 동점이 2개 이상일 경우 2개만 지운다. 만약 5명이 심판하면 기록원은 각기 1개의 최고와 최저 심판점수를 지운다.
D 7.6 싱크로나이즈다이빙 경기에서 11명이 심판하면 기록원은 각 선수의 기술점수에서 최고와 최저 심판점수를 지우고 싱크로점수에서 최고와 최저 심판점수를 지운다. 동점이 2개 이상일 경우 2개만 지운다.
D 7.7 싱크로나이즈다이빙 경기에서 9명이 심판하면 기록원은 선수들의 기술점수에서 최고와 최저 심판점수를 지우고 싱크로점수에서 최고와 최저 심판점수를 지운다. 동점이 2개 이상일 경우 2개만 지운다.
D 7.8 기록원은 다이빙의 최종 점수를 결정하기 위해 남은 점수를 모두 더한 합을 난이도와 곱한다.
- 개인과 팀 경기 계산
5심제/ 8.0, 7.5, 7.5, 7.5, 7.0 = 22.5 x 2.0 = 45.0
7심제/ 8.0, 7.5, 7.5, 7.5, 7.5, 7.5, 7.0 = 22.5 x 2.0 = 45.0
- 싱크로나이즈다이빙 경기 계산
9심제/ 선수1: 7.0, 6.5
선수2: 5.5, 5.5
싱크로점수: 8.5, 8.0, 8.0, 7.5, 7.5 = 35.5 ÷ 5 x 3 = 21.3 x 2.8 = 59.64
11심제/ 선수1: 7.0, 6.5, 6.0
선수2: 5.5, 5.5, 7.0
싱크로점수: 8.0, 8.0, 7.5, 8.0, 7.0 = 35.5 ÷ 5 x 3 = 21.3 x 2.8 = 59.64
**÷5x3을 하는 이유가 심판 3명의 점수로 맞추기 위함
D 7.9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심판이 점수를 주지 못하면 다른 심판점수의 평균점수로 대신한다. 평균점수는 자연수나 .5점을 기준으로 올림이나 내림의 근삿값으로 한다. 평균점수가 .24이하일 경우 버린다. 평균점수가 .25에서 .74일 경우 .50가 되며 .75이상일 경우 반올림하여 다음 자연수가 된다.
D 7.10 싱크로나이즈다이빙 경기에서도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11심제에서 기술심판이 점수를 주지 못하면 같은 선수의 다른 두 심판점수의 평균점수로 대신한다. 싱크로점수 또한 다른 네명의 심판점수의 평균점수로 대신한다. 평균점수가 .24이하일 경우 버린다. 평균점수가 .25에서 .74일 경우 .50가 되며 .75이상일 경우 반올림하여 다음 자연수가 된다. 9심제에서는 기술심판이 점수를 못 주면 같은 선수의 다른 기술심판이 준 점수를 사용한다.
D 7.11 두 명의 기록원은 경기종료 후 점수표를 대조해야 한다.
D 7.12 경기의 결과는 점수표에 의해 선정한다.
D 7.13 만약 전자장비를 사용한다면 기록원은 한명으로도 가능하다. 기록원은 점수와 전자장비의 결과만 기록하며, 전자장비가 고장 날 경우 마지막 결과는 직접 계산한다.
D 7.14 국제수영연맹(FINA) 경기의 최종결과는 국제수영연맹(FINA)의 공식 언어인 영어나 프랑스어로 발표한다.
D 8 심사
D 8.1 개요
D 8.1.1 심판은 다이빙의 종합적 인상에 의해 다음과 같이 0점에서 10점까지 점수를 부여한다.
완벽 Excellent 10
매우 좋음 Very Good 8.5 – 9.5
좋음 Good 7.0 – 8.0
만족 Satisfactory 5.0 – 6.5
부족 Deficient 2.5 – 4.5
불만족 Unsatisfactory 0.5 – 2.0
실패 Completely failed 0
D 8.1.2 다이빙 심사에서 심판은 기술과 수행 이외의 다른 요소에 영향을 받으면 안 된다. 시작위치로의 접근이나 난이도, 입수후의 동작은 고려하지 말아야 한다.
D 8.1.3 심사기준은 다이빙이 보여주는 아래동작의 기술과 아름다움에 의거한다.
- 시작자세와 도움닫기
- 도약
- 공중 동작
- 입수
D 8.1.4 발표된 것과 확연히 다른 자세의 다이빙은 불만족으로 최고점수는 2점이다.
D 8.1.5 발표된 것과 부분적으로 다른 자세의 다이빙은 심판의 재량으로 최고 4.5점까지 줄 수 있다.
