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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동성
산동성은 약칭하여 '루[鲁]'라고도 부르며, 성도(省都)는 지난[济南]이다. 중국 황허강[黄河]의 하류,타이항산[太行山] 동쪽의 황해(黄海)와 보하이해[渤海]의 연안에 있으며, 해안선 길이는 3000여㎞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제(齐) 나라와 노(鲁) 나라 등의 영토였고, 진(秦) 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뒤 제북(济北)·임치(临淄)·교동(胶东) 등의 군(郡)이 설치되었으며, 한(汉) 나라 때는 청주(青州)·연주(兖州)·서주(徐州)에 속하였다. 금(金) 나라 때 산동(山东)에 동·서 양로(兩路)을 두었고, 명(明) 나라 때는 산동포정사사(山东布政使司)가 설치되었으며, 청(清) 나라에 이르러 산둥성[山东省]이 설치되었다.
면적은15만여㎢이며, 행정구역은 지난·칭다오[青岛]·웨이하이[威海]·웨이팡[潍坊]·옌타이[烟台]·더저우[德州]·린이[临沂]·쯔보[淄博]·빈저우[滨州]·허쩌[菏泽]·지닝[济宁]·랴오청[聊城]·둥잉[东营]·타이안[泰安]·짜오좡[枣庄]·르자오[日照]·라이우[莱芜]) 등 17개 지급시(地級市)와 31개 현급시(县級市), 60개 현(县)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로부터 인구가 많은 중국에서도 인구의 대성(大省)으로 꼽혀왔다. 주민 구성은 한족(汉族)·후이족[回族]·만주족(满州族) 등 54개 민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수민족의 비율은 0.68%이다.
1. 지리 날씨
산둥 성은 대체로 평평한 지형이다. 성의 북서, 서, 남서부는 화북평원의 일부이다. 산둥 성은 지형적으로 다음 3부분으로 나뉜다.
1. 반도부: 성의 동쪽으로 라이저우 만(來州灣)과 자오저우 만(胶州灣)을 연결하는 자오웨이주와 서쪽의 산둥 반도로 200미터 전후의 구릉 지대이다.
2. 서쪽 평원구: 황하 이북의 화베이 평원의 일부를 이루는 황하 하류부의 평원이다.
3. 중앙 산지: 타이 산·루 산(魯山)·이 산(沂山) 등 해발고도 400미터 전후의 산지이다. 동쪽의 산둥 구릉은 황해의 섬이었으나, 충적 작용으로 대륙과 연결되었다.
산둥 반도는 북서쪽의 보하이 해(渤海)과 남쪽과 동쪽의 황해를 나눈다. 산둥 성의 가장 높은 곳은 타이 산으로 높이는 1545m이다. 황하(黃河)가 산둥 성을 약간 북쪽으로 치우쳐서 동서로 가로지르는데, 산둥 성에서 황하는 주위보다 하상이 높은 천정천이기 때문에 황하를 경계로 유역이 나뉜다. 황하의 북부는 하이허(海河)유역이 되고, 서부는 화이허(淮河)유역이 된다. 대운하는 산둥 성의 북서쪽으로 들어와서 남서쪽으로 연결된다. 장쑤 성과의 경계에 위치한 웨이산 호(微山湖)는 산둥 성에서 가장 큰 호수이다. 산둥 성의 해안선은 3000킬로미터이고, 해안을 따라 절벽이 발달해 있다. 북서쪽의 라이저우 만(來州灣)의 해안선은 단순하지만, 다른 지역에서의 해안선은 복잡하며 다수의 만을 형성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산둥 성의 북쪽에 있는 라이저우 만으로 둥잉과 펑라이 사이의 바다이다. 라이저우 만은 보하이 해의 3개의 큰 만 중 하나이다. 산둥 성의 남쪽에 있는 자오저우 만(胶州灣)은 크기가 훨씬 작다. 칭다오는 자오저우 만에 접해 있다. 산둥 반도의 북쪽으로는 먀오다오 군도(庙岛群岛)가 보하이 해협을 따라 랴오둥 반도(遼東半島) 방향으로 연장되어 있다. 농경지가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노동력도 풍부하여 농업이 발달되어 있다. 밀·옥수수를 비롯하여 목화·땅콩·잎담배 등의 경제작물도 풍성하게 재배되고 있다. 어업은 먀오다오열도·황하 연안에서 활발하며, 칭다오 등의 어항도 많다.
산둥 성은 온대 기후대에 속하며 동반부가 바다에 둘러싸여 있어 해양성 기후를 나타낸다. 여름은 습하고 온화하여 칭다오 등은 피서지로 이용되며, 겨울철에는 건조하고 한류의 영향도 있어서 내륙 하천은 동결될 때가 많다. 1월 평균 기온은 -5~1 °C, 7월 평균 기온은 24~28 °C이며, 연 강수량은 550~950mm 사이이다.
