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비, 결빙으로 위험한 겨울철 도로,
사고 시 다른 계절보다 사상자수도 높아 각별히 주의!
눈길운전방법 및 미끄럼방지법!
눈이 많이 내린 빙판길 운행은 엔진브레이크을 이용 저속으로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한파에 이어 일부 지역에서는 눈까지 내리면서 사고가 나거나 차가 멈춰서는 일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갑작스레 변한 노면 사정에 운전자들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탓입이다. 네 바퀴 굴림 차량이나 안전장치가 많은 신차는 겨울철 대응 능력이 뛰어나지만, 갑자기 새 차를 살 수는 없는 일 가장 흔한 앞바퀴 굴림형 차량 운전자 입장에서 겨울철 눈길, 빙판길 대응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어느 계절보다 위험요소들이 잔뜩 널려있는 겨울철 도로의 눈길운전방법과 미끄럼방지법 등의 안전운전 정보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
산모퉁이, 고가도로 밑 도로, 다리 위, 터널이 끝나는 지점은 온도가 다른 곳보다 낮아 블랙아이스가 생기거나 결빙이 될 수 있어 미끄럼 사고에 주의해야 하며 겨울철 주차 시에도 피해야 할 장소입니다. 주차 시에는 일조량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차량 앞쪽을 해가 뜨는 동쪽으로 향하게 해 차체가 어는 것을 방지해 주시고, 와이퍼는 세워둠으로써 눈의 중량감으로 구부러지거나 고무 부분이 유리창에 붙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 세심하게 관리하고 소심하게 운전하자!
자동차 관리는 겨울철에만 중요한 게 아니지만, 혹한기에는 챙겨야 할 게 더 많다. 엔진 오일이나 브레이크 오일 등은 기본이다. 부동액은 겨울마다 갈 필요는 없지만, 교환 주기가 됐는지 확인하고 냉각수의 양도 체크해야 한다. 배터리에 이상이 없는지, 성에 제거용 열선이나 히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도 꼭 챙겨야 한다. 겨울철 국도, 고속도로에서는 워셔액을 쓸 일이 많은데, 얼지 않는 겨울용으로 미리 바꿔둬야 한다.
겨울철 야외에 세웠던 차는 시동을 건 후 차를 움직이기 전에 워밍업이 꼭 필요하다.
길게 할 필요도 없고 2분이면 족하다. 배기가스가 신경쓰이거나 바로 차를 움직여야 한다면,
적어도 500m 또는 5분쯤은 저속으로 움직여야 한다.
다만 실내, 지하 주차장에 세웠던 차는 굳이 긴 워밍업이 필요하지도 않고, 해서도 안 된다.
눈길에서는 차가 생각보다 훨씬 쉽게, 많이 미끄러진다.
노면보다 4~8배 미끄럽다~!!
멀쩡히 눈으로 보면서도 추돌, 충돌사고로 이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장비 없이 빙판길, 눈길을 만나면 무조건 속도를 낮추는 게 급선무다.
급출발, 급제동이나 과격한 스티어링 휠 조작을 삼가야 한다.
눈길에서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현상 때문에 차체가 겉돌게 되고, 핸들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므로 엔진브레이크를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서는 3~4단을 달리다 1~2단으로 낮추면 엔진 회전속도가 줄면서 속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정차 시도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해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여 차량을 정지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단, 커브 진행 중에는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변속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천만한 겨울철 도로는 나와 주변인들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항상 명심하고,
눈길운전방법과 미끄럼방지법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긴장을 늦춰선 안 되는 겨울철 도로 위의 눈길운전방법과 미끄럼방지법을 위한 안전수칙들을 다시 한번 꼼꼼히 짚어보도록 합시다.
속도를 줄일 때도 바로 브레이크를 밟기보다는 엔진 브레이크 효과가 있는 저속 모드를 이용하는 게 좋다.
그리고 눈길에서는 약간의 경사도가 있는 언덕길을 만나도 운행중 정지하게 되면 다시 출발하는것이 매우 어렵다.그러므로언덕길에서는 앞차가 언덕의 정상까지 올라갈 때까지 평지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출발하여 탄력을 받아 정지하지 않고 한번에 오르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만약 차가 언덕길에 멈췄다가 다시 출발할때는저단(1단)보다는 중간정도 2~3단으로 출발하여야 한다.물론 빙판 일 때는 평지에서도 마찬가지다.
운행중 차량이 흔들리며 롤링을(좌우로 흔들림)하게되면 무의식중에 핸들이 돌아가는 반대방향으로 바로틀게 되는데 그보다는 핸들을 틀지말고 그대로 붙잡고 속도를 줄이는 방법이 큰피해를 줄일수 있다.
◆ 장비 잘 챙기고 쓰는 법 익혀야
겨울철이 되면 타이어 체인(스노 체인) 한 세트는 트렁크에 준비해야 한다.
녹슬지 않게 관리만 잘하면 값싼 철제(케이블) 타이어 체인도 3년은 쓸 수 있다.
케이블과 우레탄 소재 외에 최근에는 장착이 쉬운 섬유 소재 타이어 체인이 인기다.
타이어의 마모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10원을 준비해 1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의 홈에 넣은 뒤 10원짜리에 비친 그림자가 안보이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10원으로타이어 마모를 알아보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스노우 체인 역시 빙판길을 달릴 때 미끄럼방지에 효율적인데요. 시중에 다양하게 나와 있는 제품 중 자신의 차량 타이어 사이즈와 재질에 맞는 제품을 사용해야 주행중 스노우 체인이 풀리는 일을 겪지 않는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세요. 또 스노우 체인 장착 시에는 40km 이하의 속도로 주행하셔야 체인이 끊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타이어의 마모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10원을 준비해 1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의 홈에 넣은 뒤 10원짜리에 비친 그림자가 안보이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10원으로타이어 마모를 알아보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눈이 많은 지역을 자주 찾아야 한다면 스노 타이어로 갈아끼우는 것도 방법이다. 눈길 제동거리가 절반 이하로 줄고, 추울수록 기능이 더 뛰어나다. 일반 타이어의 경우 최소한 마모 한계선인 트레드 깊이 1.6㎜를 확보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