D 8.1.6 A형(곧은 자세), B형(허리접기 자세), C형(다리접기 자세), D형(자유형)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으면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D 8.1.7 발표된 번호와 다른 다이빙이 수행됐다면 심판은 심판장이 실격선언을 하지 않아도 0점을 부여할 수 있다.
D 8.2 시작 자세
D 8.2.1 심판장이 신호를 주면 선수는 시작자세를 취해야 한다.
D 8.2.2 시작자세는 자연스럽고 부드러워야 한다.
D 8.2.3 시작자세가 부자연스럽고 어색하면 각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D 8.2.4 스탠딩 다이빙 (서서 하는 다이빙)
D 8.2.4.1 스탠딩(standing) 다이빙의 시작자세는 선수가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의 끝에 설 때이다.
D 8.2.4.2 몸은 일직선으로 펴고, 머리는 똑바로 세우고, 팔은 어느 위치든 곧게 펴야 한다.
D 8.2.4.3 스탠딩 다이빙을 수행할 때 선수는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서 도약하기 전에 이중 점프(crow- hop)를 하면 안 된다. 그럴 경우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D 8.2.5 러닝 다이빙 (도움닫기 다이빙)
D 8.2.5.1 도움닫기(Running) 다이빙의 시작자세는 선수가 도움걷기의 첫발을 내딛는 순간부터이다.
D 8.2.6 물구나무서기 다이빙
D 8.2.6.1 물구나무서기 다이빙의 시작자세는 양손이 플랫폼의 끝에 놓이고 양 발이 플랫폼에서 떨어질 때부터 이다.
D 8.2.6.2 물구나무서기 다이빙의 수직자세가 곧지 않고 안정적인 균형을 보이지 않는다면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D 8.2.6.3 선수가 균형을 잃거나, 한 발 또는 양 발이 플랫폼에 내려오거나, 또는 플랫폼에 놓인 양손을 제외한 몸의 다른 일부에 의한 재시도를 허용한다. 선수가 균형을 잃어 처음 플랫폼 끝에 놓은 한 손 또는 양 손이 이동할 경우 재시작으로 간주한다.
D 8.3 도움닫기
D 8.3.1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서 러닝 다이빙을 수행할 때 도움닫기는 부드럽고 아름다워야 하며 앞 방향으로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의 끝까지 도움닫기의 마지막 걸음은 한발로 해야 한다.
D 8.3.2 도움닫기가 부드럽지 않거나 아름답지 않고 스프링보드나 플랫폼 끝에서 앞 방향이 아니면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D 8.3.3 마지막 걸음이 한발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심판은 심판장이 실격을 선언하지 않더라도 0점을 줄 수 있다.
D 8.3.4 선수는 스프링보드나 플랫폼 끝에서 도약직전에 이중 점프(double bounce)를 해서는 안 된다. 심판이 선수가 이중 점프(double bounce)를 했다고 생각되면 심판장이 실격을 선언하지 않아도 심판은 0점을 줄 수 있다.
D 8.4 도약
D 8.4.1 포워드(앞으로서 앞쪽으로 입수) 또는 리버스(앞으로서 뒤쪽으로 입수) 다이빙의 도약은 선수가 선택하여 서거나 도움닫기로 수행할 수 있다. 백워드(뒤로서 뒤쪽으로 입수)와 인워드(뒤로서 앞쪽으로 입수) 다이빙은 서서만 수행해야 한다.
D 8.4.2 스프링보드의 도약은 양발이 동시에 시작되어야 한다. 플랫폼의 포워드(앞으로서 앞쪽으로 입수)와 리버스(앞으로서 뒤쪽으로 입수) 도약은 한발도 가능하다.
D 8.4.3 스프링보드의 도약이 양 발로 시작되지 않으면 심판은 심판장이 실격을 선언하지 않더라도 0점을 줄 수 있다.
D 8.4.4 도움닫기와 서서 다이빙의 도약은 대담하고 높게 그리고 자신 있게 하며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의 끝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D 8.4.5 스프링보드나 플랫폼 끝에서 도약이 대담하지도 높지도 그리고 자신감 없어 보이면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D 8.4.6 트위스트 다이빙에서 트위스트는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서부터 수행하면 안 된다. 만약 트위스트가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서부터 확실히 이루어지면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D 8.5 공중 동작
D 8.5.1 다이빙 수행 중에 선수가 진행방향이 아닌 옆 방향으로 다이빙을 하면 심판은 재량으로 감점할 수 있다.
D 8.5.2 다이빙 수행 중에 선수가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의 끝에 손이나 발이 접촉하면 심판은 재량으로 감점할 수 있다.