고속도로
산둥 성에는 양질의 고속도로 망이 밀집되어 있는데 총 개통 길이가 3000㎞를 넘어, 중국 전역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다. 1993년에 건설된 지칭 고속도로(济青高速公路, 318㎞)는 지난과 칭다오를 잇는다. 현재 3종2횡(三縱二橫)의 고속도로 망은 남북으로 징푸 고속도로(제G3호, 京福高速公路), 징후 고속도로(제G2호, 京沪高速公路), 퉁산 고속도로(同三高速公路) 등 세 노선과 동서 방향의 르둥 고속도로(日东高速公路), 칭인 고속도로(제G20호, 青银高速公路) 등 두 노선이 있으며 전체 성의 다수의 도시가 반나절의 시간이면 도달할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해 있다. 현재 5종 4횡 1환의 설계도에 근거하여 새롭게 건설된 고속도로와 현재 건설 중인 고속도로가 있다. 산둥 성은 2008년에 고속도로의 개통 길이가 4000㎞에 도달하여 전체 성의 80%의 현(縣)과 시(市), 구(區)가 고속도로 전 노선에 인접하게 되도록 계획하고 있다.
· 철도
남북 방향으로 징후선, 징쥬선(京九) 등의 노선이 있다. 징후 철도는 산둥 지역 내에 3개의 복선(複線) 레일로 가장 빠르며, 그 중 하나는 화물 운송 전용이다. 징후고속철도의 건설은 계획 중이다. 동서 방향으로는 자오지(膠濟), 란옌(蓝烟) 등의 노선이 있다. 자오지 철도는 지난과 칭다오와 인접해 있으며 이용 빈도가 높으며 칭다오, 옌타이 등 두 항구의 중요한 교통 수단이다. 2004년부터 2005년까지 전기동력화(電氣動力化) 개조 작업을 진행하여 산둥 성 제일의 전기동력화 철도가 되었다. 란옌 철도는 옌타이, 칭다오 등 두 개의 큰 항구도시와 인접해 있다. 또한 스더(石德), 옌스(兖石), 신 옌스 철도 및 광산 지대로 연결되는 몇 개의 지선이 있다.
· 항공
산둥 성의 주요 국제 공항으로는 지난 야오창(遙牆) 국제공항, 지난 장좡(張莊) 공항, 칭다오 류팅(流亭) 국제공항, 칭다오 자오저우(膠州) 공항, 옌타이 라이산(萊山) 국제공항, 린이(临沂) 공항, 웨이하이 공항, 지닝(濟寧) 공항, 둥잉 공항, 웨이팡(潍坊) 공항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옌타이 펑라이 시에 위치한 해상 주위안(救援) 공항이 있다.
· 해운
산둥 성에는 칭다오, 옌타이, 스주(石臼) 항, 웨이하이, 룽커우(龍口), 양자오거우(羊角溝) 등의 주요 항구가 있다. 칭다오 항은 1892년에 처음 건설되었고, 외국 무역 총 물동량(物動量)이 1.2억 톤(2004년)으로 중국 대륙 항구 중 2번째로 많다. 컨테이너 물동량은 514만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s)(2003년)로 중국 대륙 항구 중 3번째로 많으며 세계 15대 컨테이너 항구에 속한다.
4. 행정구역
산둥 성은 17개 지급 행정 구역으로 나뉘고, 모두 시(市)이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산둥성 지급 행정구역
· 1.지난 濟南市(제남시)
· 2.칭다오 青島市(청도시)
· 3.빈저우 濱州市(빈주시)
· 4.더저우 德州市(덕주시)
· 5.둥잉 東營市(동영시)
· 6.허쩌 菏澤市(하택시)
· 7.지닝 濟寧市 (제녕시)
· 8.라이우 萊蕪市(내무시)
· 9.랴오청 聊城市(요성시)
· 10.린이 臨沂市(임지시)
· 11.르자오 日照市(일조시)
· 12.타이안 泰安市(태안시)
· 13.웨이팡 濰坊市(유방시)
· 14.웨이하이 威海市(위해시)
· 15.옌타이 煙臺市(연대시)
· 16.짜오좡 棗庄市(조장시)
· 17.쯔보 淄博市(치박시)
17개 지급 행정 구역은 다시 140개 현급 행정 구역으로 나뉜다.
5. 문화
산둥 성에는 경치가 좋기로 소문난 다섯 개의 지역이 있고, 6개의 역사 문화 도시가 있으며, 1개의 국가역사문화명성이 있다. 그리고 장성과 경항대운하를 관리하는 단체를 포함한 97개의 전국 문물 보호 단체와 이전에 없어진 한 단체를 포함한 397개의 성급 문물 보호 단체가 있다.