D 8.5.3 다이빙 수행 중에 선수가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 불안하게 너무 근접하거나 머리가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 접촉하면 심판은 최고 2점을 준다. 만약 대부분의 심판(5심제에서 3명/ 7심제에서 4명)이 2점 이하를 준다면 다른 높은 점수는 모두 2점이 된다. 심판은 불안전한 다이빙으로 인해 2점 이하의 점수를 준다면 전자장비를 사용하거나 전자장비가 없다면 손을 들어 심판장에게 표시한다.
D 8.5.4 다이빙의 공중 자세는 항상 아름다워야 한다. 아래 설명된 자세와 같지 않으면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선수는 다음의 자세를 실행해야 한다.:
곧은 자세 (A형 자세: Straight)
D 8.5.5 곧은(A형) 자세의 몸은 무릎이나 허리가 굽으면 안 된다. 양발을 붙여 발가락을 모아 뻗어야 한다. 팔의 위치는 선수 마음대로 할 수 있다.
D 8.5.6 비행동작(Flying) 다이빙에서 곧은(A형) 자세는 도약 직후나 1회전 후에 명확히 보여야 한다. 1회전을 할 때에는 적어도 1/4회전(90º)이상 또는 1회 이상의 회전을 할 때에는 적어도 ½회전(180°)이상의 곧은(A형) 자세가 보이지 않으면 심판의 최고 점수는 4.5점이다.
허리접기 자세 (B형 자세: Pike)
D 8.5.7 허리접기(B형) 자세의 몸은 허리를 접고 무릎을 펴서 다리를 곧게 뻗어야 한다. 양발은 붙여 발가락을 모아 뻗어야 한다. 팔의 위치는 선수 마음대로 할 수 있다.
D 8.5.8 허리접기(B형) 자세의 트위스트 다이빙에서는 허리접기(B형) 자세가 명확히 보여야 한다. 이런 자세가 보이지 않으면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위의 다이빙 그림은 단지 이해를 돕고자하며 입수를 제외한 팔의 위치는 선수의 선택이다.
다리접기 자세 (C형 자세: Tuck)
D 8.5.9 다리접기(C형) 자세의 몸은 무릎과 발을 모아서 허리와 무릎을 완전히 구부려야 한다. 손은 무릎아래쪽을 잡고 발가락을 모아 뻗어야 한다.
D 8.5.10 다리접기(C형) 자세의 트위스트 다이빙에서는 다리접기(C형) 자세가 명확히 보여야 한다. 이런 자세가 보이지 않으면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위의 다이빙 그림은 단지 이해를 돕고자하며, 다리접기(C형)과 입수의 손위치를 제외한 팔의 위치는 선수의 선택이다.
자유형 (D형 자세: Free position)
D 8.5.11 자유형(D형 자세)의 몸자세는 선택사항이나 다리를 붙이고 발가락을 모아 뻗어야 한다.
D 8.5.12 회전이 있는 트위스트 다이빙에서 트위스트는 다이빙 수행 중에 공중에서 아무 때나 실행할 수 있다.
D 8.6 입수
D 8.6.1 물로 입수는 곧은 몸에 비틀림 없이 양발과 발가락을 모아 뻗어 항상 수직이어야 한다.
D 8.6.2 입수 각도가 모자라거나 넘을 때, 몸이 곧지 않거나 비틀렸을 때, 양발이 떨어지거나 발가락을 모아 뻗지 않을 때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감점을 할 수 있다.
D 8.6.3 머리로 입수할 때 팔을 머리위로 뻗어 몸과 일직선이 되게 하고 손을 모아야 한다. 입수할 때 만약 한 팔 또는 양팔이 머리 아래에 있으면 심판은 심판장이 최고 4.5점을 선언하지 않더라도 최고 4.5점까지 줄 수 있다.
D 8.6.4 발로 입수할 때 팔은 팔꿈치의 구부림 없이 몸에 붙여야 한다. 입수할 때 만약 한 팔 또는 양팔이 머리 위에 있으면 심판은 심판장이 최고 4.5점을 선언하지 않더라도 최고 4.5점까지 줄 수 있다.
D 8.6.5 머리나 발로 입수할 때에 규정 D8.6.3과 D8.6.4와 다르게 팔이 올바르지 않은 위치에 있으면 심판은 심판의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D 8.6.6 트위스트가 발표된 것보다 90도를 넘거나 모자랄 때 심판은 심판장이 실격을 선언하지 않아도 0점을 줄 수 있다.
D 8.6.7 몸 전체가 수면 아래로 완전히 내려가면 다이빙이 끝난 것으로 간주한다.
D 9 싱크로나이즈 다이빙 심판과 심사
D 9.1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은 각 선수의 기술수행능력과 선수들의 동시성을 심사한다.
D 9.2 개인 다이빙의 심사규칙은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의 선수에게도 적용하며, 한 선수나 두 선수가 발표된 것과 다른 다이빙을 수행하면 심판장은 실격으로 선언할 수 있다.
D 9.3 선수의 동시성을 심사할 때에는 다이빙의 전체적인 동작을 참작해야 한다.
D 9.4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의 심사에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 시작자세, 도움닫기, 도약, 동일한 높이
- 공중 동작의 동시성
- 수직 입수각의 동일성
-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으로부터의 상대적 입수 거리
- 입수의 동시성
D 9.5 만약 한 선수가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서 떠나기 전에 다른 선수가 입수하면 심판장은 실격을 선언할 수 있다.
D 9.6 한 선수나 두 선수가 재 시도를 하면 심판장은 모든 심판들의 점수에서 2점 감점을 선언한다.
D 9.7 기술심판은 한 선수의 다이빙 수행기술 이외의 다른 선수의 기술이나 선수의 동시성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D 9.8 한 선수나 두 선수가 발표된 것과 다른 다이빙을 수행하면 심판장은 실격으로 선언할 수 있다.
D 9.9 기술심판은 선수가 발표된 것과 다른 다이빙을 수행하면 심판장이 실격을 선언하지 않아도 0점을 부여 할 수 있다. 만약에 9심제에서 한 선수의 기술심판 2명이 또는 11심제에서 한 선수의 기술심판 3명이 0점을 부여하면 심판장은 실격으로 선언한다. 만약 심판장이 실격을 선언하면 9명 또는 11명의 심판 모두가 0점을 부여한다.
D 9.10 싱크로심판은 두 선수의 동시성과 동일성 이외의 각 선수의 수행기술과 다른 요소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D 9.11 싱크로심판 전원이 0점을 부여하면 심판장은 실격으로 선언한다.
D 9.12 다음과 같은 것에 실수가 보이면 각 싱크로심판은 심판 재량으로 0.5~2점을 감점할 수 있다.
- 시작자세, 도움닫기, 도약, 높이의 동일성
- 공중 동작의 동시성
- 수직 입수각의 동일성
-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으로부터의 상대적 입수 거리
- 입수의 동시성
D 10 감점 요약
심판장의 “실격” 선언: 0점
D 6.12 선수가 경고 이후에 1분 이상 지체했을 때
D 6.16 선수가 도약 전에 스프링보드 또는 플랫폼 끝에서 이중도약(double bounces)을 했을 때
D 6.17 마지막 도움닫기를 한 발로 하지 않을 때
D 6.18 도약을 동시에 두 발로 하지 않을 때
D 6.20 트위스트가 발표 된 것보다 90도 초과하거나 미만 일 때
D 6.21 발표된 다이빙 번호와 명확히 다를 때
D 6.22.1 머리입수 다이빙에서 머리나 손보다 먼저 발이 입수할 때
D 6.22.2 발입수 다이빙에서 발보다 먼저 머리나 손이 입수할 때
D 6.24 시작신호 이후에 선수가 도움을 받았을 때
D 6.27 2차 시도에서도 실패했을 때
D 6.28 선수가 다이빙 수행을 거부할 때
D 9.2 / 9.8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에서 한 선수 또는 둘 다 다른 다이빙 번호 또는 자세를 수행했을 때
D 9.5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의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에서 한 선수가 도약하기 전에 다른 선수가 먼저 입수할 때
D 9.9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에서 한 선수의 기술심판 전원이 0점을 주었을 때
D 9.11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에서 한 선수의 싱크로나이즈심판 전원이 0점을 주었을 때
심판장의 “2점 감점” 선언
D 6.25 도약을 위해 양쪽 발로 누르기를 시작한 후에 멈춤 동작을 할 때
D 6.26 서서(standing), 도움닫기(running) 또는 물구나무서기 다이빙에서 재시도가 있을 때
D 9.6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에서 한 선수 또는 둘 다 재시도가 있을 때
심판장의 “최고 2점” 선언
D 6.19 선수가 발표된 것과 다른 자세(형)의 다이빙을 실행할 때
**자세(형) = A형, B형, C형, D형/그룹 = 1, 2, 3, 4, 5, 6
심판장의 “최고 4.5점” 선언