언어
일반적으로 산둥어를 사용한다. 그렇지만 몇 개의 작은 지역에서는 방언을 사용하기도 한다. 음성, 어휘, 어법 방면에서 적지 않은 차이가 있다. 치안쩡이(錢增怡), 가오원다(高文達) 등의 학자들은 각 지방어의 특징에 근거하여 산둥어를 크게 서구, 동구 이렇게 두 개의 지역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더 작게 서제(西齊)구, 서노(西魯)구, 동유(東濰)구, 동래(東萊)구로 나뉜다.
전통 문화
· 루차이(魯菜)
루차이는 아주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송나라 이후 루차이는 북쪽 음식의 대표가 되었다. 명나라, 청나라 때 루차이는 이미 궁정에서 중요한 음식이 되었고, 중국의 8대 요리 중 하나가 되었다. 특징으로는 상쾌한 향기가 나며, 신선하고 연하다.
· 뤼쮜(呂劇)
산둥 성의 지방극으로 설창 형식의 쭈오치앙양친(坐腔洋琴)에서 발전한 것이다.
· 공자
· 산동쾌서(山東快書)
중국 민간 설창 문예의 일종이다.
6. 산동음식
산둥 요리(山東料理 또는 鲁菜)는 중국의 산둥 성에 태어난 요리로 중국 팔대요리(팔대차이)의 하나이다. 북경 요리의 원형이며 「노채」(魯菜)로 불린다. 그 역사는 북송 무렵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명·청 때에는 궁중 요리로서 베이징의 황궁에서 요리 되었다.
산둥성은 춘추시대 이래 노나라나 제나라 등 많은 제후국이 성립되었고, 중원의 농촌 지대와 황해의 어촌을 앞에 두고 있기 때문에 식재도 풍부하다. 이러한 지리적, 환경적 배경으로 산둥 요리도 춘추전국시대 이래 끊임없는 발전을 이루어 왔다. 또 산둥성의 취푸에는 공자묘가 있어, 공자 신앙의 본고장이기도 하다. 취푸에서는 공자에게 바치는 요리를 만들기 위한 독창적인 조리법이 독자적으로 발전하였다.
산둥 요리의 특징은 맛은 향기가 좋고, 짜고, 씹는 맛은 부드럽고, 채색이 선명하고, 구조는 섬세하다. 투명한 국물(淸湯)과 희고 향기로운 우유 스프(奶湯)가 잘 사용되어 파 등을 향미료에 사용한다. 또 바다가 가까워 생선과 어패류를 사용한 요리가 많은 것도 특징이 되고 있다.
종류
현재는 아래의 세 개로 나뉘어 있다.
· 제남 요리(濟南菜)
지난 요리는 황하에 접한 비옥한 평원 지대인 지난 시(리청 구)를 발상지로 하고 있다. 폭(爆)(화력이 강한 석유로 볶는 것), 소(焼), 배(扒), 작(炸), 초(炒) 등의 조리법으로 진한 맛이 특징이다.
· 교동 요리(膠東菜)
쟈둥 요리는 산둥 반도 끝의 교동 지방의 복산(福山)(현재의 옌타이 시 푸샨 구)을 발상지로 한다. 생선과 어패류 등의 식재가 사용되어 소재를 살린 담백함, 조형이나 섬세한 부엌칼 다루기 등이 알려져 있다.
· 곡부 요리(孔府菜)
취푸 요리는 공부가 있는 취푸 시 부근에서 독자적으로 발달한 특수한 요리로, 역대 제왕이 공자를 위한 제전에 바치기 위한 요리에서 발전하여, 대단히 정교한 음식으로 유명하다.
명청시대 베이징 황궁에서 일하는 요리사 중에는 산둥성 출신자가 많았으며, 조리장의 공통어는 산둥어였다.
7. 출장여행정보
(1) 정기항로
[항공노선]
- 서울/청도 :
대한항공
주7회, 중국민항
주 7회
- 부산/청도 :
중국민항
주2회
- 서울/연대 :
아시아나항공
주4회, 동방항공
주3회
[해운]
- 인천/청도 :
정기여객선, 주2회
- 인천/청도 :
정기
콘테이너선, 월3회
- 부산/청도 :
정기
콘테이너선, 월3회
- 연대/부산 :
정기
여객선 주1회
- 연대/군산 :
정기
여객선 주1회
- 연대/인천:정기여객선 주1회 (2) 현지 한국기관 연락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칭다오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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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산구 고과원 한중상무중심
60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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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32)889-64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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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32)889-5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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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상회 청도분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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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천왕조 대주점 3층
- 전화 ; (0532)
289-3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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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6-1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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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도국제은행 (한국
제일은행과 중국 공상은행 합작은행)
- 주소 ; 청도
연안3로
117호 화경대하
- 전화 ; (0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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