D 6.22 발 입수에서 한팔 또는 양팔이 머리 위로 향해 입수하거나, 머리입수에서 머리 아래로 향해 입수할 때
심판의 “0점” 부여
D 8.1.7 선수가 발표된 번호와 다른 다이빙을 수행할 때
D 8.3.3 마지막 도움닫기를 한 발로 하지 않을 때
D 8.3.4 선수가 도약 직전에 스프링보드 또는 플랫폼 끝에서 이중도약(double bounces)을 했을 때
D 8.4.3 도약을 동시에 두 발로 하지 않을 때
D 8.6.6 트위스트가 발표 된 것보다 90도 초과하거나 미만 일 때
D 9.9 싱크로 기술심판은 선수가 다른 번호의 다이빙을 수행할 때
심판의 “최고 2점” 부여
D 8.1.4 선수가 발표된 것과 명확히 다른 자세(형)의 다이빙을 수행할 때
D 8.5.3 선수가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 불안하게 너무 근접하거나, 머리가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 접촉할 때
심판의 “최고 4.5점” 부여
D 8.1.5 선수가 발표된 것과 부분적으로 다른 자세(형)의 다이빙을 수행할 때
D 8.5.6 비행동작(flying) 다이빙으로 1회전할 때 1/4(90도)이상 또는 1회전 이상할 때 1/2(180도)이상 A형이 보이지 않을 때
D 8.6.3 머리입수 다이빙에서 양손이 머리위로 곧게 뻗지 못하여 몸의 선과 일치하지 않을 때
D 8.6.4 발입수 다이빙에서 손이 머리위에 있을 때
심판의 “0.5~ 2점” 감점
D 8.1.6 기술된 다이빙의 자세(형)가 부정확할 때
D 8.2.3 정확한 시작자세가 자연스럽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을 때
D 8.2.4.3 서서(standing) 다이빙에서 이중점프(crow-hop)가 있을 때
D 8.2.6.2 물구나무 다이빙에서 수직자세의 고정되고 안정된 균형이 보이지 않을 때
D 8.3.2 도움닫기(running)가 부드럽지 않아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의 끝까지 미적으로 아름답지 않을 때
D 8.4.5 도약이 대담하지 않고 높지 않으며 자신 없어 보일 때
D 8.4.6 트위스트 다이빙에서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에서부터 트위스트가 수행되었을 때
D 8.5.4 규정에 설명된 자세(형)가 보이지 않을 때
D 8.5.8 B형 자세의 트위스트 다이빙에서 B형이 명확히 보이지 않을 때
D 8.5.10 C형 자세의 트위스트 다이빙에서 C형이 명확히 보이지 않을 때
D 8.6.5 규정 D8.6.3과 D8.6.4에 의한 머리입수 또는 발입수 다이빙에서 올바른 팔의 자세가 아닐 때
D 9.12 싱크로나이즈 다이빙에서 다음의 것이 보이지 않을 때:
- 시작자세, 도움닫기, 도약 그리고 높이의 동일성
- 공중 동작 중의 동시성
- 수직 입수각의 동일성
-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으로부터의 상대적 입수 거리
- 입수의 동시성
심판 “견해에 따른” 감점
D 8.5.1 진행방향이 아닌 옆 방향으로 다이빙을 할 때
D 8.5.2 다이빙 중에 스프링보드나 플랫폼의 끝에 손이나 발이 접촉할 때
D 8.6.2 물로의 입수가 수직 또는 수직에 가깝지 않거나, 몸이 비틀어지거나, 발과 발끝을 모아 뻗지 않을 때
** 국제수영연맹 사무국 (FINA Bureau)
1. 기술위원회 (Technical Committees)
장거리수영기술 분과위원회 (TOWSC) Technical Open Water Swimming Committee
수영기술 분과위원회 (TSC) Technical Swimming Committee
다이빙기술 분과위원회 (TDC) Technical Diving Committee
수구기술 분과위원회 (TWPC) Technical Water Polo Committee
싱크로나이즈수영기술 분과위원회 (TSSC) Technical Synchronised Swimming Committee
2. 마스터즈 위원회 (Masters Committee)
3. 운동의학 위원회 (Sports Medicine Committee)
4. 시설 위원회 (Facilities Committee)
** FINA 국제 다이빙 경기대회
1. Olympic Games(다이빙포함) (올림픽 게임) - 4년 주기
2. World Championships(다이빙 포함) (세계선수권 대회) - 2년주기
3. World Junior Diving Championships (세계 주니어 다이빙선수권 대회) - 2년주기
4. Diving World Cup (다이빙 월드컵) - 2년 주기
5. Diving Grand Prix (다이빙 그랑프리) - 매년 (1월~10월중) 약7~10회 경기 (상금X)
6. Diving World Series (다이빙 월드시리즈) -매년 (1월~10월중) 약7~10회 경기 (상금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